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탈레반 대원, "아프간 가수 살해,,,!? '공포정치' 재연 우려, "한국 돕고도 명단 못 오른 가족 1000여명 더 있다" '전 세계 수송기가 카불에 모였다

728x90

'탈레반 대원, "아프간 가수 살해,,,!? '공포정치' 재연 우려, "한국 돕고도 명단 못 오른 가족 1000여명 더 있다" '전 세계 수송기가 카불에 모였다

희생자 가족 "무고한 사람"..! 탈레반 대변인 "사건 조사하겠다",,,!?
인권단체 "탈레반 20년 전과 달라진 것 없다" 비판,

"한국 돕고도 명단 못 오른 아프간인·가족 1000여명 더 있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에 의한 공포 정치 우려 속에 탈레반 대원이 가수로 활동해온 남성을 무참히 살해했다고 AP통신이 2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카불에서 북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바글란주 안다라비 밸리에서 지난 27일 탈레반 대원들이 쏜 총탄에 가수 파와드 안다라비가 목숨을 잃었다.

안다라비는 깃작(ghichak)이라는 현악기를 연주하면서 조국인 아프간과 자신의 고향을 자랑스럽게 묘사하는 노래를 불러왔다.

아프간 북부 지역을 순찰하는 탈레반 대원들.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겹쳐,

그의 아들인 자와드 안다라비는 이전에도 탈레반이 집에 찾아와 수색하고 마시는 차 종류까지 확인했다면서 "아버지는 무고하다.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가수일 뿐인데, 그들은 농장에서 아버지의 머리에 총탄을 쐈다"고 말했다.

그는 법의 심판을 원한다는 뜻을 밝혔고, 지역 탈레반 위원회가 살인자를 처벌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탈레반 대변인인 자비훌라 무자히드는 AP통신에 이번 살인사건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무자히드 대변인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모르고 있었다.

지난 15일 수도 카불을 전격으로 점령한 탈레반은 이후 포괄적 정부 구성, 여성 인권 존중 등 유화책을 내놓았다.

탈레반은 실제로 엄격하게 사회를 통제했던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을 보이려 애를 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다라비 살해는 탈레반의 억압적인 통치 재연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일깨우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국제사회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카리마 베눈 유엔 문화 권리 조정관은 트위터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엄청난 우려를 표명하면서 "각국 정부가 탈레반에 예술인의 인권을 존중하라고 말해달라"고 촉구했다.

국제앰네스티의 아그네스 칼라마르드 사무총장도 "2021년의 탈레반이 너그럽지 못하고 폭력적이며, 폭압적인 2001년의 탈레반과 똑같다는 증거가 나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국 돕고도 명단 못 오른 아프간인·가족 1000여명 더 있다"

기업·NGO 근무자…장영수 선교사, 823명 명단 외교부 제출,
한국 정부 관련 특별기여자 아니지만 신원 노출에 생명 위험,
시민사회 “타국 도피 위해 특별입국비자발급을” 정부에 요청,

“8월31일 후에도 우릴 잊지 말아요” 부르카를 입은 한 프랑스 여성이 28일(현지시간) 파리에서 ‘8월31일 이후에도 우리를 잊지 말아주세요’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현지에서 한국 정부 기관을 도운 아프간인들이 지난 26일 한국 땅을 밟았지만 여전히 현지에는 한국의 도움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한국 기업·비정부기구(NGO)의 재건 사업을 최일선에서 수행해 신원이 노출됐음에도 이번 구출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10년 넘게 활동하면서 국가재건사업에 참여한 장영수 선교사는 29일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한국의 재건사업을 함께했지만 명단에 포함되지 못한 이들이 현재도 계속해서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며 “그들의 가족까지 모두 1000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현지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이들은 주로 한국 기업과 NGO의 재건사업을 도왔다는 점에서 앞서 특별입국한 390명의 아프간인과 구분된다.

특별입국자들은 한국대사관, 코이카, 한국병원, 한국직업훈련원 등 정부 기관에서 일했다.

“8월31일 후에도 우릴 잊지 말아요” 부르카를 입은 한 프랑스 여성이 28일(현지시간) 파리에서 ‘8월31일 이후에도 우리를 잊지 말아주세요’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미군의 철수 종료 시한인 31일을 앞두고 프랑스 등 동맹국들은 대피 작전을 모두 종료한 상태다. 파리 AP

장 선교사는 특별입국자와 현지에 남아 있는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의 재건사업 일환으로 건설현장에서 일했던 분들은 한국 기업에 소속돼 있었고, 그렇게 만들어진 시설을 NGO에 소속된 사람들이 운영했다”며 “현지인들 입장에서는 정부 기관에서 한 건지, 기업에서 한 건지는 중요치 않고 자신들이 한국과 같이 일했다는 것만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 기업과 NGO에서 일한 사람들은 주로 현장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현지 주민들에게 신원이 노출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한국의 재건사업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에 색출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것이다.

이호택 국내난민지원단체 ‘피난처’ 대표는 “현재 입국한 분들은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했던 분들인 반면 각종 공사 현장에서 경비 업무를 했거나 직접 노동력을 제공한 분들은 소위 말해 한국을 위해 일한 것으로 얼굴이 팔려 있다”

“탈레반이 시스템을 가지고 색출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 주민들에게 알려진 사람들을 찾아내고 있다”고 전했다.

장 선교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과 일했다는 이유로 목숨을 위협받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아프간 수도 카불에 살던 A씨는 최근 탈레반의 색출을 피해 칸다하르 남부로 피신했다.

그는 과거 아프간 전역에 경찰서를 지은 한국 건설사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탈레반이 색출에 나섰다는 소식에 A씨는 4명의 딸과 파키스탄 국경 근처로 도피했지만 미처 피신하지 못한 그의 조카는 탈레반에 붙잡혀 심문 끝에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A씨는 파키스탄 국경 인근에 숨어서 국경이 다시 열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국경이 열려도 외국을 방문할 수 있는 비자가 없는 데다, 딸 4명 중 3명은 여권도 없어 무사히 피난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13년 전 한국에 들어와 정착한 아프간 출신 아짐(37)도 한국 기업에서 일한 형과 아버지가 아프간에 남아 있다.

그는 “군인 남동생 1명은 카불에 머물고 있어 계속 탈출을 시도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고, 다른 가족들 역시 한국에 오고 싶어 한다”

“한국 정부가 저희 가족을 포함해 한국과 인연이 있는 아프간인들도 데리고 오는 방안을 고민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시민사회는 한국 정부가 이들에게 특별입국비자를 발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호택 ‘피난처’ 대표는 “현실적으로 한국 정부가 수송 작전을 다시 수행할 수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이번에 온 분들도 한국 정부가 사전에 e메일을 통해 특별입국비자를 발급한 것으로 안다.

다른 나라로 도피라도 할 수 있도록 비자를 발급해줘야 한다”고 했다.

‘피난처’와 장 선교사는 지난 26일까지 아프간 현지에서 구출 요청이 접수된 823명의 명단을 외교부에 제출했다.

 

“탈레반 피해라,,,!? '수송기는 왜 아프간 탈출 수단이 됐나 ,,,!?

세계 각국의 군용 수송기들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으로 모여들고 있다.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하자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외국인과 현지인들이 앞다투어 카불 국제공항으로 몰려들면서다.

탈레반의 보복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인 항공편을 이용하려 했으나, 민간항공기 이착륙은 불가능했다.

아프간 현지 조력자와 가족들이 지난   25 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한국 공군   C-130J   수송기에 탑승하고 있다. 공군 제공

카불 공항에서 민간 항공편 운항이 어려워지자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은 수송기를 띄워 자국민들과 아프간인들을 본국으로 실어날랐다.

서방권에서 널리 쓰이는 수송기 기종은 모두 아프간 상공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전 세계 수송기가 카불에 모였다”

카불 공항에 가장 많이 등장한 수송기 중 하나는 C-17이다.

미 공군 C-17 수송기가 카불에서 탈출한 아프간인과 미국인을 태우고 지난   23 일(현지시간) 카타르 알 우데이드 공군기지에 도착해 있다. AP 겹쳐,

미국과 인도 등은 C-17을 투입해 자국민과 현지 협조자들을 아프간 밖으로 실어날랐다.

미 보잉이 제작한 C-17은 대륙간 비행과 전선에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는 전략, 전술 기능을 모두 갖춘 ‘슈퍼 수송기’다.

길이가 1㎞ 미만인 활주로에서 이착륙이 가능하고, 공수부대원 102명을 태우고 1만㎞ 이상을 비행할 수 있다.

2003년 이라크 전쟁 당시 공수부대원 1000여 명을 이라크 북부에 투입하는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다.

미군 주력 전차인 M-1을 수송한 경험도 있다.

화물 적재량도 75t 이상으로 C-130 4대가 해야 할 수송 임무를 한 번에 끝낸다. 

카불 공항에서는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외국인과 현지인이 몰리면서 C-17의 수송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지난 15일 카불이 탈레반 수중에 떨어지기 직전 당시 공항에 있던 C-17에 아프간인들이 몰려들면서 정원을 훨씬 초과하는 640명이 탑승했다.

승무원들은 탑승자들을 싣고 카타르로 날아가는데 성공했다.

미국의 대형 수송기 C-5도 카불 공항을 드나들고 있다.

화물 120t을 싣고 4000㎞를 날아가는 C-5는 미 공군이 보유한 수송기 중 가장 크다.

단일 종류의 화물을 싣는다고 할 때, C-5는 음료수 277000개, 날개를 뗀 C-130 수송기 1대, AH-64 아파치 공격헬기 5대, M-1 전차 2대를 실을 수 있다.

이같은 능력 덕분에 C-5 1970년 이후 베트남 전쟁에서 미 본토와 베트남을 오가며 물자와 병력을 수송했다.

특히 전쟁 종료 직전이던 1975년 4월에는 남베트남 전쟁 고아들을 안전지대로 옮기는 ‘베이비 리프트’ 작전 등 민간인을 대피시키는 작전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지난   21 일(현지시간) 밤 아프간 피란민들이 미 공군   C-17   수송기에 빼곡히 탑승해 있다. 미 공군 제공

미국 록히드마틴이 제작한 C-130도 카불 공항에 모습을 드러냈다.

수송기 분야의 스테디셀러인 C-130은 엔진 4개를 갖춘 터보프롭 중거리 전술수송기다.

비행거리가 4000㎞ 정도로 대형 수송기보다 짧지만,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비포장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미국 록히드마틴이 제작한   C-130 도 카불 공항에 모습

한국도 C-130 계열 중 최신형인 C-130J 2대를 보내 현지인 390명을 대피시켰다.

독일, 프랑스 등은 유럽 에어버스 A400M 수송기를 투입했다.

C-130보다 크고 C-17보다는 작은 A400M은 연료탱크가 커서 적재량을 조절하면 본토와 멀리 떨어진 분쟁지역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이착륙 거리도 1㎞ 미만이다. 

C-130 C-17의 장점을 섞은 셈이다.

한국 공군의 대형수송기 사업 후보 기종이기도 하다.

일본은 자국산 C-2 수송기를 동원했다.

가와사키 중공업이 개발한 C-2 A400M과 동급의 기체다.

화물 20t을 적재하고 7600㎞를 날아간다.

국제선 항로 비행능력, 공중급유 능력, 공수부대 또는 보급품 강하능력, 야간비행 능력 등을 갖췄다.

영국 공군 A400M 수송기가 지난 19일(현지시간)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자국민 수송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알 막툼 국제공항에 착륙하고,,

활주로에 있는 이물질 제거와 항공기 정비, 급유, 관제 등을 담당할 전문 인력과 장비가 상주해야 한다.

 

열악한 상황에서도 원거리 작전 가능

긴급 상황에서 재외 국민이나 현지인을 대피시키는 작전에 수송기가 투입되는 것은 열악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민간항공기가 이착륙을 하려면 1000~3000m 길이의 튼튼한 활주로가 필요하다.

이같은 요소 중 하나라도 이상이 발생하면 민간항공기는 공항에서 이착륙을 할 수 없다.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한 직후 카불 국제공항에서 민간항공기 이착륙이 불가능해진 것도 이 때문이다.

반면 수송기는 길이가 짧은 비포장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을 할 수 있다.

조종사들도 열악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받았으며, 위기 대응에 필요한 메뉴얼도 민간항공기보다 더 잘 갖춰져 있다.

지대공미사일 공격 회피에 필요한 장비도 있어 군사적 위협에도 작전이 가능하다.

일본 항공자위대 C-2 수송기가 사이타마현 이루마 기지에서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도쿄,

실제로 카불 철수 작전에 투입된 프랑스 공군 A400M ISIS-K(IS 호라산) 공격 위협을 우려 항공기 엔진이 만들어내는 적외선보다 강한 불꽃을 만들어 적의 열 추적 미사일을 교란하는 플레어를 터뜨리며 카불 공항을 이륙했다.

수송기를 확보했다고 해서 수천㎞ 떨어진 곳에 고립된 사람들을 구출하거나, 물자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송기를 현지로 보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조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실제로 일본은 카불로 수송기를 보냈으나 현지 대피 희망자들이 공항에 도착하지 못해 구출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390명의 아프간인을 국내로 안전하게 이송했다.

고도로 훈련된 공군 장병들과 위기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한 외교관들을 포함, 범정부적 역량이 결집된 결과다.

국방부와 공군 등 66명으로 구성된 특수임무단은 지난 23 KC-330 공중급유수송기 1대와 C-130J 2대와 함께 현지로 투입했다.

스페인 공군 지상요원들이 A400M 수송기 내부에 의료장비를 설치하고 있다. EPA 겹쳐, 

공군은 이번 작전을 앞두고 해외 공수 및 연합훈련 등 해외 임무 경험이 많은 베테랑 조종사와 정비요원을 선정했다.

우발상황에 대비해 공군 정예 특수부대인 공정통제사(CCT)와 항공의무요원도 동승했다.

16일에 임무를 받은 작전요원들은 출발 직전까지 밤을 새워가며 수많은 변수에 대비해 세밀한 작전계획을 수립했다.

아프간까지의 이동 경로와 거점이 될 주변국 공항 선정, 카불 지대공 미사일 위협 대비, 카불 공항 인근 산악지형 등 지역적 특성으로 인한 항공기 성능 제한 등이 변수로 떠올랐다.

이에 수송기들은 아프간과 인접한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공항에 먼저 도착, C-130J 수송기가 카불공항으로 진입해 조력자들을 이송해온 후 이슬라마바드공항에 대기하고 있는 KC-330에 태워 국내로 수송하기로 했다.

카불에 직접 진입하는 C-130J는 지대공 미사일 위협 상황을 고려해 실제 전투지역 진입 상황처럼 미사일 경고시스템(RWR)과 미사일 회피용 채프, 플레어 발사 시스템, 항공기 방탄장비(APS)를 갖췄다.

한국 공군 KC-330 공중급유수송기가 이륙하고 있다. 

이동 간 공중위협 회피를 위해 활주로 상공에서 회전하며 하강하여 착륙을 시도하는 전술 입출항 절차와 활주로에 엔진을 정지하지 않은 채 승객을 탑승시켜 진입·퇴출 시간을 최소화하는 절차를 검토했다.

23일 오전 1시 C-130J 2대가 김해기지를 이륙했다.

같은 날 오전 7시에는 KC-330도 출발했다. 

23일 오후 3시(현지시간) 파키스탄에 도착한 작전요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숙소를 예약하지 못해 대사관 회의실과 로비에서 쪽잠을 잤다.

24 C-130J가 이슬라마바드 공항을 이륙해 카불공항에 진입, 조력자 26명을 태우고 이슬라마바드로 복귀했다.

하지만 카불공항에 오지 못한 대부분의 조력자들이 카불공항으로 들어오는 대로 최단시간 내 구출할 수 있도록 C-130J 작전요원들은 이슬라마바드공항 복귀 이후에도 기내에서 비상대기했다.

에어컨도 틀지 못한 채 35도가 넘는 고온에서 10시간 이상 머물렀던 셈이다.

결국 25 C-130J이 교대로 카불공항에 진입해 남은 조력자들을 안전하게 이슬라마바드공항으로 탈출시켰지만, 문제가 남았다.

탑승이 계획된 조력자들이 KC-330 탑승가능 인원을 초과한 것이다.

작전요원 개인 수하물을 최소화하하고, 무게를 세밀하게 재조정해 한국으로 안전하게 복귀했다.

조력자들을 안전하게 수송한 KC-330 조종사인 공군 제5공중기동비행단 261공중급유비행대대 비행대장 조주영 중령(진)은 “모든 작전요원들이 조력자들을 한명이라도 더 탑승시키기 위해 최적의 이송방안을 모색한 결과, 예상 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을 무사히 국내로 수송할 수 있었다”

“국내 도착 후 카불공항에서 테러가 발생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접했는데, 조력자들을 제때 국내로 이송한 것 같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탑승한 한국 공군   KC-330   공중급유수송기가 지난   26 일 인천공항 활주로에 착륙하고 있다. 영종도

병영문화 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민관군 합동위원회 산하 4분과 위원장 김종대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예전 같으면 군은 작전계획 짜느라 끙끙거리다 골든타임을 놓쳤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실력이 달라졌다”며 “책임을 지는 성숙한 국가, 대한민국의 위신이 세워졌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의 말처럼 이번 작전은 하드웨어(수송기)와 소프트웨어(인력, 군사외교 등)가 모두 성장한 한국군의 역량이 잘 드러낸 사례로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아프간 ‘탈레반 정부’ "아쿤드 내세우고 ‘실세’ 바라다르 받치고,,,!?

과도내각 파슈툰족 위주 구성
일단 경량급 인사가 수반 맡아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 재집권에 성공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7일(현지시간) 새 정부의 윤곽을 발표했다.

아프간은 파슈툰족(42%)과 타지크(27%), 하자라(9%), 우즈베크(9%) 등 다양한 소수 민족으로 이뤄졌지만, 이번 과도 내각은 파슈툰족 남성으로만 구성돼 호의적인 국제 여론 구축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 정부 수반을 비롯한 과도 정부 내각 명단을 공개했다.


아쿤드는 탈레반이 결성된 남부 칸다하르 출신으로, 20년간 탈레반 최고 위원회인 레흐바리 슈라를 이끌었다.

탈레반의과거 통치기(1996~2001년) 때 외무장관과 부총리를 역임했고, 유엔(UN·국제연합) 제재 명단에 오른 인물이기도 하다.

군사 업무보다는 종교 관련 분야에 주로 종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탈레반 내 실세로 알려진 2인자 압둘 가니 바라다르는 애초 정부 수반 후보로 거론됐지만, 이번 내각에서는 압둘 살람 하나피와 함께 부총리급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바라다르보다 경량급 인사가 수반을 맡은 것은 변동성이 큰 과도 내각의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내각 구성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이날 발표된 명단은 ‘대행’ 내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에 발표된 내각 구성은 ‘과도 정부’ 형태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고 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의 역할이나 세부 정부 체제 형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수많은 폭탄 테러와 납치극을 자행한 탈레반 연계조직 하카니 네트워크의 지도자 시라주딘 하카니는 내무부 장관을 맡았다. 

AP는 하카니를 미 연방수사국(FBI)이 현상금 500만달러를 건 인물로 지목하고, 그가 지금도 최소 1명의 미국인 인질을 구금하고 있다고 전했다.

탈레반 창설자 모하마드 오마르의 아들 물라 모하마드 야쿠브는 국방부 장관으로 내정됐다.

이날 탈레반 발표에 앞서 인도 NDTV는 하산의 정부 수반 내정 소식을 전하며 이번 인선은 조직 내 정파들이 권력 투쟁 끝에 타협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탈레반은 3일 정부 출범식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일정이 미뤄져 왔다.

탈레반은 이전 통치기 때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에미리트(Islamic Emirate of Afghanistan)’라는 국호를 사용했고, 지금도 이를 조직의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새 정치 체제의 공식 명칭, 국기, 국가 등은 미정 상태다.

앞서 탈레반은 새 정부 내각과 관련, 포용적으로 구성될 것이며 여성 인권도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번 내각을 비롯한 새 정부 주요 보직에서 소수 민족과 여성은 배제된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탈레반 치하 여성 인권 보장을 요구하는 여성 시위는 날로 확산하고 있다.

현지 하아마 통신에 따르면 탈레반은 이에 강경 대응해 2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 피해가 속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세계 수송기가 카불에 모였다 #카불 철수 작전에 투입된 프랑스 공군 A400M ISIS-K(IS 호라산) #공격 위협을 우려 #항공기 엔진이 만들어내는 적외선 #강한 불꽃을 만들어 적의 열 추적 미사일을 교란하는 플레어를 터뜨리며 카불 공항을 이륙 #수송기를 확보했다고 해서 수천㎞ 떨어진 곳에 고립된 사람들을 구출 #물자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송기를 현지로 보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조율하는 능력이 필요 #실제로 일본은 카불로 수송기를 보냈으나 현지 대피 희망자들이 공항에 도착하지 못해 구출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390명의 아프간인을 국내로 안전하게 이송했다 #고도로 훈련된 공군 장병들과 위기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한 외교관들 #범정부적 역량이 결집된 결과 #국방부와 공군 등 66명으로 구성된 특수임무단 #2021년 8월 23 KC-330 공중급유수송기 1대와 C-130J 2대와 함께 현지로 투입 #병영문화 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민관군 합동위원회 산하 4분과 위원장 김종대 전 의원 #페이스북에 “예전 군은 작전계획 짜느라 끙끙거리다 골든타임을 놓쳤을 것이다 #지금은 실력이 달라졌다 #책임을 지는 성숙한 국가 #대한민국의 위신이 세워졌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종대 전 의원 #이번 작전은 하드웨어(수송기) #소프트웨어 #인력 군사외교 #모두 성장한 한국군의 역량이 잘 드러낸 사례로 평가될 것 #C-130J이 교대로 카불공항에 진입해 #남은 조력자들을 안전하게 이슬라마바드공항으로 탈출시켰지만 문제가 남았다 #탑승이 계획된 조력자들이 #KC-330 탑승가능 인원을 초과한 것 #작전요원 개인 수하물을 최소화 #무게를 세밀하게 재조정해 한국으로 안전하게 복귀 #조력자들을 안전하게 수송한 KC-330 조종사 #공군 제5공중기동비행단 261공중급유비행대대 비행대장 조주영 중령 #프랑스 공군 #A400M #ISIS-K #IS 호라산 #공격 위협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민간항공기가 이착륙을 하려면 1000~3000m 길이의 튼튼한 활주로가 필요 #이같은 요소 중 하나라도 이상이 발생하면 민간항공기는 공항에서 이착륙을 할 수 없다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한 직후 #카불 국제공항에서 민간항공기 이착륙이 불가능해진 것도 이 때문이다 #수송기는 길이가 짧은 비포장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을 할 수 있다 #조종사들도 열악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받았으며 #위기 대응에 필요한 메뉴얼도 민간항공기보다 더 잘 갖춰져 있다 #지대공미사일 공격 회피에 필요한 장비도 있어 #군사적 위협에도 작전이 가능하다 #한국은 C-130 계열 중 최신형인 C-130J 2대를 보내 현지인 390명을 대피시켰다 #독일 프랑스 등은 유럽 에어버스 A400M 수송기를 투입했다 #카불 공항에서 민간 항공편 운항이 어려워지자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은 수송기를 띄워 자국민들과 아프간인들을 본국으로 실어날랐다 #서방권에서 널리 쓰이는 수송기 기종 #모두 아프간 상공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탈레반 대원 #아프간 가수 살해 #공포정치' 재연 우려 #한국 돕고도 명단 못 오른 가족 1000여명 더 있다 #전 세계 수송기가 카불에 모였다 #희생자 가족 #무고한 사람 #탈레반 대변인 #사건 조사하겠다 #인권단체 #탈레반 20년 전과 달라진 것 없다 #비판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에 의한 공포 정치 우려 속에 #탈레반 대원이 가수로 활동해온 남성을 무참히 살해했다 #AP통신이 2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 #카불에서 북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바글란주 안다라비 밸리 #지난 27일 탈레반 대원들이 쏜 총탄에 #가수 파와드 안다라비가 목숨을 잃었다 #안다라비는 깃작(ghichak)이라는 현악기를 연주하면서 #조국인 아프간과 자신의 고향을 자랑스럽게 묘사하는 노래를 불러왔다 #해외 공수 #연합훈련 #해외 임무 #경험이 많은 베테랑 조종사와 정비요원을 선정 #우발상황에 대비해 #공군 정예 특수부대 #공정통제사(CCT) #항공의무요원도 동승 #16일에 임무를 받은 작전요원들 #출발 직전까지 밤을 새워가며 수많은 변수에 대비해 세밀한 작전계획을 수립 #아프간까지의 이동 경로와 거점이 될 주변국 공항 선정 #카불 지대공 미사일 위협 대비 #카불 공항 인근 산악지형 #지역적 특성으로 인한 항공기 성능 제한 등이 변수

 

 ***~^0^~ 다른 youtu.be 영상보기,

아래 클릭 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CZRbUDsmBBKCau3SveIKg

https://youtu.be/qurqmk2SYCo

https://youtu.be/wRZZ5C_qGLM

https://youtu.be/tQMmvZyKIPs

https://youtu.be/veJWFBCsrPk

https://youtu.be/oJTSkrOVZ84

https://youtu.be/uOEmGTnRAFk

https://youtu.be/jdYkDlNXPyA

https://youtu.be/wRZZ5C_qGLM

https://youtu.be/P4AyYsc0hF4

https://youtu.be/rktF3SIiYgI

https://youtu.be/K8JjfMPlDuc

https://youtu.be/kMw5EOid2jI

https://youtu.be/g15Y5X9HIAw

youtu.be/IOzjiVnjFTQ

youtu.be/zc7-qFYKACM

https://youtu.be/3Xb2b_cXub8

https://youtu.be/fN_0uy4KKwE

https://youtu.be/gaIQWP5LtXo

영상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을 꼭 누르셔서 다음 영상도 함께 해주세요.

^^ 영상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무료입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시면 조금이나마 어렵고 불우한 이웃에게 큰힘이 됩니다ㅡ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 ♡ 대단히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