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년기념물, 문화재,(국보급,관리국 or ,관할지자체,소속)

로키산맥 [Rocky Mts.]

728x90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Rocky Mountain Parks)에서는 밴프(Banff), 재스퍼(Jasper), 쿠트네이(Kootenay), 요호(Yoho) 국립공원, 로브슨(Robson) 산, 아시니보인(Assiniboine) 산, 햄버(Hamber) 주립공원과 같이 산봉우리, 빙하, 호수, 폭포, 협곡, 석회동굴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들 모두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여기에는 연조직(soft bodied) 해양 동물들의 화석 유물로 잘 알려진 버제스 셰일(Burgess Shale) 화석 유물도 있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주와 앨버타 주(Provinces of British Columbia and Alberta). 세계유산 등재,  등재연도, 1984년(1990년 확장). 유산면적" 2,306,884/. 북아메리카 서부를 남북으로 뻗은 대산맥. 캐나다 로키(록키산맥)에서는 가끔 신기루와 마주친다. 전나무 숲 아래에서 뿔이 멋진엘크무리를 만나거나, 설산과 호수에 정신이 아득해지기도 한다. 골목에 스며든 로키의 겨울 풍경에는 눈이 시릴 정도다. 로키는 캐나다 여행의 로망이다. 

광활하고 원시적인 캐나다의 자연을 강건하게 대변한다. 알버타주(앨버타주)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경계가 된 산줄기는 미국 북부까지 수천km 이어진다. 캐나다 로키는 밴프(Banff) 등 4개의 국립공원과 그 공원에 기댄 삶과 절경을 품고 있다. 로키에서는 새벽 일찍 하루를 맞을 일이다. 숙소 마당에서 사슴과 맞닥뜨리는, 가슴 뛰는 일이 일상처럼 반복된다. 낮은 산자락을 지나쳐도 상고대가 화려하게 피어난다. 일본 북도호쿠()의 설국이 소담스럽다면 로키의 설국은 대범하고 웅장하다. 

세계에서 가장 멋진 산악 경관을 자랑하는 아이스필즈 파크웨이(Icefields Parkway) 일대를 달리는 것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산자락은 하얀 병풍처럼 도로를 에워싼다. 철저하게 보호받는다는 야생의 흑곰, 큰뿔양이 금방이라도 병풍을 젖히고 걸어나올 것만 같다.총 길이는 약 4500㎞에 이른다.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인 코르디예라 산계의 동쪽 주요부를 이루며, 북부는 유콘강의 계곡을 사이에 두고 알래스카산맥과 연결되고, 남부는 리오그란데 계곡을 사이에 두고 멕시코의 동시에라마드레산맥과 연결된다. 

최고봉은 미국 내 남부 로키에 있는 앨버트산(4401m)이며, 캐나다 지역의 로키산맥에서는 로브슨산(3954m)이 가장 높다. 로키산맥의 동쪽은 가파른 절벽을 이루면서 그레이트플레인스에 면하고, 서쪽은 컬럼비아고원, 그레이트베이슨, 콜로라도 고원 등의 내륙분지와 고원을 사이에 두고 해안산맥, 시에라네바다, 캐스케이드산맥 등 태평양 연안의 여러 산맥과 대한다. 로키산계는 병행으로 뻗은 여러 산맥과 종곡()으로 분리되고, 북부의 캐나다 부분에서는 로키산지 지구()가 로키산맥 바로 서쪽을 달린다. 

남부에서는 세 줄기로 뻗은 산맥 사이에 파크라고 부르는 산간분지가 전개되고, 와이오밍과 콜로라도 부근에는 동서 방향으로 뻗은 지맥이 있다. 로키산맥은 중생대 말에 습곡작용()을 받아 단층을 따라 융기하였으나, 그 후 침식을 받아 준평원이 되었다. 그러다가 제3기 말에 다시 융기하여 현재의 고도에 이르렀다. 화산활동은 비교적 적으나, 미국 북부에서는 화성암()을 볼 수 있고,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는 화산활동에 따르는 간헐천()도 있다. 또 남부에는 샌프란시스코산, 테일러산 등의 화산이 있다. 남부에서는 기후가 건조하여 큰 빙하를 볼 수 없으나, 북부에서는 제4기 빙하기의 코르디예라 빙상()으로 덮여, 현재도 산악빙하를 볼 수 있다. 

로키의 관문은 밴프 국립공원이다.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인 이 일대는 호흡이 빠르다. 여행자들은 아지트인 밴프 타운에 일단 짐부터 풀어놓는다. 전 세계 청춘들이 몰려드는 밴프 중심가에는 각 나라 별미가 가득하다. 산악마을의 밤은 로키와 밴프의 자연을 찬미하는 대화로 채워진다. 밴프타운에서는 100년을 넘긴 온천이 명물이다. 핫 스프링스 온천은 1884년 철도 노동자에 의해 우연히 발견된 유황온천으로 뜨끈한 노천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스키족들은 하루의 피로를 이곳에서 나른하게 풀기도 한다. 밴프의 겨울은 스키로도 명성 높다. 이 일대에 대형 스키 리조트만 3곳이나 된다. 2,000m를 넘어서는 준봉에서 뻗어내린 슬로프가 수백 개다. 이곳 겨울 스키의 매력은 로키의 화려한 풍광을 감상하며 질주할 수 있다는 것. 설질은 습기 없이 보드라운 파우더 스노우다. 곤돌라에 올라 경치만 바라봐도 로키의 고혹스러운 겨울이 실감 난다. 

밴프타운에서는 오전 일찍 설퍼산에 오를 일이다. 밴프 여행의 기본코스이지만 상고대가 핀 길을 지나 아득한 로키를 방해 없이 음미하는 기분은 묘하다. 눈앞에는 런들 산과 캐스케이드산 이 묵묵하게 솟아 있다. 트레킹을 마친 뒤 라운지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면 진한 행복감은 밀려든다. 밴프 인근에는 보 폭포(보글레이셔 폭포), 미네완카 호수 등이 사연을 더한다. 보 폭포는 마릴린 먼로주연의 [돌아오지 않는 강]의 배경이 된 곳으로 마릴린 먼로는 밴프 스프링스 호텔에 투숙하며 촬영을 하기도 했다. 

100년 넘는 세월의 이 호텔 역시 명소다. ‘죽은 자들의 영혼이 만나는 곳’이라는 별칭을 지닌 미네완카 호수는 봄이 오면 악마의 협곡까지 운행하는 크루즈 보트 투어가 인기다. 밴프에서 레이크 루이스를 잇는 보 밸리 파크웨이(Bow Valley Parkway)는 활처럼 휘는 낭만의 도로다. 빠른 고속도로가 개통됐지만 굽이굽이 설경을 구경하는 데는 옛길이 또 운치 있다. 이 일대에서 가장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하는 곳은 빅토리아 빙하를 병풍처럼 두르고 있는 레이크 루이스다. 호숫가 오두막과 전나무 숲의 설경은 눈물이라도 쏟아질 듯 아름답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딸인 루이스 공주의 방문을 기념해 이름 붙여진 호수는 ‘작은 물고기들의 호수’라는 앙증맞은 별칭도 지니고 있다. 이곳에서는 겨울이면 말을 타고, 따뜻한 날에는 노를 저으며 호수를 감상한다. 산책을 끝내면 기품 있는 호텔에서의 차 한 잔이 어우러진다. 페어몬트 샤토 레이크 루이스 호텔에서는 호수를 바라보며 ‘애프터눈티’를 즐기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창밖으로는 계절에 따라 색을 달리하는 호수가 눈에 알알이 박힌다. 로키와 하나 된 듯한 착각에 빠져드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북아메리카 서부를 남북으로 뻗은 대산맥.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인 코르디예라 산계의 동쪽 주요부를 이룬다. 북부는 유콘 강 계곡을 사이에 두고 알래스카 산맥과 연결되고, 남부는 리오그란데 계곡을 사이에 두고 멕시코 동시에라마드레 산맥과 연결된다. 최고봉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있는 엘버트 산(4,399m)이다. 로키는 '암석이 많은'이라는 뜻이다. 이 산맥은 중생대 말에 습곡 작용을 받아 단층을 따라 융기하였으나 그 후 침식을 받아 준평원이 되었으며, 제3기 말에 다시 융기하여 현재의 고도에 이르렀다. 미국 북부에서는 화성암을 볼 수 있고, 옐로스톤 국립 공원에서는 화산 활동에 따르는 간헐천도 있다. 

남부에는 샌프란시스코 산, 테일러 산 등의 화산이 있으며, 북부에서는 산악 빙하를 볼 수 있다. 로키 산맥에는 많은 분지가 있는데 와이오밍 분지가 가장 넓다. 이 산맥을 중심으로 서부의 건조 지대는 목축업이, 동부의 습윤 지대는 농업이 발달했다. 서부의 광산 자원 개발에 따라 횡단 철도가 개통되기 시작하여 현재 6개의 대륙 횡단 철도가 이 산맥을 가로지르고 있다. 캐나디안로키는 로키산맥 중 캐나다에 있는 부분의 호칭이며, 길이 약 1,500km, 너비 80km이다. 

최고봉 로브슨산(3,954m)을 비롯하여 컬럼비아산(3,747m), 앨버타산(3,619m) 등 고산들이 많다. 미국 쪽에 비해서 폭이 좁으며, 피스강에 의해서 남부와 북부로 나뉜다. 북부는 낮고 넓은 계곡이 발달한 파상대지()이고, 남부는 험준한 알프스형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쪽은 컬럼비아강, 쿠트네이강의 계곡을 사이에 두고 퍼셀, 셀커크 등의 산맥과 마주 대한다. 로키산지 지구()를 비롯한 대규모의 지구가 산맥과 나란히 여러 줄로 뻗어 있는데, 이것이 프레이저강 등의 물길이 되고, 교통로로도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 

고산이 많아 현재도 빙하가 발달하여 아름다운 산악빙하와 카르(Kar) 지형을 볼 수 있다. 재스퍼, 밴프, 요호, 글레이셔, 쿠트네이, 워터턴레이크스 등의 국립공원이 있다. 수려한 경치로 유명한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은 밴프, 재스퍼, 쿠트네이, 요호 국립공원, 로브슨 산, 아시니보인 산, 햄버 주립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모두 로키 산맥의 생물 지리학적인 특성을 잘 나타낸다. 이 지역의 여러 곳에서 빙하의 지질학적 이동의 대표적인 예―빙원, 계곡 빙하의 잔해, 협곡, 침식과 퇴적 예 포함―를 찾을 수 있다. 버제스 혈암 캄브리아기(Cambrian), 인근의 선캄브리아기(Precambrian) 유물은 지구의 진화 과정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한국에서 직항편은 없다. 밴쿠버캘거리를 경유해 밴프타운까지 향한다. 

여름에 한시적으로 캘거리까지 직항편이 운행되기도 한다. 캘거리에서 밴프타운까지 승용차로 약 2시간 소요. 캐나다 국영철도인 VIA 레일과 로키 마운티니어(Rocky Mountaineer)를 이용해 로키 일대를 둘러볼 수 있다. 알버타 관광청(www.travelalberta.com)을 통해 숙소 및 겨울 스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은 밴프 국립공원, 햄버 주립공원, 재스퍼 국립공원, 쿠트네이 국립공원, 로브슨 산 주립공원, 아시니보인 산 주립공원, 요호 국립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캐나다 로키 산맥은 로키 산맥 분수령의 남동쪽과 북서쪽 방향을 따라 이어져 있으며, 웨스턴 산맥(Western Ranges, 쿠트네이 산맥이라고도 함), 메인 산맥(Main Ranges), 프런트 산맥(FrontRanges), 구릉지대로 구성되어 있고, 모두 공원 내에 있다. 활동적인 빙하와 빙원이 지역 여기저기, 특히 메인 산맥에 존재한다. 가장 중요한 곳은 북아메리카 내륙의 아북극(subarctic) 지대 중 가장 넓은 콜럼비아 빙원(Columbia ice field)이다. 325㎢의 지표를 덮고 있는 빙원은 로키 산맥의 분수령, 재스퍼 국립공원, 밴프 국립공원의 경계에 걸쳐 있다. 재스퍼 국립공원의 콜럼비아 빙원은 북아메리카에 있는 수로의 정점에 해당하며, 노스 서스캐처원(North Saskatchewan) 강, 애서배스카(Athabasca) 강, 콜럼비아 강의 상류원이다. 

요호 공원의 물은 키킹호스(Kicking Horse) 강을 따라 태평양으로 흐른다. 로브슨 산 공원에는 프레이저(Fraser) 강의 상류원이 있으며, 햄버 공원에는 포트리스(Fortress) 호수의 분수령이 있다. 또한 아시니보인 산 공원에는 많은 호수들이 있는데, 대부분은 폭넓은 고산 계곡과 고원에 있으며, 빙하로 인해 낮게 패인 석회석 기반암에 있다. 캐나다의 로키 산맥 공원은 3개의 생태 지역인 산간지대(montane), 아고산대(subalpine), 고산지대(alpine)로 나뉜다. 산간지대의 식물은 골짜기 밑바닥, 산록, 햇빛이 비치는 낮은 산비탈의 경사면, 특히 산맥 전면에 존재한다. 

숲은 일반적으로 1,200m~1,800m에서 발견되며, 이곳에 있는 전형적인 나무 종류는 미송(Douglas fir), 캐나다가문비(white spruce), 사시나무(aspen), 포플러(poplar)이다. 산간지대의 습지와 목초지는 주요 강과 인접한 지역에 있다. 아고산대 생태 지역은 1,800m~2,100m의 산비탈과 높은 고도에 있는 골짜기 바닥에서 볼 수 있다. 이곳은 로키 산맥 공원에서 가장 규모가 큰 생태 지역이며, 하부 아고산대와 상부 아고산대로 세분할 수 있다. 

고산 지대의 생태 지역은 수목한계선 위에 존재한다. 이곳의 식물은 낮게 자라는 버드나무(willow), 난쟁이 자작나무(dwarf birch), 진달래과의 관목들(heath), 담자리꽃나무(mountain avens), 사초과 식물(sedge)과 같이 아주 작으며 추위를 잘 견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곳에는 총 56종의 포유류가 서식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산의 초원에서 발견되는 특징적인 종으로는 흰바위산양(RockyMountaingoat), 큰뿔야생양(bighornsheep), 북부 새앙토끼(northernpika)와 로키 마르모트(hoarymarmot)가 있다. 

숲에 서식하는 포유동물로는 무스(moose), 뮬사슴(muledeer), 흰꼬리사슴(white-taileddeer), 카리부(caribou, 북미산 순록), 붉은 사슴(reddeer)과 붉은날다람쥐(redsquirrel)가 있다. 육식동물로는 회색늑대(greywolf), 회색곰(grizzlybear), 흑곰(blackbear), 울버린(울버린, 북미산 족제비과에 속하는 오소리), 스라소니(lynx), 퓨마(puma)가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약 280종의 조류가 서식한다고 기록되었는데, 세가락딱따구리(북부 사투리 -toedwoodpecker), 흰꼬리들꿩(white-tailedptarmigan), 캐나다어치(greyjay), 산파랑지빠귀(mountainbluebird), 산갈가마귀(Clark'snutcracker), 검독수리(goldeneagle), 산진박새(mountainchickadee), 바위할미새(rockpipit) 등이다. 또 다른 동물로는 1종의 두꺼비, 3종의 개구리, 1종의 도롱뇽과 2종의 뱀도 기록되어 있다. 


재스퍼 국립공원" 

1907년에 재스퍼 포레스트 파크(JasperForestPark, 1,295,000㏊)로 보호되었으며, 193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984년에는 쿠트네이, 밴프, 요호 국립공원과 함께 세계유산으로 승인되었다. 


요호 국립공원" 

1886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4년에 재스퍼, 쿠트네이, 밴프 국립공원과 함께 세계유산으로 승인되었다. 


밴프 국립공원"

1885년에 케이브 앤 베이슨 미네랄 온천(CaveandBasinmineralhotsprings)의 공원 보호구역(2,600㏊)으로 지정되었다. 1887년에는 로키 산맥 공원법에 의해 공식적으로 캐나다의 첫 번째 국립공원인 로키 산맥 공원(67,300㏊)으로 설립되었으며, 1930년에는 국립공원법에 의해 밴프 국립공원(669,500㏊)으로 명명되었다. 그 후 1949년에 5,400㏊가 삭제되었다. 그리고 1984년에는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으로서 세계유산의 일부로 승인되었다. 유네수코 등재"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에 있는 7개의 공원은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기암으로 이루어진 산봉우리, 빙원, 빙하, 고산 초원, 호수, 폭포, 대규모의 카르스트(karst) 동굴과 깊은 협곡이 있는 캐나다 로키 산맥 공원은 뛰어난 자연미를 자랑하며,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버제스 혈암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화석 지역 중 하나이다. 정교하게 보존된 화석에는 연조직 유기체가 주류를 이루었던 다양하고 풍부한 해양 군락이 기록되어 있다. 

버제스 셰일 화석은 540,000,000년 전에 생명체가 발달한 후부터 오늘날 알려진 생명체 대부분의 역사와 초기 진화에 관한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하며, 이 시기의 어떤 암석보다 바다 생명체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제공한다. 캐나다 로키 산맥에 있는 7개의 공원은 매우 중요하며, 빙하는 높은 위치에 있는 단층, 습곡, 퇴적암이 있는 대륙 분수령을 따라 이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