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세상,자연. 블르그 내용모음,,,

자주 보는 태양 여러 영상들,

728x90

 

자주 보는 태양 여러 영상들,

태양은 지구와 대략 1억 4960만 km(1 AU) 떨어져 있으나, 지구가 태양을 타원 궤도를 따라 공전하기 때문에 1월 근일점에 있을 때 가장 가깝고 7월 원일점에 있을 때 가장 멀다. 빛이 태양을 출발하여 지구까지 오는데 약 8분 20초가 걸린다.

 

태양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G2형 주계열성이다. 표면 온도는 약 5,860 K이다. 태양의 절대등급은 +4.83이고 겉보기등급은 -26.74로 아주 밝게 보인다.

 

밤 하늘에서 가장 밝은 시리우스보다 130억배 더 밝게 보이는 것이다. 지구에 도착한 태양복사에너지는 식물의 광합성에 이용되고 지구상 생명체의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태양은 중심핵에서 초당 6억 톤의 수소를 헬륨으로 바꾸는 수소핵융합반응(hydrogen thermonuclear fusion)으로 에너지를 생성한다. 

 

이것은 매초당 

 톤의 다이나마이트가 폭발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이다. 태양 질량의 약 73%은 수소로, 약 25%는 헬륨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질량의 2 %쯤은 산소, 탄소, 네온, 철같은 무거운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흑점
으로 대표되는 태양의 자기활동은 코로나와 태양풍에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우주기상 변화의 중요 요인이다. 예를 들어 코로나질량방출 등은 지구 자기장 변화를 일으켜 지자기폭풍이나 부폭풍 등을 야기한다, 톤의 다이나마이트가 폭발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이다. 태양 질량의 약 73%은 수소로, 약 25%는 헬륨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질량의 2 %쯤은 산소, 탄소, 네온, 철같은 무거운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에 도달한 태양복사에너지의 지표면 부등가열 등은 지구의 날씨와 기후를 만든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이다. 실제로 몬더극소기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세계 전역에서 소빙하기가 있었다.

 

https://youtu.be/N30kUztcpz8

태양은 전자기 복사에 대해서 불투명하기 때문에 태양 내부를 눈으로 직접 볼 수는 없다(그림 1 참조). 하지만 지진학에서 지구 내부 구조를 밝히기 위해 지진이 만든 파장을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태양진동학에서는 태양 내부를 관통하는 음파를 이용하여 태양 내부 구조를 분석하고 시각화한다. 이로써 확인한 항성 구조와 진화에 대한 이론에 따르면 태양은 약 46억년 전에 탄생하였으며 앞으로 약 50억년을 주계열성 단계에서 지낸다.

 

#태양 #태양흑점 #태양 내부 구조를 분석 #확인한 항성 구조와 진화에 대한 이론 #태양은 약 46억년 전에 탄생하였으며 #앞으로 약 50억년을 주계열성 단계에서 지낸다 #우주기상 변화의 중요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