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원폭 추모한 '獨 대사관에 "나치랑 달라" 분노한 日 누리꾼,

728x90

'원폭 추모한 '獨 대사관에 "나치랑 달라" 분노한 日 누리꾼,

주일 독일대사관 트위터에 원폭 추모글,
"핵전쟁 광기 말하는 상징적 존재" 언급에,
고맙다던 현지 누리꾼, 태세 전환,

주일 독일대사관이 공식 SNS를 통해 나가사키 원자폭탄 피해자를 추모하는 동시에 이 사건의 발단을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이라고 언급하자,

일본 누리꾼들이 반발하고 있다.
 
9일 주일 독일대사관은 공식 트위터 계정에 "1945년 8월 9일, 히로시마에 원폭 투하 3일 후 새로운 원자 폭탄이 나가사키의 거리를 괴멸시켰다"면서 "희생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추모한다"는 글을 올렸다.

이를 접한 일본 누리꾼들은 해당 게시물을 공유하며 추모 글을 올린 것에 "감사하다"는 반응을 이어갔다.

하지만 주일 독일대사관 측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는 핵전쟁의 광기를 말해주는 상징적인 존재다.

발단은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이다. (하로시마 나가사키 원폭)

1945 년 8월 9일 일본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후 거대한 버섯 모양의 구름이 솟아오르는 모습.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한 노력이 왜 이렇게 중요한지를 우리에게 일깨워주는 날이기도 하다"고 밝히자, 일본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이들은 "나치 독일과 일본을 동일시하지 말라",

"일본과 독일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

"일본은 자존 자위의 전쟁이었다",

"미국이 국제 법규를 무시하고 무차별 폭격을 한 것",

"일본 국민을 위한 원폭의 날에 너희들이 시작한 전쟁이 원폭 투하의 원인이라니, 무례하다",

"일본은 피해자" 등의 날선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우익이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

"대사관과 인식이 같은 일본 국민들도 있다" 등의 반응도 간간이 보였다.
 
주일 독일 대사관은 이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주일 독일 대사관 트위터 캡처

앞서 로이터 통신과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도쿄올림픽 기간이었던 지난 6일 '히로시마 원폭의 날'에 선수나 관계자 등에게 묵념의 시간을 갖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이를 거절했다.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1941년 진주만 공습 등을 감행한 전범국이다.

미국은 1945년 8월 6일 일본 히로시마에 '리틀보이', 9일 나가사키에 '팻 맨' 등 원자폭탄 두 발을 투하했고, 그제서야 일본은 항복했다.

 

전범국 日 '유일한 피폭국' 주장…!? 스가, 기념사 실수,,,!?

일본 히로시마 원폭 투하 76주년 기념식에서 일본 스가 총리가 기념사를 제대로 읽지 못해 사과했습니다.

스가 총리는 "일본은 비핵 3원칙을 견지하며 핵무기가 없는"이라고 말한 뒤, 이어지는 내용 일부를 읽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이에 스가 총리는 기념식 후 기자회견에서 "실례했다"며 해명했습니다.

전범국 일본이 '전쟁피폭국'을 자처하며 전 세계에 핵무기를 없애야 한다고 촉구했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기념사조차 제대로 읽지 못해 사과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마이니치 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원폭의 날을 맞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서 열림 평화기념식에서 "핵무기 없는 세계의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총리 취임 후 얼마 되지 않아 열린 UN총회에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가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

이 다짐을 가슴에 두고 일본은 비핵 3원칙을 견지하며 핵무기가 없는"까지 읽었다.

이후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세계에 말했다.

우리나라는 핵무기의 비인도성을 어느 나라보다 잘 이해하는 유일한 전쟁피폭국으로 핵무기 없는 세계의 실현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의 국제적 안보환경이 매우 어렵다'는 부문을 읽지 않고 넘어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그러면서 "핵군축의 진행방식을 둘러싸고 각국의 입장에 차이가 있다"고 뒤이었다.
 
스가 총리는 기념식 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실례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1941년 진주만 공습 등을 한 전범국이다.

히로시마에 '리틀보이', 나가사키에 '팻 맨' 등 원자폭탄 두 발을 맞고 항복했다.
 
하지만 전쟁 중 원자폭탄을 맞은 유일한 '피폭국'이라며 피해자처럼 이 같은 행사를 열고 있다.

 

"사죄 없는 전범국...!? 일본과 정상회담 왜 하나"

평화나비대전행동, 문재인 대통령 일본 방문 계획 철회 촉구... "들러리 외교 꿈도 꾸지 마라"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추진되는 것과 관련,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전쟁범죄에 대해 사죄와 반성을 하지 않는 일본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굴욕이라며 정상회담 반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평화나비대전행동을 비롯한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오전 대전 서구 둔산동 보라매공원 대전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쟁범죄 정당화, 후쿠시마오염수 방류, 독도 자국영토로 표기, 욱일기 올림픽 응원기 채택 등 일본의 행태가 도를 넘고 있다"

"그러한 일본과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평화나비대전행동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오전 대전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사 반성없는 일본과의 정상회담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평창올림픽 당시 일본에 의해 한반도기에서 삭제된 독도가 도쿄올림픽 지도에서는 버젓이 일본 영토로 표기되고, 그것도 부족해 방위백서에서는 아예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일제의 침략전쟁과 만행의 상징이었던 욱일기를 올림픽 응원기로 채택하기까지 하면서 전쟁범죄를 정당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주변국들의 심각한 항의의 목소리를 시종일관 무시하고 있다"

"화합과 친선의 장이어야 할 올림픽을 일본은 그야말로 역사왜곡과 거짓주장을 펼치는 데 이용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더욱 심각한 것은 역사왜곡으로 점철된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한일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가 이번 회담을 통해서 과거사 문제, 수출규제 문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의 현안을 논의하겠다고 하지만 일본은 수출규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가져오라',

'한국 측이 관계악화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등의 으름장을 놓고 있다는 것.

이들은 "과연 이런 일본과의 회담이 그 어떤 실효성이 있겠는가"라면서 "해법을 마련할 주체는 가해국인 일본 정부이지 피해국인 한국 정부가 아니다.

상황이 이러하기에 우리 국민들은 일본의 태도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정부는 과거사 문제와 현재 한일관계를 분리해 대응하겠다 하지만, 한일 두 나라의 걸림돌을 치우지 않고 있는 것은 바로 일본 정부"라며 "이런 상황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일정상회담은 굴욕적 외교일 뿐이며, 그 결과는 2015년 한일합의와 같이 일본정부에 면죄부를 또 다시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반성 없는 전범국 일본과의 정상회담은 있을 수 없음을 우리는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밝힌다"고 천명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영복 대전충남겨레하나 공동대표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적나라하게 자신들의 치부를 드러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분단과 동족상잔의 원인이 된 일제의 과거 식민지 지배와 일본군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노동자 문제, 강제징병 등 역사적 범죄에 대하여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를 요구하고 일본 방문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남식 성서대전 대표도 "우리 국민이 원하는 것은 일본에게 끌려가는 식의 굴종적 외교가 아니다.

한일 양국 간의 풀어야 할 역사적인 분쟁을 뒤로 한 채 경제적인 이익을 생각해서 회담을 진행한다면 이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

https://youtu.be/cDOBbxWDvCU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노동자 문제, 독도영유권 문제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죄와 그에 합당한 보상 약속을 받지 않는 한 형식적 들러리 외교는 꿈도 꾸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한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는 "한국은 1시간의 회담시간을 요구하고 있는데 일본 정부는 15분 정도의 의례적인 만남을 고려하고 있다는 일본 보도는 한마디로 국가 간의 초소한의 예의도 짓밟은 조롱"이라며 "대전 시민사회는 일본 정부가 도쿄 올림픽을 빙자하여 역사적 사실을 부정·왜곡하는 것을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폭탄, [ atomic bomb ,  ]

요약 농축우라늄 235나 플루토늄 239를 임계질량 이상으로 하고 핵분열의 연쇄반응을 고속으로 진행하여 막대한 에너지를 한 순간에 방출시킨 것이다.

원자폭탄

 

목차

  1. 역사
  2. 종류
  3. 작동과정 및 피해범위

우라늄과 같은 원자번호가 큰 중원소의 원자핵 중성자를 충돌시키면 원자핵에 분열반응이 일어나고 2개 이상의 중성자가 튀어나오게 된다.

 핵분열 과정에서는 감마선과 중성자와 함께 엄청난 열에너지가 방출된다.

이러한 핵분열반응이 일정한 조건하에서 연쇄반응을 일으켜 확대되어 나가면 방대한 에너지를 방출하게 된다.

핵에너지를 군사적 목적에 활용한 것이 원자폭탄이며 연쇄반응의 속도를 조절하여 에너지원으로 활용한 것이 원자력발전이다.

역사,

이탈리아의 물리학자 엔리코 페르미는 원자핵이 느린 중성자를 포획하여 새로운 원소를 만들 수 있다는 제안을 한 공로로 1938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으며 이후 핵분열의 연쇄반응의 속도를 조절하여 원자폭탄의 개발과 원자력 발전에 기여하였다.

독일에서 핵분열이 최초로 관찰된 뒤 페르미를 비롯하여 미국에 망명한 유럽의 물리학자들은 루즈벨트 대통령을 설득하여 원자폭탄 개발을 위해 비밀리에 맨해튼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당시 페르미는 연쇄반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방법을 개발하는 일의 책임자였다.

페르미는 맨해튼 계획의 일환으로 시카고 대학에서 연쇄반응의 빠르기를 조절하는데 중성자를 흡수하는 물질인 카드뮴(Cd) 막대를 원자로에 넣거나 빼는 방법을 이용하여 연쇄반응의 속도를 조절하였고 이 실험은 1942년 12월 시카고 대학의 스쿼시 경기장에서 성공하였다.

이후 1943년에는 테네시 주의 오크리지 서쪽 20마일 지점에 원자폭탄 제조용 우라늄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뉴멕시코 주의 로스앨러모스 과학연구소에서 폭탄 개발 및 설계를 진행하였다.

1945년 7월 16일 뉴멕시코 주 앨러머고도 근처 사막 트리니티에서 시험 폭파를 거쳐, 같은 해 8월 6일 일본의 히로시마에 우라늄 235 폭탄을, 3일 뒤 나가사키에 플루토늄 239 폭탄을 투하하였다.

이 폭탄의 투하로 히로시마에서는 34만 3,000명의 인구 중에서 사망 약 7만 명, 부상 약 13만 명, 완전히 연소·파괴된 가옥 약 6만 2,000호, 반소 또는 반파가옥 약 1만 호, 이재민 약 10만 명의 피해가 발생했고, 나가사키에서는 사망 약 2만 명, 부상 약 5만 명, 완전연소 또는 파괴가옥 약 2만 호, 반소 또는 반파가옥 약 2만 5,000호, 이재민 약 10만 명의 피해가 발생했다.

1949년 9월 24일 소련에서도 원자폭탄을 보유하고 있음이 발표되었고, 1952년 10월 3일에는 영국이 몬터벨로 군도에서 원폭 실험에 성공하였다.

1960년 2월 13일에는 프랑스가 사하라사막에서 실험에 성공하였으며, 뒤이어 중국·인도·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도 원자폭탄을 보유하게 되었다.

종류,

원자폭탄은 사용되는 핵분열물질의 종류에 따라 우라늄폭탄과 플루토늄폭탄으로 나뉘며, 큰 것에는 TNT 폭약 수백 톤에 해당하는 폭발력을 내는 것부터 kt급의 위력을 내는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크기의 것이 있다.

폭탄의 원료로 사용되는 우라늄 235는 천연우라늄 광석 속에 약 0.7%가 함유되어 있으며, 나머지 99.3%는 비분열성인 우라늄 238로 되어 있다.

우라늄 238에서 우라늄 235를 추출해 내고, 순도 90% 이상으로 농축한 것이 원자폭탄의 에너지원()이 된다.

플루토늄 239는 원자로 속의 반응을 끝낸 폐기물 중에서 화학적인 처리에 의해 추출된다.

순도 높게 농축된 우라늄 235·플루토늄 239 등 핵분열물질의 원자핵에 중성자를 충돌시키면 원자핵에 분열반응이 일어나고, 핵분열을 일으킨 원자핵으로부터는 다시 2개 이상의 중성자가 튀어나와서 다른 원자핵에 충돌하여 새로운 핵분열을 일으킨다.

이러한 핵분열반응은 연속해서 확대되어 나가며, 연쇄반응을 일으켜서 방대한 에너지를 방출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임계상태()라 하고, 이러한 상태가 될 핵분열물질의 양을 임계량이라고 한다.

임계량은 분열물질의 종류와 순도 및 기타의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나, 우라늄 235와 플루토늄 239에서는 5~20kg 정도이다.

원자폭탄은 우라늄 235과 플루토늄 239를 용기에 넣고, 그것을 임계상태가 되도록 한 장치, 기폭장치를 갖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원자폭탄은 보통 때는 임계질량보다 작은 덩어리로 나누어서 저장하다가 필요할 때 한 덩어리로 모이게 하여 임계질량 이상이 되면 순간적으로 폭발한다.

우라늄 원자폭탄의 임계질량은 우라늄 235가 93.5%인 경우 약 52kg이고, 크기는 투포환 정도의 크기이다.

작동과정 및 피해범위,

우라늄 235의 원자폭탄의 작동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폭탄이 떨어질 때 공기압 센서가 기폭 장치에 방아쇠를 당기고 기폭 장치가 발화하면서 재래식 기폭제를 점화시킨다.

원뿔 모양의 작은 우라늄 235 덩어리가 재래식 포신에 발사되어 더 큰 우라늄 235와 만난다.

기폭장치에는 포신형(:gun type)과 내폭형(:implosion type)이 있다.

포신형은 원통 속에 임계량의 분열물질을 2개로 나누어 넣고, 화약의 힘으로 한쪽 분열물질을 다른 쪽의 것에 합치게 하여 임계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이고, 내폭형은 밀도가 성긴 해면체(綿)의 분열물질을 중심에 두고, 주위에 폭약을 배치해 두었다가 폭약을 한꺼번에 폭발시켜 빠르게 압력을 가함으로써 임계상태가 되도록 만든 것이다.

폭탄의 살상 및 파괴효과는 폭풍·열·방사능의 3대 효과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휘된다. 폭발은 100만 분의 1초 내에 일어나고, 지속시간은 200만 분의 1초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극히 짧은 순간에 막대한 에너지가 방출되므로 수백만 도 이상의 고온이 발생하여 주위의 공기를 가열시키고, 가열된 공기는 급격히 팽창해서 폭풍이 되어 무서운 파괴효과를 내게 된다.

가열된 공기는 불덩어리를 형성해서 고열의 열복사선을 방출하여 연소 및 화상효과를 낸다.

20kt의 표준 원자폭탄의 경우 100만 분의 1초 안에 6,000만℃, 100만 분의 1.5초 후에는 5,000만℃, 불덩어리의 지름 1m가 되고, 1만 분의 1초 후에는 30만℃, 불덩어리의 지름 13~14m가 된다.

또한 온도 5,000만℃가 될 순간의 폭발압력은 수십만 atm에 이른다.

핵반응시에 방출되는 방사능(초기 핵방사능)은 중성자상해()를 입히게 하고, 넓은 지역에 퍼져 있는 물·흙·먼지 등의 방사성물질로부터 잔류방사선을 방출하게 하며, 죽음의 재라고 하는 방사능진(fallout)을 내리게 하여 광범위한 방사능 오염지대를 형성한다.

폭발에서 발생되는 효과와 에너지의 분포는 대체로 폭풍 및 충격파 50%, 열복사선 35%, 초기핵방사선 5%, 잔류방사선 10%이다.

표준 원자폭탄이 공중·지표면에서 폭발한 경우 폭풍효과에 의해서 폭발중심으로부터 1~5km 이내의 목조건물, 300m 이내의 콘크리트건물, 150~220m 이내의 지하 구조물이 파괴되고, 열복사선에 의해서는 2.5km 이내의 가연성 물질이 연소되거나 인원에게 심한 화상을 입히게 되며, 방사선에 의해서는 1km 이내의 전체 인원에게 치사량의 방사선량을 조사()하게 된다.

 

참조항목

리틀보이, 맨해튼계획, 미니뉴크스, 버섯구름, 수소폭탄, 에니위톡환초, 우라늄폭탄, 원자포, EMP 효과, 방사능진, 초플루토늄폭탄, 코발트폭탄, 핵무기

 

역참조항목

애리스티드 그로스, 노 모어 히로시마, 방사선장애, 배너바 부시, 3F폭탄, 우라늄, 원폭증

 

카테고리

 

관련동영상,

관련이미지,

히로시마 원자폭탄 피해자1945년 9월 원자폭탄의 피해자가 임시막사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출처: nara

 

출처 ^ 참고문헌, 제공처 정보,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원자폭탄 [atomic bomb, 原子爆彈] (두산백과)

 

#독일 #일본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 가해국 #1941년 진주만 공습 등을 감행한 전범국이다 #미국은 1945년 8월 6일 일본 히로시마 #리틀보이 #9일 나가사키에 '팻 맨 #원자폭탄 두 발을 투하했고 #그제서야 일본은 항복했다 #도쿄올림픽 기간이었던 #지난 6일 '히로시마 원폭의 날 #선수나 관계자 등에게 묵념의 시간을 갖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이를 거절했다 #핵무기 #주일 독일대사관 #히로시마 #나가사키 #핵전쟁의 광기를 말해주는 상징적인 존재다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이다 #하로시마 나가사키 원폭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 #1941년 진주만 공습 등을 감행한 전범국 #전쟁 중 원자폭탄을 맞은 유일한 '피폭국 #피해자처럼 이 같은 행사를 열고 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평창올림픽 당시 일본에 의해 한반도기에서 삭제된 독도가 #도쿄올림픽 지도에서는 버젓이 일본 영토로 표기되고 #그것도 부족해 방위백서에서는 #아예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일제의 침략전쟁과 만행의 상징이었던 욱일기를 #욱일기를 올림픽 응원기로 채택하기까지 하면서 #전쟁범죄를 정당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주변국들의 심각한 항의의 목소리를 시종일관 무시하고 있다 #화합과 친선의 장이어야 할 올림픽을 #일본은 그야말로 역사왜곡과 거짓주장을 펼치는 데 이용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난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역사왜곡으로 점철된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한일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가 이번 회담을 통해서 #과거사 문제 #수출규제 문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현안을 논의하겠다고 하지만 일본은 수출규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가져오라 #한국 측이 관계악화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등의 #으름장을 놓고 있다는 것 #이들은 "과연 이런 일본과의 회담이 그 어떤 실효성이 있겠는가"라면서 #해법을 마련할 주체는 가해국인 일본 정부이지 피해국인 한국 정부가 아니다 #상황이 이러하기에 우리 국민들은 일본의 태도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정부는 과거사 문제와 현재 한일관계를 분리해 대응하겠다 하지만 #한일 두 나라의 걸림돌을 치우지 않고 있는 것은 바로 일본 정부 #이런 상황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일정상회담 #굴욕적 외교일 뿐이며 #그 결과는 2015년 한일합의와 같이 #일본정부에 면죄부를 또 다시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사를 왜곡하고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반성 없는 #전범국 일본과의 정상회담은 있을 수 없음을 우리는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밝힌다"고 천명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영복 대전충남겨레하나 공동대표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적나라하게 자신들의 치부를 드러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분단과 동족상잔의 원인이 된 #일제의 과거 식민지 지배 #문재인 대통령 #한국의 분단 #동족상잔의 원인이 된 일제의 과거 식민지 지배 #일본군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노동자 문제 #강제징병 #역사적 범죄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를 요구 #일본 방문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 #면죄부 #전남식 성서대전 대표 #한국 국민이 원하는 것은 일본에게 끌려가는 식의 굴종적 외교가 아니다 #한일 양국 간의 풀어야 할 역사적인 분쟁을 뒤로 한 채 #경제적인 이익을 생각해서 회담을 진행한다면 #이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노동자 문제 #독도영유권 문제 #일본 정부의 사죄와 그에 합당한 보상 약속을 받지 않는 한 #형식적 들러리 외교는 꿈도 꾸지 말라"고 촉구했다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한국은 1시간의 회담시간을 요구 #일본 정부는 15분 정도의 의례적인 만남을 고려하고 있다는 #일본 보도는 한마디로 국가 간의 초소한의 예의도 짓밟은 조롱 #대전 시민사회는 #일본 정부가 도쿄 올림픽을 빙자하여 #역사적 사실을 부정·왜곡하는 것을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 #이영복 대전충남겨레하나 공동대표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적나라하게 자신들의 치부를 드러내고 있다 #원폭 추모한 '獨 대사관에 나치랑 달라 #분노한 日 누리꾼 #주일 독일대사관 트위터에 원폭 추모글 #핵전쟁 광기 말하는 상징적 존재" 언급에 #고맙다던 현지 누리꾼 #태세 전환 #주일 독일대사관이 공식 SNS를 통해 #나가사키 원자폭탄 피해자를 추모하는 동시에 #이 사건의 발단을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 #원자폭탄 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