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스무 살 탈북 청소년 효심이의 홀로서기,,,!?

728x90

스무 살 탈북청소년 효심이의 홀로서기,,,!?

헤어 디자이너의 꿈을 돕기 위해 모금함을 개설했어요

효심은 올해 스무 살입니다.

북한의 황해북도 사리원에서 살다가 재작년에 한국에 왔습니다.

북한에서는 가난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중학교까지만 마치고 고등학교는 다니다가 그만두고 탈북하였습니다.

현재 서울 구로구 오류동에 있는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남북사랑학교를 다니는데 올 8월에 고졸 검정고시를 봅니다.

남북사랑학교 근처 개봉동에 있는 학교 기숙사에서 살고 있습니다.

두 살 위인 오빠가 있지만, 오빠도 다른 대안학교에 다니며 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오빠한테서는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효심은 사실상 이 땅에서 홀로서기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효심은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로서 수급비 월 50만 원과 남북사랑학교 장학금 월 15만 원으로 살아갑니다.

효심이의 꿈은 디자이너 혹은 헤어 디자이너입니다.

작년 11월 잡월드 진로 탐색 체험학습을 하러 갔을 때에도 패션디자이너 직업 체험을 하였습니다.

효심이의 홀로서기를 응원하기 위해 모금함을 개설하였습니다.

  • 효심이 동아리 활동을 하는 모습

후원금은 학원비와 교재 구입비에 사용합니다

후원금이 모이면 한 달에 40만 원씩 효심이의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생활비 지원금은 디자이너 혹은 헤어디자이너의 꿈을 이루는 데에 필요한 학원비, 도서 구매비, 학용품 구매비, 그리고 비대면 수업에 사용할 노트북 컴퓨터 구매에 쓰입니다.

또한, 후원금은 효심이의 치료비로도 쓰일 것입니다.

효심이는 원인 모를 두통 등 복합적인 건강 문제로 대형병원을 오가며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고 약 (비급여)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건강 관리를 위해 학교 인근 공원에서 운동합니다

두 개의 체제와 문화를 경험한 장점을 발휘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겁니다

효심이는 지난 2월 남북사랑학교 제4회 졸업식 때 30명이 넘는 재학생을 대표하여 송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유한대학교에서 후원하는 컴퓨터 기초실무능력향상 강좌를 수료하였고, 올해는 교내 독서퀴즈대회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글을 잘 쓰고 그림도 잘 그립니다.

시를 쓰는 문학소녀입니다.

캘리그래피에 능한데 학교 선생님들 생일이면 캘리크래피 선물을 하여 선생님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렇게 다재다능한 효심이가 후원자 여러분들의 후원 덕분에 자신의 꿈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것입니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두 개의 체제와 문화를 경험한 장점을 살려 향후 분단의 치유와 화해에 기여하는 통일세대로 자라날 것입니다.

  • 독서퀴즈대회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받는 효심
  • 컴퓨터 기초실무능력 향상 강좌 수료증을 받는 효심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이란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사람으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을 말한다.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 제1호)

이들의 국내 입국 규모는 199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17년 12월 말 기준 31,339명에 이르고 있다.

 

연원 및 변천

1990년대 중반 이후 북한의 경제난으로 인해 북한을 탈출하는 주민이 늘어나면서 ‘탈북자’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1997년 1월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기존의 ‘귀순’ 개념이 ‘북이탈’로 바뀌었으며 북한을 떠난 후 아직 외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들을 ‘북이탈주민’으로 규정하였다.

2005년대한민국통일부는 탈북자라는 용어가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취지에서 새로운 명칭을 마련하여 한국 거주 탈북자를 ‘새터민’으로 바꾼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탈북단체들이 ‘새터민’이라는 용어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등 용어개념에 대한 문제제기가 잇따르자 2008년 11월통일부는 가급적 ‘새터민’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북한이탈주민’이 탈북자의 공식적인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내용

북한이탈주민은 한국전쟁 이후 매년 10명 내외였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때부터 탈북의 성격도 정치적 망명에서 경제난민의 성격으로 점차 바뀌어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사회 일원으로 자립·자활 의지를 갖고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1997.1.14제정)에 따라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시행해왔다.

 

현황

북한이탈주민의 국내입국 규모는 1998년 이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07년 2월 북한이탈주민 총 입국자수가 1만 명을 넘어섰고, 2017년 12월 말 기준 31,339명이다.

성별 입국비율을 살펴보면 여성의 입국비율은 2002년을 기점으로 남성을 추월하여 2009년도에는 약 77%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20∼40대가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등 제3국에 10만 여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의 단속과 송환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등지의 전체탈북자는 크게 감소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정부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본적 입장은 북한이탈주민을 불법월경자로 규정하고 단속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북한 송환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인권보호와 송환방지를 위해 국제사회가 중국 거주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난민인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중국정부는 이들이 난민협약의 난민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 식량난에 따른 경제적 이주자이기에 중-조(북) 사이에 난민문제는 없다는 자세를 일관하고 있다.

정부는 탈북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부터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가 대학에 입학 시 첫 학기 등록금을 민간 기부금을 활용하여 지급하기로 하고, 6명에게 2,460만원을 지급하였다.

정부는 2017년에 탈북학생을 위한 특화된 교육 및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특성화학교(1개교)에 22억원을 지원하였다.

일반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거나 맞춤형 교육을 원하는 탈북학생들을 위한 인가(학력인정) 대안학교(2개교)에 16억원, 탈북과정에서 학력공백 등의 사유로 정규학교에 편입을 못하고 검정고시 등을 준비하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인가 대안교육시설(6개소)에 약 6억 5,000만원을 지원하였다.

또한, 방과후 공부방 시설(19개소)에 약 8억 5,000만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처해있는 탈북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 모든 변화의 주역은 바로 후원자 여러분들 이십니다. 

 

***~^0^~ 잠시다른 youtu.be 영상보기,

아래 클릭 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CZRbUDsmBBKCau3SveIKg

https://youtu.be/cTPexWWT_FU

https://youtu.be/oJTSkrOVZ84

https://youtu.be/jdYkDlNXPyA

https://youtu.be/rktF3SIiYgI

https://youtu.be/K8JjfMPlDuc

https://youtu.be/kMw5EOid2jI

youtu.be/IOzjiVnjFTQ

youtu.be/zc7-qFYKACM

https://youtu.be/3Xb2b_cXub8

https://youtu.be/fN_0uy4KKwE

https://youtu.be/gaIQWP5LtXo

영상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을 꼭 누르셔서 다음 영상도 함께 해주세요.

^^ 영상 구독 좋아요 누르시면 그 이익금 일부는 불우 이웃에 쓰여집니다ㅡ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무료입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 ♡감사합니다... -^0^-,,,.

 

#남북사랑학교 #모두의교육 #이주민 #다문화 #북한이탈주민 #생계지원 #스무 살 탈북청소년 #효심이의 홀로서기,#헤어 디자이너의 꿈을 돕기 위해 모금함을 개설 #효심은 올해 스무 살 #북한의 황해북도 사리원에서 살다가 재작년에 한국에 왔습니다 #북한에서는 가난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중학교까지만 마치고 고등학교는 다니다가 그만두고 탈북하였습니다 #현재 서울 구로구 오류동에 있는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남북사랑학교를 다니는데 올 8월에 고졸 검정고시 #남북사랑학교 근처 개봉동에 있는 학교 기숙사에서 살고 있다 #두 살 위인 오빠가 있지만 #오빠도 다른 대안학교에 다니며 #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오빠한테서는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다 #효심은 사실상 이 땅에서 홀로서기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효심은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급비 월 50만 원과 남북사랑학교 장학금 월 15만 원으로 살아갑니다 #효심이의 꿈은 디자이너 #헤어 디자이너 #사회주의 #자본주의 #두 개의 체제와 문화를 경험한 장점을 살려 #향후 분단의 치유와 화해에 기여하는 통일세대 #캘리그래피 #맞춤형 교육을 원하는 탈북학생들을 위한 인가(학력인정) 대안학교(2개교) #탈북과정에서 학력공백 등의 사유로 #정규학교에 편입을 못하고 검정고시 등을 준비하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중국정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본적 입장 #북한이탈주민을 불법월경자로 규정하고 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