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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 지혜,,,,

고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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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신,

유형/ 시대/ 성격/ 재질/ 용도/

물품
근대
생활용품, 신
고무
일상생활용, 보행용

고무를 재료로 하여 만든 신.

 

폭이 넓고 굽이 낮으며 덮개가 반만 되어 있으며 남자 고무신은 갖신을 본떴고, 여자의 것은 당혜(울이 깊고 코가 작은 가죽신)의 한 가지를 본떠서 만들었다.

 

고무는 11세기에 멕시코에서 공에 사용한 것이 시초이며, 유럽에서는 1770년 프리스틀리(Priestley,J.)가 지우개로 사용한 이래 고무신·운동화·타이어·고무줄·고무장갑·비옷·전기절연체와 각종 전자제품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에 고무공업이 시작된 시기는 1919년으로 이하영()이 대륙고무주식회사를 처음 창설하였고, 1921년김성수()가 중앙상공주식회사를, 김동원()은 정창고무공장을 평양에 설립하였다. 이와 같은 선각자들의 기업으로 그 당시 짚신·미투리·갖신·나막신을 신을 때 고무신이 생산되어 크게 인기를 끌었다.

 

고무신은 갖신이나 당혜·짚신보다 방수가 잘 되어 실용적이었으며, 가격면으로도 미투리가 25전인 데 대하여 40전이었고, 고무제품으로는 신발류가 유일한 생산품이었다. 서양에서 고무로 만든 구두형의 신발이 들어온 시기도 1921년 초로 볼 수 있다. 당시 우리나라에도 바닥만 고무로 만들고 곁돌이는 가죽이나 베로 만든 편리화(便)·경제화()·경편화(便)라는 이름으로 유행하고 있을 때 구두형의 총고무화가 수입되었다.

 

1922년대에 비로소 우리 나라에도 고무신공장이 난립하여 구두형이 아닌 현재와 같은 고무신을 다량 생산하였는데, 그 상표들을 보면 경표()·상표()·별표·대륙표() 등이었다.

 

고무신을 최초로 신은 사람은 순종이었다. 고무신 사용 변천의 흐름을 살펴보면, 1938년부터 1945년까지는 민족항일기로 통제기였고, 1945년 이후 6·25전쟁까지 전성기를 이루었다가, 1960년경부터 고무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발의 피부와 위생학적인 면을 고려하여 만든 운동화의 대중화 및 구두의 생활화로 그 선호도가 날로 저하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 『한국복식사연구』(유희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0)
  • 『한국복식사』(석주선, 보진재, 1978) 

      

이미지

고무신

 

11번가가 ‘어니언 고무신’ 200족을 3월1일 한정 판매했다. 유명 한옥 카페 '어니언'과 일러스트레이터 김정윤 작가가 콜라보해 만든 고무신이다. 가격은 무려 4만8000원이다. ‘저걸 누가 사?’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사는 이들이 있다. 바로 MZ세대다. 11번가 신상품기획팀 강하나 MD는 “트렌디하고 새로운 것을 소장하고 인증하기 좋아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이런 기획을 내놓았다”고 했다. 

 

11번가가 3월1일 한정 판매한 '어니언 고무신'./카페 '어니언' 인스타그램 캡처

MZ세대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이다. 이들의 소비성향 중 하나는 ‘가잼비(가격 대비 재미)’다.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품에 담겨있는 재미를 따지는 것이다. 이들은 마음에 들면 가격이 비싸도 과감히 구매한다. 이후 SNS에 ‘인증샷’을 올리며 “플렉스(Flex) 해버렸다”고 과시하기도 한다. 최근 기업들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화장품과 식품, 또는 패션과 식품 등 업계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이색 조합을 내놓고 있다.

“먹지 말고 양치 때만 사용하세요”

강렬한 매운맛으로 인기를 끈 라면 ‘불닭볶음면’이 치약으로 나왔다. 1월 23일 애경산업은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과 손잡고 ‘2080 호치치약’을 출시했다. 2080 호치치약은 불닭볶음면 소스처럼 짙은 빨간색을 띤다. 색뿐 아니다. 양치질 후 화끈한 감각도 느껴진다. 멘톨 성분이 일반 치약보다 더 들어갔기 때문이다.

 

신발이야기,

산기슭 마을에 찾아온 봄을 배경으로 식모살이를 하는 남이와 마을에 들어오는 엿장수 청년의 애틋한 연정을 이야기함.

 

1940년대 후반 바다가 보이는 산기슭 마을을 배경으로, 엿장수와 남이의 순수한 사랑을 그려 내고 있다. 두 남녀의 마음은 직접적인 말과 행동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엿과 고무신 같은 소재와 인물들의 말과 행동 등을 통해 느껴진다.

그러나 남녀 간의 애정과 결혼에 대해 보수적이던 시기였기 때문에, 딸을 시집보내기로 결정하고 찾아온 남이 아버지의 방문으로 둘의 사랑은 위기를 맞는다. 두 사람의 사랑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남이의 고무신이 무엇을 뜻하는지 생각하며 이 소설을 읽어 보자.

1) 핵심 정리

·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배경 : 바다와 시가지가 함께 내려다보이는 산기슭 마을
· 주제 : 젊은 남녀의 맑고 애틋한 사랑
· 특징
1) 산기슭 시골을 배경으로 하여 두 젊은 남녀 사이의 순수한 사랑이 드러남.
2)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장면을 생생히 묘사함.

2) 등장 인물

· 남이 : 철수네 집에서 식모살이를 하며 성실하게 일하고 영이, 윤이를 아낍니다. 엿장수에게 호감이 있지만 적극적으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고, 자신을 시집 보내려는 아버지를 따라 나서게 됩니다.

· 엿장수 : 고요한 산기슭 마을의 무료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존재로 마을을 돌아다니며 엿을 파는데 고무신 사건을 계기로 남이를 좋아하게 됩니다.

· 철수 내외 : 영이, 윤이를 키우며 맞벌이하는 평범한 부부입니다. 남이가 갑자기 떠나게 되었을 때에도 식모인 남이를 식구처럼 챙겨주며 아낍니다.

· 영이, 윤이 : 철수 내외의 6살, 4살난 아들입니다. 천진난만하고 남이의 옥색 고무신을 엿으로 바꿔먹을 만큼 철이 없지만, 식구같던 남이가 떠나게 되자 몹시 슬퍼하기도 합니다.

· 남이 아버지 : 일흔 먹은 노인으로 갑자기 찾아와 남이를 시집보내겠다고 합니다.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독단적입니다.

인물 관계도

3) 줄거리

고요한 산기슭 마을에 이따금 찾아오는 엿장수는 아이들에게 활기를 주는 존재이다. 어느 날 남이가 식모로 일하는 철수네 집 아이들은 남이가 아끼던 옥색 고무신을 엿과 바꾸어 버린다. 속상한 남이는 아이들에게 생전 처음으로 손찌검을 하고 엿장수에게 고무신을 돌려 달라고 따진다.

이때 엿장수는 남이의 옷섶에 붙은 벌을 쫓아주고 두 사람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낀다. 그 후 엿장수는 마을에 자주 나타나 오래 머무르곤 하였고, 철수와 마을 사람들은 종종 집안을 훔쳐보는 이를 목격하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느닷없이 남이의 아버지가 딸을 시집보내겠다고 찾아오는데……


영이와 윤이, 남이의 옥색 고무신으로 엿을 바꾸어 먹다.
밤이면 모여들고 날이 새면 일터로 나가기 바쁜 마을엔 무료함에 지친 어린이들에게 단 하나의 즐거움이 있었으니 그것은 날마다 단골로 찾아오는 젊은 엿장수였다. 하루는 철수가 저녁 밥상에 막 앉았는데 영이와 윤이가 앉고서는 오늘 아지마(남이)가 때리고 꼬집었다는 고백을 한다.

식모로 일하는 남이가 이 집에 온 이후로 그런 일은 없었기에 남이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영이와 윤이가 자신의 옥색 고무신으로 엿을 바꿔 먹어서 그랬다는 것이었다.

철수 내외, 영이와 윤이

남이는 엿장수를 찾아가 옥색 고무신을 내놓으라고 하고, 엿장수가 벌을 잡아주면서 호감을 느끼게 된다.
다음 날 남이가 막 세숫대야랑 빨랫감을 옆에 끼고 대문 밖으로 나갔을 때 엿장수의 가윗소리가 들려왔다. 남이는 엿장수에게 어제 우리 집 아이들이 엿으로 바꿔 간 옥색 신을 내놓으라고 한다. 엿장수는 신이 당신 신이냐고 묻고, 도가에 가봐서 신이 그냥 있으면 갖다 주고, 없으면 새 신이라도 사다 주겠다며 약속을 하며 눈으로 남이의 발을 잰다.

그때 난데 없이 벌 한 마리가 날아오더니 남이의 저고리 앞섶에 붙어 가슴팍으로 기어오른다. 이걸 보고 있던 엿장수는 손바닥으로 벌을 딱 덮어누른다. 남이는 얼굴을 붉히며 한 걸음 뒤로 물러서자 엿장수 손아귀로 들어간 벌은 그만 손바닥을 쏘아버린다. 엿장수가 벌에게 물린 손을 터는 모습을 본 남이는 킥킥 웃어버린다.

남이

갑자기 남이 아버지가 찾아와 남이를 시집보내겠다고 한다.
그 이후로 엿장수는 마을에 전보다 오랜 시간 머물며 다음 마을로 간다. 또 이따금 영이와 윤이에게 엿을 한가락씩 쥐어 주고 가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고 제비가 올 무렵, 철수네 집에는 삼 년 만에 남이 아버지가 찾아온다.

딸을 보러 온 것만이 아니라 자신이 살아있는 동안 남이를 시집을 보내야겠다며 이미 동네에 나이 스무 살 먹은 뱃일하는 신랑을 구해놓았다고 한다. 철수 아내가 아직 열여덟인 남이를 집보내기엔 너무 빠르지 않냐고 해보지만 남이 아버지는 당장 내일 남이를 데리고 떠나겠다고 한다.

남이 아버지

남이는 철수네 집에 인사를 하고 아버지와 함께 떠난다.
다음 날 남이는 부엌에서 아침 차비를 한다. 철수 아내는 그동안 장만해 두었던 남이의 옷감을 꺼내 보따리를 싸 주지만 남이는 아직 할일이 남았다며 떠나기 싫어한다. 남이 아버지가 재촉하는 소리에 남이는 영이와 윤이를 찾아 두 팔로 안아든다. 한껏 차려입은 남이를 본 영이와 윤이는 어디가냐며 눈에 한가득 눈물을 가둔다.

그때 엿장수 가윗소리가 들려온다. 남이는 윤이를 업고 영이의 손목을 잡은 채 나가 십 원짜리 두 개를 꺼내 엿장수를 주었다. 얼빠진 사람처럼 남이를 쳐다보고 있던 엿장수는 신문지에 엿 네댓 가락을 싸서 돈과 함께 남이에게 건네고 남이는 그걸 받아 집 안으로 들어온다.

엿장수

엿장수는 자신이 준 옥색 고무신을 신고 걸어가는 남이의 모습을 멍 하니 쳐다본다.
엿장수는 멍하니 대문만 쳐다보고 있다가 빠른 걸음으로 담 모퉁이를 돌아 울음고개로 향해 갔다. 남이는 엿장수에게서 받은 엿을 영이와 윤이에게 쥐어 주고 자기도 한동강이 잘라 입에 넣고 일어선다. 철수 내외가 남이를 보내고 그 뒷모양을 바라보는데 남이는 옥색 고무신을 신고 가고 있다.

한 번도 신지 않은 새것을. 그리고 남이가 영감 하나를 따라가고 있는 광경을 울음고개 위에서 엿장수가 바라보고 있는 것을 남이 자신도 알 리가 없었다.

 

감상 나누기

소설 속에서 두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엿장수의 행동과 남이의 시선에서 둘은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특히 남이의 주위를 맴돌기만 하는 엿장수의 마음은 한 폭의 풍경화와도 같은 이 소설의 배경과 어우러져 더욱 아름답게 다가옵니다.

‘옥색고무신’이 맺어 준 남이와 엿장수의 인연은 갑자기 등장한 남이 아버지 때문에 이별로 끝이 나지만, 그래서 이루지 못한 두 사람의 애틋한 사랑의 여운이 더 길게 남는것 같습니다.

그해 봄에 남이는 말로 하지 못했던 마음을 옥색 고무신에 담은 채, 그것을 신고 떠났습니다. 이제 남이에게 그 옥색 고무신은 엿장수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긴 소중한 물건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도 ‘남이의 고무신’과 같은 물건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속에 담아 두고 추억을 퍼 올리며 웃음 지을 수 있도록 말이죠

 

오영수 작가와의 만남

오영수는 1949년 단편 소설 ‘남이와 엿장수' ('고무신’으로 제목을 바꿈)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어요. 총 150여 편의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모두가 단편 소설이랍니다. 그의 작품은 주로 소박하고 토속적인 인물들이 두메산골이나 외딴 어촌에서 만들어낸 이야기로, 한국적인 따뜻한 인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것보다는 향촌과 자연, 그리고 옛것을 예찬한 작가로 유명하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머루》, 《윤이와 소》, 《갯마을》 등이 있어요.

 

옛 여성들이 사용한 물건들

1) 가루분(백분) 하얀 가루분

화장할 때는 이것을 물에 개어 피부에 발라 피부를 희게 만들었어요. 오늘날의 파우더와 비슷한 기능을 한답니다.

2) 고무신

1910년에 들어온 고무신은 짚신에 비해 편했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어요. 1930년대 중반에는 도시 사람 대부분이 고무신을 신을 수 있었지만, 시골에서는 여전히 귀한 물건이었다고 해요.

3) 골무

골무 바느질할 때 바늘을 눌러 밀어 넣기 위하여 검지 손가락에 끼는 도구에요. 바늘 때문에 손가락에 상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답니다.

4) 참빗과 얼레빗

빗은 빗살이 아주 가늘고 촘촘하며 얼레빗은 굵고 커요. 얼레빗으로 머리를 대강 정리한 뒤, 참빗을 사용하여 좀 더 가지런하게 정리합니다.

5) 버선

발을 따뜻하게 하고 맵시를 내기 위하여 천으로 만들어 신는 물건으로 오늘날의 양말과 비슷한 기능을 한답니다.

 

아동실내화여야남아젤리고무신  일상   

2020. 5. 25. 21:16

https://blog.naver.com/dk2157/221978385497

번역하기

오늘의 포스팅은 손녀에게 신켜보고 아이가 편해하는 모습과 젤리 고무신을 신고 있는 발이 너무예뻐 

사진에 담았습니다 .

https://coupa.ng/bC4wX6

프리프리스 아동실내화 여아 남아 젤리 고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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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a.ng

가격 3,900원 깔별로 구매해서 일상 어린이집으로 신고 다니면서 아이가 발이편하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

 

 

빨기편하고 저렴한 가격에 아이가 좋아하는 색으로 그매해서 올려보는 솔직 후기 ~!

프리프리스 아동실내화 여아남아 고무신 이었습니다 .

내돈주고 내가쓰는 솔직후기 아이젤리 고무신 !

 

 

제품의 주소재(운동화인 경우에는 겉감,안감을 구분하여 표시)색상치수제조자(수입자)제조국취급시 주의사항품질보증기준

상세페이지 표기 상세페이지 표기
발길이(mm) :130~175mm(5단위) / 굽높이(cm) : 1~1.5cm 해문건종/(주)건종
중국 화기주의,고온주의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하여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부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성훈, 몸빼바지+고무신 차림으로 반려견 '양희'와 찰칵

노트펫

2만 팔로워

2020.06.02. 15:337,099 읽음

사진=성훈 인스타그램(이하,

배우 성훈이 반려견 '양희'와 함께한 일상을 공개했다.

지난달 30일 성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양희와 함께 찍은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 성훈은 꽃무늬 몸빼바지와 고무신 차림으로 양희를 품에 안은 채 어딘가를 바라보고 있다.

아기처럼 성훈의 품에 안겨 있는 귀여운 양희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사진을 본 팬들은 "오빠 패션에 무슨 일이 있으셨던 것 같지만 그래도 멋져요", "양희 떡실신했네요. 그나저나 흰 양말은 어떡하죠?", "양희 폭 안겨 있는 거 너무 사랑스럽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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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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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 :D

 

 

고창에 가면 먹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풍천장어.

보통 풍천을 지역명으로 오해하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풍천은 지역명이 아니다.

풍천장어라 함은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선운산 일대에 서식하는 뱀장어 라고 정의가 돼 있고, 그 지역은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곳을 일컫는다. 더불어 작설차, 복분자술과 함께 선운산의 3대 특산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선운산은 실제로 방문했던 6월에도 서늘한 온도와 거센? 바람이 불 정도로 물살이 센 곳으로 유명한데, 이 지역 주민들은 그 장어가 사는 주진천을 풍천강이라고 부르더라.

그래서 그곳에서 잡히는 장어를 풍천장어라고 하며, 고창의 명물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가게 상호부터 그런 뉘앙스가 풍기지만 실내도 그런 느낌이 들게끔 디자인 돼 있다.

구이와 정식의 차이점은 밥과 약간의 찬 차이 정도이니, 식사를 하러 가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정식을 선택하시면 된다.

가끔 장어를 어딘가에서 주문하게 되면 주는 이 장어뼈.

ㅋㅋㅋㅋㅋㅋㅋ 이곳의 장어뼈는 두께감도 남다르지만 억세지 않은데 상당히 구수, 고소하더란.

추천 받은 곳도 있고 방송에 나온 집도 있지만, 그런 유명한 곳보다는 이곳을 택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놋그릇이다.

놋그릇은 가격도 비싸지만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업장에서 기피하는 식기류 중 하나지만, 반대로 이걸 사용하는 집들은 대부분 기본 이상은 하는 집들이 많았던,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때문에 이 업장을 선택했다.

역시 그 예상은 틀리지 않았다.

찬도 간이나 맛, 재료 모두 괜찮은 편이라고 느껴졌으며,

 

찬 중에 꽤 기억에 남는게 이 매실 장아찌인데, 아삭 꼬독 달큰 새콤한게 입안을 환기시켜주는 느낌이 들다보니 젓가락을 연신 이끌었던 찬이었다.

어우... 그 거센 물살을 거스르며 살아 온 녀석이라 그런지 아주 살밥도 두툼~하다.

그리고 자연산과 양식의 가장 큰 차이는 살에서 오는 식감일텐데, 그 증거는 바로 이 S 라인. 좁은 공간에서 잘 챠묵고 살아 온 양식은 절대 이렇게 휘지 않는다.

그런 환경에서 살아오다 보니, 장어 껍질도 두툼하면서 살과 껍질 사이에 가득낀 지방이 당연히 꼬숩고 맛있을 수 밖에 없는 비주얼이다.

살밥 오지구요, 에스라인 지리구요.

담백한 맛이 강조되는, 사실 그래서 그다지 별 맛은 없다고 느낄 수 있는 양식과는 달리,

강한 저항감의 껍질에서 오는 뽀득 쫀득한 식감도 만족스럽지만 그 후에 만나는 담백한 살과 껍질의 지방에서 오는 꼬소한 아부라가 아주 끝내주더란 !!!

사실 그게 한 점 두 점 먹을 땐 괜찮을 수 있지만, 자꾸 먹다 보면 자칫 느끼해 질 수 있는 부분은 요렇게 해결하면 될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그러다보니 사실 소금구이를 잘 안하는 건 느끼하다고 느낄 여지가 많은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사실 양념도 다른 맛을 추가하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실상 그런것보다는 약간 덜 느끼하게 먹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 같은 느낌이랄까? 

여하튼 일반 양식과는 맛과 식감에서 꽤 차이가 났다.

여기 왔는데 또 안 먹을 순 없어서 주문한 고창의 복분자. ㅋㅋㅋ

당도가 적당해 쭉쭉 땡기던 복분자와

장어의 조합은 한의학적으로 궁합이 으뜸이라지만 그걸 떠나서 맛 자체도 둘이 아주 잘 어울리더란. ㅎㅎ

 

요건 원액이라는데 복분자주보다는 더 새콤한게 맛이 좋았다. 아주 맛있게 잘 먹고 갑니다.

풍천장어라는 말은 이제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자리 잡았다. 확실히 육질이 뛰어나고 고소하며 담백한 풍천장어는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각종 보양식 중에서도 최고의 스태미너 음식으로 손꼽힌다.더불어 비타민 E가 풍부한 풍천장어와 복분자주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그야말로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올 여름 충분히 즐겨보시길 !

 

경상도 영주 여행 * 부석사의 검정 고무신,

내가 어릴 때는 모든 사람이 고무신을 신었다. 보통 사람은 검정 고무신을 신었고 좀 생활이 나은 사람이 흰 고무신을 신었나요? 세월이 오래 지나다 보니 좀 헷갈리네요. 어쨌든 그때 그 시절 다들 고무신을 신고 다녔지요. 물론 지금은 고무신 신는 사람을 찾기 힘든 시대가 됐지요. 그런데 최근 비 오는 날 고무장화가 엄청 인기인 거 아시죠?

내 사랑 하는 큰 손녀 은혜와 백두대간 여행을 같이 했다. 만 3돌밖에 안됐지만 얼마나 잘 따라다니는지 요샛말로 '대박'이죠. 부석사 주차장에서부터 대웅전까지 걸었지요. 또 선암 마을 한반도 지형 전망대까지도 어른 손 하나 안 대고 걸었지요. 정말 기특하네요. 이때 신은 신발이 검정 고무신이지요.

허허! 흰 , 검정고무신

왜 고무신을 신었냐고요? 청량리 아침 7시 50분 기차를 타기 위해 새벽잠을 자는 외손녀를 우리 큰 딸이 안고 신발도 없이 부석사에 도착했는데, 다행히 길가 좌판대에 검정 고무신이 있어 샀어요. 검정 고무신을 신은 우리 손녀가 그날 인기 '짱'이었어요. 나이에 비해 말도 잘하지요, 잘 걸어 다니지요, 게다가 남들이 신지 않은 검정 고무신을 신었으니 다들 신기하다며 얼마나 이뻐하는지 정말 대단했어요.

부석사!

우리나라 절은 일반적으로 아늑한 산속에 자리 잡게 마련인데, 여기 부석사는 모습이 훤히 드러나는 산등성이에 기다랗게 자리 잡고 있어서 매우 독특하다. 한국 화엄종(華嚴宗)의 근본도량(根本道場 화엄종찰)으로 신라 문무왕 (676) 때 의상(義湘)이 왕명을 받들어 창건하고, 화엄의 대교(大敎)를 펴던 곳으로, 창건에 얽힌 의상과 선묘(善妙) 아가씨의 애틋한 사랑의 설화가 있는 곳이 바로 부석사다.

왕의 명을 받들어 지었다는 부석사의 가장 큰 멋과 맛은 뭐니 뭐니 해도 부석사가 앉은 자리와 소백산 연봉을 바라보는 시야란다. 부석사는 다만 뛰어난 경승을 누리는 곳일 뿐만 아니라 특히 부석사가 자리한 봉황산은 태백산에 등줄기를 대고 있어 지금의 충청북도와 경상북도를 가르는 경계가 될 뿐만 아니라 그 옛날 삼국이 각축을 벌이던 당시에는 신라의 변방으로 군사적 요충지였다.

석가탄신일 연휴라 그런지 사람들이 제법 많았다. 절 내에는 연등이 절 전체를 빽빽이 덮었다. 좋은 날씨에다 입장료도 무료니 사람들이 더 즐겁기만 한 것 같았다. 부석사 하면 ‘무량수전이 생각나는데, 이곳을 정말 오래간만에 찾았다.

 

 

 

의상과 선묘 이야기

 

선묘는 의상 대사가 당나라에서 공부할 때 하숙집 딸로 의상대사를 짝사랑하게 되었는데, 의상대사가 중이 되기 때문에 그녀의 사랑을 받아줄 수가 없다고 하자 그 길로 바다에 빠져 용이 되었다. 의상대사가 부석사를 창건할 때 도적떼들이 절을 못 짓게 하자 선묘는 자신이 바위로 변해 바위를 공중에 띄워 도적들을 모두 물리쳤다고 해서 이 돌이 이 절의 이름(부석 = 뜬들)이 되었다. 그리고 죽어서까지 사랑을 베풀었던 선묘의 흔적은 '선묘각'이란 조그만 사당으로 남아있다

무량수전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 부석사의 중심 건물로 극락정토를 상징하는 아미타여래불상 모신 곳,

 


출처 ^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네이버 지식백과]고무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고무신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문학)

[아동실내화여야남아젤리고무신

[꺼먼고무신 - 장어에 복분자가 있는데 비아그라는 왜 먹어 

[의상과 선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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