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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택시, 2025년까지 10만대 보급 계획..!? '택시도 이젠 친환경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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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택시, 2025년까지 10만대 보급 계획..!? '택시도 이젠 친환경시대!

택시도 이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바뀐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택시 10만대를 보급하기로 결정하고, 서울시와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 등과 24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자체,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 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통해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확대를 위해 전기택시에 구매보조금을 일반승용보다 추가 지원하고 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 제외, 차령 연장 등 정책적 혜택을 부여한다.

아이오닉 5,

현재 총 25만여대의 택시 중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여대 정도이며,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택시에 적합한 무공해 차종이 부족한데다 충전불편 등의 한계가 있었으나,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아 승차감 뿐 아니라 장시간 운전에도 운전자 피로도가 낮다는 강점을 지닌다.

올해부터는 내부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돼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수소택시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정부는 무공해택시의 집중 보급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현재 25만여 대에 이르는 택시 중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택시는 2022년 누적 2만대, 2025년 누적 1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다.

기아 EV6

이를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는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무공해택시의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택시업계 및 충전사업자와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고,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기아, KIA CORPORATION , 起亞KMC

설립/ 국가/ 설립자/ 그룹사/ 기업형태/ 업종/ 취급품목/ 사이트/ 본사 주소/ 종목/ 코드/ 다음/ 금융 URL

1944년 12월 11일
대한민국
김철호
현대자동차그룹
주식회사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승용차, 중대형 버스, 트럭, 민수특수차량, 군수차량의 제조 및 판매
http://www.kia.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
코스피 000270
https://finance.daum.net/quotes/A000270#analysis/main

요약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업체. 각종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를 제조 판매한다.

1944년 12월 경성정공(주)으로 출발하여 1990년 4월 지금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2009년의 K7 을 시작으로, 기아의 주력 세단 라인업인 ‘K시리즈’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크게 성장했다.

주력 모델로는 K3, K7, K5, K9, 카니발 등이 있다.

2021년 1월 15일 사명을 '기아'로 변경했다.

2021년부터 적용한 기아 엠블럼ⓒ 기아 CC BY-NC-SA

기업스토리역사기아자동차(주)의 모태는 1944년 12월 설립된 경성정공(주)으로 국산 자전거 부품을 생산하였다.

1952년 4월 기아산업(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대한민국 최초의 자전거 ‘3000리호’를 생산하였다.

이후 이륜 오토바이와 삼륜 자동차 개발에 착수하여 1961년 기아혼다 ‘C-100’을 제작한 데 이어 1962년 기아마스타 ‘K-360’을 생산하여 이전까지 수입 자동차 조립생산에만 의존했던 한국 자동차 산업에 삼륜차 시대를 열었다.

‘K-360’의 인기에 힘입어 1967년 제2차 삼륜차 사업을 추진하여 기아마스타 ‘T-2000’과 ‘T-600’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1973년 6월 소하리공장을 준공하고 같은 해 8월 국내 기술로 만든 대한민국 첫 승용차 ‘브리사’를 생산했다.

1973년 7월 21일 자로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1980년 9월 기존 봉고 트럭을 박스 형태의 승합차로 개조한 최초의 패밀리카 ‘봉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86년 12월 100만 대 판매 기록을 가진 ‘프라이드’의 1세대 모델을 생산했고 다음 달 미국에 진출하여 6개월 후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1998년 12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주)의 그룹 합병이 이루어졌다.

합병 후 처음 출시된 자동차는 2000년 7월 중형세단 '옵티마'였다.

2002년 4월 자동차 생산 1,000만 대를 돌파했고, 2003년 12월 연간 완성차 수출 50만 대를 넘어섰다.

2004년 11월 70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2007년 4월 슬로바키아 질리나공장, 12월 중국 제2공장을 준공했다.

2008년 9월 '쏘울'을 출시한 데 이어 이듬해 11월 준대형 럭셔리 세단 'K7'을 발표하며 'K'브랜드의 생산을 알렸다.

이후 K5와 K9, K3를 차례로 발표, 생산했다.

1987년 10월 중형세단 ‘콩코드’를 생산했으며, 1989년 7월 아산만 주조공장(현, 화성공장)을 준공했다.

1990년 4월 기아산업(주)에서 기아자동차(주)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K5와 K9, K3를 차례로 발표, 생산

기아마스타 ‘K-360’ ⓒ KIA 

1992년 9월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탄생한 준중형 세단 모델 '세피아'를 생산했다.

1996년 7월 국내 최초의 오픈카 '엘란'을 영국 로터스사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85% 국산화하여 출시했다.

1998년 1월에는 '카니발'을 출시했다.    

 

주요 사업 및 계열사,

기아자동차(주)의 주요 사업은 각종 자동차 및 수송용 기계기구, 군용차량의 제조 및 판매, 각종 기계설비와 엔진, 자동차 부분품의 제조·판매이며, 국내를 비롯하여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시아 지역을 주요 판매 거점으로 삼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으며, 그룹에는 기아자동차(주)를 포함한 국내 약 50개의 계열회사가 있다.

이 중 상장사는 약 10개사, 비상장사는 약 40개사이다.

기아자동차(주)에는 소하리·화성·광주 등 국내 세 곳의 생산공장이 있으며, 미국·슬로바키아·멕시코 등지에 완성차 및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다.

 

현황,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에 소재한다.

2020년 12월 기준 35,381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2020년 연간 매출액은 59조 1,681억 원, 영업이익은 2조 665억 원, 당기순이익은 1조 4,876억 원, 자산총액은 60조 4,904억 원, 자본금은 2조 1,393억 원이다.

주요 매출은 RV 57.29%, 승용 24.92%, 제품 외 기타 12.14%, 상용 5.63%, 기타 0.02%로 구성된다.

2021년 4월 기준 시가총액은 34조 2,937억 원이며, 지분 현황은 현대자동차 외 5인 35.62%, 국민연금공단 8.76%, 자사주 1.09%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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