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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비행기, 로켓, 국,내외,,,

2025년 상용화 드론택시, 김포공항 3㎞ 날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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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상용화 드론택시, 김포공항 3㎞ 날았다...

국토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공항실증 진행,

국토교통부가 11일 김포공항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공항실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UAM은 Urban Air Mobility의 약자로,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와 수직이착륙장을 기반으로 도심 환경에서 사람과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차세대 첨단교통체계를 말한다.

이번 실증은 2025년 UAM 최초 상용서비스가 도입될 공항환경에 한국형 운용개념을 적용하고 검증하는 자리다.
 
특히 국내·국제선 중심의 항공교통관리체계에 UAM 시연기체의 실시간 비행정보를 연계·모니터링하는 등 공항환경에서 기존 항공교통과 UAM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전남 고흥)을 영상으로 연결해 국내 개발되는 UAM 기체의 시험비행 현장을 중계하는 등 UAM 상용화를 앞두고 국내 생태계 현황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공항실증은 △기체 △운용서비스 △교통관리 측면에서 진행됐다.

먼저 기체 분야에서는 국내외 개발기체들이 비행시연과 지상전시 분야에 참여했다.
UAM 항로운항 이미지. (한화시스템 제공)
 
미국, 유럽 등에서 다수의 공개시연을 수행한바 있는 멀티콥터형 해외 2인승 기체가 참여해 공항 내 비행시연 임무를 맡았다.
 
 
기체는 수직으로 이륙해 가상으로 지정된 실증 전용회랑을 비행(운항거리 약 3㎞, 고도 50m 이하)한 후 출발지점으로 다시 착륙했다.

국산기체의 비행시연도 진행됐다.
 
국가 연구개발(R&D) 중인 한국형 UAM(OPPAV)의 축소기(날개폭 3.1m)가 그간 연구된 비행제어기술을 탑재해 비행했다.

OPPAV 축소기(시제기의 44%) 시연은 비행시험 설비 및 개발여건 등을 고려해 개발현장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진행됐다.
 
축소기의 최대속도는 130㎞/h로, 10㎞까지 비행할 수 있다.
 
UAM의 운용서비스 모델도 공개됐다.
 
비행시연과 연계해 UAM 운항자(항공사),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 버티포트 운영자 등 가상의 운용주체들을 가정했다.
 
서비스 흐름에 따라 탑승예약, 도심형 보안검색, 이착륙비행 승인, UAM 하늘길(회랑) 교통관리 및 지상환승 개념 등을 적용했다.

UAM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운용구상도 공개됐다.
실증장소는 공항 내부 서울김포 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에 마련된 소규모 대합실과 간이 검색시설을 통과하도록 배치됐다.
 
한국공항공사가 제작한 공항형 버티포트의 모형이 전시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우리 산업생태계가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규모 R&D 등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50m 상공서 3㎞ 날았다… 4년 뒤면 김포-강남 10분만에 [드론택시 김포공항서 시험비행]

2025년 첫 서비스 앞두고 공항환경서 K-UAM 종합실증,
5대 동시에 뜨고 내릴 수 있는,
'버티포트' 모형도 공개돼,
 
11일 오전 11시35분. 독일 블로콥터가 제작한 중량 560㎏의 도심항공교통(UAM) 기체가 김포공항 국제선 활주로를 이륙했다.

기체 위쪽에 달린 8개의 프로펠러가 조종사가 탑승한 케빈을 들어 올려 비행하는 방식이다.
11일 서울 김포 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에서 독일 블로콥터가 제작한 도심항공교통(UAM) 기체가 실증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뒤 착륙하고 있다. 공항사진기자단,
 
이 기체는 50m 상공에서 시속 48㎞의 속도로 약 3㎞ 거리의 비행을 마친 뒤 이륙한 장소로 되돌아와 사뿐히 착륙했다.
 
오는 2025년 상용화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이 공항 환경에서 첫 실증을 마친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국내·국제선 항공교통관리체계가 작동 중인 공항에서 UAM의 비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계·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시연을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SKT, 항공모빌리티 실증 성공,

'글로벌 항공정보종합관리망(SWUM)'을 통해 기존 항공기와 UAM의 비행상황이 동시에 표시됐다.

공항에 설치된 영상추적장비가 시연 항로와 이착륙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추적했다.
 
UAM은 소위 드론택시, 에어택시 등으로 불린다.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와 수직이착륙장을 기반으로 도심 환경에서 사람과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차세대 첨단 교통체계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한화시스템 등 37개 기업 및 기관과 'UAM 팀 코리아'를 꾸려 곧 도래할 미래혁신교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UAM이 상용화되는 오는 2025년이면 김포공항에서 잠실까지 약 10~15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팀 코리아에 참여 중인 SK텔레콤은 비행 중인 UAM 조종사와 지상통제소 사이를 상공과 지상 이동통신망으로 연결하기도 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도심교통과 UAM을 편리하게 연계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도 선보였다.
 
UAM은 버스, 지하철 등 기존 대중교통망과 연계돼야 편의성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다.

 
 
"틸트형 UAM 시속 100㎞ 비행,
 
전남 고흥에 위치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국산 기체의 시험비행도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기상 악화로 실시간 비행은 이뤄지지 못했다.

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 중인 '틸트형' UAM이다.
 
기체가 수직으로 상승할 때까진 프로펠러가 위를 바라본다.
 
비행고도에 도달하면 프로펠러가 전방을 향해 회전한다.
 
한국이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한 기술이다.
 
미리 촬영해둔 영상을 통해 3분의 1 크기로 축소한 틸트형 UAM이 시속 100㎞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공항공사가 제작한 공항형 '버티포트'의 모형도 공개돼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총 5대의 UAM 기체가 동시에 뜨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이다.
 
UAM 충전, MRO(유지보수) 기능까지 갖춘다.
 
상용화 시점에 맞춰 김포공항 인근에 완공될 예정이다.

한화와 SK텔레콤이 준비한 가상현실(VR) 부스도 인기가 높았다.
 
좌석에 앉아 VR 기기를 쓰면 실제 UAM을 탑승한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김포공항을 이륙해 한강을 따라 삼성역 착륙지까지 비행하는 공간을 구현했다.
 
UAM에 탑승한 채로 한강다리들과 여의도 파크원, 63빌딩 등 마천루를 감상할 수 있다.
 
체험자들은 고개를 좌우, 위아래로 움직이며 하늘 위에서 바라본 서울 풍경을 감상하기 바빴다.

시연 뒤 마련된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관계기관장들은 UAM 사업의 성장속도가 육상 미래모빌리티보다 빠를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2차관을 역임한 김정렬 LX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은 "3년 전 미국을 방문했을 때 자율주행차는 이미 한물 간 트렌드로 봤다"며 "자율주행차는 비자율(주행)차가 너무 많아서 제약을 극복하기 어려운 반면 UAM은 새로운 개념이어서 상용화 시점을 더 빠르게 보고 있었다"고 전했다.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원장도 "공유차량에서는 기존 산업이 존재해 타다 이슈 등 사회적 갈등이 발생했다"며 "UAM 산업에서는 기존 산업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진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오지는 우리가…정부, 로봇·드론 배송 허용 법 개정 추진,

드론이나 로봇이 택배 할 수 있도록 법률 개정이 추진된다.

기획재정부는 관계 부처와 이해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상생 조정기구 합의를 거쳐 생활물류서비스법 적용 대상 운송수단에 드론·로봇을 포함하는 내용의 법안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현행 생활물류서비스법은 운송수단이 화물자동차와 이륜자동차로 한정돼 드론이나 로봇 등 다른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

올 1월 제정하면서 택시, 승용차, 승합차 등도 포함할 것인지를 두고 갈등이 벌어져 운송수단을 최소한으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이번 합의안은 드론으로 격지·오지 지역 배송을 확대하거나 로봇을 택배 상·하차 분류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서비스를 보완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지난 4일 세종중앙공원에서 드론으로 음식을 배송하는 서비스가 시연되고 있다. 

기존 생활물류 서비스 종사자 보호와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초 생활물류서비스업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해관계자와 전문가, 정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상생 조정기구를 만들어 규제 완화를 모색하는 이른바 ‘한걸음 모델’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합의도 마찬가지로, 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5차례 전체 회의와 외부 회의 등을 열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드론·로봇이 기존 업계의 업역을 침해하기보다 오히려 산간 오지, 주상복합 등 고밀도 주거지역, 심야 시간대 등 사람이 배송하기 어려운 지역 배송에서 활용하는 등 상생이 가능한 분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드론과 로봇을 생활물류서비스사업 운송수단에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안을 도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 이번 합의를 통해 모두가 이득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기존 업계에서도 드론·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하는 기회였기에 의미가 있었다고 본다”
 
“앞으로도 정부는 혁신성장 추진 과정에서 사회적 갈등 발생 시 한걸음 모델 등을 통한 사회적 타협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방헬기·드론 출동…도심 속 산불 합동 진화 훈련,

매년 날씨가 건조한 가을철이면 산불이 기승을 부리죠.
특히 도심 지역 산불은 자칫 대형 재난으로 번질 수도 있는데요.

이런 때를 대비해 산림청과 서울시, 소방청 등이 서울 북한산에서 산불 합동 진화 훈련을 펼쳤습니다.

단풍철을 맞아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서울 은평구 북한산.

인가 근처 산 중턱에서 연기가 피어오르자 본격적인 화재 대응이 시작됩니다.

가장 먼저 드론이 출동합니다.

산불억제재를 장착한 드론은 빠른 기동력으로 초기 진화에 효율적입니다.

<현장음> "드론 다음은 헬기 차례입니다."

산불 예상 지역에 소방헬기가 연신 물과 산불 억제재를 뿌립니다.

헬기가 현장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기동력이 우수한 '수리온'에 이어 대형 헬기들도 잇따라 화재 현장에 도착합니다.

인근 저수지 등에서 물을 공수하고, 산불 억제재도 계속 살포합니다.

헬기 진압 작전 이후는 공중 진화 대원들의 몫입니다.

<최민찬 / 산림항공본부 공중진화대원> "헬기 레펠을 이용해서 직접 현장에 투입하고요.
 
인력 접근이 어려운 불머리나 험준지, 암석지 등에 투입해서 방화소 구축을 통해 민간과 산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어 구조대가 부상자를 실어 나르고, 드론이 잔불을 정리하면 화재진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됩니다.

<최병암 / 산림청장> "(도시 지역은)작은 산불에 의해서도 큰 재난성 피해가 날 수 있는 굉장히 위험한 지역입니다.
 
도시 지역 산불 예방을 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산림청은 가을철 화재 대부분이 입산자 실수 때문인 경우가 많다며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관련 영상 보러가기 = https://youtu.be/Vi7ILbaV4QA
 
 

"밤하늘 수놓은 '드론쇼' 전남 광양서 선보여,,,

전남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에너지 시설점검 실증 및 군집 드론 기술시연회 가져,

지원기업서 개발한 군집 드론 48대 드론쇼 선봬··전남 산업드론 현주소 점검,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선보여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킨 군집 비행드론 시연회가 전남 광양에서 열려 관심을 끌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광양 익신산단에 위치한 ㈜날다 드론 교육장에서 '에너지 시설점검 실증 및 군집드론 기술시연회'가 열렸다.
 
이날 시연회에는 에너지 시설 검증기관과 시연기업, 진흥원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11일 오전 광양 익신산단에 위치한 ㈜날다 드론 교육장에서 '에너지 시설점검 실증 및 군집드론 기술시연회'가 열린 가운데 48대로 구성된 군집드론이 일제히 하늘로 날아오르고 있다. 전남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nbsp;

 진흥원으로부터 '산업용 드론 기반 구축 실증 시범사업'내 단위사업인 현장실증 지원사업 등에 선정돼 지원을 받는 ㈜날다에서는 이날 48대로 구성된 군집드론과 30대 광학줌과 열화상 카메라 등 고성능 촬영 장비가 장착된 산업드론을 시연했다.
 
국내 상업 드론의 효용성과 안전성 등 개발 현주소를 점검하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기술적 문제에 함께 고민할 좋은 기회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날 군집드론의 드론쇼는 참석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상용통신망이 적용된 군집드론은 한 번에 하늘로 떠올라 사전 세팅된 프로그램에 의해 배열 구도를 바꿔가며 일사불란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군집드론은 지난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1218대의 드론이 평창의 밤하늘을 오륜기로 수놓은 화려한 볼거리를 선보여 대한민국 드론항공 기술력을 세계에 알린 계기가 됐다.
 
군집드론의 경우 기체 수와 위치, 움직임, 신호 및 센서, 배터리, 조종 프로그램 등 비행 조건이 완벽해야 하는 데다 바람과 기온 등 급변하는 기상 영향도 변수로 작용해 비행 기술의 집약체로 평가받는다.

이 밖에도 이날 시연회에선 산업용 드론을 이용해 태양광발전 등 전력에너지 시설을 점검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드론은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태양광 패널의 기능 여부를 탐색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며, 세척수를 분사해 태양광 패널을 씻어내는 장면을 연출했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미 우리 생활과 익숙해진 드론은 산업, 재해, 운송, 물류, 군수 등 다방면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고, 여느 산업 분야보다 미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도내 드론기업과 수요기관의 매칭 등 드론산업 활성화에서 머무르지 않고 기술개발 및 창업 지원, 인력양성 등 선순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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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v6GSsUCY_I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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