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역사,(국외) 각지역.

함무라비, Hammurapi. 1

728x90

함무라비, Hammurapi.

바빌론 제 1왕조의 6대째 왕(재위 B.C. 1792~1750)이다.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


라르사, 에슈눈나(⇒아스마르), 마리를 멸망시키고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했다.
수도 바빌론에서 건축 활동을 하고 『함무라피 법전』을 편찬시켰다. 
메소포타미아를 두번째로 통일하고 ‘함무라비 법전’등 문물을 정비한 군주다.
함무라비의 상은 『함무라피 법전비』(루브르 미술관)의 상부에 조각되어 있는데,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부노 수사에서 출토된 남성상 두부(루브르 박물관)도 아마 이 왕의 초상일 것이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바빌론 제1 왕조의 제 6대 왕(재위 B.C. 1792 ~ B.C. 1750). 주변국을 정복하고 통치하기 시작한 바빌론 제국의 첫 번째 황제로서, 가장 오래된 성문법 중 하나인 함무라비 법을 제정한 통치자로 잘 알려져 있다.
 
“아누 신과 벨 신께서 나 함무라비를, 신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지엄한 군주로 임명하셨다. 그리고 이 땅을 정의로 다스리게 하셨다. 사악한 자와 악행을 일삼는 자들을 없애도록,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지 못하도록 하셨다. 그러므로 나는 샤마시 신과 같이 높은 곳에서 민중을 내려다보며, 온 세상에 빛을 비치리라. 인류를 복되게 하리라.” 기원전 1790년경 만들어진 함무라비 법전의 서문이다.
 
바빌론은 셈족(Semtite) 계통의 아모리인(Amorite)이 세운 메소포타미아 유역의 도시 국가에서 시작하였으며, ‘함무라비’라는 이름은 바빌론에서 사용하던 아카드어(Akkadian)로 아모리 혈통을 이어받은 적장자임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B.C. 1792년에 함무라비가 선왕 신물발리트(Sinmuballit)로부터 왕권을 물려받았을 당시 바빌론은 주로 농업에 의존하던 여러 도시국가들과 공존하고 있었으나, 여러 다른 문명들 보다 우월했으며, 국민들이 높은 문자해독률 보유하고 있었다. 함무라비의 선왕들은 중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군소 도시국가들을 바빌론 치하로 통합하고자 했다. 
 
함무라비가 왕권을 잡았을 때에는 이미 보르시파(Borsippa), 키슈(Kish), 시파르(Sippar) 등의 도시국가들이 중견 국가로 성장한 바빌론에 종속되어 있었으며, 주변에는 샴시 아다드(Shamsi-Adad), 라사(Larsa), 에슈눈나(Eshnunna), 엘람(Elam) 등의 강국들이 위세를 떨치고 있었다.
 
함무라비 치세 초기에는 비교적 평화로웠다. 샴시 아다드 Ⅰ의 사망으로 샴시 아다드 제국이 분열했으나, 이것이 오히려 바빌론에게는 국력 강화의 기회가 되었다. 함무라비는 공공 사업을 벌여 성채를 높이고 성벽을 강화했으며, 사원의 규모를 확장했다. 
 
자그로스(Zagros) 산맥을 중심으로 중개무역을 장악하고 있던 엘람(Elam) 왕국이  B.C. 1766년에 메소포타미아 평원을 침공하여 바빌론을 비롯한 중소 왕국들을 공격하면서부터 바빌론은 혼란기를 겪었다. 
 
메소포타미아의 중소 왕국들을 정복한 엘람에 맞서 함무라비는 라사(Larsa)왕국과 동맹을 맺었으나 군사력이 약한 라사의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엘람의 공격을 막아내었다. 이후 함무라비는 엘람과의 전쟁에서 소극적 행동을 보인 라사를 공격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유프라테스 강 중류지역의 국가들을 차례로 정복하여 B.C. 1763년에 이르러 메소포타미아 전역을 통합했다. 
 
바빌론 제국의 첫 황제가 된 함무라비는 남부의 풍요로운 농업지대로 왕령을 확대시키고 그 수리권()을 장악하면서 여러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토지를 나눠 주고, 그 대상으로 부역(군역()·납세를 요구하는 이르크 제도를 갖추어 왕국의 경제적·군사적 기반을 확립하였다. 
 
함무라비의 정치이념은 태양신을 중심으로 하는 여러 신들을 섬기며, 신의 뜻에 따라 국가를 바로 세우고 풍요를 베풀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었다. 왕령지를 중심으로 관개망()의 유지와 확대에 힘씀으로써 농업생산력·수송력 상승을 꾀했고 수공업과 원격지무역을 육성, 고리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규제를 가하면서 여러 가지 보호를 통하여 부역 부담 능력 유지를 도모했다는 사실이 여러 행정기록과 법령에 기록되어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4000년 전, 대략 지금의 이라크 국토에 해당되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땅에는 메소포타미아(‘두 강 사이의 땅’이라는 뜻이다) 문명이 꽃피고 있었다. 하지만 그 땅은 통일되어 있지 않았고, 높이 성벽을 쌓은 도시들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로 나뉘어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이나 삼국 성립 전후의 한국처럼, 메소포타미아 남부에는 우르를 비롯하여 키시, 니푸르, 이신, 우르크, 라르사, 라가시, 에리두 등이 병립했고, 북부에는 아시리아와 마리라는 두 나라가 어깨를 겨루었다. 메소포타미아는 기원전 2330년경 한 차례 통일되었는데, 아카드의 사르곤 왕의 손으로 였다. 
 
사르곤에 이어 통일제국을 세울 사람은 샤마시아다드밖에 없다는 말이 나돌았으나, 1762년에 갑자기 죽는 바람에 못 이룰 꿈이 되고 말았다. 이 때를 놓치지 않고, 그동안 꾸준히 힘을 비축해 온 함무라비가 본격적으로 정복전쟁에 나서기 시작했다.
 
압도적인 무력과 가혹한 통치술로 한때 전 메소포타미아를 무릎 꿇렸지만, 힘으로만 오래 지배할 수는 없는 법이다. 그가 죽기 직전에 제국은 반란으로 들끓고 있었으며, 그 후 채 2대를 지나지 않아 메소포타미아는 분열시대로 되돌아갔다.
 

함무라비는 메소포타미아의 중간쯤에 있던 바빌론의 왕자로 태어났다. 구체적인 생애에 대해서는 자료가 많이 남아 있지 않은데, 1792년경 부왕 신무발리트에게서 왕위를 물려받은 것 같다. 당시 메소포타미아의 군주들은 조금만 힘이 있으면 이웃나라를 침략했고, 전쟁이 그칠 날이 없었다.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


함무라비도 재위 7년경 우르크와 이신을 정복하며 일찌감치 전쟁터에 뛰어들었으나, 그 뒤로는 정복한 도시들의 체제를 정비하고 도시들을 하나로 잇는 운하와 도로를 닦는 등, 오랫동안 내치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사이에 두각을 나타낸 군주는 아시리아의 샤마시아다드였다. 그는 숙적 마리를 꺾기 위해 남쪽의 함무라비와 손을 잡고 전력을 집중, 마침내 마리를 정복하고는 메소포타미아 북부를 손에 넣었다. 

282개 조항으로 이루어진 함무라비 법전은 이러한 함무라비의 정치 이념이 반영된 것으로, 범죄의 처벌에 대해 엄격한 것이 특징이다. 함무라비 법전은 12개의 석판에 당시 바빌론의 시민들이 사용하던 아카드어(Akkadian)로 쓰여 있으며, 바빌론 제국의 식자율이 매우 높았으므로 모든 시민들이 법의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철학에 따라 제정된 이 법은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잔인하게 보일 수 있으나, 이는 광대한 제국을 통치해야 했던 함무라비의 법치주의 이상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함무라비 법이 새겨진 석판은 1901년에 발굴되었으며, 현재는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법치를 통해 제국을 통치하려던 함무라비의 정치적 이상은 끝내 달성되지 못했으며, 그가 죽은 뒤 왕국 내에서는 점차 사회적 모순이 축적되었고 왕국은 쇠퇴해 갔다.
 
가장 힘든 상대는 남부의 대국, 라르사였다. 라르사는 남쪽에서 북으로 치고 올라갔고, 바빌론은 중부를 장악하고 남쪽까지 세력을 뻗치려 했다. 그런데 동쪽에서 이란계의 엘람이 공격해 오면서 두 나라는 손을 잡고 엘람에 맞섰다. 그리고 마침내 엘람을 무찌른 뒤, 함무라비는 여세를 몰아 라르사로 돌진한다. 
 
라르사 왕 림신을 사로잡음으로써 함무라비는 메소포타미아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이제 북부로 눈을 돌린 그는 샤마시아다드 사후 다시 독립한 마리를 먼저 무너뜨렸고, 다음에는 아시리아의 항복을 받아냈다. 기원전 1751년, 수바르투라는 작은 나라를 정복하는 것으로 통일대업은 끝났다. 메소포타미아는 함무라비 왕 아래 다시금 하나의 나라가 된 것이다.

함무라비는 사르곤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 다짐했다. 그는 통일제국을 유지하려면 힘도 중요하지만 제도의 정비와 사상적 통일이 필수적이라 생각했다. 

사르곤 시대에는 여러 도시들의 자치권이 폭넓게 인정되던 것이, 재정권과 사법권을 빼앗아 중앙에 귀속시켰다. 공평한 세금과 병역 제도 마련에도 힘을 기울였다. 또 한편으로 언어의 통일도 꾀하여 아카드어를 국어로 삼고, 종교적으로도 바빌론의 지방신이던 마르두크의 위상을 높여 수메르의 엔릴, 아시리아의 아슈르와 동일화, ‘벨-마르두크’라는 이름으로 메소포타미아 전체의 최고신으로서 숭배를 받도록 했다.

넓은 제국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는 무수한데, 그것을 모두 바빌론의 왕이 처리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각지에 지방법정을 세워 왕을 대리하여 판결을 할 사법관을 파견했다. 그리고 그 기준으로, 제국 어디서나 왕이 직접 재판하는 것과 같게끔 해줄 법전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이래서 ‘함무라비 법전’이 만들어진다.

모두 282조로 이루어진 함무라비 법전이 씌어진 비문은 1901년에 프랑스의 고고학자 드모르강이 발굴했는데, 그 후 오랫동안 ‘세계 최초의 법전’이라는 명예를 누렸다. 

1947년에 그보다 150년 이상 앞선 리피트-이시타르 법전이 발견되고, 그 법전의 서문에는 다시 70년 전쯤의 빌랄라마 법전을 참조했다는 내용이 씌어 있었다. 

최초의 법전이라는 명예는 현존하지는 않는 빌랄라마 법전에게 돌아갔는데, 다시 1952년에 기원전 2050년 경의 우르남무 법전이 발견됨으로써 최초 법전의 순위는 또 바뀌었다.

함무라비 법전보다 오래된 법전은 앞으로도 또 발굴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그래도 이 법전이 중요한 까닭은 이것이 이전 법전들과는 다른 메소포타미아 통일제국의 법전이며, 이전 법전들의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정신을 추가했기 때문이다.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

 

함무라비 법전이라고 하면 흔히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同害) 보복 원칙’을 떠올린다. 그런데 조문을 잘 들여다보면 반드시 가해자에게 같은 손해가 가해지는 건 아니다. 자유민이 다른 자유민의 눈을 멀게 했으면 그의 눈을 뽑는 처벌을 내리지만, 한 단계 낮은 평민이 피해자라면 벌금만 내면 된다. 노예를 그렇게 했다면 벌금 액수가 줄어든다(그리고 벌금을 받는 상대는 그 노예의 주인이다). 낮은 신분의 사람이 높은 신분의 사람을 해쳤다면 반대로 처벌이 갈수록 엄중해진다. 

 

사람의 신분에 따라 처벌이 불공평하다. 아울러 우리가 보기에는 지나칠 만큼 처벌이 엄중하다. 총 246조(36개 조는 훼손되어 읽을 수가 없다) 중에서 32개 조가 사형을 규정하며, 그 외에도 손을 자르거나 귀를 도려내는 등 잔혹한 벌칙이 많다. 이렇게 보면 “법전의 조상 어쩌고 하더니, 악법의 조상이로군” 하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시로서는 이 법전은 ‘정의’라고 할 만했다. 그때까지는 신분보다 권력이나 재산에 따라 법이 들쑥날쑥 해지는 일이 보통이었다. 가령 권력자의 노예가 자유민을 때렸어도 그 자유민은 어떻게 해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함무라비 법전은 그가 누구의 노예이든 자유민을 때렸으면 중벌을 받아야 한다고 못 박았다. 반대로 권력자가 피해를 입었을 때 가해자에게 무제한적인 보복을 가하는 일도 막았다.

 

함무라비의 통일 왕조도 그의 죽음 이후로는 오래 버티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통치체제의 잘못보다는 이민족의 침입 때문이었다. 이란고원에서 넘어온 카사이트족은 동북부를 점령하고 독립 왕국을 세웠으며, 남부에서도 수메르가 독립했다. 

1600년경에는 히타이트족의 침입에 바빌론이 함락되고, 제국이 멸망해 버린다. 이후 메소포타미아는 여러 민족과 나라가 뒤섞인 항쟁을 거쳐, 1350년경부터 힘을 기르기 시작한 아시리아에 의해 통일된다. 

함무라비의 통일제국은 이처럼 사라졌으나, 그의 유산은 오래 남았다. 이후의 여러 왕조는 그가 이룩한 체제를 모방했으며, 함무라비 법전을 그대로 적용해 쓰기도 했다. 강하지만 강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현명하고 인자한 왕이라는 이미지는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고, 바빌론도 오랫동안 메소포타미아의 중심지로 남았으니, 메소포타미아 지역이 바빌로니아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음은 함무라비의 통일이 정치적으로는 끊어졌어도 문화적으로는 지속되었다는 증거이리라.

신분제 자체가 현대인의 눈으로는 불공평한 체제이지만, 당시에는 실제 권력이나 부와 관계없이 신분에 따른 원칙과 상식이 통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공평하고, 정의로운 일이었다. 

강력한 처벌이 많은 까닭은 범인을 교도소에 가두고 교화한다는 개념이 없던 당시로서는 실질적인 처벌 방법이 신체형과 벌금형에 그쳤고, 엄격한 처벌을 해야 범죄가 예방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 이전의 법전들에 비하면 함무라비 법전은 많이 너그러운 편이었다. 고아나 과부, 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규정을 많이 마련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함무라비는 이 법전이 태양신이자 정의의 신인 샤마시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었다. 여러 나라의 각양각색의 법률들을 꼼꼼히 살피고는 이를 잘 정리하고 배합하여 법률상의 통일을 이룩한 자체가 뜻있는 일이었으리라.

법전이 새겨진 비석" 282개의 판례법이 새겨져 있다. 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

 

문헌. 
함무라비 [Hammurabi] - 메소포타미아를 두번째로 통일하고 ‘함무라비 법전’등 문물을 정비한 군주 (인물세계사, 함규진)
함무라비 [Hammurabi] (두산백과) 
함무라비 [Hammurapi] (미술대사전(인명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 또 다른 볼거리,

https://happyday6200.blogspot.com            

https://happyday2162.blogspot.com                                     

https://happyday2100.tistory.com             

https://goodlucks6200.tistory.com            

http://blog.daum.net/bumin2110/187 

http://blog.naver.com/happyday2162/221511275079

https://www.facebook.com/hyunbong

https://www.youtube.com/channel/UCfgPqvH1s_8mwfICMcBq2Zw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1721344?msgid=4797194

https://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live

https://youtu.be/HRlLFVcDdBs?t=16

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

https://youtu.be/0ezy25PUkTU

sHJs6yThSUehE1-F9wSC3w

rtmp://a.rtmp.youtube.com/live2rtmp://a.rtmp.youtube.com/live2

https://youtu.be/gR9Q6KlBpA4

https://youtu.be/xpqCHcEUvaU

goodday >유튜브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




@nt8XwBMKaPK0Hr1 = 트윗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