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초. 약수, 약제. 버섯, 식물, (한방, 의학),

'하지정맥류의 원인! 이렇게 쉽게 해결,,,!?

728x90

'하지정맥류의 원인! 이렇게 쉽게 해결,,,!?

하지정맥은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이다.

보통 오랜기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 많이 나타나기때문에 서비스직, 사무직에게 발병이 많이되는 질병이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으로 쑤시고, 가려움, 저린느낌 등이 나타나는데 심할 경우 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겉으로 힘줄이 튀어나오는 등 외관으로 표시가 나기도한다.

하지정맥

보통 사람들은 몸이 부을때 붓기빼는 차를 많이 찾는데 하지정맥의 경우 활력증진이되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차를 마시는것이 맞다.

 

유튜브 먹방 살안찌는 이유, 바로 이거였네~

20세기,21세기 초반의 여가활동 1순위가 TV였다면 현재는 유튜브 시청이 1순위 일것이다.

그만큼 현대인들은 다양한 컨텐츠를 시청하는것에 대한 니즈가 상당하다.

컨텐츠가 다양한 만큼 즐겨보는 컨텐츠가 다양한데, 먹방을 안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먹방'은 유행을 타지않는 컨텐츠 중 하나이다.

먹방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저렇게 먹어도 살이 안찌지? 나는 바로 찌던데.." 라는 의문이 한번쯤 들었을 것 이다.

대부분 먹방러들은 "원래 살안찌는 체질이에요~"

혹은 "운동하면서 먹어요" 라고 하지만 먹은 만큼 칼로리가 축적되지 않고 운동효과를 내주는 제품이 있다는것. 알고 계시나요?

 

고구마로 할 수 있는 건강식단?

칼륨 및 칼슘, 비타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식재료 '고구마'

고구마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고혈압 예방, 포만감 및 변비 예방, 함암효과가 있는데 소화까지 잘되는 효소가 더해진다면 그야말로 만능 식재료일 것이다.

소화가 잘되기 위해서는 역가수치가 높아야하는데 역가수치가 높은 고구마 소화효소가 있다면 믿어지는가. 약사 포함 5명의 전문의가 머리를 맞대어 개발한 고구마 소화효소. 간편하게 섭취가능한 고구마 소화효소,

*역가수치란 효소의 활동성 수치로 역가수치가 높을 수록 효소의 활동히 활발해져 탄수화물 및 지방 분해에 더 뛰어나다.

 

밥 한숟가락 보다 더 좋은 가루 한스푼? 미백,탄력까지!

한국인의 힘의 원천은 밥심! 그만큼 밥한끼를 잘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밥만으로 탄력을 유지하며 미백관리까지 할 수 는 없다.

탄력을 유지하려면 콜라겐 섭취를, 미백 관리를 위해선 글루타치온을 섭취해야하기 때문.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콜라겐 제품을 구매하고, 화이트닝이 되는 기초케어 제품을 구매한다.

탄력과 미백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이 있을까?

셀럽들이 많이 찾는다는 탄력,미백 '가루 한스푼'

 

변비 그만! 12시간 후 천국을 맛보게 해주는 '이것'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인 변비. 변비는 식생활 습관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제때 식사를 챙겨먹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밥한끼 제대로 챙겨먹기 힘든 육아맘, 업무에 밀려 인스턴트로 끼니를 때우는 직장인, 몸매관리를 위해 굶어가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다이어터 등 식생활 습관이 고르지 못한 사람이 많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나온 변비 직빵템이 있다.

한번 먹으면 12시간 후 천국을 맛보게 해준다는 '이것'.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아 떠오르는 잇템으로 등극했다.  

한번 먹으면 변비 탈출!

 

출산 후 붓기관리 '이것' 하나로 해결!

임신 시 부어오른 몸은 출산만 하면 해결 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붓기는 그대로? 혈액순환이 잘 되야 붓기가 가라앉는 다는 말에 미역국을 먹고 붓기를 빼주는 압박붕대를 했지만 여전하다.

바로 염분을 과하게 섭취하였을때 부은 붓기때문인데 이 염분을 빼주는 특효약은 호박즙이다.

자그마치 열달동안 품에 있다 나온 아기의 탄생 '출산'.

호박즙을 고를 때 물에 삶은 호박물인지, 호박만 졸여 만든 호박엑기스인지가 중요하다. 100%국산 호박 엑기스

혈액 순환(Blood circulation)

부위 : 전신
질환 : 순환기질환, 종양혈액질환

 

정의

혈액의 순환은 심장의 박동에 의해 폐와 전신을 순환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수거하는 혈액의 흐름입니다.

 

위치

혈관이 있는 전신에 위치합니다.

 

구조

폐순환: 우심실→폐동맥→폐의 모세혈관→폐정맥→좌심방

체순환: 좌심실→대동맥→온몸의 모세혈관→대정맥→좌심실

 

기능

인체의 혈액순환은 폐순환과 온몸을 순환하는 체순환으로 나뉘어져 순환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전신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폐순환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이 많은 정맥혈이 우심방과 우심실로 들어와 폐의 모세혈관상에서 기체교환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좌심방 좌심실로 들어오는 혈액의 흐름입니다.

 

체순환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동맥혈이 좌심실에서 방출됩니다.

이 때 혈관에 발생하는 동맥혈의 압력을 혈압이라 하는데, 혈압이 평상시보다 낮다는 것은 전신 조직으로 제공할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동맥에서부터 전신 기관의 모세혈관상에서 가스교환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고 이상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아 대정맥을 통해 다시 우심실과 우심방의 심장으로 회귀하는 흐름을 체순환이라 합니다.

 

헬스팁

폐순환을 통해 가스를 교환하거나 소화관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할 필요가 없는 태아의 혈액순환은 성인의 혈액순환과 다른 형태를 보입니다.

태아는 탯줄과 태반을 통해 어머니의 자궁과 연결되어 하나의 탯줄정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두개의 탯줄동맥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배설합니다.

우심방으로 들어온 대부분의 혈액은 우심방과 좌심방 사이의 구멍(난원공)을 통해 좌심방, 좌심실을 거쳐 전신순환을 하고, 우심방의 나머지 혈액은 우심실에서 흘러나와 폐정맥과 대동맥이 연결된 통로(동맥관)를 통해 전신순환을 하게 됩니다.

태아의 혈액순환을 돕는 정맥관, 동맥관, 난원공은 출생 후 모두 사라집니다.

 

혈액순환개선제

가벼운 혈관장애 증상을 개선하는 보조제이지 치료제가 아닙니다.

혈액순환장애가 의심될 경우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사람의 혈관은 크게 3가지 종류.

심장에서 신체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 물질 교환이 일어나는 모세혈관, 모세혈관을 통과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운반해주는 정맥으로 구분된다.

이 중 정맥은 피부 아래에 있는 표재정맥, 근막 아래에 있는 심부정맥, 이 둘을 이어주는 관통정맥의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정맥류의 류는 한자로 혹(瘤)을 의미한다.

인체 정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 혹처럼 확장돼 부풀어 오른 것을 이야기한다.

흔히 하지정맥류 하면 꽈배기처럼 이리저리 꼬이고 불규칙하게 튀어나온 혈관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내부에서 부풀어 올라 피부를 밀어 올리며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종아리나 무릎 뒤쪽에서 통증 등을 호소하거나 혈관이 돌출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정맥은 심장의 밀어주는 힘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압력에 매우 취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역류가 일어나기 쉽다.

평소에는 이를 판막이라는 구조물로 막아내어 혈액이 한 방향으로만 순환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판막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고장이 나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돼 혈액이 고이게 돼 압력이 높아지고, 점차 혈관이 확장된다.

이것이 하지정맥류이다.

주된 위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먼저 노화가 있다.

노화는 내부 판막이 약해지고 찢어지게 할 수 있으며, 기능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 대체요법이나 경구피임약 등을 복용하면 정맥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가족력이 존재하기에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외에도 비만이나 운동 부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정맥 압력을 높이고, 근육의 내압을 줄이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동일한 자세로 서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하지정맥류의 유발 및 악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매장 직원, 학교 교사 등 오랜 시간 서있어야 하는 직업일수록 발목 통증이나 다리 저림 등을 호소하기 쉬운데,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혈관이 돌출되는 미용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 달라진다.

겉으로 볼 때 상당히 심한 정맥류가 있지만 별다른 이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겉으로 볼 때는 괜찮은데 심한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잠복성 하지정맥류’라 한다.

겉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게 여겨진다.

처음에는 거미양정맥류처럼 가느다란 실핏줄이 도드라져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시작된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 망상정맥류가 되고, 본격적으로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다리에 쥐가 자주 일어나거나 ‘다리가 저려요’, ‘다리가 아파요’ 등

고통을 호소하는 일이 잦다면,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다리 상태를 체크해 주어야 한다.

혈관 초음파 검사는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으로, 내부 혈관을 관찰할 수 있다.

혈액의 흐름, 혈관 팽창 정도, 피부로부터의 깊이, 역류 시간, 판막 고장 등을 확인해 개인별로 알맞은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과거에는 절개를 해 제거하는 근본수술인 발거술 하나만 존재했다면, 최근에는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고주파, 레이저, 베나실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이 나온 만큼 흉부외과 전문의의 판단 하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행복한흉부외과 박준호 원장은 “하지정맥류의 치료 방법은 어느 것 하나가 월등히 좋은 것이 아닌, 개인의 다리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이 존재한다.

어느 한 가지만을 고집하기보다 알맞은 것을 선택해야 후유증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 후 관리 역시 비교적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다.

다리의 이상이 지속되면 단순히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으로만 버티기보다 혈관 초음파 검사로 꼼꼼히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정맥 #ampk #운동효과 #소화효소 #저분자콜라겐 #화이트닝 #미백 #변비탈출 #숙변제거 #출산후붓기 #셀럽들 #즐겨찾는 나만의 건강관리 아이템 #탄력을 유지 #콜라겐 섭취를 #미백 관리 #글루타치온을 섭취 #콜라겐 제품을 구매 #화이트닝 #기초케어 제품을 구매 #염분을 과하게 섭취 #부은 붓기 #염분을 빼주는 특효약 #호박즙 #호박엑기스 #아기의 탄생 #출산 #미역국 #변비 탈출 #육아맘 #업무에 밀려 인스턴트로 끼니를 때우는 직장인 #몸매관리를 위해 굶어가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다이어터 #식생활 습관 #콜라겐 섭취 #미백 관리를 위해 #글루타치온을 섭취해야하기 #콜라겐 제품을 구매 #화이트닝이 되는 기초케어 제품 #인스턴트 #칼륨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 #식재료 #고구마 #고구마의 대표적인 효능 #고혈압 예방 #포만감 #변비 예방 #함암효과 #혈액순환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한국인의 힘의 원천은 밥심! 그만큼 밥한끼를 잘먹는 것이 중요 #미백관리 #콜라겐 섭취 #미백 관리 #글루타치온을 섭취 #미역국 #하지정맥류 #혈관 초음파 검사 #의학 기술의 발전 #고주파 #레이저 #베나실 #다양한 수술 방법 #흉부외과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여성호르몬 #모세혈관확장증 #표재정맥 #근막 #심부정맥 #관통정맥의 3가지 #정맥류 #류는 한자로 혹(瘤)을 의미 #인체 정맥 #거미양정맥류 #가느다란 실핏줄 #도드라져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 #우심방 #좌심방 사이의 구멍 #난원공 #좌심방 #좌심실 #전신순환 #우심방 #혈액 #우심실 #폐정맥 #대동맥이 연결된 통로 #동맥관 #고주파 #레이저 #이산화탄소 #노폐물 #정맥혈 #우심방 #우심실로 들어와 폐의 모세혈관상에서 #기체교환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좌심방 좌심실을 거쳐 전신순환을 하고 #경구피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