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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비행기, 로켓, 국,내외,,,

국산 軍 응급헬기 '메디온' 불시착 사고로 결국 전면운항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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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軍 응급헬기 '메디온' 불시착 사고로 결국 전면운항 중지,,,!?

12일 착륙도중 10m 높이서 불시착하자,
육군, 동일기종 전면 운항 중지 결정내려,
조사위 꾸려서 비행과정 등 전반 살피기로,
기체결함,정비불량,조종미숙 여부 파악할듯,

육군이 12일 국산 응급의무후송헬기 ‘메디온’ 의 불시착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 기종의 전면 운항 중지 결정을 내렸다.

육군은 이날 오전 11 10분부로 메디온 기종에 대한 항공기 운항 중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메디온 운항 재개 여부는 이날 발생한 메디온 불시착 사고의 원인조사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메디온 운항 중지 기간 동안 육군의 의무후송 역할을 할 대체기로는 기존 UH-60 헬기가 투입된다.

앞서 오전 10 30분 무렵 경기도 포천 소재 육군항공대대 활주로 상에서 메디온 헬기가 착륙도중 불시착했다.

일각에선 해당 헬기가 불시착전 약 60m 높이에서 목격됐다고 전했으나 육군에 따르면 해당 헬기가 불시착 사고를 낼 무렵 체공 높이는 약 10m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이 제작한 국산 의무후송헬기 ‘메디온’의 기동 장면. 최초의 국산 군 기동헬기 '수리온'을 개량해 제작됐다. /사진제공= KAI

해당 사고로 탑승자 5명은 가까운 민간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그중 2명(기장, 부기장)은 팔에골절상 등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3명은 경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메디온와 마찬가지로 수리온에서 파생된 국산 헬기인 마린온이 지난 2018년 7월 추락한 모습. 당시 추락은 부품결함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 

이번 사고원인은 아직 미상이다.

다만 해당 헬기 꼬리부분이 일부 파손돼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중이라고 육군은 설명했다.

향후 사고원인 조사 결과 헬기 꼬리 부분 파손이 체공 도중에 일어난 것인지, 불시착하는 과정에서 지면 등에 부딪혀 발생한 것인지 여부에 따라 사고의 파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체공중 꼬리 부분이 파손된 것이라면 제조사가 책임지는 기체결함이거나 정비인력이 책임을 지는 정비불량 문제로 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메디온와 마찬가지로 수리온에서 파생된 국산 헬기인 마린온이 지난   2018 년 7월 추락한 모습.

메디온의 원형 기체인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의 경우 앞서 수 차례 부품 결함 등으로 전면 운항 중단 조치를 받은 적이 있다.

수리온의 또 다른 파생형 국산 기종인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경우 지난 2018년 7월 17일 포항공항 유도로에서 이륙 직후 회전날개가 떨어져 나가면서 추락해 탑승자 중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 당하는 사고를 내기도 했다.

당시 사고의 주요 원인은 주익의 회전 날개를 모터 기어 부분과 이어주는 부요 부품인 로터 마스트에 결함이었다.

육군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항공작전사령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항공기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비행과정 및 장비 정비 분야 등 전반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해당 조사위에는 육본, 군수사령부, 항작사, 국군 의무사령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육군은 이번 사고의 원인과 관련해 기체결함, 정비결함, 조종 미숙 등의 3가지 방향을 중심에 두고 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망된다.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개량한 군용 의무후송헬기 ‘메디온’ 내부 모습. 최대 6명이 탑승할 수 있고 동시에 2명의 중증환자에 대해 후송중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다./사진제공= KAI

이번에 불시착한 헬기는 육군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도입한 메디온 8대 중 하나다.

이들 헬기는 경기도 용인 및 포천과 강원도 양구지역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중 포천 지역 배치 기체가 이번 사고를 당한 것이다.

당초 육군은 재난 및 수색 상황에서 장병 등의 부상시 골든아워 내에 병원으로 긴급후송하기 위해 의무후송 전용헬기 도입을 추진했다.

기종을 놓고 정부는 외국산과 국내개발 방안을 저울질하다가 국산 수리온을 개량하겠다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방안을 채택해 8대를 도입하게 됐다.

해당 메디온 헬기는 6명 까지 수송할 수 있다.

특히 심실제세동기, 산소공급장치, 의료용 흡인기, 인공호흡기, 환자 감시장치 등 첨단 응급 의료장비를 장착해 중증환자를 최대 2명까지 후송 중 응급처지할 수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분류

대한민국의 대기업

한국항공우주산업 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정식명칭 ;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영문명칭 :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설립일 : 1999년10월 1일

업종명 : 항공기용 부품 제조업

상장유무 ; 상장기업

위치 : 경상남도사천시사남면공단1로 78 (유천리)

기업규모 : 준대기업

상장시장 : 유가증권시장 (2011년 ~ 현재)

종목코드 : 047810

매출액 : 3조 1,035억원 (2019)

영업이익 : 2,752억원 (2019) 

순이익 : 1,301억원 (2019)

홈페이지 : 공식 웹사이트

UH-60 관련 오해/. 방산비리로 인한 수사/ 개요/ 역대 사장/ 사건사고/ 지배구조/ 지분과 주가/ 생산품목/ 민간/ 고정익/ 군용/ 고정익/ 회전익/ 프로젝트

 

개요

대한민국의 항공기 관련기업. 약칭은 KAI(카이). 1990년대 말 IMF 외환위기가 터진 후 그 수습 과정에서 현대우주항공, 삼성항공우주산업, 대우중공업 등 3개 대기업의 항공기 사업부문이 빅딜 대상 2호로 선정되면서 만들어진 대규모 기업이다.

국산 항공기를 생산하고 있는 핵심 방위산업체로서, 사실상 공기업 성격이 강하다.

설립 초기 국방과학연구소와 연구 인력을 나눠간다느니 어쩌니 하면서 잠시 마찰을 빚었던 적도 있지만 지금은 별탈 없이 마무리된 듯하다.

본사는 서울 서소문에 있다가 2005년에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유천리로 이전하였다. 

이때 서울에 있던 많은 인력이 사천시, 진주시로 내려갔다.

사천시 사천읍 용당리, 산청군 금서면 매촌리에 공장이 있으며, 산청공장에서는 A320의 주 날개를 만들고 있다.

제법 기술력이 축적되면서 미국 측 사업도 획득하고 있다.

또한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공기업의 성격을 띤 회사로써 정규직의 고용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수많은 이공계인력을 문정권의 정규직전환 수혜를 받을 수 없는 프로젝트 계약직으로 고용하여 쓰고 버리는 일을 반복하고 있어서 고용문제에서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역대 사장,

역대/ 이름/ 재직년도/ 비고

초대 : 임인택 1999-2001

2대 : 길형보 2001-2004

3대 : 정해주 2004-2008

4대 : 김홍경, 2008-2013

5대 : 하성용, 2013-2017, 최초 내부출신 인사,

6대 : 김조원, 2017-2019

7대 : 안현호, 2019-현재

 

사건사고

내부출신인 6대 하성용 사장을 제외하고는 취임 이전에 항공 분야와 관련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2대 길형보 사장을 빼더라도 나머지는 행시 합격한 관료출신이라는 점이 특징인데, 아직까지 행시출신 관료들의 퇴직후 진로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3대 정해주 사장은 통상산업부 장관 재직 이후 총선 낙선 후에 취임하였다.

나쁘게 말하면 낙하산 인사. 특히 6대 김조원 사장의 경우 이 링크에서 언급되는 것처럼 전문성이 결여된 낙하산 인사라는 점에서 크게 비판받았다.

KFP 사업 : F-16 Blcok 52의 대한민국 공군형 모델인 KF-16 도입사업. 본래 120대 도입이었으나, 일거리가 없다는 이유로 국방부에 로비를 벌여서 20대를 추가 도입한다.

문제는 이때가 하필이면 FX 사업 때문에 안 그래도 빠듯한 공군 예산이 조각났다는 점. 당연히 공군에서는 격렬히 반대했지만 '국내항공산업 육성'이라는 대의명분을 앞세운 덕분에 20대 추가도입 성사. 단, 제작비용 자체는 공군의 예산이 아니라 산업자원부 예산으로 집행되었다.

다만 공군은 예정에 없던 F-16 20대를 더 구매하게 됨에 따라 유지운용비용이 늘어난 건 어쩔 수 없는 일. 또한 어쨌거나 전투기 20대를 추가로 구매한 상황이다

보니 FX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빠졌다.

각종 로비의혹 : T-50을 비롯한 생산품의 도입량을 확보하기 위해 과도한 로비를 벌인 덕분에 무기 도입 사업 여러 개를 취소시켰다는 의혹이 있다. 

UH-60블랙호크, Bo-105 스카웃 헬기, T-59 호크 중등훈련기 등이 모두 KAI의 로비로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중단된 사업인데 사실 'KAI'에게는 약간 억울한 감도 있다.

해킹 : 2020년 7월달에 KF-21에 대한 정보개 해킹당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국정원의 공식 입장은 북한측의 소행이라는 것이다.

이를두고 중국자본 도움을 받은 이들의 이야기각 아니냐는 뜬소문도 있지만, 명확한 증거가 있는것도 아니니 어디까지나 호사가들의 추측성 발언에 불과하다.

 

UH-60 관련 오해

UH-60은 KAI가 생기기 훨씬 이전인 90년대 초반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일부 군사무기 매니아들은 '이게 다 KAI 때문'이라며 까고 있다.

정찰헬기인 Bo-105의 경우 원래 80대 도입계획이었다가 12대만 도입되었는데, 이것이 KAI의 로비라는 이야기가 있으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도 의견이 분분. 일단 KMH 사업(KUH 사업의 전신, 초기 KMH 사업은 경헬기 사업이었다.)을 진행하고자 하였던 KAI가 Bo-105 수량을 축소하도록 로비를 하였다고 하는데, 업체의 로비만으로 80대나 계획되어있던 수량이 12대로 확 줄어들지는 않는다.

결정적으로 12대로 줄어들기로 확정된 것은 1996년 이전, 즉 KAI 설립 이전의 일이다.

Bo-105 도입 사업인 KLH 사업의 경우 초기부터 난항이 있었는데 Bo-105를 비롯한 후보 모델들을 선정해 놓았더니 실제성능이 예상보다 뒤처지는 부분이 있었다.

육군은 각 업체에게 성능 개량안을 내놓으라고 몇 년의 유예기간을 두었으나 크게 개선되는 면이 없었고, 결국 국방부 장관의 강제지시로 (이때 해외업체들의 로비가 있었다고 한다)

육군에서 ROC를 낮춰서 다시 사업을 진행, 최종적으로 Bo-105로 사업이 진행되었으나 당초예상보다 예산도 더 오르고 육군이 원하던 대전차무장이 빠졌으며, 엔진이 변경된 탓에 기동성도 원래 군의 요구사양에 못 미쳤다.

즉 이미 육군은 Bo-105에 대해 생각보다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많았고, 때마침 국내 항공업계에서 헬리콥터 개발사업을 진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육군이 Bo-105 사업을 아예 축소하고 정찰헬기 + 소형기동헬기 형태의 헬기 사업을 진행하려 하였다.

당시에는 아직 KAI가 있기 전이었으며 현대, 대우, 삼성, 대한항공이 각각 해외업체와 협력하여 신형 소형헬기를 제안하고 있었다.

게다가 곧 국방과학연구소가 국내개발을 주장하였고, 육군도 이쪽에 더 끌려서 KMH 사업이 진행되었다. T-59 도입수량 축소 역시 KAI 설립 이전의 이야기이다.

KAI는 잘못된 정보 때문에 본인들이 있기도 전에 결정된 일을 가지고 욕을 듣고 있다.

 

방산비리로 인한 수사

2017년 하성용 사장과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이 방산비리로 검찰수사를 받았고 그로 인해 회사 주가가 연일 하락했다.

검찰은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고등훈련기 T-50의 원가를 부풀리고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에 하 사장이 연루되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檢, KAI 협력사 5곳 압수수색…일감 몰기·비자금 의혹 수사, 금감원, KAI ‘분식회계 의혹’ 정밀감리 착수, 기사) 실제로 수리온의 단순 결함도 비리로 몰아가는 언론과 감사원의 행적상 아직은 지켜봐야할 듯하다.

2017년 9월 21일 KAI 김인식 부사장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검찰은 김인식 부사장은 수사 대상도 아니었고 지금까지 소환한 적도 없다고 밝히며 사태수습에 나섰다. 

고인은 마지막까지 분식회계 의혹을 벗기겠다며 이라크로부터 대금 회수를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삼일 회계법인은 이 건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검찰이 판단했다. 

과거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건에서는 회계법인도 징계를 받고 나락으로 떨어졌었다는 점에서 대조된다.

2017년 10월 23일 수리온 원가 부풀리기가 없었다는 판결이 나왔다. 

심지어 서울중앙지방법원은 국가가 개발투자금 등 373여억원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법원에서 행정재판으로 다시 진행하라는 판결을 내렸으나

2021년 4월 29일 KAI, 방사청에 최종 승소 대법원에서 수리온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해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내용으로 최종 승소했다.

KAI가 방사청에서 납품대금 373억원에 지연이자금 94억원을 합친 476억원을 지급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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