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김연경선수 강요 인터뷰 후폭풍이 거세,,, 왜?' "귀국 인터뷰 사회자 '사퇴',,,오한남 회장 '사과문,,,!?'

728x90

'김연경선수 강요 인터뷰 후폭풍이 거세,,, 왜?' "귀국 인터뷰 사회자 '사퇴' ,,,오한남 회장 '사과문,,,!?'

'배구 여제' 김연경 강요 인터뷰의 후폭풍이 뜨겁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 예상 밖의 성공을 거둔 여자 배구대표팀이 귀국과 동시에 큰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오한남 대한배구협회 회장은 2020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대표팀 귀국 현장 인터뷰 논란에 대해 사과문을 올리며 고개 숙였다.

논란의 인터뷰를 진행했던 유애자 협회 홍보분과위원회 부위원장(한국배구연맹 경기 감독관)은 사과와 함께 사퇴했다. 

유애자 감독관은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김연경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생색내기 질문을 쏟아내 질타를 받았다.

그는 도쿄 올림픽에서 4강 진출 성과를 내고 돌아온 여자 배구 대표팀 주장 김연경에게 대답을 강요하는 식의 질문을 했다.

유 감독관은 김연경에게 포상금을 얼마

2020도쿄올림픽 후 귀국인터뷰 중인 김연경 선수

받는지 물어봤고, 김연경이 “알고 있다”며 넘어가려 했지만 재차 “얼마요”라며 집요하게 묻고 감사 인사를 강요했다.

포상금 6억 원 액수에 대한 생색내기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축전에 대해서도 감사하다는 대답을 강요하는 것처럼 김연경을 몰아 비난이 쏟아졌다.

김연경은 감사인사 강요에 마음에서 우러난 응답이 아닌 마지못한듯 건조하게 인사했다. 

대한배구협회는 12일 공식 홈페이지에 오한남 회장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오한남 회장은 "지난 8월 9일 2020 도쿄올림픽을 마치고 귀국한 여자배구 대표팀의 공항 내 언론 인터뷰시 발생한 내용에 대하여 배구를 사랑하시고 아끼시는 배구팬과 국민 여러분들께 깊이 사과드립니다"라고 고개 숙였다.

오 회장은 "올림픽 4강이라는 커다란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국민 여러분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여자 대표팀을 환영하고 국민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을 김연경 선수의 인터뷰를 통하여 전달해 드리고자 하는 자리였는데 사회자가 선수단에게 지급하는 포상금과 문재인 대통령의 격려 메시지에 관한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강조하는 무례한 표현이 있었습니다"라고 잘못을 인정했다.

오 회장은 "이는 이미 여러 언론을 통하여 대표팀 포상금과 문재인 대통령의 격려 메시지가 보도된 상태였기에 관련 내용을 부각시키거나 어떠한 정치적인 목적을 지닌 것이 아니었음을 정중히 말씀드립니다.   

페네르바체 클럽 경기를 전담 해설하는 등 평소 김연경 선수와 친분이 두터운 사회자(유애자 홍보부위원장)가 배구 선배로서 스스럼없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발생한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라고 해명했다. 

오 회장은 "이로 인하여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 드리며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라고 사과문을 마무리했다.

 

다음은 대한배구협회 유애자 홍보부위원장의 사과문 전문.

사과드립니다.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 유애자입니다.

지난 2021년 8월 9일 2020 도쿄올림픽을 마치고 귀국한 여자배구 대표팀의 귀국 인터뷰 과정에서 선수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배구팬 여러분께 감사를 표현하는 자리였는데 제가 사려 깊지 못한 무리한 진행을 하여 배구를 사랑하시고 아끼시는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사태의 막중한 책임을 느끼며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의 직책을 사퇴하고 깊이 반성하는 마음으로 자중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2021년 8월 12일유애자 올림

이에 앞서 유애자 감독관은 인터뷰 논란에 고개를 숙였다.

배구협회는 1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김연경 인터뷰 도중 무리한 진행으로 논란을 일으킨 유애자 감독관의 사과문을 올렸다.

유 감독관은 사과문을 통해 홍보부위원장 직책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연경에 ‘文인사 강요’ 유애자, 배구협회 부위원장직 사퇴,

김연경에 ‘文인사 강요’ 유애자, 배구협회 부위원장직 사퇴,

https://m.blog.naver.com/edu10004/222465290352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에서 주장 김연경 에게 무례한 질문을 던져 논란이 된 유애자 경기감독관이 12일 사과문을 공개했다.

유애자 경기감독관(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이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에서 주장 김연경에게 난감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강요한 것과 관련 사과 입장을 밝혔다.

유 감독관은 12일 배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올리고 “지난 9일 도쿄올림픽을 마치고 귀국한 여자배구대표팀의 귀국 인터뷰 과정에서 선수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배구 팬 여러분께 감사를 표현하는 자리였는데 사려 깊지 못한 무리한 진행을 해 배구를 사랑하고 아끼는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사태의 막중한 책임을 느끼며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의 직책을 사퇴한다”

“깊이 반성하는 마음으로 자중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 감독관은 9일 여자 배구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에서 사회를 맡았다.

당시 유 감독관은 주장 김연경에게 첫 질문으로 포상금에 대해 물었다.

김연경이 난처한 듯 에둘러 답했으나 유 감독관은 구체적인 포상금 액수에 대한 답변을 재차 강요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 대한배구협회 회장, 한국배구연맹 총재, 신한금융그룹 회장 등에게 감사 인사를 남길 것을 압박하기도 했다.

해당 기자회견 장면이 공개되자 온라인상에서는 유 감독관의 질문이 무례했다는 지적이 나왔고 배구협회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이를 비판하는 글이 잇따랐다.

일부 네티즌들은 프로골퍼로 알려진 유 감독관 딸의 소셜미디어에도 악성 댓글을 다는 등 유 감독관에 대한 비판 여론이 확산했다.

한편 유 감독관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동메달 주역으로, 현재 프로배구에서 경기감독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강요 인터뷰 논란' '유애자 홍보부위원장 사퇴 "사려 깊지 못했다"

대한배구협회 유애자 홍보분과위원회 부위원장(한국배구연맹 경기 감독관)이 '인터뷰 논란'에 사과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배구협회는 1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대표팀 귀국 인터뷰로 논란을 빚었던 유애자 감독관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유 감독관은 이 사과문을 통해 홍보부위원장 직책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여자배구 대표팀 귀국 현장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이 문제가 됐다.

당시 사회자였던 유 감독관은 김연경에게 대표팀 포상금 6억원을 생색내듯 질문해 빈축을 샀다.

유 감독관은 대뜸 포상금이 얼마인지를 물었고, 김연경이 "알고 있다"고 넘어가려고 하자 "얼마요?"라고 물은 뒤 감사 인사를 강요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축전에 대해서도 감사 인사를 계속 요구한 부분도 비난을 받았다.

김연경은 당황하면서도 "좋은 얘기들을 많이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가 더 기대되니 앞으로 더 많은 기대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 답변으로 인사가 됐을 법 했지만, 유 감독관은 "오늘 기회가 왔다"며 재차 답변을 요구하면서 김연경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후 김연경은 논란을 진화하듯 자신의 SNS를 통해 문 대통령의 축전에 또 한번 감사의 말을 남겼다.

지난 9일 귀국 후 환영행사에서 유애자 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이 진행 중 취재진 앞에서 김연경 선수를 상대로 포상금과 감사인사에 대해 답변을 강요하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왜,,,!? 강요를 해야 했을까?

문제가 된 장면은 유애자 홍보부위원장의 어설픈 진행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의도야 어떻게 되었든 불필요한 언급이 문제였습니다.

특히나 선수가 답하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는 포상금, 특정 대상에 대한 감사 인사입니다. 

김연경 선수는 "이번 올림픽에서 배구를 많이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셨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아 너무 감사합니다. "라고 간단히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후 유애자 홍보부위원장은 4강에 올라가면서 포상금이 역대 최고로 준비되어 있는 거 알고 계시죠?" 라며 운을 띄웠습니다. 

이후 포상금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 어디서 포상금을 지원해주었는지 설명을 하면서 감사인사를 요청했습니다. 

논란의 인터뷰 유튜브 영상 

지원해주고 지지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한 김연경 선수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선수들 이름 하나하나 호명하면서 격려해주신 것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답변을 주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이에 재치 있게 "제가요? 제가 감히 대통령님한테 뭐.. "라며 감사인사를 이어갔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드렸다고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더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답변을 했습니다. 

그런데 유 부위원장이 답변 인사를 제차 요청하며, 당황한 김연경 선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라며 인사를 마쳤습니다. 

 

"文 감사인사 한번 더" 김연경 인터뷰 진행한 유애자 감독관 논란에 배구협회 게시판 '폭발'

배구협회 게시판 하루만에 300여 개 글 쇄도 배구협회 "표현방법에서 오해 소지 있었다"

  '답정 너"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한편 배구협회에 항의 게시글을 남긴 한 누리꾼은 “살다살다 기자회견 때문에 배협 사이트를 가입한다”며 “코로나 시국에 힘들게 일본에서 4강 신화 써온 김연경 선수와 다른 선수들에게 포상금 6억 받는다고 협회에서 생색을 그렇게 내고 싶으셨나”라고 질타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김연경이 9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인천공항 

"文 감사인사 한번 더" 김연경 인터뷰 진행한 유애자 감독관 논란에 배구협회 게시판 '폭발' 

2020도쿄올림픽에서 4강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고 금의환향한 국내 여자배구 주장 김연경에게 다소 무례하게 비칠 수 있는 인터뷰를 진행한 사회자 유애자 경기감독관(한국배구연맹 경기운영위원)에 배구팬들이 뿔났다. 10일 대한민국배구협회 자유게시

sports.v.daum.net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김연경이 9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인천공항 

"文 대통령 격려에 답변해봐라" 김연경 당황시킨 어이없고 황당한 사회자,

‘2020 도쿄 올림픽’ 여자 배구 4강 신화의 주역 김연경의 귀국 기자회견에서 사회자의 무례한 질문이 도마에 올랐다.

10일 대한민국배구협회 자유게시판에는 사회자인 유애자 경기감독관(한국배구연맹 경기운영위원)의 태도를 비판하는 250여개가 넘는 항의성 게시글이 쏟아졌다.

여자 배구 대표팀은 지난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전날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에서 이뤄진 귀국인터뷰에서 사회자로 나선 유 감독관은 김연경을 비롯해 여자 배구 선수단을 상대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유 감독관은 우선 김연경에게 “포상금이 역대 최고로 준비된 거 알고 있느냐”고 물었고 김연경이 “아 네, 알고 있다”라고 넘어가려고 했는데 “금액을 알고 있느냐”라고 재차 물어봤다.

이에 김연경은 “…6억원 아니에요?”라고 말했다. 

이어 유 감독관은 포상금을 지급한 여러 관계자들의 이름을 언급하며 감사인사를 부탁했고 김연경은 “이렇게 많은 포상금을 주셔서 저희가 기분이 너무 좋은 것 같다”며 “모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이후 유 감독관은 “우리 여자배구 선수들 활약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우리 선수들 이름을 하나하나 호명하시면서 격려해주셨다”며 “특히 김연경 선수에 대해서 따로 국민들께 감명을 준 것에 대해 격려를 해주셨는데, 그것에 대해 답변해주셨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연경은 “제가요? 제가 감히 대통령님한테 뭐”라며 “그냥 너무 감사한 것 같고 그렇게 봐주시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여자배구가 어찌 됐든 많은 분에게 좋은 메시지를 드렸다고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제가 한 건 크게 없는 것 같은데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도 더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유 감독관은 “오늘 기회, 자리가 왔다”며 감사 인사를 종용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고 김연경이 “지금 했지 않았나”라고 답했다.

유 감독관은 “한 번 더”라고 말했고 김연경은 “감사하다”고 재차 말하며 상황이 종료됐다.

이를 두고 배구 게시판에는 유 감독관의 인터뷰 태도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누리꾼들이 문제 삼은 건,,,?! 포상금에 관한 질문을 한 것과 대통령에 대한 감사인사를 종용했다는 점이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귀국하자마자 포상금이 얼마인지를 인터뷰 시에 왜 질문하나”,

“대통령에게 감사하라는 걸 강요하는 것 같다”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더 이상 억지는 그만...!!!

논란이 커지자 배구협회와 배구연맹 홈페이지에 비난이 줄을 이었습니다.

여전히 게시판에는 협회의 공식사과 요청이나 유애자 홍보부위원장을 비난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대한배구협회 자유게시판 내용 캡처,

해당 인터뷰 논란에 대해 대한 배구협회 측은 "조크로 봐야지, 대단하게 부각하려 한 것은 아니다" "강요했다기보다는 표현 방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한 관계자는 배구 팬들의 마음은 이해한다면서 올림픽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 포상금을 많이 받게 된 후배 선수들이 기특하고, 고생한 선수들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서 한 말일 것이라며 해명했습니다.

분위기를 띄운다는 측면에서도 한 발언인 거 같다며, 올림픽을 계기로 배구 선수들이 더 많은 후원을 받게 하고 싶어서 한 진행이었을 것이라며 덧 붙였습니다. 

어쨌든 대한 배구협회의 방식이 한참 잘못된 것 같습니다.

유애자 홍보부위원장 (좌), 김연겅 선수 (우)

본인들의 제대로 된 지원 없이 잘해준 선수들에게 감사인사를 해도 모자란 상황인데 말이죠. 

2014년 아시안게임에서 여자 배구 대표팀이 금메달을 차지했음에도 배구협회는 회식 메뉴로 김치찌개를 준비했고, 김연경이 사비로 자리를 옮긴 일화가 있었고, 2017년 그랑프리 때 협회가 비행기 좌석을 전원 비즈니스로 예약한 남자 선수와 달리, 여자 선수는 비즈니스와 이코노미로 배정해 논란이 일었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런 전례를 가진 협회의 터무니없는 해명은 논란을 더 키운 상황입니다. 

제대로 된 지원을 못해준 것에 대해 포장이라도 하려는 의도로 보이거나 생색내기에 불가한 행동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까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배구협회가 어떻게 대처를 할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비인 기기 종목으로 매번 여자배구는 좋은 성적을 내고도 대접받지 못했고, 이제라도 좋은 대우를 받으며 여자배구가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일 수 있습니다. 

유애자 위원장의 개인적인 문제일 수 있으나, 무분별한 비난, 관계없는 가족을 향한 비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족까지 비난들을 하는것은 *큰위법 입니다,

무분별한 비난은 피해자를 양산하기 때문에 좋은 모습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잘못은 바로 잡아야 합니다!! 

절대로 잘한 행동은 아닙니다. 

관심이 이런 쪽으로 만 몰려, 오히려 여자배구 선수들이 피해를 본다면 더더욱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관심보다는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통해서 여자배구의 발전을 지켜봤으면 좋겠습니다. 


#김연경 #배구 #여자배구 국가대표 #인터뷰 #문재인 #유애자 #배구 여제' 김연경 강요 인터뷰 #대표팀 포상금 #문재인 대통령의 격려 메시지 #여자배구의 발전 #여자배구 선수들이 피해 #인스타그램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축전 #라바리니감독 #배구협회 ​#대한민국 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 유애자
#대한민국 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의 직책을 사퇴 #2021년 8월 9일 2020 도쿄올림픽을 마치고  #귀국한 여자배구 대표팀 #귀국 인터뷰 과정 #선수들의 노력을 격려 #배구팬 여러분께 감사를 표현하는 자리 #대한배구협회 유애자 홍보부위원장의 사과문 전문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 유애자 #사려 깊지 못한 무리한 진행 #배구를 사랑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 #사태의 막중한 책임을 느끼며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의 직책을 사퇴하고 깊이 반성하는 마음으로 자중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죄송 #배구협회는 1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김연경 인터뷰 도중 무리한 진행 #논란을 일으킨 유애자 감독관의 사과문 #대표팀 포상금 #문재인 대통령의 격려 메시지가 보도된 상태 #어떠한 정치적인 목적을 지닌 것이 아니었음을 #페네르바체 클럽 경기를 전담 해설 #평소 김연경 선수와 친분이 두터운 사회자 #유애자 홍보부위원장 #배구 선배 #기자회견 장면 공개 #온라인 #유 감독관의 질문이 무례했다는 지적들 #배구협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이를 비판하는 글들 #일부 네티즌들 #프로골퍼로 알려진 유 감독관 딸의 소셜미디어에도 악성 댓글들 #유 감독관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전방위로 확산했다 #유 감독관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동메달 주역 #현재 프로배구에서 경기감독관으로 활동 #강요 인터뷰 논란 #가족까지 비난들을 하는것은 *큰위법 #무분별한 비난은 피해자를 양산하기 때문에 좋은 모습은 아닌 것

 

***~^0^~ 다른 youtu.be 영상보기,

아래 클릭 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CZRbUDsmBBKCau3SveIKg

https://youtu.be/wRZZ5C_qGLM

https://youtu.be/tQMmvZyKIPs

https://youtu.be/veJWFBCsrPk

https://youtu.be/oJTSkrOVZ84

https://youtu.be/uOEmGTnRAFk

https://youtu.be/jdYkDlNXPyA

https://youtu.be/wRZZ5C_qGLM

https://youtu.be/P4AyYsc0hF4

https://youtu.be/rktF3SIiYgI

https://youtu.be/K8JjfMPlDuc

https://youtu.be/kMw5EOid2jI

https://youtu.be/g15Y5X9HIAw

youtu.be/IOzjiVnjFTQ

youtu.be/zc7-qFYKACM

https://youtu.be/3Xb2b_cXub8

https://youtu.be/fN_0uy4KKwE

https://youtu.be/gaIQWP5LtXo

영상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을 꼭 누르셔서 다음 영상도 함께 해주세요.

^^ 영상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무료입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시면 그 이익금 일부는 조금이나마 어렵고 불우한 이웃에게 큰힘이 됩니다ㅡ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 대단히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