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 역사 (국외)

트럼프 협박 동영상의 ‘IS 소년’ 매슈"

728x90

트럼프 협박 동영상의 ‘IS 소년’  매슈"

트럼프 협박 동영상의 ‘IS 소년’ 미국 돌아와 일년 “달콤한 위안”

BBC·PBS 프로그램에 출연한 매슈 “자살 조끼도 입어봤네요”

3년 전 열 살 때 이슬람 국가(IS)의 선전 동영상에 등장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영토에서의 테러에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던 미국 소년이 있었다. 매슈(13)란 이름만 알려진 소년은 어머니와 의붓아버지에 이끌려 시리아로 건너갔다가 2018년 미군에 의해 구출돼 미국 아버지 집에 돌아와 일년 정도 아버지와 함께 지냈다.

매슈는 23일 영국 BBC의 파노라마와 미국 공영방송 PBS의 프론트라인에서 방영하는 인터뷰를 통해 집에 돌아와 “달콤한 위안”을 느낀다고 털어놓으며 “과거 일들이 있었고, 이제 나는 그것들을 뒤에 뒀다. 너무 어려서 난 정말로 그게 어떤 일인지 이해하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을 치유하고 적응하는 데 카운셀링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의붓아버지 무사 엘하사니는 2017년 여름 드론으로 의심되는 공격을 받고 사망했고, 어머니 서맨사 샐리는 테러에 자금을 지원한 혐의 등으로 이달 초 6년 6개월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매슈 가족이 시리아로 탈출하기 전 나름 미국에서 행복하게 지내던 시절 엄마 서맨사 샐리, 의붓아버지 무사 엘하사니의 모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평범하기 이를 데 없어 보이는 미국인 가족이 터키의 시리아 국경 도시 산리우파를 통해 시리아 영토로 진입한 것은 2015년 4월이었다. IS가 수도로 선포한 라까에서 엘하사니는 군사 훈련을 받은 뒤 저격수가 됐다. 당시 여덟 살이었던 매슈는 집에 대한 기억을 또렷이 해냈다. “라까에 처음 들어가 이곳저곳을 옮겨 다녔다. 아주 시끄러웠고 매일 총성이 들렸다. 한번은 멀리에서 폭발음이 들렸는데 우리는 별반 걱정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2017년 초 서맨사는 미국에 있는 자매에게 가족들이 탈출할 수 있게 돈을 보내달라고 간청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매슈 동영상들이 첨부돼 있었다. 한 동영상에는 엘하사니가 매슈에게 자살폭탄 조끼를 채우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의붓아버지가 꾸민 대로 미국인 구조자가 오면 반기는 척 껴안은 뒤 폭탄 버튼은 눌러 살해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이었다. 다른 동영상은 의붓아버지가 1분 안에 매슈가 AK 47 소총을 장전하도록 재촉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같은 해 8월부터 라까에 미군 주도의 공습이 시작돼 이웃 주택이 완전히 붕괴돼 자갈과 흙먼지를 뒤집어 쓴 적도 있다고 했다.

 

IS 수뇌부는 여전히 승리한다고 장담하면서 매슈가 저항을 부추기도록 선전 동영상을 찍게 했다.

 

매슈가 외어서 반복한 메시지는 이런 것이었다. ‘트럼프는 유대인의 꼭두각시다. 알라는 우리에게 승리를 약속했고, 트럼프는 미국인들에게 패배를 약속했다. 이 전투는 라까나 모술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미국 땅에서 끝날 것이다. 그러니 준비하라, 이제 싸움은 막 시작됐을 뿐이다.’ 

어머니와 의붓아버지 손에 이끌려 이슬람 국가(IS) 선전 동영상에 등장해 이용 당한 열세 살 미국 소년 매슈의 모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그는 동영상 제작에 협조하지 않았으면 의붓아버지가 엄청 화를 냈을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랐다고 했다. 의붓아버지가 점점 정신줄을 놓아 정서적으로 불안해졌다고 했다.

얼마 안돼 엘하사니가 폭사하자 “난 기뻤다. 사람이 죽었으니 그러면 안된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랬다. 우리 모두는 기뻐서 울 정도였다”고 했다. 서맨사는 자신과 네 자녀를 IS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브로커에게 건넬 돈이 있었다. 트럭 뒤쪽 술통에 매슈를 숨겨 IS 검문소를 무사히 빠져나왔다.

쿠르드족이 통제하던 구역에 이르러 구금 캠프에 들어갔다. 2017년 겨울이었는데 파노라마 제작진이 처음 서맨사를 만난 곳이었다. 새 남편에 속았을 뿐이며 라까에 도착하자마자 폭력을 휘두르기 시작했다고 했다. 또 야지디족 10대 소녀 둘을 노예로 부렸는데 남편이 둘을 정기적으로 성폭행했다고 했다. 남편의 “바보 같은 모험”을 지지하긴 했지만 자신은 IS에 가입해 지지하거나 한 것은 아니라고 변명했다.

그러나 두 프로그램 제작진은 조금 다른 얘기를 발견했다. 알하사니가 가족들을 데리고 미국을 떠나기 몇달 전부터 이미 IS 사상에 경도돼 IS 선전물을 여러 차례 시청했다고 했다. 서맨사의 친구들은 남편이 성전에 참여하겠다고 자신에게 얘기했다고 증언했다. 서맨사는 홍콩에 여러 차례 여행을 가 3만 달러의 현금과 금뭉치를 은행에 개설한 금고에 보관했다.

 

그녀는 여러 차례 검찰 진술을 바꿨으며 결국 형량을 줄이기 위해 테러 자금을 지원한 사실을 유죄로 인정했다. 종신형 선고를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아들에게 자살 조끼를 입히거나 AK 소총 장전을 하게 하는 과정에 그녀는 옆에서 거들었던 점에 놀라워했다. 또 남편이 IS에 가입하려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으면서도 남편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협력했다고 책임을 돌리기에 급급했다.

미국에 돌아오니 어떠냐는 질문에 매슈는 “종일 꼭 끼는 옷과 양말, 신발을 끼고 있는 기분이었다. 이제 벗어버리니 좋고 뜨거운 욕조에 들어가 시원하다고 느끼는 것과 같은 심정이다. 내가 느끼는 것이 그런 기분이다. 달콤한 위안처럼 느낌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미국에 돌아와 친아버지 후안과 낚시를 즐기는 매슈.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들은 자신들을 ‘지하디스트(jihadist)’라 부릅니다. 지하드를 수행하는 사람이라는 뜻인데, 지하드는 꾸란에서 성전(holy war)을 의미합니다. 알라의 뜻에 따라 성스러운 전쟁을 치르는 사람이라는 뜻이죠.

2014년 6월 29일 이라크 최대 유전도시 모술을 장악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이슬람 국가’를 수립하겠다고 선포했습니다. 이름도 ‘이라크와 레반트의 이슬람국가(Islamic State in Iraq and Levant)’에서 ‘이슬람국가(Islam state)’로 바꿨습니다.

 

IS는 이라크와 시리아 영토를 침범해 군인뿐 아니라 민간인까지 살해하고, 여성들을 성노예로 삼았습니다. 미국과 일본인 기자들을 납치해 참수한 뒤 이 장면을 소셜미디어(SNS)와 인터넷에 공개했고, 2015년 2월에는 요르단 조종사를 산 채로 화형시키기도 했습니다. 고대 유적지를 폭파하고 어린 소년들을 데려다 살인에 가담시키기도 했습니다.

 

2001년 9·11테러를 저질러 IS보다 먼저 세계를 경악하게 만든 무장조직 알카에다는 2014년 2월 IS와 절연을 선언했습니다. 이 조직들은 이슬람교라는 ‘종교’를 내세우면서 왜 이렇게 잔인한 짓을 저지르는 것일까요.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IS) = 다음에 기재 됩니다, 

 

 

 

#매슈 #is #미국에 돌아오니 어떠냐는 질문 #매슈는? #종일 꼭 끼는 옷과 양말 신발을 끼고 있는 기분이었다 #이제 벗어버리니 좋고 뜨거운 욕조에 들어가 시원하다고 느끼는 것과 같은 심정이다 #내가 느끼는 것이 그런 기분이다 #달콤한 위안처럼 느낌이 좋다 #IS 사상에 경도돼 IS 선전물을 여러 차례 시청했다고 했다 #서맨사의 친구들 #남편이 성전에 참여하겠다고 자신에게 얘기했다고 증언했다 #서맨사 #홍콩에 여러 차례 여행을 가 3만 달러의 현금과 금뭉치를 은행에 개설한 금고에 보관 #매슈가 외어서 반복한 메시지는 이런 것이었다 #트럼프는 유대인의 꼭두각시다 #알라는 우리에게 승리를 약속했고 #트럼프는 미국인들에게 패배를 약속했다 #이 전투는 라까나 모술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미국 땅에서 끝날 것이다 #그러니 준비하라 #이제 싸움은 막 시작됐을 뿐이다 #그는 동영상 제작에 협조하지 않았으면 의붓아버지가 엄청 화를 냈을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랐다고 했다 #의붓아버지가 점점 정신줄을 놓아 정서적으로 불안해졌다고 했다 #얼마 안돼 엘하사니가 폭사하자 “난 기뻤다 #사람이 죽었으니 그러면 안된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랬다 #우리 모두는 기뻐서 울 정도였다”고 했다 #서맨사는 자신과 네 자녀를 IS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브로커에게 건넬 돈이 있었다 #트럭 뒤쪽 술통에 매슈를 숨겨 IS 검문소를 무사히 빠져나왔다 #쿠르드족이 통제하던 구역에 이르러 구금 캠프에 들어갔다 #2017년 겨울이었는데 파노라마 제작진이 처음 서맨사를 만난 곳이었다 #새 남편에 속았을 뿐이며 라까에 도착하자마자 폭력을 휘두르기 시작했다고 했다 #야지디족 10대 소녀 둘을 노예로 부렸는데 남편이 둘을 정기적으로 성폭행했다고 했다 #남편의 “바보 같은 모험”을 지지하긴 했지만 자신은 IS에 가입해 지지하거나 한 것은 아니라고 변명했다 #BBC #PBS #프로그램에 출연한 매슈 #자살 조끼도 입어봤네요 #3년 전 열 살 때 이슬람 국가(IS) #선전 동영상에 등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영토에서의 테러에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던 미국 소년이 있었다 #매슈(13)란 이름만 알려진 소년 #어머니와 의붓아버지에 이끌려 시리아로 건너갔다가 2018년 미군에 의해 구출돼 미국 아버지 집에 돌아와 일년 정도 아버지와 함께 지냈다 #매슈는 23일 영국 BBC의 파노라마와 미국 공영방송 PBS의 프론트라인에서 방영하는 인터뷰를 통해 #집에 돌아와 “달콤한 위안”을 느낀다고 털어놓으며 #과거 일들이 있었고 #이제 나는 그것들을 뒤에 뒀다 #너무 어려서 난 정말로 그게 어떤 일인지 이해하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을 치유하고 적응하는 데 카운셀링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의붓아버지 무사 엘하사니 #2017년 여름 드론으로 의심되는 공격을 받고 사망했고 #어머니 서맨사 샐리는 테러에 자금을 지원한 혐의 등으로 이달 초 6년 6개월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 #터키의 시리아 국경 도시 산리우파를 통해 시리아 영토로 진입한 것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IS) #산리우파 #시아파 #알카에다 #이슬람 무장조직인 알카에다 #라까나 모술

 

*** 다른 동영상 보기 - 아래,

*** https://youtu.be/O5njqShTQRU

*** youtu.be/rxiJyKqd4A8

*** youtu.be/mxijRqfQh60

*** https://youtu.be/HpQBVNGEnjs

*** https://youtu.be/uwkXFEcAn3M

*** youtu.be/808W9lbHv1c

*** youtu.be/KlNGTrued4c

*** youtu.be/2J47TYTWoEg

*** https://youtu.be/D2IRxwSeH3Q

*** https://youtu.be/Jx2Ipr3XVVA

*** whttps://blog.naver.com/happyday2162/222006176038, - 경산에서 부산방향 경부고속 도로,,,

*** youtu.be/eo2uTjp8iLk - 캬바레 경음악 총결산 1지루박,2디스코,3트로트,

*** youtu.be/yyC0WZCHn9c - 정통 사교춤 경음악 총결산 풀타임,

*공감, 조아요, 구독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