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조류 (초,육식). 반려동물, 가축, 국내,외./물고기, 어패류, 게,각 각류,국내외,,,

능이버섯, [能耳- ]

728x90

능이버섯, [- ]

야생에서 채취할 수 있는 능이버섯 효능은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능이버섯은 렌티안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며 암세포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폐암이나 간암, 자궁암, 위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위암에 능이버섯 효능이 좋다고 한다.

전라북도 진안군 고산 지대의 활엽수림에서 군생하는 굴뚝버섯과의 향버섯. 굴뚝버섯과의 능이버섯은 가을에 참나무나 물참나무 등 활엽수림에서 자라는 버섯이다. 예로부터 능이버섯은 독특한 향과 맛으로 인하여 채식 요리에 귀하게 쓰였다. 미식가들로 부터 자연산 버섯 중 첫째가 능이버섯, 둘째가 송이버섯, 셋째가 자연산 표고버섯으로 불릴 만큼 찬사를 받아왔다. 능이버섯은 건조시키면 향기가 더욱 강해지며 씹는 맛과 쓴맛이 좋고, 익히면 검은색으로 변하며 육질이 아삭하고 쫄깃하다.

능이버섯은 깊은 산중 공기가 좋은 곳에서 3년에 한 번 정도만 채취가 가능한 귀한 버섯으로 버섯 중의 으뜸으로 꼽힌다. 직경 10~15㎝로 깔때기 모양의 다갈색 버섯인데 건조하면 거의 흑색이 되면서 강한 향기를 낸다. 가을에 참나무나 물참나루 등의 활엽수림 안의 땅 위에 무리지어 자라거나 홀로 자생하며, 풀 향기·꽃향기·흙 향기의 독특한 향이 있어 향버섯이라 불린다.

침엽수립과 활엽수립이 공존하는 진안군의 고산 지대는 버섯 재배에 가장 적절한 기온과 조건을 갖추고 있다. 진안의 능이버섯은 육질이 두텁고 후각에 오래 스미는 향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다. 가을이면 능이버섯을 채취하는 진안군 주천면·안천면·정천면·상전면의 주민들과 등산객들의 산행이 늘어나며 외지에서 버섯을 구입하기 위한 관광객들의 방문이 많다. 가을철 한 달 정도만 채취가 가능하며 인공 재배는 되지 않고 있다.

능이버섯은 식용 부위 기준으로 100g 당 탄수화물 4.50g, 단백질 2.30g, 식이섬유 4.7g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과 단백질 분해 성분이 풍부하고 유리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미량 금속 원소 13종, 유리당, 균당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B2는 송이버섯에 비해 9배 많으며 에르고스테롤도 풍부하다.

능이버섯"! 주로 깨끗이 씻어서 볶아먹고 데쳐먹고 아니면 소스에 이용하기도 해요,무우와 궁합이 좋은데 능이버섯에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고무기질도 많은데 무이 감칠맛과 더해지면진짜 식감이 기가막힙니다,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구요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서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버섯이에요.소화불량에도 좋구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효능과 단백질 분해 성분의 다량 함유로고기랑 먹으면 좋아요

진안 지역의 고산 지대는 능이버섯이 성장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 가을 장날에는 채취한 능이버섯 거래가 활발하다. 능이버섯을 이용한 음식으로는 능이버섯 국·능이 닭백숙·능이버섯 전·능이버섯 회·능이버섯 생채·능이버섯 쇠고기 샤브샤브·능이 쇠고기 전골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이용되고 있다.

능이버섯은 야생에서만 채취가 가능한 식용버섯으로 송이버섯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식용버섯 중 귀하기로 손꼽는 버섯 중 하나랍니다.

사실 예전에 버섯이 나오기 좋은 기온일 때엔 많이 나와서 저렴하게 판매되었지만 점점 기온 이상으로 채취량이 줄어들고 능이버섯의 맛과 효능이 알려지면서 귀한 버섯으로 취급되게 됐답니다. (옛전에는 아름아름 구해 먹은 시기도 있었을 때가있은적도,,,)

능이버섯은 생물을 가지고는 데쳐서 먹으면 식감이 좋아 버섯 채취 시기에 생물을 구하는 분들이 많은 편인데 사실 능이버섯은 육수를 냈을 때 그 맛이 아주 좋기 때문에 생물이나 건조를 이용해 백숙이라던가 찌개 등 여러 가지 음식을 조리하는데 좋은 식재료가 된답니다.

생물로는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건조한 것을 이용해 두고두고 먹을 수가 있어 건능이버섯을 찾는 분들도 많읍니다,

능이버섯은 건조를 시키기 위해서는 데치거나 하는 과정이 없이 그대로 건조를 시켜야 하는데 건조하고 나서는 다듬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미리 건조하기 전에 흙이나 검불 같은 것들을 어느 정도 제거를 한 다음에 잘 마르게 찢어서 건조를 해야 한답니다.

때문에 건조하는 과정에서 밑동 부분에 흙을 제거하기 위해 칼로 다듬고 하면서 무게도 줄게 되고 실제로 능이버섯 생재 1킬로를 찢어 말려 건조를 하게 되면 100g이 채 나오지 않는답니다.

능이버섯 판매 가격 같은 경우 시세에 따라 13만 원에서 20만원까지 다양하고 보통 평균적으로 15만원 이상에 거래되는 것을 보았을 때 생능이버섯을 데쳐서 식감을 느끼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면 건조한 능이버섯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보관 및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더 좋다고 볼 수가 있

능이버섯은 향이 진한 버섯으로 벌레가 많이 생기는 버섯이랍니다.

때문에 거의 벌레가 없는 버섯을 보기가 힘들 정도로 능이버섯에는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건조를 시키는 과정에서는 거의 벌레들이 제거가 되기는 하지만 간혹 발견될 수가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라던가 이런 것에 민감하신 분들은 능이버섯의 사용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답니다.


능이버섯을 잘 아시는 분들은 그냥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혹시 이런 것이 걱정 되는 분들은 건능이를 사용할 때 다시 망 같은 것을 이용하면 깔끔하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향이 좋은 만큼 육수를 냈을 때 아주 맛이 좋으며, 능이버섯은 기관지나 항암, 면역력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이 끓인 물을 약용으로 드시거나 할 수도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능이버섯은 9월에 잠깐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생물을 구하려면 이제 앞으로는 내년을 기약해야 한답니다.

말린 능이버섯은 오래 보관이 되기 때문에 채취할 때마다 열심히 모아 말린 능이버섯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능이버섯,

생활 민속적 관련 ~~~

능이버섯과 능이버섯 추출물은 기관지·천식·감기·산후병·콜레스테롤·산화·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암에 강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간에서는 쇠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 달인 물을 소화제로 이용해 왔다. 능이버섯은 씹는 맛이 좋으나 생식은 중독되는 수가 있어 반드시 건조 보관이나 가열 요리가 필요하다.

형태적 특징 : 능이의 갓은 지름이 5~25cm 정도이며, 버섯 높이는 5~25cm 정도로 처음에는 편평형이나 성장하면서 깔때기형 또는 나팔꽃형이 되고, 중앙부는 대의 기부까지 뚫려 있다. 갓 표면은 거칠고 위로 말린 각진 인편이 밀집해 있다.

자실체는 처음에는 연한 홍색 또는 연한 갈색이나 성장하면서 홍갈색 또는 흑갈색으로 변하며, 건조하면 흑색으로 된다. 조직은 연한 홍갈색인데 건조하면 회갈색으로 된다. 자실층은 길이 1cm 이상 되는 많은 침이 돋아 있고, 초기에는 회백갈색이나 성장하면서 연한 흑갈색이 된다.

대의 길이는 3~5cm 정도로 비교적 짧고, 기부까지 침이 돋아 있으며, 연한 흑갈색을 띤다. 포자문은 연한 갈색이며, 포자모양은 구형이다.

발생시기 및 양상 : 가을에 활엽수림 내 땅 위에 무리지어 나거나 홀로 발생한다.

이용 가능성 여부 : 독특한 향기가 있는 식용버섯이나 생식하면 가벼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 독특한 향기가 난다고 하여 향버섯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나 한방에서 고기 먹고 체한 데 이 버섯을 달인 물을 소화제로 이용하였다. 아직 재배되지 않고 있으며, 송이처럼 귀한 버섯으로 취급된다.

살찌고 싶지 않다면 고기 대신 버섯을 먹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향이 독특한 능이버섯은 어떨까요?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분야, 유형, 지역, 시대, 출처,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특산물/특산물

전라북도 진안군

현대/현대

디지털진안문화대전-능이버섯

건조능이버섯

재료/ 분류/ 칼로리/ 제철,

버섯류

44kcal (100g)

연중계속

살찌고 싶지 않다면 고기 대신 버섯을 먹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향이 독특한 능이버섯은 어떨까요?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능이버섯,

정보

· 구입요령 : 갓의 색이 연갈색이며 넓게 퍼져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갓표면이 매끄럽고 갈색빛이며 능이버섯은 짙은 회색을 띤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고 습기를 없애준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요리에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인공 재배가 되지 않고 향과 맛이 뛰어나다. 참나무 뿌리에 기생한다.

섭취

· 섭취방법 : 깨끗이 씻어 소스에 이용한다.
· 궁합음식정보 : 무 (능이버섯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무에 감칠맛과 더해져서 가을에 좋은 음식이 된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매우 낮고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 효능 : 소화불량 치유 (능이버섯은 한방에서 혈액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단백질 분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 효과가 크다.)

· 영양성분

니아신
4.8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2.30g

당질
4.5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09mg

비타민 B2
0.33mg

비타민 B6
0.11mg

비타민 C
12.00mg

비타민 E
0.00mg

식이섬유
4.70g

아연
1.20mg

엽산
0.00㎍


40.00mg

지질
0.30g

철분
1.70mg

칼륨
333.00mg

칼슘
5.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70g

   

영양성분 : 100g 기준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효능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질환 또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능이버섯의 효능은 질병에 대한 저항을 높여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밖에 육류로 인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노폐물 배출 등 숙변 제거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단, 이러한 능이버섯 효능은 생으로 섭취시 독성이 있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능이버섯백숙, 능이버섯전골 등 능이버섯 맛이 풍부한 요리로 만들어 섭취하여야 한다.

1.능이버섯은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항암작용을 합니다,

2.능이버섯은 기관지에 좋아 기침, 기관지염, 감기 등의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3.능이버섯은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4.능이버섯은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증 등에도 효과적이며,

5.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6.능이버섯은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해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능이버섯 가격은 능이버섯 판매처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능이버섯,

숲속에 보석인 송이와 #능이버섯굴뚝 버섯과에 속하는 능이버섯은 매력적인 맛과 향 때문에 인기가 좋은 버섯입니다,

여름부터 가을에 소나무, 참나무, 물참나무가 있는 곳에 열을 지어 자라고 있는데요, 저도 몇 해 전에 산책하다가 길가에서 능이버섯을 좀 땄는데 얼마나 기분이 좋았는지 모릅니다,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자연산 #능이버섯채취시기 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평균적으로 9월 초에서 10월 말까지가 능이버섯 채취시기에요, 강수량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자연산 능이버섯 채취시기는 알기 어렵습니다,

100g당 44kcal를 가진 능이버섯은 렌티안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와 면역력을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산 능이버섯의 효능은 각종 암 (폐암, 간암, 자궁 암, 위암) 등에 좋고 특히 위암에 능이버섯이 효능이 좋다고 해요, 능이버섯은 소화불량과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노폐물 배출 등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단, 이러한 능이버섯 효능은 생으로 섭취 시 독성이 있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맛있게 요리를 해서 드시면 더 좋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능이버섯산행 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산 저 산 헤메도 능이버섯은 하나도 못 딸때가부지기수입니다, 그만큼 이 능이버섯은 꽤나 구하기 힘든 버섯이구요, 그래서 능이버섯의 몸값이 비싼 가봅니다,

#식용버섯 중에서 가장 모양이 웅장해서 버섯의 왕이라고 부르는 능이는 우리말로 곰 버섯인데 독특한 향이 강해서 '향이'라고도 부릅니다, 또 다른 능이버섯의 효능은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을 달인 물을 마시면 소화제로도 좋읍니다,

송이 능이버섯 가격 "

일(1)능이 이(2)송이 삼(3)표고 순으로 능이버섯을 최고로 쳐준다고 합니다. 가격이 100g남짓보이는 봉다리에 약8만원 ...둘다 우리나라에선 가장 비싼 버섯들입니다. 매년 채집량에 따라 가격도 변합니다. 능이버섯은 본래 대부분이큽니다. 냉동아닌 자연산 능이버섯 1킬로에 약8 ~ 13만원정도. 자연송이는 금년에 비싸서 4등급정도 1킬로가 약18만원, 건조능이 말린거  1키로당 소비자가 약25만원까지하고 있읍니다, 올해 신제품이 나오면 약간은 내려갈걸로 보입니다. (서로간에 흥정은 맞아야 성사가 되겠죠?)

건조능이

현재 시세가 능이버섯 가격은 건능이기준으로 1키로에 17만원에서 25만원까지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제품에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출처 & 참고문헌,

테그 > #능이 #능이버섯 #버섯류 #우리 산#자연버섯 #버섯 #항암작용 #식용버섯 #건조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