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윤석열의 "건강 페미' 후폭풍...!? '진중권 "이 정도면 지지 철회 할 수",

728x90

'윤석열의 '건강 페미' 후폭풍...!? '진중권 "이 정도면 지지 철회 할 수",

진중권 "본인 소신이라면 더 나빠…!? 이게 심각한 문제라는 걸 모르는 듯"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건강한 페미니즘' 발언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중도층 민심에 어긋나) 외연 확장은 힘들 것"이라고 평하며 "이준석 당대표 당선의 후폭풍"이라고 짚었다.

진 전 교수는 3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건(페미니즘) 사회 상식의 문제"라면서 "이 정도면 저는 지지를 철회할 수도 있는 굉장히 중대한 사안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2일 국민의힘 소속 초선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저출생 문제를 지적하며 "페미니즘이라는 게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서 남녀 간 건전한 교제 같은 것도 정서적으로 막는 역할도 한다는 얘기가 있다",

"페미니즘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선거에 유리하고 집권 연장에 악용돼서는 안 된다"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을 낳았다. 윤 전 총장 측은 "들은 얘기"라고 해명했지만 비판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진 전 교수는 이에 대해 "개인주의니 자유주의니 그런 것은 진보, 보수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이건 사회 상식의 문제"라며 "이런 발언을 너무 쉽게 하는 것 같다.

이게 캠프 전체의 문제인지 본인의 소신인지 잘 모르겠다.

선거전략이라면 그 자체도 나쁜 거지만 본인의 소신이라면 더 큰 문제다.

이게 심각한 문제라는 걸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뭐가 건강한 페미니즘인가, 이걸 누가 규정하냐는 거다. 남성들이 규정할 수는 없다.

남성들이 여성들의 권리를 억압해 온 역사가 있는데 거기에 맞춰서 페미니즘 운동을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건강한 대선 후보라면 이런 얘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같은 논란을 "이준석 당대표 당선의 후폭풍"이라고 진단했다.

진 전 교수는 "쉽게 말해서 거기에서 재미를 봤다.

이게 통할 수 있다고 믿고 지금 이분(윤 전 총장)이 이를 인용한 것"이라며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게 보통 2030 남성들이고 그 정서에 어필하는 것이다.

어차피 여성들은 정치적 목소리가 약하니까 강한 쪽에 호소하는 게 유리하다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컨대 안산 선수에 대한 공격의 바탕이 된 게 바로 그런 것"이라며 "이런 집단적인 폭력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정치권에서 자기들의 선거전략에 이용하기 위해서 이런 폭력들을 묵인하고 조장하는 이런 행태를 보인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고 심지어 대선 후보가 나와서 거기서 편승하려고 하는 태도를 보인다는 건 저로서는 용서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는 국민의힘의 이러한 기류에 "'보수층만 결집해도 이길 수 있다'는 잘못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모든 선거는 중도층을 누가 잡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며 "진보적인 사람들조차도 '그래, 너희들 보수지만 이번 한번 내가 용인 가능하다'는 선이 있다.

그 선을 지금 넘어버린 것"이라고 했다.

 

페미"

여성주의(女性主義, 영어: feminism 페미니즘[) 또는 여권주의 여성의 권리를 중요시 하는 이론(또는 사상)이다.

학계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억압하는 젠더 불평등과 여성의 사회적 인식·지위를 기술하는 데 집중한다.

이 중 퀴어 이론의 분파에 속하는 이들은 젠더 (sex)을 사회적 환상이라고 주장하며 젠더와 섹슈얼리티가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연구하여 사회 관계를 이해하는 대안적 모델을 제시한다.

페미니즘 정치적 활동가들은 주로 재생산 권리(낙태를 결정할 권리, 낙태에 대한 법적 일부 제한의 제거, 피임에 대한 접근), 가정폭력, 임산부 휴가(maternity leave), 여성에 대한 동등한 임금, 성희롱, 성추행, 차별과 성폭력 등에 관심을 가졌다.

페미니스트들이 연구하는 분야는 가부장제, 편견, 성적 대상화와 억압 등이 있다.

1960년대 1970년대 페미니즘의 주축은 스스로 모든 여성의 대표라 여기는 서양 백인 중산층 여성의 문제만을 반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후 다양한 제3세계 등의 페미니즘 사상가들은 '여성'이 균질한 정체성을 공유하는 개인들의 그룹이라는 전제를 문제시하였다.

새로운 조류를 타고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배경에서 출현하였으며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젠더·섹슈얼리티와 타 사회 정체성들, 이를테면 인종이나 계급의 교차점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풀뿌리 민주주의 운동으로 나아갔고, 사회적 계급과 인종, 문화와 종교에 기반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추구하였다.

이에 페미니즘은 문화적으로 지역화되었으며, 해당 사회의 여성에게 중요한 문제를 대하고(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여성 할례, 선발 자본주의 경제의 유리천장 현상), 특정 현상들(이를테면 강간, 근친상간, 모성)이 보편적인 이슈인지를 토론하였다.

몇몇 페미니즘 학자들은 모든 형태의 위계 질서, 기업과 정부, 그리고 모든 형태의 단체에 존재하는 질서가 탈중앙화되고 민주주의 체제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이들은 그 어떠한 조직이라도 집중화되어 있다면 이는 남성중심적(androcentric) 가족 구조에 기반한 것이며 개혁되고 교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리하여 여성주의 학자들은 페미니즘의 본질을 성과 젠더에 국한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현재, 수많은 여성주의 정당이 존재한다,,,

 

#윤석열 #건강 페미' 후폭풍 #진중권 #이 정도면 지지 철회 할 수 #진중권 #본인 소신이라면 더 나빠 #이게 심각한 문제라는 걸 모르는 듯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건강한 페미니즘' 발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중도층 민심에 어긋나 #외연 확장은 힘들 것 #이준석 당대표 당선의 후폭풍"이라고 짚었다 #진 전 교수는 3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페미니즘 사회 상식의 문제 #이 정도면 저는 지지를 철회할 수도 있는 #굉장히 중대한 사안이라고 본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일 국민의힘 소속 초선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저출생 문제를 지적 #페미니즘이라는 게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서 #남녀 간 건전한 교제 같은 것도 정서적으로 막는 역할도 한다는 얘기가 있다 #페미니즘 #민주주의 체제 #남성중심적(androcentric) 가족 구조에 기반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