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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3년 만에 압수수색, 배터리 재활용 시장 잡아라!..포드·볼보의 (?) 軍 '고체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성공… "위성 능력 도약" 현대차 재진출 선언 이유 있었네..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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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3년 만에 압수수색, 배터리 재활용 시장 잡아라!..포드·볼보의 (?) 軍 '고체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성공… "위성 능력 도약" 현대차 재진출 선언 이유 있었네..日 친환경차 시장은 기회의 땅? LG전자, 자율주행 콘셉트 옴니팟 실물 공개..AI 비서 탑재한 ‘움직이는 집’ 회복한 타이거 우즈, 제네시스 신형 G90 앞에 포즈 취했다,,,

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3년 만에 압수수색,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속도 내자 덩달아 확산되는 외압 의혹,

서울 동부지검 3년간 중단했던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재개후 속도 높여,

3년간 중단됐던 사건 압수수색 착수 이례적,
3년간 수사중단 배경에 외압 있었다는 정황들 등장,

軍 '고체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성공… "위성 능력 도약"

국방부 "독자 기술로 정찰 강화 위한 '이정표'"

"소형위성 지구 저궤도 투입 발사체 개발 기대"

배터리 재활용 시장 잡아라!..포드·볼보의 (?)

현대차 재진출 선언 이유 있었네..日 친환경차 시장은 기회의 땅?

3월 전기차 대전 예고..제네시스·쌍용·볼보·폴스타 등 주목!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 제외?..테슬라 전기차 실제 확인해보니,

시속 22㎞ 이상 주행 시 경고음 울려..미국 규정과 어긋나,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 제외?..테슬라 전기차 실제 확인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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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앞유리에 들어온 증강현실..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도 ‘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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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EV6, 내연기관차 제치고 역사상 첫 ‘올해의 차’ 수상..3관왕 기염!

검찰이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고발장 접수 3년 만인데요.

​ 검찰은 ​문재인 정부 초기 산업부 산하 기관장들이 사퇴 종용을 받고 물러났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서울동부지검이 압수수색한 곳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기획조정실과 운영지원과 등입니다.

검찰은 이 부서들에서 산하기관장 인사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2019년 1월,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이 있다며 백운규 전 장관 등 산업부 고위관계자 4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됐던 산업부 산하의 공공기관장들이 2017년과 2018년에 사퇴를 강요받았다는 게 고발장 내용입니다.

자유한국당은 특히 2017년 9월 산업부 산하의 발전사 사장 4명이 최소 1년 이상의 임기를 남기고 한꺼번에 사표를 낸 점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검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2019년, 전직 발전사 사장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당시 검찰은 한 발전사 사장에게서 산업부의 고위 관계자가 사표를 내 달라고 하면서 일신상의 이유인 것으로 해 달라고 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2018년 사퇴한 또 다른 산하기관장에게서도 스스로 사표를 내고 재신임을 받아 보는 게 어떻겠느냐는 권유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해 진위를 파악해 왔습니다.

검찰은 기존에 수사를 진행해 오던 사건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오늘(25일) 산업부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의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면서 보강 수사를 해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법원은 지난 1월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받아 내고 후임 인사를 임명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게 징역 2년 형을 확정했습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속도 내자 덩달아 확산되는 외압 의혹,

서울 동부지검 3년간 중단했던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재개후 속도 높여,

3년간 중단됐던 사건 압수수색 착수 이례적,
3년간 수사중단 배경에 외압 있었다는 정황들 등장,

검찰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검찰 수사가 3년간 진척되지 않은 배경에 수사팀 외부 압력이 작용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가 수사무마 의혹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성급한'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최형원 부장검사)는 28일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를 비롯해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과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산업부 산하기관 8곳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의 산업통상자원부 압수수색 모습.
 
검찰은 앞서 지난 25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하며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가 3년 만에 재개됐음을 공식화했다.
 
첫 압수수색이 벌어진 25일이 금요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검찰은 이틀에 걸쳐 확인된 곳만 9곳 이상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셈이다.
 
사안의 민감성이나 수사착수 시점을 고려한다면 수사팀이 상당한 자신감을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3년간 공백에도 압수수색 영장 발부…커지는 수사외압 의혹,

​수사가 급물살을 탈수록 지난 3년간 어째서 이 사건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도 커지고 있다.
 
다수의 전·현직 검찰 관계자들은 고발장이 접수된 지 3년을 넘긴 사건에 대해 이처럼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이뤄지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나도 많이 수사를 해봤고 주변의 많은 수사를 지켜보기도 했지만 이런 경우는 없었다"고 말했다.
 
통상 수사가 3년간 진척이 없었다면 범죄혐의를 입증할 물증이나 증언을 확보할 수 없어 수사 자체가 공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은 3년이 지난 뒤에도 산업부를 비롯해 산하 기관 등 다수의 공공기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발부 받았다는 점에서 이런 난관이 있었다고 추정하기도 힘들게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사 중단의 원인을 수사팀 외부에서 찾는 시각이 부각되고 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장기간 공전하던 수사에 새로운 증인이나 물증이 발견돼 급진전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사건은 그런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일한 변화는 정권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동부지검은 고발장 접수 3년 만에 강제수사에 돌입한 배경으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꼽았다.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과 신미숙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 등의 직권남용 혐의가 지난 1월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고, 이에 따라 닮은꼴 사건인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도 덩달아 재개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 해명이 구차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검찰 해명만으로는 블랙리스트 사건의 불법성을 확신하지 못해 시험적으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기소해 시험해 봤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헌법상 '무죄추정의 원칙'에 기반해 형사소추를 해야 하는 검찰이 내놓은 해명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계속 제기되는 외압 정황…당분간 의혹 확산 불가피,

검찰의 해명에도 수사 외압 의혹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수사관계자들과 동부지검 내부에서 수사외압이 있을 수도 있음을 암시하는 정황과 증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하고 3년 전 이 사건도 맡았던 주진우 전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죄가 안 되려면 다 같이 안 되고, 되려면 둘 다 돼야 하지 않나"고 언급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에 대해 "박근혜 정부 때의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 의혹도 결국 유사한 구조"라며 "사실관계만 규명되면 처벌이 어렵지 않은 사건"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의 대법원 판결을 기다려야 했다는 검찰 해명과는 분명 다른 시각이다.
 
주 전 부장검사는 다른 매체와 인터뷰에서는 "이미 3년 전 언제든지 압수수색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록을 만들어 놨었다"며 "검찰이 수사를 하려면 진작했어야 했다"고 날을 세웠다.
 
서울 동부지검 내에서 지난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 및 기소 당시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항소심 유죄 판결 이후 수사를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외압에 의한 수사 중단 가능성을 일축하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한 검찰 관계자는 "수사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여러 복잡한 요소가 있다"며 "단지 오랜 시간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만 가지고 외압이 있었으리라 추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軍 '고체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성공… "위성 능력 도약"

국방부 "독자 기술로 정찰 강화 위한 '이정표'"

"소형위성 지구 저궤도 투입 발사체 개발 기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의 첫 시험발사가 성공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30일 충남 태안 소재 종합시험장에서 서욱 장관 등 군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의 성능 검증을 위한 첫 번째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이날 시험발사는 작년 5월 한미 미사일지침 종료와 7월 고체연료 추진기관 연소시험 성공 이후 8개월 만에 이뤄진 것으로서 우주발사체의 필수 기술인 대형 고체연료 추진기관,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 자세제어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고체연료 추진 발사체는 액체연료 추진 방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다.
 
또 개발·제작비가 비교적 적게 들고 신속한 발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로켓광장에 전시된 KSR 과학 관측 로켓 Ⅰ, Ⅱ, Ⅲ와 우주발사체 나로호 위로 펼쳐진 별들이 흔적을 남기고 있다. (레이어 합성) 2021.12.30 /뉴스1, 겹쳐,

ADD는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를 추가 검증한 뒤 실제 위성을 탑재해 발사할 예정이다.
 
향후 소형 인공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발사체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간 기업이 개발 중인 소형발사체 발사 등을 지원하고자 나로우주센터 내 신규발사장 및 발사대, 발사추적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다.

국방부와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우주발사체의 탑재중량을 보다 단기간에 늘리고 발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체·액체연료 추진체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우주발사체 기술을 개발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은 민간으로 이전될 것"이라며 "국내 우주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관련 ADD는 앞으로 나로우주센터에서 우리 독자기술 기반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를 발사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액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누리호'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액체 중형 발사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번 고체추진 우주발사체의 시험발사 성공은 우리 군의 독자적 우주기반 감시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며 "고체추진 우주발사체를 비롯해 합동성에 기반한 국방 우주전력을 조기에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 잡아라!..포드·볼보의 (?)

전(前) 테슬라 CTO JB 스트로벨(JB Straubel)이 설립한 스타트업 레드우드에 업계 관심이 쏠린다.

전기차용 폐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 사업 진출을 위해 포드와 볼보가 레드우드와 손을 잡아서다.

18일(한국시각)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레드우드가 미 캘리포니아에서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본격 추진, 초기 파트너로 포드와 볼보가 합류했다.

레드우드는 캘리포니아 내 자동차 딜러 및 재활용업체들과 협력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에 탑재된 수명이 다한 배터리 팩을 회수한다.

전기차 이용자는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포드, F-150 라이트닝,

포드와 볼보는 수거된 배터리팩이 네바다 북부 레드우드의 재활용 시설로 운송되는 비용을 분담한다.

레드우드는 포드와 볼보 뿐만 아니라 브랜드 및 차종에 관계 없이 주 내 모든 배터리를 수거할 방침이다.

스트로벨 레드우드 대표는 “전기차 폐배터리는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할 위험이 있지만, 지금 아무도 분명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다”라며 “미국, 그리고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지금보다 더 쉽고 폭 넓게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레드우드는 딜러 및 재활용업체들을 위한 온라인 포털을 개설했다.

볼보 XC40 리차지,

하지만 시범 운영 단계여서 일부 내용이 명확히 정리되지 않아 혼선을 빚고 있다고 현지언론들은 지적했다.

스트로벨 대표는 “(배터리 재활용 분야는) 모두가 이제 막 배우고 있는 단계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라며 “현실적으로 다소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공식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레드우드는 자원 순환 공급망 조성을 목적으로 2017년 출범한 기술 스타트업이다.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휴대용 전자기기부터 전동 공구, 스쿠터, 전기 바이크 등에 탑재된 폐배터리를 수거해 재활용하는 사업이 핵심이다.

회사는 폐배터리에서 코발트, 니켈, 리튬 등 광물을 추출해 파나소닉과 아마존 및 포드 등에 납품하는 등 ‘도시광산’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업계 주목을 받았다.

현지언론들은 최근 공급망 문제로 원자재 가격이 폭등, 완성차 업체들이 재활용 등을 통한 자원 수급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 재진출 선언 이유 있었네..日 친환경차 시장은 기회의 땅?

‘수입차 불모지’로 여겨지던 일본 자동차 시장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새로운 기회를 엿본다.

이들은 일본 브랜드들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배터리 전기차를 앞세워 일본 내 점유율 신장에 나선다.

18일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 등에 따르면 2021년 일본 내 신차 판매대수는 445만여 대로 전년 대비 3.3% 감소했다.

일본 자동차 시장 규모는 한국과 비교해 3배 가까이 크지만, 수입차 판매대수는 양국이 비슷하다.

일본 시장은 토요타, 혼다, 닛산, 미쓰비시, 스바루 등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90% 이상으로 수입차에 상당히 폐쇄적인 구조다.

일본 전체 시장이 감소세를 기록하는 동안 수입산 친환경차 시장은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 일본서 판매된 글로벌 브랜드 배터리 전기차는 8610대로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중 절반 가량을 테슬라가 채웠는데, 일본 내수시장 규모를 고려했을 때 수입 전기차 판매는 '폭풍 성장'할 여지가 충분한 것으로 업계에선 파악한다.
테슬라 모델3, 모델Y, 데일리카, 겹쳐,
 
일본 전기차 시장에 가장 큰 기대를 갖고 있는 곳은 독일 폭스바겐 그룹이다.
 
폭스바겐 그룹은 아우디와 폭스바겐 등 산하 브랜드를 통해 2024년까지 일본에서 배터리 전기차 라인업을 12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마티아스 셰퍼스(Matthias Schepers) 폭스바겐 일본 법인 총괄 매니저는 “아우디의 경우 2025년 일본 판매실적의 3분의 1인 1만대 정도를 배터리 전기차로 채울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그룹 차원에서 올해 말까지 일본 전역에 급속 충전기 250기를 설치하는 등 인프라 부문 확충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ID.4, 데일리카, 겹쳐,
 
스텔란티스도 산하 브랜드 푸조의 전기차 e-208을 시작으로 올해 2종의 신형 전기차를 일본 시장에 투입, 영역 확대에 나선다.
 
컴팩트한 디자인과 실용성 및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하는 프랑스차 특유의 감성이 일본 시장에 잘 부합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대차의 일본 시장 재진출 선언도 일본 친환경차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사건이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2009년 말 철수했던 일본 승용시장에 재진출을 선언했다.
 
‘제 2라운드’에서 현대차가 꺼낸 카드는 배터리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수소차 넥쏘다.

현대차, 넥쏘 (H강동 수소충전소) 데일리카, 겹쳐,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기자회견 당시 영상 메시지를 통해 “현재 일본 내 운행 중인 현대차는 600여 대로 미미한 수준이다”라며 “일본 시장은 우리가 배워야 하는 동시에 도전해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재진출 각오를 밝혔다.

 

3월 전기차 대전 예고..제네시스·쌍용·볼보·폴스타 등 주목!

오는 3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전기차 대전이 시작될 전망이다.

18일 현재 3월 전기차 본격 인도를 앞두고 있는 브랜드는 4개 이상이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 중 제네시스와 쌍용차 등이 준비중이고, 볼보차와 폴스타 등도 다음달 전기차 국내 인도에 준비에 한창이다.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24일 GV70 전기차 계약을 시작하고, 다음달 16일 이후에 차량 인도를 진행할 방침이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데일리카, 겹쳐,
 
주문형 생산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특성 상 별도의 사전계약 기간은 없을 전망이다.

쌍용차는 이달 초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계약을 시작한 후 다음달부터 차량 출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3500여대 넘는 계약대수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후 판매 물량은 배터리 수급 상황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다음달부터 C40 리차지와 XC40 리차지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한다.
볼보 C40 리차지, 데일리카, 겹쳐,

이만식 볼보자동차코리아 전무는 판매 목표에 대해 “올해 2000대 예상을 하고 있다”라며 “XC40 리차지 전기차 500대, C40 리차지는 1500대 정도 예상하고 있는데, 지난 15일 오전 내부적으로 보니 판매 물량 2000대 금방 넘어갈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전기차 수요에 따라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물량 확보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폴스타도 다음달부터 폴스타 2 고객 인도에 나설 예정이며, 21일 오후 5시까지 차량 사전예약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코란도 이모션, 데일리카, 겹쳐,

스웨덴 폴스타 본사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별도 영문 자료를 통해 “한국의 폴스타 2 사전예약대수가 지난달 18일 시작 이후 1주일만에 4000대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완성차 업체들이 3월 전기차 인도를 진행하는 이유는 지자체 보조금 정책과 연관된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계획이 이달 내 마무리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인도 시기에 대한 변수는 남아있다.
 
배터리 뿐만 아니라 반도체 수급 상황이 계속될 경우 생산물량이 조절될 가능성이 높다.

폴스타2, 데일리카, 겹쳐,
 
앞으로 국내에는 현대차 아이오닉5 배터리 개선형 모델, 아이오닉6 등의 전기차가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테슬라는 별도의 신차를 내놓지 않고 기존 차량 판매와 국내 충전소 인프라 확대에 전념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 제외?..테슬라 전기차 실제 확인해보니

시속 22㎞ 이상 주행 시 경고음 울려..미국 규정과 어긋나,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 제외?..테슬라 전기차 실제 확인해보니,

국토교통부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등 총 3만3127대에 안전벨트 경고음이 울리지 않는 결함이 발견됐다고 17일 발표했다.
 
테슬라코리아는 이에 대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등에 대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결과,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차량 운행 시 안전벨트 경고음이 울리지 않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18일 데일리카와의 통화에서 “테슬라 차량은 미국 차량이기 때문에 한미FTA 규정에 따라, 미국 안전 기준을 적용해 안전벨트 경고음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테슬라 모델3, 데일리카, 겹쳐,
 
그렇다면 최근에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들은 실제 안전벨트 미착용 시 경고음을 울리지 않을까?

데일리카는 2021년형 테슬라 모델3를 활용해 넓고 안전한 주차장에서 안전벨트 경고음 테스트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차량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버전은 2022.4로 국내 배포된 소프트웨어 버전 중 최신사양이다.

안전벨트를 푼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살짝 밟아보니, 경고음 없이 ‘안전벨트를 매십시오’라는 안내 문구와 경고 그래픽이 15인치 디스플레이 좌측 하단에 등장했다.
 
하지만 이 때 경고음은 나오지 않았다.

테슬라 모델3 차량 내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문, 데일리카, 겹쳐,
 
이 때 가속페달을 살짝 밟아봤다.
 
차량 시속 22㎞(약 시속 13.7마일) 이상 넘어가자 경고음이 이 때부터 울렸다.
 
다시 시속 22㎞ 아래로 속도를 줄여보고 정차까지 해봤지만 안전벨트 경고음은 계속됐다.
 
이 경고음은 안전벨트 체결 후 사라졌다.

테슬라의 운전자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을 활성화한 뒤 실험을 이어갔다.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주행보조 기능 실행 중 체결된 안전벨트를 분리하면 “오토스티어 기능이 해제됩니다”
 
안내문, 경고음, 경고그래픽이 울렸다.
 
오토스티어는 차량의 차로 중앙 유지를 돕는 오토파일럿 주행보조 시스템의 일부분이다.

운전자가 이 때 안전벨트를 다시 매도 경고음은 계속된다.
 
안전벨트 체결 후 브레이크를 밟아야 경고음은 해제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미국 안전벨트 법규에 따르면, 차량 운행을 시작하자마자 안전벨트 경고음을 울려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홈페이지에도 명기가 됐다.

국내 안전벨트 경고음 관련 법규는 어떨까?
테슬라 모델3, 모델Y, 데일리카, 겹쳐,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시속 25㎞ 미만, 주행거리 500m 미만, 시동 후 60초 미만 사이에 운전자나 차량 내 승객이 안전벨트를 체결하지 않으면 경고음을 울릴 수 있다.

국토부는 17일 배포한 리콜 관련 보도자료에서 테슬라의 안전벨트 경고음 구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또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미국 규정에 맞춰 안전벨트 경고음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사실도 언급하지 않았다.
 
이는 자칫 소비자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테슬라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안전벨트 경고음 구조를 개선시킨 소프트웨어를 무선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차 앞유리에 들어온 증강현실..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도 ‘참전’

자동차 업계에서 증강현실(AR)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가운데 최근 국내 전장업계를 중심으로 AR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시장 선점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LG전자가 독일 폭스바겐과 손 잡고 양산형 기술을 선보이며 한 발 앞서간 가운데 삼성전자가 최근 관련 업체를 인수하며 기술력 확보에 나섰다.
폭스바겐 ID.4, 데일리카, 겹쳐,

18일 업계에 따르면 ‘양산차 최초’ AR HUD 타이틀을 쥔 곳은 독일 폭스바겐과 LG전자다.
 
양사는 지난 2019년 프랑크푸르트모터쇼(IAA 2019)에서 전기차 ID.3에 장착된 AR HUD를 선보였고, 이후 ID.4 및 아우디 e-트론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는 추세다.
 
차량용 HUD는 주행속도나 내비게이션 길 안내 정보 등을 차 앞 윈드실드에 투영, 운전자가 정면을 응시한채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AR HUD는 운전자가 창 밖으로 바라보는 실제 환경 위에 각종 표시 및 그래픽을 덧씌워 보다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폭스바겐 ID.3(AR HUD) 데일리카, 겹쳐,

실제 ID.3에 구현된 AR HUD는 도로 위에 화살표 모양의 그래픽을 겹쳐 혼동하기 쉬운 복잡한 회전 교차로 등에서 올바른 경로로 안내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노면에 경고 표시를 띄운다.
 
앞차 밑에 가상의 선을 배치,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충돌 위험이 있을 땐 눈에 잘 띄는 색으로 표시하는 식으로 운전자 주의를 환기시키는 기능도 구현했다.

양산차 수주를 바탕으로 LG전자는 지난해 11월 차량용 AR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 사업 진출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으로 수집한 정보를 AR HUD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프로그램을 제작, 완성차 업계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하만, ExP 기술 솔루션, 데일리카, 겹쳐,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이달 10일(미 현지 시각) 독일의 AR HUD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아포스테라(Apostera)’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아포스테라는 2017년 설립된 회사로 자동차용 내비게이션과 HUD 등에 적용 가능한 AR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하만은 차 내 조작장치들을 디지털 솔루션으로 통합하는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을 통해 ‘새로운 차 내 경험(In-Cabin Experience)’을 강조한다.
 
하만은 일찌감치 다양한 IT기술을 통해 운전자 및 탑승객이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한 차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회사 지상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크리스티안 소봇카(Christian Sobottka)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은 “아포스테라 AR 솔루션은 차량 내 물리적인 환경과 AR을 끊임없이 연결해 소비자들은 차량 내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보다 풍부한 AR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LG전자와 삼성전자가 AR HUD 시장에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에 대한 업계 관심이 커진다.
현대모비스, AR HUD, 데일리카, 겹쳐,

2020년 기준 국내에서 HUD 관련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곳은 현대모비스(93건)다.
 
같은 기간 현대자동차(80건), 현대오트론(71건) 등의 특허건수를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HUD 관련 특허를 보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모비스는 2017년 홀로그램 방식의 AR HUD 기술 확보에 성공했으며, 디지털 홀로그램과 나노 구조 및 전자제어 방식 등 새로운 AR HUD 개발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2020년 AR HUD를 개발하는 영국 엔비직스에 2500만달러(한화 약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 2025년 관련 제품 양산을 예고했다.
스트라드비전, AR HUD 개념도, 데일리카, 겹쳐,
 
AR HUD의 경우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기술력도 중요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국내 전장업계 관계자는 “카메라와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가 실제 바라보는 풍경에 오류 없이 그래픽 처리를 하려면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구동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컴퓨팅 파워와 정교한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며 “여기에 기존 HUD보다 더 넓은 화면에 전사(프로젝션) 해야하는 AR HUD의 특성 상 발열 및 발색 등 하드웨어의 완성도 역시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LG전자, 자율주행 콘셉트 옴니팟 실물 공개..AI 비서 탑재한 ‘움직이는 집’

LG전자는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카카오모빌리티 ‘NEXT MOBILITY: NEMO 2022(이하 NEMO 2022)’에서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LG 옴니팟’을 공개했다.

‘LG 옴니팟’은 연초 CES 2022에서 공개 예정이었던 콘셉트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당시 LG전자는 온라인 영상으로 LG 옴니팟을 소개한 바 있다.
 
콘셉트카의 실차가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는 ‘옴니팟’을 ‘이동수단을 넘어선 사무실 또는 주거공간의 확장’이란 설명을 내놨다.
LG전자, 자율주행 콘셉트 '옴니팟' 데일리카, 겹쳐,
 
스마트홈의 개념을 모빌리티까지 확장, 차 내부를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업무를 보는 사무공간으로 꾸미거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영화감상이나 운동, 캠핑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활동 공간으로 차 안을 활용할 수도 있다.

옴니팟의 외부 디자인은 기존 로보택시나 자율주행 셔틀을 연상케 하는 박스형 구조다.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건 물론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청에 맞춰 거주공간(캐빈)을 맞춤식으로 제작하기 위한 접근이다.
 
현장에서 만난 LG전자 관계자는 “호출형 서비스와 연계, 이용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차를 생산, 제공하는 솔루션도 염두에 두고 있다”라고 했다.

실내는 LG전자의 최신기술이 대거 반영돼있다.
 
탑승객을 맨 처음 맞이하는 건 77인치 OLED 디스플레이 3개로 연동된 가동형 화면이다.
 
천장부터 바닥까지 아우르는 화면은 영화감상 등은 물론 차 내에서 실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환경도 구현한다.
 
탑승객이 차 안에서 쇼핑하길 원하는 경우 가상의 상점을 보여주고, 실제 매장 안으로 들어가 메뉴를 고르는 등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이용자가 차에 오르면 가동형 화면에 AI 비서 ‘레아’가 등장한다.
 
레아는 탑승객이 차 안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메타버스 쇼핑 환경에선 점원 역할도 한다.
LG 자율주행 콘셉트카 옴니팟 실내, 데일리카, 겹쳐,
 
또, 탑승객이 휴식공간에 있는지 업무공간에 있는지 파악하고, 각각의 환경에 맞춰 코스츔을 변경하는 기능도 구현됐다.

여기에 차 안팎엔 스타일러, 냉장고 등을 배치해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서 ‘가전의 LG’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전기차 충전기 밖엔 외부로 전력을 공급하는 V2I 포트도 배치해 야외 오피스 또는 아웃도어 활동 등을 고려했다.

옴니팟은 완전 자율주행 환경을 염두에 두고 제작됐지만, 탑승객이 직접 운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무공간에서 주행모드를 활성화하면 수납됐던 디지털 계기판과 접이식 스티어링휠, 가속 및 제동을 위한 페달 등이 팝업된다.

애플이나 소니와 달리 LG전자는 이번 콘셉트카의 양산 버전을 염두에 두고 제작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LG 자율주행 콘셉트카 옴니팟, 데일리카, 겹쳐,
회사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들과 IT기업이 바라보는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궁극적으로는 한 점에서 만나겠지만 현재 접근방식은 조금 다른 것 같다”라며 “자동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스스로 잘 주행하는가’에 초점을 맞췄다면, (LG전자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새로운 이동수단이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물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옴니팟의 양산 계획 등을) 말씀드릴 시점이 아닌 것 같다”라며 “(LG전자는) 옴니팟 이전에도 여러 콘셉트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실내를 어떻게 구성할지 제안했고,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회복한 타이거 우즈, 제네시스 신형 G90 앞에 포즈 취했다,

제네시스 미국 법인이 17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신형 G90 앞에 포즈를 취한 타이거 우즈 사진을 공개했다.

타이거 우즈는 18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퍼시픽 팰리세이즈의 리비에라CC에서 열리는 미국 프로골프 PGA 투어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대회 주최자다.

제네시스 미국 법인은 이날 사진 공개와 함께 “타이거 우즈가 리비에라CC에 다시 방문한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라고 전했다.

우즈는 지난해 2월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대회 이후 GV80을 타다가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를 당했다.

제네시스 미국법인이 17일(현지시간) 트위터로 신형 G90 앞에 포즈를 취한 타이거 우즈 사진을 공개했다.

이로 인해 그는 다리에 골절상을 입었지만 다행히 생명에는 큰 지장이 없었다.

사고 당시에는 제네시스 GV80의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한 때 높았다.

우즈는 사고 후 약 한 달 만에 퇴원했고 가족 골프대회 PNC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PGA 대회 복귀에 시동을 걸고 있다.

 

전기차 EV6, 내연기관차 제치고 역사상 첫 ‘올해의 차’ 수상..3관왕 기염!

기아 EV6가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 선정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와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올해의 디자인 등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회장 하영선)는 16일 서울시 홍은동 소재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2)’ 시상식을 개최했다.

2021년 국내 자동차 시장에 출시된 신차 중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뽑은 ‘올해의 차’는 기아 EV6였다.
기아 EV6,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선정 (올해의 차,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올해의 디자인 3관왕) 데일리카, 겹쳐,

수상자로 참석한 권혁호 기아 부사장은 “친환경차가 대세가 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순수 전기차 EV6가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올해의 차’를 수상한 것은 상당히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라며 “기아는 지난해 브랜드 리론칭 이후 친환경 기업, 클린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만큼 올해도 친환경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아 EV6는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및 올해의 디자인 부문도 수상했다.
 
김중대 기아 상무는 “브랜드 리론칭 후 핵심이 되는 전동화 전략에 발맞춰 나온 EV6가 뜻 깊은 상을 받게 돼 기쁘다”라며 “특히 소비자들이 차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인 부문도 수상해 더 뜻 깊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시상식, 데일리카, 겹쳐,

올해의 전기세단은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S에 돌아갔다.
 
이상국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부사장은 “브랜드 최초로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가 적용된 EQS에 회사 내부적으로도 기대가 크다”라며 “EQS를 시작으로 앞으로 럭셔리 전기 세단 부문에 하나의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제네시스 G90은 올해의 내연기관 세단과 올해의 럭셔리카 등을 수상했다.
 
남원오 현대차 상무는 “완전변경 4세대로 돌아온 G9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철학이 담긴 모델이다”라며 “앞으로도 제네시스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현대차 캐스퍼도 올해의 내연기관 크로스오버와 올해의 시티카 등 2관왕에 올랐다.
 
구인호 현대차 팀장은 “캐스퍼는 현대차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새로운 차급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탄생한 차다”라며 “캐스퍼가 고객들의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의 전기 SUV는 제네시스 GV60가 차지했다.
 
김윤수 현대차 상무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GV60가 전기 SUV 부문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라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제네시스 첫번째 전기차 GV60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올해의 내연기관 SUV 부문은 기아 스포티지에 돌아갔다.
 
조병철 기아 상무는 “스포티지는 세계 최초의 도심형 SUV로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36만대가 판매되며 브랜드 베스트셀링카로 많은 사랑을 받은 차다”라며 “앞으로도 스포티지만의 헤리티지를 잘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아 EV6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실차테스트, 레이스웨이) 데일리카, 겹쳐,

올해의 픽업 부문 수상차는 쌍용차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이다.
 
이광섭 쌍용차 전무는 “수입 픽업 모델들과 치열한 경쟁 끝에 선정된 만큼 더욱 의미있는 수상이 아닐 수 없다”라며 “2000년대 초부터 국내 픽업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어온 쌍용차인만큼 앞으로도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의 MPV 부문은 현대차 스타리아에 돌아갔다.
 
홍동규 현대차 팀장은 “스타리아는 이동수단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겠다는 현대차의 철학이 담긴 모델이다”라며 “새로운 이동경험을 선사하는 스타리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올해의 하이브리드는 기아 K8 하이브리드가 수상했다.
 
조병철 기아 상무는 “친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에 이 상을 수상해 뜻깊다고 생각한다”라며 “K8 하이브리드는 탁월한 상품성과 고효율 및 정숙성으로 전체 계약의 60% 이상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의 퍼포먼스카엔 현대차 아반떼 N이 선정됐다.
 
김윤수 현대차 상무는 “아반떼 N이 고성능 수입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아반떼 N은 일상에서 편안하고 서킷에서 과감한 퍼포먼스를 즐기길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지다”라고 강조했다.

올해의 인물 수상자는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다.
 
이윤모 대표는 “저에게 과분한 상이지만 앞으로 더 잘하라는 의미로 주신 것으로 믿고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한발짝씩 앞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올해 C40 리차지 등 전기차를 선보이게 된 만큼 내년 시상식에선 전기 SUV 부문에 이름을 올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시상식, 데일리카, 겹쳐,
 
한편, 하영선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회장은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반도체 부족 사태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친환경 전기차 시대가 본격 도래했다”라며 “‘올해의 차’에 순수 전기차가 선정된 건 한국 자동차 역사상 처음이다.
 
이런 변화의 움직임이 계속 이어진다면 지금까지 내연기관이 100년 이상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대세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라고 총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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