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조류 (초,육식). 반려동물, 가축, 국내,외.

사자 육아,,,

728x90

사자 (獅子, lion)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고양이과에 속하며, 몸집이 크고 기운이 세어 '백수(百獸)의 왕'이라고 불리는 대형 육식 동물. 광활한 사바나 지역에서 서식한다. 한때는 아프리카·유럽·아시아에도 살았으나, 지금은 주로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에만 분포해 있다. 임신기간은 108일 정도이고, 한배에 태어나는 새끼는 대개 2~3마리이다. 수명은 야생상태에서는 8~10년, 사육할 때에는 25년 정도이다. 무리 생활을 하며 사냥은 주로 암컷이 한다.

 

종류

사자속에는 사자·호랑이·표범·재규어·눈표범·구름표범 등 몸집이 크고 포효하는 고양이과 동물들이 포함된다. 우리에 가두어둔 사자를 다른 커다란 고양이과 동물과 교배시킨 일이 있는데, 수사자와 암호랑이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라이거(liger)로, 수호랑이와 암사자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타이곤(tigon)으로, 수표범과 암사자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레오폰(leopon)으로 불린다. 미국사자(멕시코사자·산사자라고도 함 → 퓨마)로 알려진 고양이과 동물은 고양이속에 속하는 신대륙종이다.

 

고양이과(표준어: 고양잇과)는 식육목 동물 중에서도 가장 육식성이 강한 동물들의 과이다. 진화학적으로는 사향고양이과, 하이에나과, 몽구스과에 가깝다. 첫 고양이과는 4000만 년 전 에오세에 출현했다. 기원전 20~50세기 경에 길들여진 집고양이가 있고, 이의 야생종이 아프리카와 서아시아에 서식하고 있다. 현존하는 종은 39종이다. 고양이과 동물로는 사자, 호랑이, 표범, 재규어, 치타, 살쾡이, 퓨마 등이 있다. 그리고 다른 동물들이가지고 있지 않는 고양이과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가시돌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학명은 Panthera leo L.이다. 아시아의 호랑이와 함께 고양이과의 동물 중 가장 강력한 동물인 사자는 예로부터 고상하고 용기 있고 싸움 또한 잘하여 사람들로부터 ‘백수(百獸)의 왕으로’ 불려왔다.

 

고대이집트 사람들은 사자를 신의 불가사의한 힘과 왕의 위엄을 상징하는 동물로 생각하였으며, 아시리아나 그리스사람들은 여신 옆에 반드시 사자를 그려넣기도 하였다. 초기 기독교의 그림에서도 예수나 성인을 나타낼 때 사자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호랑이는 확실히 아시아에만 분포된 맹수임에 틀림없지만 사자는 그 옛날 아프리카는 물론 유럽, 서아시아, 인도 등 넓은 지역에 걸쳐 많이 살고 있었다. 그러다가 인간문명의 북새통에 점점 쫓겨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아프리카 동부나 남부의 넓은 보호구역에 거의 모두가 갇혀 살고 있다.

 

아시아에는 인도의 ‘거(Gir)’라는 산림보호구역에 조금 남아 있을 뿐이다. 이렇게 사자가 멸망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은 이들이 인류의 문명에 쫓긴 탓이라는 점이다. 사람들은 식량을 해결하기 위해 산지를 개간하였고, 그 결과 야생동물들은 사람을 피해 멀리 떠나게 되었다.

 

먹이사슬이 이루어지지 않는 곳에 사자와 같은 맹수가 살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결국 그들은 가축을 잡아먹고 때로는 사람까지도 해치게 되어 사람들은 자구책으로 사자사냥을 하기에 이르렀다.

 

사자는 다른 고양이과의 무리들과는 달리 집단생활을 한다. 보통 너댓 마리 정도의 작은 집단에서 30여 마리 이상의 대집단까지 있다. 이 무리는 대부분이 암사자와 새끼사자들, 그리고 몇 마리의 수사자들로 구성된다.

성숙한 수사자의 몸길이는 165∼250㎝ 정도이고 몸무게는 100∼250㎏ 정도이며 꼬리길이가 75∼100㎝ 정도이다. 암사자는 수사자보다는 작다. 사자의 몸은 대부분 근육으로 되어 있어서 힘이 세고 운동능력도 뛰어나 300㎏ 이상이나 되는 얼룩말을 앞발로 단번에 쳐서 쓰러뜨린다.

 

3m 높이를 가볍게 뛰어넘을 수 있고 멀리뛰기는 무려 11m나 뛸 수 있다. 수사자는 암사자에게 사냥을 시키고 주로 잡아온 먹이를 먹어치우기만 하는 것처럼 보이나, 수사자는 워낙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사냥시 짐승들이 눈치를 채고 달아나므로 직접 먹이사냥을 하지 않고 암컷이 사냥을 할 때 먹이를 몰아주는 구실을 한다.

 

사냥의 대상으로는 얼룩말·영양·기린·물소·사슴·멧돼지 등이 있다. 사자의 특징은 암수가 모두 꼬리 끝에 술 모양으로 된 흑갈색의 털송이가 있는 점이다. 눈동자는 둥글고 크며 뒷면에는 검은 반점이 있다. 이빨은 32개이다.

 

몸매는 점프보다 달리기에 알맞아서 호랑이에 비해 몸통이 짧고 다리가 길다. 단거리를 달릴 때는 대단히 빨라서 시속 60㎞ 정도인데, 때로는 80㎞로 달린다. 임신기간은 105∼110일이며 1회 평균 두세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형태

사자의 온 몸은 근육질로 덮여 강인한 인상을 주며, 긴 몸과 짧은 다리, 큰 머리를 갖고 있고, 크기나 모양이 상당히 다양하다. 커다란 수컷은 약 3m의 몸길이에 어깨높이는 약 1m이고, 몸무게는 약 230㎏에 이른다. 암컷은 수컷보다 작다. 털은 짧고 담황색·암갈색 등의 색깔을 띤다. 꼬리의 끝에는 털이 많이 나 있는데 보통 다른 부분보다 색깔이 진한 편이다.

 

갈기는 수컷 사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개체마다 차이가 있다. 즉 전혀 없는 개체도 있고, 얼굴 주위에만 있는 경우도 있는데, 어떤 개체에서는 완벽하게 발달된 무성한 갈기가 머리 뒷부분, 목, 어깨를 덮고 목과 가슴으로 이어져 배를 따라 술을 이루고 있다. 어떤 개체에서는 갈기와 술이 거무스름해서 거의 검은색을 띠는데, 이러한 사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위엄이 있어 보인다. 사육되는 사자는 일반적으로 야생상태의 사자에 비해 길고 무성한 갈기를 가지고 있다.

 

생태

사자는 군집을 형성하는 동물로서, 흔히 하나 또는 여러 가족단위를 기본으로 하는 무리를 짓거나 떼를 지어 산다. 먹이는 사냥을 해서 얻는데, 곤충에서 영양 및 기린에 이르기까지 많은 동물이 먹이가 된다(→ 포식). 사냥은 대개 암컷이 하며, 먹이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서 갑자기 빠른 속력으로 돌진한다.

 

사자들은 흔히 무리를 지어 사냥하는데, 몇몇 개체들은 몰이를 하고 몇몇은 잠복을 하고 있다가 달려들어 잡는다. 사자는 때때로 민가(民家) 근처로 와서 야생동물보다 사냥이 쉬운 가축을 해친다. 아주 교묘하게 울타리를 뚫고 들어가 먹이를 입에 물고 울타리를 뛰어넘을 만큼 힘이 세다. 사자는 일반적으로 사람을 피하지만, 늘상 잡아먹던 먹이들을 더이상 사냥할 수 없는 늙은 사자들은 사람을 죽여 먹이로 삼기도 한다.

 

사자에게는 일정하게 정해진 번식기가 없어, 연중 아무 때나 새끼를 낳는다. 임신기간은 108일 정도이고, 한배에 태어나는 새끼는 대개 2~3마리이며 드물게는 6마리도 낳는다. 우리에 가두어둔 사자는 보통 매년 번식하는데, 야생상태에서는 2년에 1번 정도밖에 번식하지 않는다. 갓 태어난 새끼의 털은 숱이 많고 검은 점이 있다. 검은 점들은 성체가 됨에 따라 없어지지만, 어떤 개체들에게는 이 점이 다리·복부·옆구리에 일생 동안 그대로 있는 경우도 있다. 야생상태에서는 8~10년 이상 사는 일이 드물지만, 사육할 때에는 25년 정도 살 수 있다.

 

사자는 저녁에 밤사냥을 시작하기 전과 새벽에 일어나기 전에 크게 울부짖는데, 이 울음소리는 한 미국 영화사의 상징처럼 알려져 있다. 이 외에 사자는 기침도 하고 크르륵거리기도 하며 으르렁거리기도 한다. 사자가 꼬리에 있는 '발톱'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채찍질한다는 옛날 이야기도 있는데, 이는 단지 전설일 뿐이다. '꼬리에 있는 발톱'이란 마지막 등뼈 끝부분의 피부에 붙어 있는 하나의 작은 각질성분의 비늘이나 며느리발톱(針)에 불과하다.

 

대부분 고양이과 동물들은 물을 싫어하는 습성이 있지만 호랑이, 재규어는 예외다. 호랑이는 유일하게 수영을 즐기고, 물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대형고양이과 동물 사자 육아,,,

동영상

Lioness with adorable lion cubs - South Luangwa Zambia

A mother lioness with her adorable lion clubs, just eight weeks old. We saw them on our first gamedrive in South Luangwa National P...

youtu.be

 

 

유튜브 구경하기 >>>good day 

https://youtu.be/PLnZ0yZyZOc

https://youtu.be/QnhORfR2oR0

동영상

1,아름다운 세상.(자연) /2,한국인의 생활. / 3,즐거운세상./

아름다운 세계의 동식물 자연의모던것.

youtu.be

출처 & 참고문헌

・ 『한국동식물도감』 7-동물편-(원병휘, 문교부, 196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encykorea.aks.ac.kr

 

 

테그 >>> #사자 #대형고양이과동물 #사파리 #육아 #아름다운 #세계의 동식물 #야생동물 #자연의모던것.

#youtu.be #집고양이 #밤사냥 #꼬리에있는발톱 #사자, #호랑이, #표범, #재규어, #치타, #살쾡이, #퓨마 

 

 

'동물. 조류 (초,육식). 반려동물, 가축, 국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적인 희귀한 새,  (0) 2020.07.23
고양이과[ Felidae ],  (0) 2019.11.26
메뚜기,  (0) 2019.10.20
소싸움 [斗牛].  (0) 2019.10.11
토끼,1  (0) 2019.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