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와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MMA2021’(멜론뮤직어워드)에서 나란히 5관왕의 주인공이 됐다.
특히 아이유는 시상식의 대상격인 ‘올해의 아티스트’를 차지했다.
4일 열린 ‘MMA2021’은 2시간이 넘는 공연으로 끝이 보이지 않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음악의 힘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아티스트 및 관계자와 음악을 사랑하는 모두에게 전달했다.
아이유, 이무진, 헤이즈, 임영웅,MSG워너비(M.O.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더보이즈, 엔하이픈, 브레이브걸스, 스테이씨 등2021년을 이끈 화제의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한 자리에서 펼쳐졌다.
이날의 주인공은 단연 아이유였다.ⓒ멜론
아이유는 ‘스트로베리 문’(strawberrymoon)과 ‘셀러브리티’(Celebrity) ‘라일락’(LILAC) 등 3개의 무대를 통해 마치 개인 콘서트장에 온 듯한 감동을 선사했다.
장면마다 아이유의 수많은 히트곡과 사용했던 의상, 소품 등 아티스트 아이유의 흔적들이 어우러져 팬들에게 ‘찾는 재미’까지 갖춘 무대였다.
임영웅은 천재 피아니스트 박지찬, 하모니카 역사의 산증인 하모니시스트 이혜봉과의 감동적인 컬래버레이션 공연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표 아티스트로서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줬고, 이무진은 올해 데뷔곡 ‘신호등’을 관객과 함께하는 특별한 라이브로 펑키하고 그루브한 퍼포먼스와 함께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0X1=LOVESONG’무대에서는 댄서 노제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하여 눈길을 끌었다.
베스트 컬래버레이션을 수상한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Coldplay)와 올해의 베스트송의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베스트송’은2021년에 발표된 약13만 곡 중에서 가장 사랑받은 단 한 곡이라고 한다.ⓒ멜론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신 덕분에 저희가 이렇게 큰 상을 받을 수 있었다”며 “‘버터’는 여러분과 함께 여름을 즐겁게 보내고 싶은 마음으로 준비한 방탄소년단의 서머송이었다.
저희 바람대로 버터가 많은 분들의 마음속에 버터처럼 스무스하게 스며든 것 같다.
버터를 만들기 위해 애쓴 모든 분과 영광을 함께하고 싶다”고 영상을 통해 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아이유·BTS5관왕, 신인상은 이무진·에스파
각 시상부문에서는 아이유가 ‘올해의 아티스트’ ‘올해의 앨범’ 등 2개의 주요상과 베스트상의 ‘베스트 솔로 여자’, 특별상인 ‘송라이터상’, 한해 가장 많이 사랑받은10팀을 의미하는 ‘TOP10’까지 들며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정규 5집 ‘라일락’과 디지털 싱글 ‘스트로베리 문’으로 올해 내내 큰 사랑을 받았던 아이유는 ‘MMA2017’때의 개인 최고 3관왕 기록을 뛰어넘었다.
아이유는 ‘올해의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이후 “무거운 상이다.
모든 아티스트가 다 열심히 하시고 모든 아티스트의 스태프분들이 최선을 다하시는데 제가 이렇게 혼자 받게 되어 다른 아티스트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
내년에 더 열심히 음악을 하겠다.
올 한 해 모든 아티스트분들 고생 많으셨다.
다들 건강히 계시다가 내년에는 가까이에서 많은 분들과 만났으면 좋겠다”며 “요즘 케이팝을 사랑해 주시는 많은 팬분들 정말 우리가 조만간 큰 무대에서 서로 함성 지르면서 무대할 수 있는 날이 오도록 그때까지 건강히 계셨으면 좋겠다.
언제나 나의 셀러브리티는 유애나다.
정말 고맙고 내일도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올해의 앨범상’ 수상 소감에서는 “‘라일락’이라는 앨범이 제20대 마지막 앨범이었다.
제가 생각을 해봤을 때20살 때부터29살 때까지 진짜 한 해도 안 쉬고 열심히 음악하려고 정말 바쁘게 움직였다는 것만큼은 자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내년에는 또 멋진30대의 모습으로 너무 다르지 않지만 어느 정도 신선한 모습으로 음악생활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가장 주목할만한 음악적 성취를 이룬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인 ‘올해의 레코드’는 에스파(aespa)가 수상했다.
‘올해의 베스트송’은 전 세계를 휩쓴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가, ‘신인상’은 남녀 각 이무진과 에스파가 차지했다.
특별상 중에서는 방송 프로젝트로 기획되어 큰 사랑을 받은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프로젝트 뮤직상’에MSG워너비(M.O.M), ‘1theKOriginalContents’엔 스테이씨, ‘GlobalRisingArtist’는 엔하이픈이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