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 뿌리, 잎,식용. 채소(식용).

콜라비 kohlrabi

728x90

콜라비 kohlrabi

생물학적 분류ㅣ파종시기/ 수확시기/ 원산지

 : 식물계(Plantae)
 : 속씨식물문(Magnoliophyta)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양귀비목
 : 배추과
 : Brassica

봄(4월 하순, 5월 상순), 가을(8월 하순)

파종 후 60일

유럽

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

효능비타민 함량이 다른 엽경채류 대비 4~5배 높아 고혈압을 예방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다.

칼로리27kcal (100g)

보관법잎을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한다. 

제철11월~12월

원산지유럽

활용줄기는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녹즙으로 이용한다.

특징모양은 무와 비슷하지만, 무의 맵고 아린 맛이 아닌 단맛이 난다.

재료분류채소류

고르는 법잎이 보송보송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줄기의 크기는 테니스 공 크기가 적당하다.

주요 생산지- 전남 강진, 해남, - 전북 익산, -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의 교배종으로 순무의 아삭한 식감과 양배추 특유의 단맛을 모두 갖고 있다.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상승 억제 및 조절작용 효과도 있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채소로 줄기는 샐러드로, 잎은 쌈채소로 이용한다.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球莖)양배추라고도 한다. 

 

콜라비는 영어 명칭으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의 합성어이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북유럽의 해안지방이다.

 

품종은 아시아군과 서유럽군으로 분류된다. 아시아군은 잎의 색깔이 회색을 띤 녹색이고, 구경은 녹색이고 거칠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채소

콜라비Kohlrabi, コ-ルラビ, カブカンラン

단맛이 특징인 콜라비 효능은 불면증 없애는 법으로 탁월하다.

 

밤잠을 설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신경 안정과 숙면에 도움을 주는 콜라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고혈압 수치를 정상으로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고 칼륨 많은 음식으로 칼로리가 적어 당뇨에 도움을 준다.

콜라비의 효능 비타민C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

콜라비는 수분 91%, 당 6.1%, 식이섬유 0.9%, 단백질 1.6% 등으로 이뤄져 있고 특히 비타민 C 함량이 100g당 57㎎로 딸기(80㎎), 귤(44㎎) 등의 과일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다.

 

  콜라비를 꾸준히 섭취하면 비타민 C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생성을 억제해 피로 개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콜라비는 각종 비타민, 칼슘, 철, 칼륨,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그럼에도 열량은 100g당 27kcal로 매우 낮고 식이섬유는 양배추보다 1.5배 많아 그야말로 다이어트 식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라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적당한 포만감을 줘 과식을 방지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콜라비의 효능 항암효과까지 

콜라비의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함량은 무의 약 13~29배에 달한다.

 

이 성분은 무,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를 씹거나 소화할 때 생성되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화학물질)의 일종으로 포도당으로부터 유래한 황, 질소 등을 함유한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분해된 설포라판(sulforaphane)이라는 물질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방광암, 유방암, 간암 등 각종 암은 물론, 위장 및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란 사실이 여러 실험을 통해 증명됐다.

자색 콜라비에는 꽃, 잎, 과일 등에 포함된 수용성 색소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강한 자외선이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생성되는 천연 색소로,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저하시키고 항산화 및 항암작용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특히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해야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특징

kohlrabi'의 'kohl'은 양배추를 뜻하는 독일어에서 유래하였고, 'rabi'는 순무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하여 두 단어가 합쳐짐.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구 표면의 색이 녹색인 것과 자주색인 것 2종류가 있다.

 

구 표면을 깎으면 속은 무처럼 하얗다.

 

저온성 2년생 식물이다.

 

재배정보

비슷한 식물: 순무 

1) 심는 방법

재식 간격은 포기와 포기 사이를 15-20cm 정도로 두고 2줄 혹은 한줄로 심는다.

 

(1) 가꾸기 포인트

수확기가 늦어지면 바깥 부분이 목질화되어 단단해 지면서 둥근 모양이 일그러진다.

 

2) 기후 및 토양(1) 기후조건

발아는 15∼20℃ 에서 가능하며, 육묘에 알맞은 온도는 12∼18℃ 정도이고 생육에 알맞은 온도는 20℃이다.

 

(2) 토양조건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3) 수확하기

땅 표면위로 올라와 있는 구의 직경이 5~6cm 정도되었을 때 구 아래부위의 뿌리 부분을 절단하고 수확한다. 구를 식용하기 때문에 구 위의 잎은 제거한다.

 

효능비타민 함량이 다른 엽경채류 대비 4~5배 높아 고혈압을 예방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다.

칼로리27kcal (100g)

보관법잎을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한다. 

제철11월~12월

원산지유럽

활용줄기는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녹즙으로 이용한다.

 

함께 본 식재료

콜라비

콜라비

 

 

 

 

 

 

 

외국어 표기

Kohlrabi(영어)

분류

채소 > 엽경채류

주요 생산지

- 전남 강진, 해남
- 전북 익산
- 제주

제철

11월~12월

어원/유래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를 합성한 Kohlrabi(콜라비)라고 불린다.

특징

모양은 무와 비슷하지만, 무의 맵고 아린 맛이 아닌 단맛이 난다.

효능

비타민 함량이 다른 엽경채류 대비 4~5배 높아 고혈압을 예방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다.

열량

100g 28kcal

음식궁합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 흡수율이 높아진다. 콜라비의 소화효소가 현미의 소화 흡수를 도와준다.

활용

줄기는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녹즙으로 이용한다.

고르는 법

잎이 보송보송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줄기의 크기는 테니스 공 크기가 적당하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흙을 씻어낸다. 껍질이 매우 단단하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보관법

잎을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한다. 

콜라비란?

콜 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

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양배추 특유의 단맛과 순무의 단단한 조직력을 모두 갖고 있다. 

 

우리가 주로 먹는 부분은 줄기로 수분 함량이 90% 이상에 모양은 무와 비슷하지만, 무 특유의 맵고 아린 맛 대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콜라비는 적색과 녹색의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속은 똑같이 흰색이지만 녹색 콜라비가 적색에 비해 단맛이 더 강하다.


이처럼 줄기는 단맛이 있어 주로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다른 과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먹기도 한다.

 

콜라비의 영양 및 효능
콜라비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은 채소인데 특히 비타민 C는 상추나 치커리 등의 다른 엽경채류에 비해 4~5배가량 높아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효과가 높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는 크기가 클수록 껍질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이 딱딱하며, 손질이 어렵기 때문에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콜라비를 고르는 것이 좋다. 

 

껍질에 반점이나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하고 잎은 보송보송하고 녹색이 짙은 것이 좋다.

 

콜라비 손질법

흐르는 물에 꺠끗이 씻는다.

잎과 잎줄기를 칼로 잘라낸 후 껍질을 벗긴다.

 

콜라비는 주 섭취 부분인 줄기 부분이 흙 위에서 자라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콜라비의 껍질은 조직이 매우 단단해 손질하기가 쉽지 않다. 

 

우선 잎과 잎줄기를 칼로 잘라낸 후 사과를 깎듯이 껍질을 벗겨준 후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사과처럼 벗기지만 사과와 달리 껍질이 단단하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콜라비 보관방법

 

손질 전 보관법 (상), 손질 후 보관법 (하)

손질 전 콜라비는 잎을 완전히 제거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손질한 후에는 잘린 단면을 랩으로 싸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다.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혀준다. 

 

그런 다음 물기를 제거한 후 질감과 색이 변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콜라비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수프

콜라비수프

생채, 샐러드

생채무침, 쌈 채소, 샐러드의 재료

김치, 장아찌

물김치, 깍두기, 장아찌, 피클

기타

주스, 콜라비 말랭이

건강 채소들이 주목받으면서 콜라비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해 만든 이색적인 채소다. 콜라비에는 다이어트와 고혈압 개선 외에도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다. 콜라비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콜라비에는 칼슘, 비타민C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조사분석팀에 따르면, 콜라비는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C 함유량도 높아 피로 회복과 노화, 당뇨에 효과가 있다.

 

또 콜라비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콜라비는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콜라비는 혈액 순환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도 좋다.

 

콜라비에는 칼슘이 많으면서도 칼로리는 적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 콜라비는 알칼리성이며,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 치료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콜라비의 맛은 순무보다 달고 아삭아삭하다.

 

콜라비는 크기에 따라 당도가 다른데, 너무 작으면 당도가 떨어지고 너무 크면 육질이 지나치게 단단해 맛이 없어 적당한 크기를 고르면 좋다.

 

콜라비는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고, 과일처럼 깎아서 바로 먹어도 식감이 좋아 괜찮다.

 

관련이미지

 

 

콜라비

이미지 갤러리

 

출처 ^ 참고자료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촌진흥청(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숨겨진 맛 식재의 재발견
[신안군 농업기술센터
[경기도농업기술원

[쿡쿡TV

[네이버 지식백과] 콜라비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콜라비 [Kohlrabi, コ-ルラビ, カブカンラン] (경기도농업기술원,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 조경식물소재도감, 네이버 포토갤러리, 한국화훼농협, 탕카)

 

#콜라비 #Kohlrabi #농업 #식물 #음식 #야채 #채소 #식재 #농업기술 #농사 #식품 #건강 채소들이 주목받으며 #콜라비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해 만든 이색적인 채소 #다이어트 개선 #고혈압 개선 #다양한 건강 효능  #콜라비 효능 #칼슘 #비타민C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조사분석팀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C 함유량도 높아 #피로 회복 #노화 #당뇨에 효과가 있다 #콜라비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액순환이 원활 #양배추 #순무 #무기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상승 억제 #조절작용 효과

'과일, 뿌리, 잎,식용. 채소(식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 [flower],  (0) 2020.04.15
버섯 종류 & 효능  (0) 2020.01.14
과일류 an 생활 부식들,  (0) 2020.01.09
감. [ persimmon]1  (0) 2019.12.04
감.  (0) 2019.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