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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대함탄도미사일, 美·中 패권 경쟁 '게임 체인저' 되나, 고강도 금속막대기 탄두 장착 현무IV로 中 해군기지 5분 내 무력화, 정밀성 의심되는 中 DF-2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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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대함탄도미사일, 美·中 패권 경쟁 '게임 체인저' 되나, 고강도 금속막대기 탄두 장착 현무IV로 中 해군기지 5분 내 무력화, 정밀성 의심되는 中 DF-2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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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가 지은 시,

정밀성 의심되는 中 DF-21D,

고강도 금속 막대로 군함 레이더 타격,

‘등 터지는 새우' 될라,

1월 12일 글로벌 해군 전문매체 '네이벌 뉴스(Naval News)'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한국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중국에 대한 반(反)접근/지역 거부(Anti-Access·Area Denial·A2/AD) 전략 구현을 위해 대함탄도미사일(ASBM)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기사에 등장한 한국형 ASBM은 무엇일까.?
지난해 9월 군 당국이 공개한 ‘고위력 탄도미사일’ 발사(오른쪽) 및 명중 장면. [사진 제공, 국방과학연구소]
 
지난해 12월 ADD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김병주 의원 주최로 열린 '우주개발 진흥법, 작전영역으로서의 우주' 세미나에서 중국 해군 활동에 대한 견제 방안을 제시했다.
 
이미 개발된 현무 계열 탄도미사일과 인공위성을 결합한 한국형 대함탄도미사일 개발 구상이 뼈대다.
 

 

정밀성 의심되는 中 DF-21D,

 ADD가 밝힌 한국형 A2/AD 구상은 중국 측 A2/AD 체계를 축소한 형태다.
 
합성개구레이더(SAR)를 장착한 저궤도 정찰위성과 통신위성을 여럿 띄워 한반도 상공에서 적 군함 동태를 감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포착한 적 군함은 탄도미사일로 타격한다.
 
탄도미사일은 말 그대로 탄도(彈道), 즉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미사일이다.
 
일단 하늘로 높이 솟구쳤다 떨어지는 비행체다.
 
이런 비행 방식은 최소에너지로 최대한 멀리 날아가기 위해 고안됐다.

탄도미사일 개발에서 선결 과제는 정확도 제고다.

남중국해에서 훈련 중인 중국 항공모함 전단. 

탄도 비행 발사체는 똑같은 지점에서 똑같은 에너지로 발사해도 탄착 지점이 달라지기 십상이다.

군사학에서 말하는 외부탄도학적(External Ballistics) 변수 때문이다.

풍향·풍속·기온·기압 같은 요인이 발사부터 명중까지 발사체 비행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그렇기에 포탄이나 로켓, 탄도미사일 등 탄도 발사체는 외부탄도학적 요소를 모두 계산해 사격 제원을 산출한다.

그러나 발사체 비행 과정에서 풍향·풍속·기온·기압을 완벽하게 측정해 사격 제원에 실시간 반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탄도 비행을 하는 발사체 개발에는 원형공산오차(Circular Error Probability·CEP)라는 개념이 적용된다.

원형공산오차는 표적에 쏜 발사체의 50%가 명중한 원의 반경을 의미한다.

가령 10발을 발사했을 때 표적과 가장 가까이 맞은 5발이 이루는 반경이 CEP다.

CEP가 100m라면 탄도미사일을 10발 쐈을 때 표적점에서 반경 100m 안에 5발이 명중했다는 뜻이다.

CEP는 대체로 비행거리·시간에 비례해 증가한다.

그만큼 사전에 계산하기 어려운 외부탄도학적 요소가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냉전시기에 개발된 장거리탄도미사일의 CEP는 ㎞ 단위에 달할 정도였다.

옛 소련이 개발한 스커드 미사일 초기형의 경우 CEP가 3㎞ 이상이었다.

서울 청와대를 겨냥해 발사하면 동대문 근처에 떨어진다는 얘기다.

그만큼 탄도미사일로 목표를 정확히 타격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이처럼 탄도미사일의 기본 원리를 찬찬히 살펴보면 ASBM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CEP는 고정된 타깃을 향해 탄도 비행체를 발사할 때 생기는 오차다.

반면 ASBM은 움직이는 표적을 맞혀야 하는 무기다.

2000년대 중반 중국이 세계 최초로 실용 ASBM DF-21D를 내놓았지만 그 정밀성이 의심받는 이유다. 중국은 DF-21D가 사거리 2000~2500㎞에 달하는 '항공모함 킬러'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실전에서 중국이 DF-21D로 미 항공모함을 맞히기는 어려워 보인다.

DF-21D가 중국의 자랑처럼 항공모함 킬러가 되려면 실전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을 전제해야 한다.

우선 발사 진지부터 목표물까지 전 구간에 관측 장비 수천 개를 설치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모함 조타수가 어느 방향으로 함수를 돌려 몇 노트 속도로 이동할지 '관심법'을 써서라도 알아내야 한다.

 

고강도 금속 막대로 군함 레이더 타격,

그렇다면 한국형 ASBM 역시 중국 DF-21D처럼 실전에서 위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무기체계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NO'다.
 
한국형 ASBM이 노려야 하는 것은 수천㎞ 밖에서 움직이는 표적이 아닌, 기껏해야 수백㎞ 범위에 있는 고정 혹은 이동 표적이다.
 
여기에 미국이 개발하는 새로운 개념의 ASBM 기술을 참고하면 위력을 배가할 수 있다.

미국은 차세대 전술 탄도미사일 PrSM(Precision Strike Missile)에 ASBM 임무를 부여할 계획이다.

기본형은 사거리 500㎞, 개량형은 700㎞ 이상이다.

지난해 4월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하이난성의 한 해군기지에서 열린 신형 함정 취역식에 참석해 함장에게 군기를 전달하고 있다. 

그런데 미국이 생각하는 ASBM 개념은 중국과 상당히 다르다.

중국 ASBM은 표적을 정확히 맞혀 '일격필살'하는 개념이다.

이와 달리 미국 ASBM 콘셉트는 "적함에 흠집만 내자"는 것에 가깝다.

미국이 개발하는 미사일에는 '얼터네이트(Alternate)'로 불리는 탄두가 탑재된다.

탄두 하나하나가 폭발력을 가진 자탄(Submunition) 대신, 고강도 금속 막대로 구성돼 있다.

해당 탄두는 높은 고도에서 폭발해 초고속으로 낙하하는 금속 막대들을 표적에 내리꽂는다.

강력한 운동에너지로 전차나 장갑차 상부장갑도 관통할 수 있다.

미국은 이런 특성을 이용해 유사시 중국 군함의 센서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 전투함 외부에 설치된 레이더와 통신기기는 그야말로 눈, 귀와 같은 핵심 장비다.

대단히 정밀하게 제작된 만큼 작은 충격에도 쉽게 망가지는데, 하늘에서 비처럼 쏟아지는 금속 막대 몇 개만 명중하면 해당 군함의 기능은 마비된다.

한국 현무 계열 탄도미사일은 이러한 ASBM으로서 기가 막힌 조건을 갖추고 있다.

바로 묵직한 탄두 중량이다.

미국 PrSM의 탄두 중량은 90㎏에 불과하지만 사거리 500㎞급 현무IV는 1000㎏이고, 사거리 800㎞급 현무IV-1은 2500㎏에 달한다.

현무IV는 발사 지점으로부터 최대 1000㎞까지 상승한 뒤 종말 단계에서 마하(음속) 10 이상 속도로 표적을 타격하도록 설계됐다.

이러한 미사일에 미군 PrSM 같은 임무를 부여하면 그야말로 가공할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등 터지는 새우' 될라,

서해안에 현무IV를 대함 견제용으로 배치하면 한국은 유사시 중국 해군 북해함대, 동해함대 주력 전력을 5분 만에 무력화할 수 있다.
 
중국이 보유한 미사일 무기체계의 최대 요격고도는 400㎞ 안팎이다.
 
현무IV가 이보다 높은 고도에서 자탄을 떨어뜨리면 요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외기권에서 마하 10 속도로 떨어지는 소형 금속 막대는 사실상 막기가 불가능하다.
 
중국 북해함대의 핵심 근거지인 칭다오(青島)와 다롄(大連)은 충남 태안반도에서 각각 530㎞, 470㎞ 떨어져 있다.
 
중국 동해함대 사령부가 있는 닝보(寧波) 기지는 제주에서 550㎞ 거리다.
 
여차하면 중국 해군력 70%가 집중된 북해함대와 동해함대를 타격할 수도 있다.

서태평양에서 미·중 패권 경쟁이 격화되면 그 승부는 해군력으로 판가름 날 것이다.

그렇기에 미국은 대(對)중국 해양 차단 계획 '네메시스'(NMESIS ·Navy Marine Expeditionary Ship Interdiction System) 구축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은 중국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과 함께 이미 고위력 탄도미사일을 보유 중이라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미국처럼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지 않고도 미·중 패권 경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다.

한국은 미래 국제 정세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지,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될지 결정해야 한다.

 

네메시스, nemesis,

개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복수 여신. 닉스의 딸이지만 제우스의 딸이라는 설도 있다.
 
또다른 이름은 '람누스(네메시스의 성지)의 여신'이라는 뜻을 가진 '람누시아', '피할 수 없는'이라는 뜻의 '아드라스테이아(Adrasteia/Adrestia)'이다.

 

상세,

비록 복수의 여신이지만 이는 가시적인 역할로, 신화에서의 네메시스는 순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인과 과, 즉 업보를 상징하는 것이다.

인류는 자만한 이유로 네메시스에 의하여 초라해졌고, 초라해진 인류는 다시 네메시스에 의해 끌어올려졌다는 신통기에서도, 그녀가 낳은 알에서 부화한 것이 모든 것의 원인이 된 헬레네라는 점에서도 그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복수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고, 이는 네메시스의 이명 아드라스테이아에서도 나타난다.

때문에 로마는 네메시스와 동일한 신격인 유스티티아를 침략의 구실로 삼아 제사를 드리며 자신들의 정복이 정당한 것임을 선전하려 했다.

또한 율법의 여신으로서 방자한 인간에 대한 신들의 보복을 의미하며 거만한 자와 분노한 자에 대한 신의 보복을 형상화한 신격이기도 하다.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선 나르키소스에게 차인 님프의 소원을 들어주는 것으로 딱 한 컷 나오는 정도지만, 애니판인 올림포스 가디언에선 에코의 마음씨에 감동하여 에코의 소원을 들어주는 역할로 나온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예뻐야 돼, 뭐든지 예쁜 게 좋아."라는 대사로 깊은 인상을 남긴 이금자의 권총 손잡이 장식이 바로 이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의 도안이라고 한다.

 

인명,

실존인물,

 

가상인물,

 

마크 밀러의 코믹북의 제목이자 주인공,



원제는 Millar & McNiven's Nemesis.

배트맨이 조커와 같으면 어떨까라는 컨셉의 캐릭터이므로 히어로가 아닌 악당이다.

 

마블 코믹스에서의 네메시스,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창조주로 칭해지는 존재로 빅뱅과 동시에 자신을 희생하여 인피니티 젬을 창조했으며 이를 통솔하는 에고젬에 자신의 의식을 불어넣어놨다.
 
하지만 원 어보브 올과 동급으로 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능력은 전지전능급이지만 일단 어벤저스와 울트라포스(다른 평행우주의 어벤저스)의 공격에 패배했고 (이때 자신의 힘의 조각인 인피니티젬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졌다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결정적으로 약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진정한 전지전능이라고는 볼 수 없다.
 
정확히 말하면 네메시스는 첫 번째 창공에서 탄생한 첫 번째 우주(The First Cosmos)의 유일했던 생명체로서 외로움을 극복하고자 자신을 희생해 인피니티 젬을 만든 것이다.
 
네메시스가 정확히 등장하기 5년 전에 '타노스 퀘스트'에서 언급된 인피니티 젬의 창조주 이야기에 언급되는 내용이다.

게다가 그의 힘이 담긴 인피니티 건틀렛은 얼핏 전지전능해 보이지만 멀티우주 여러 곳에 존재하며, 해당 우주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리빙 트리뷰널은 이걸 부수기도 했고. 다른 세계의 리드 리처드들이 서로 만나 여러 가지 연구를 하다 우주의 균형을 깨트린 일로 셀레스티얼들에게 공격당했을 때, 리드 리처즈들이 인피니티 건틀릿을 두 개나 소유하고 있었지만 쓸 수 없었기 때문에 바로 끔살 당했다.
 
그러나 주인공 리드가 건들릿을 낀 채로 해당 우주와 연결하여 바로 관광보냈다. 

어벤저스와 울트라포스의 콜라보 자체가 울트라포스를 원래 연재하던 말리부 코믹스를 마블 코믹스가 사면서 가능했던 것인데 2000년대에 마블이 법적 권리를 잃어버리면서 더이상 관련 스토리가 못 나오고 있다.
 
더구나 네메시스가 인피니티 젬의 창조주라면, 얼티밋 유니버스처럼 젬이 8개나 되는 우주나 인피니티 워즈에서 밝혀진 대로 첫 번째 우주에서 셀레스티얼들이 셀 수 없이 많은 인피니티 스톤들을 채굴하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다.

 

스톤에이지의 네메시스,

1을 모티브로 한 클래스. 영웅에 대응하는 빌런 진영. 화산섬 에레보스까지 깨야 시작이 가능하다.
 
보상펫은 로데오(역시 천계보다 떨어진 기계문명)이며, 네메시스를 클리어한 캐릭터만 포획할 수 있는 펫으로 피톤이 있다.

저주계 주술임에도 기계문명까지 같이 받아들였다는것이 특이하다.
 
 
 

이르크의 페이크 최종보스,

동인슈팅게임 이르크의 STAGE 4의 보스.

첫 플레이시 어느 난이도로 가든 무조건 이 녀석이 마지막에 나오기 때문에 최종보스로 착각하기 쉽지만, 사실 이 녀석 뒤에 숨겨진 보스가 4명이나 된다.

사실 이런 탄막슈팅 게임류에서 4번째 스테이지에 벌써최종보스가 나온다면 너무 이른거 아닌가 의심도 가기 마련이지만, 웬만해선 대부분 낚이게 된다.
 
왜냐? 페이크 최종보스치고 너무 강력한 존재감을 자랑하며, 이는 뒤의 숨겨진 보스들마저 능가할 정도이기 때문.

우선 졸개들이 겨우 몇 마리만 나오고 스테이지 제목이 뜨며, 제목이 사라지는 순간 바로 공간을 잘라버리면서 등장한다. 그리고 바로 보스전이 개시된다.

여기서 3가지 패턴을 격파하면 비로소 BGM이 바뀌면서 본 게임인 2차전이 시작된다.
 
우선 난이도부터가 이 앞의 보스들과 차원을 달리하며, 특히 4번째 패턴인 '심창이 열리는 순간'은 에비게 리히트로 도전할 경우 아예 형광쇼를 보는 듯 하다.

하지만, 5가지 패턴을 격파하면 또다시 BGM이 바뀌면서 3차전까지 치루게 된다. 
 
참고로 마지막 진 최종보스를 제외하면 발악모드 BGM까지 존재하는 보스는 네메시스뿐이다. 
 
게다가 네메시스의 최후의 프래그먼트인 '영겁회귀의 황혼'은 난이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발동되며, 버티기 패턴.

처음의 필드전의 비중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STAGE 4의 BGM은 사실상 네메시스 보스전의 첫번째 테마곡이라 봐도 무방하며, 이 점을 고려하면 네메시스는 전용 BGM을 무려 3개나 갖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게다가 각 BGM들도 본 게임 내에서 질이 수준급. 그야말로 페이크 최종보스치고 너무 존재감이 강력하다고 볼 수 있는 케이스.

 배틀 가레가 블랙 하트 시리즈같은 경우와 달리 난이도 면에선 뒤의 보스들보단 딸리는 편. STAGE 6의 보스인 W.A.O.는 카리스마는 네메시스보다 조금 떨어질지언정 월등히 강력하다. 

 

동음이의어,

 

천체,

자세한 내용은 네메시스 가설 문서 참고하십시오.

생물체의 대량 멸종은 주기성이 있으며 이러한 주기성을 가지는 대량 멸종은 지구 내부의 원인만으로는 설명이 안되며 지구 밖에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로써 탄생한 것이 이론상의 항성 네메시스다.
 
네메시스가 공전을 하면서 태양에 접근해 오르트 구름(Oort Clouds)을 지나갈 때, 오르트 구름을 교란시켜 주위 행성에 '혜성 소나기'를 내려 생물들의 멸종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며, 실제 존재가 증명된 바는 없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쌍성계가 의외로 흔한 존재라는게 밝혀졌지만...

이 가설은 이미 학계에서 논파된지 오래다.
 
자세한 건 네메시스 가설 참고.
 
 

노바 1492 형 무기,

해당 항목 참조,

DOS 바둑 게임 소프트웨어,

16색의 심플한 그래픽을 이용하는 바둑 소프트웨어이다.
 
한 자리에서 둘이 두기, 혼자 두기(컴퓨터와 대국), 컴퓨터 대국 관전을 할 수 있고, 기보를 저장해 놓고 계속 하거나 다 둔 기보를 감상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일본식과 중국식 룰 설정, 바둑판 크기 조절(19줄, 13줄, 9줄), 접바둑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인공지능 수준은 그저 그런 편.

아마도 매니 페이시즈 오브 고와 함께 DOS용 인공지능 바둑 소프트웨어로 잘 알려진 양대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듯.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재앙,

자세한 내용은 스파이럴 네메시스 문서 참고하십시오.
 
 

동방자연유의 BGM ネメシス,

사일런트 뫼비우스의 네메시스,

루시퍼 호크가 살고 잇는 이차원(異次元)의 세계이다.
 
대마도사 기겔프 리큐르에 의해 현실세계와의 통로가 열렸으나 완전하지 않아 요마들은 제한적으로만 이 세계에서 나올 수 있다.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의 네메시스,

게임판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새로운 도전자'에 나오는 뉴 아스라다의 동형기. 성우는 오오츠카 호우츄(男)/타나카 아츠코(女).

내장 A.I와 머신이 둘 다 네메시스라는 이름으로 드라이버는 주인공인 '시바 세이치로'. FICCY에서 주최한 '익스트림 스피드'에 출전. 초반엔 동형기라곤 해도 드라이버인 시바 본인의 능력은 물론 네메시스의 성능도 뉴 아스라다에 비해 부족한 감이 있었지만 레이스를 거듭하면서 점차 발전되어, 마지막엔 뉴 아스라다와 동급의 성능이 된다.
 
최종전 마지막엔 카자미 하야토의 아스라다를 추월하여 승리했으나 네메시스의 부스터 폭발로 인해 시바 세이치로는 잠시동안 의식을 잃었다.

처음 나왔을 때는 남성형과 여성형중 선택할 수 있었으나, 남성형에는 아스라다라는 대선배가 있었기에 이후 나올 때는 여성형으로 고정되었다.
 
명대사(?)는 "나는 차"

마지막에는 "다음 번에도 맡겨주세요!"라고 말 하는데 익스트림 스피드 우승 후에 세이치로가 아오이 ZIP으로 이적하면서 그 말은 실천되지 못 했다.
 
지못미 네메시스. 그후 누가 타고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점이 있으나, 사이버 포뮬러 게임판에서는 시바 세이치로와 히로인 레나 외에는 버전이 없기에, 세이치로가 스고로 돌아올 때까지는 창고에서 클레어와 1대1 면담을 하고 있을 것 같다. 

뭐, 머신 자체는 뉴 아스라다와 동형기라 시스템을 아스라다로 교체한 다음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사이버 포뮬러 규정에 의하면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속은 복수 생산이 가능하며, 실제로 뉴 아스라다도 아스라다라는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머신 자체는 양산기다.
 
1차전에서 1호 머신을 사용하면, 2차전에는 다른 방식으로 튜닝된 2호 머신이 사용되는 방식. 물론 아스라다는 다음 차전 시작전에 1호 머신에서 2호 머신으로 미리 옮겨놓는다. 

 

아이작 아시모프의 소설 네메시스,

인류가 지구 궤도에 수십개의 인공 달을 만들어 거주하며, 초기 단계의 초광속 엔진을 사용하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SF 소설.

태양계로부터 약 2광년 떨어진 곳에서 적색왜성이 발견된다. 이를 처음 발견한 식민 위성 '로터'의 지도부는 지구와 다른 식민위성에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태양계에서 자취를 감추는데...

네메시스 가설에서 모티브를 얻어 쓰여진 소설로, 총 3권으로 번역 발매되었지만 홍보도 부족했고 별로 인기가 없었는지 서점에서 금방 자취를 감췄다.
 
도서관에서도 발견하기 힘들고 간혹 있어도 1권만 꼽혀있는 경우가 많다.

후일 파운데이션 시리즈에서 이 시리즈가 연동된다는 묘사가 있다. 초능력을 가진 인류의 기원으로 취급되는 듯.

 

아치 에너미의 곡,

스웨덴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 아치 에너미(Arch Enemy)의 곡.
 
보컬이 여성인 '안젤라 고소우'로 바뀐 뒤의 곡이지만, 여성보컬인데도 불구하고 사악하게 부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곡.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남자 보컬의 그로울링으로 착각할수도 있는곡.

리듬게임에서는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V4에 판권곡으로 수록되었다. 드럼매니아에서는 8비트 베이스를 꾸준히 밟는 패턴이 상당히 어려운 곡이며, 기타프릭스에서는 Leaving All Behind와 함께 판권곡 최고 난이도를 찍은 문제의 곡이다.(...)

기타 히어로 6 WoR(모바일 게임)의 최종 보스곡. 게임 특성상 리듬 스트록 부분이 훨씬 치기 어렵기 때문에 멜로디 부분은 긴 노트만 눌러주면 돼서 편하다. 
 
일정 점수를 달성하면 게임을 클리어.
 
 

이루나 전기의 스킬,

일본의 아소비모 사의 이루나 전기의 직업인 비숍의 180레벨 스킬. 광속성,전(前)방향 광역스킬이다.

하나님의 심판을 주는 대 마법. 대상과 그 주변을 공격하고 동시에 여러 상태 이상으로 만든다.
 
보스에게는 발생률이 저하.
SLv1 MP120 퀘스트 [스킬 습득 시험】 (Lv180) 클리어
※ 상태 이상 추가는 범위권내에 있을 때에만 발동.
상태 이상의 종류 : 마비, 기절, 암흑, 염증
※ 데미지 계산 = {(MATK × 9.5 - 적 MDEF) + MATK × random (1,2,3,4,5,6,7,8,9) ÷ 100} × (1 + 특성 + 마법 위력 등)
※ 필요 스킬 딜레이 0 초 (DEX256) 필요 시전 시간 -? % (orDEX256?)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가 지은 시,

저자만 봐도 알 수 있겠지만, 여러모로 코즈믹 호러가 느껴지는 시. 같은 사람이 쓴 누가 블레이크를 죽였는가의 도입부에도 인용된다.
 
Through the ghoul-guarded gateways of slumber,
Past the wan-mooned abysses of night,
I have lived o'er my lives without number,
I have sounded all things with my sight;
And I struggle and shriek ere the daybreak, being driven to madness with fright.

I have whirled with the earth at the dawning,
When the sky was a vaporous flame;
I have seen the dark universe yawning
Where the black planets roll without aim,
Where they roll in their horror unheeded, without knowledge or lustre or name.

I had drifted o'er seas without ending,
Under sinister grey-clouded skies,
That the many-forked lightning is rending,
That resound with hysterical cries;
With the moans of invisible daemons, that out of the green waters rise.

I have plunged like a deer through the arches
Of the hoary primoridal grove,
Where the oaks feel the presence that marches,
And stalks on where no spirit dares rove,
And I flee from a thing that surrounds me, and leers through dead branches above.

I have stumbled by cave-ridden mountains
That rise barren and bleak from the plain,
I have drunk of the fog-foetid fountains
That ooze down to the marsh and the main;
And in hot cursed tarns I have seen things, I care not to gaze on again.

I have scanned the vast ivy-clad palace,
I have trod its untenanted hall,
Where the moon rising up from the valleys
Shows the tapestried things on the wall;
Strange figures discordantly woven, that I cannot endure to recall.

I have peered from the casements in wonder
At the mouldering meadows around,
At the many-roofed village laid under
The curse of a grave-girdled ground;
And from rows of white urn-carven marble, I listen intently for sound.

I have haunted the tombs of the ages,
I have flown on the pinions of fear,
Where the smoke-belching Erebus rages;
Where the jokulls loom snow-clad and drear:
And in realms where the sun of the desert consumes what it never can cheer.

I was old when the pharaohs first mounted
The jewel-decked throne by the Nile;
I was old in those epochs uncounted
When I, and I only, was vile;
And Man, yet untainted and happy, dwelt in bliss on the far Arctic isle.

Oh, great was the sin of my spirit,
And great is the reach of its doom;
Not the pity of Heaven can cheer it,
Nor can respite be found in the tomb:
Down the infinite aeons come beating the wings of unmerciful gloom.

Through the ghoul-guarded gateways of slumber,
Past the wan-mooned abysses of night,
I have lived o'er my lives without number,
I have sounded all things with my sight;
And I struggle and shriek ere the daybreak, being driven to madness with fright.

EVE 온라인의 함선,


스텔스바머급 갈란테 프리깃이며, 배틀쉽급 무기인 토피도를 사용할수 있다,
 
또한 Bomb를 사용할 수 있다.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 다크템플러의 2차 각성명,

사이퍼즈의 캐릭터의 성흔의 디아나의 궁극기 이름,

페어리 테일에 등장하는 마법,

마스터 하데스가 사용하는 제레프서의 마법.

트랜스포머 시리즈에 등장하는 함선,

요 네스뵈의 소설 네메시스,

레이소프트에서 개발한 우주 전함 모바일 게임 - 네메시스 : 또 하나의 태양,

레이소프트에서 개발한 모바일 게임. 우주전함 전투 게임. 전함을 모으고 선원을 배치하여 외계종족 티탄과 전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게임 섀도우버스의 직업 네메시스(섀도우버스)

문서 참고,

 

애니메이션 라디앙의 생명체,

네메시스
작중 등장하는 생명체, 재앙을 일으키고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파괴하는 괴물로, 몸 색은 전부 흑백이고, 생김새는 쥐나 뱀, 벌레처럼 생긴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주로 하늘에서 네메시스의 알이 떨어지면 그 알에서 나오며, 네메시스에게 감염되면 보통 죽는 경우가 많지만, 살아남게 되면 네메시스의 판타지아를 다룰 수 있게 되어 마법사가 된다.
 
네메시스에게 감염된 사람들은 감염의 영향으로 몸에서 보통 인간과는 다른 특징이 나타난다.
 
 

유희왕의 카드군,

네메시스(유희왕) 항목 참조.

죽어버린 별의 넋두리에 등장하는 지구에 대재앙을 불러일으키는 무언가,

자세한 내용은 죽어버린 별의 넋두리 문서 8번 문단을 참고하십시오.
 
흥미롭게도 불교에서 순리를 굴리는 법륜 문양이 인과 연을 상징하듯 네메시스 또한 한 손에 물레바퀴를 든 것으로 묘사된다.
 
타로카드의 '운명의 수레바퀴'나 우리나라의 물레타령과 같이, 이처럼 회전하는 바퀴는 여러 문화권에서 세상의 순리와 운명을 상징했다. 
 
정확히 말해 이 중 1명은 플레이어에 따라 전혀 만나지도 않기 때문에 3명이 맞겠지만. 사실 그냥 체력을 깎아서 격파할 수도 있지만 시간 내에 끝까지 버텨서 깰 경우 점수를 더 많이 준다.
 
물론 마지막의 진 최종보스보단 어렵다. 
 
아니, 마지막의 진 최종보스 놈이 밸런스 붕괴급으로 쉬운 거다.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얘기지만. 신 네르프가 만들어낸 인공 사도 무리, 이하 마크 4를 작중에서 네메시스 시리즈라고 언급한다. 
 
이러한 설정은 의외로 아오시마제 프라모델에서 확인 가능한데, AKF-11 박스아트에 보면 똑같은 슈퍼 아스라다 두대가 피트 안에서 대기 중이다. 
 
그 예로 세스의 뿔과 멜리의 성격 반전, 알마의 두통, 하멜린의 귀와 배의 줄무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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