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자연, 산, 바다, 강,호수, (국내, 외),

한라산. [漢拏山] 1

728x90

한라산. [漢拏山] 1

탐방로는 어리목, 영실, 성판악, 관음사, 돈내코, 어승생악, 석굴암 7개가 있다. 이 중 어승생악과 석굴암은 짧은 시간을 들여 올라갈 수 있는 일종의 초심자용 코스이며, 현재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코스는 성판악과 관음사 코스다.

 

정상을 오르는 가장 무난한 코스는 성판악(9.6km)으로 등산하고 관음사(8.7 km)로 하산하는 것이다.

 

성판악 코스는 길이는 가장 길지만 비교적 평탄한 편이고 헬게이트관음사 코스는 한라산의 모든 탐방로 중 가장 험한 편이다.

 

관음사 코스는 출발점이 해발 615 m로 한라산의 모든 코스 출발점 중 가장 낮으며, 일반인들보다는 도민, 산악인들이 자주 찾는다. 하산할 때 험한 내리막이 밥 먹듯이 반복되고, 계곡 주변에서 험한 계단을 올라가고 내려갔지만 100 m밖에 안 갔다고 안내 표지판에 나올 때 멘붕이 무엇인지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험한 지형 때문에 조난사고가 많이 일어난 곳도 관음사 코스. 유일한 약수터는 용진각 주변에 있고, 유일한 대피소인 삼각봉 대피소는 유인대피소이지만 있는 거라곤 대피소 건물과 간이화장실 정도라 음료수를 준비해 가야 한다. 

 

관음사는 관음사코스에서 바로 갈 수 없고, 좀 떨어져 있다. 그 대신 성판악 코스가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정상부근에 도착할 때까지 볼거리는 그닥 없는 것에 비해, 관음사 코스는 삼각봉, 용진각, 왕관릉, 병풍바위 등 경치는 꽤 좋은 편이다.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국립공원에서 안내하는 총 소요시간은 왕복 8~9시간이며 체력이 좋은 등산 숙련자는 왕복 6-7시간 내로도 가능하다.

만약 체력에 자신 있고, 여름에 가는 사람 한정으로 정상까지 제대로 다녀오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도 있다.

1. 관음사 코스로 올라가다 삼각봉에서 사진도 찍고 쉰다.
2. 용진각 대피소에서 충분히 쉬고 먹으며 체력을 충전한다. 식수도 충분히 챙긴다.
3. 용진각대피소-왕관릉까지 잘 올라간다. 이 구간이 제일 힘든 구간이다. 이 구간만 넘기면 정상인 백록담까지는 무난.
4. 백록담에서 밥을 먹는 것은 비추. 여름에는 벌레도 많을 뿐더러 그늘도 없고, 오래 있기에는 바람도 불고 추운 편인데 바람을 피할 곳이 마땅치 않다.
5. 하산은 성판악 코스로 하며, 시간과 체력이 된다면 사라오름도 들린다.
5.1. 만약 하산도 관음사 코스로 할 것이라면 성판악 코스로 조금 내려갔다 다시 백록담으로 올라가보면 성판악 코스는 마지막 정상 가는 코스만 볼 만하다. 운이 좋다면 성판악 코스 옆 풀밭에서 놀고 있는 노루도 구경할 수 있다.
5.2. 만약 관음사 코스로 하산했는데 체력이 아직도 남아있다면 관음사 구경하는 것도 괜찮다.

많은 사람들이 성판악으로 올라가서 관음사로 내려오는 코스를 택하지만, 이는 풍경을 보는 것에서는 매우 별로인 선택이다. 이 코스를 택하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로 쉽게 올라가서 빨리 내려오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로 관음사 코스로 내려와 빨리 제주시로 이동하기 위해서다,

 

성판악 코스 자체가 마지막 정상 올라가는 코스 외에는 볼 게 없으며, 정작 볼 것은 관음사 코스에 다 몰려 있는데, 관음사 코스에 있는 볼 것들은 올라가는 방향에서 보아야 제 맛이지, 내려가는 방향에서 보면 모르고 지나치기 딱 좋은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서 왕관릉, 병풍바위는 정신 없이 쭐쭐 내려가다보면 그냥 지나치게 된다. 이런 사람이 은근히 정도가 아니라 대놓고 많다. 더욱이 경사가 심하고 이미 정상까지 다녀와서 피곤한 상황이라면 몸을 틀어 뒤를 돌아볼 엄두도 나지 않는다. 게다가 관음사 코스로 내려가는 사람은 많기 때문에 내려갈 때는 좋든 싫든 혼자가 아닌 상황이다. 반대로 관음사로 올라가서 성판악으로 내려간다면 등산 내내 같은 방향으로 가는 사람이 거의 없다.

 

진짜 멋진 풍광을 구경하며 한라산을 올라갔다오고 싶다면 관음사 코스로 올라가는 것이 좋다. 

한라산 정상 등반은 설악산 당일치기 코스에 비하면 쉬운 편이나, 코스 자체가 길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게다가 주말, 연휴에는 단체 등산객도 매우 많아서 '줄 서서' 올라간다. 특히 대부분 단체 등산객들이 성판악으로 올라가서 관음사로 내려오는 코스를 선택하기 때문에, 관음사 코스로 올라가는 사람 입장에서 우루루 쏟아져 내려오는 단체 등산객 대열을 마주하기 시작하면 가뜩이나 힘든데 사람들에게 치이기까지 한다. 그래서 설악산 당일치기와 같은 난이도를 생각하고 오는 등산객들은 실망을 많이 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쨌든 코스가 길기 때문에 새벽에 출발하는 것이 좋다. 관음사 코스의 난이도는 대충 월악산 난이도를 생각하면 된다.

어리목, 영실, 돈내코 코스는 정상 등반은 불가능하고, 해발 1700 m지점 윗세오름대피소까지 등반이 가능하다. 돈내코코스에서 남벽분기점을 거쳐 윗세오름으로 가는 남벽순환로는 비교적 최근에 개설되었다. 과거에는 남벽에서 바로 정상으로 가는 코스였다.

 

(2018년 3월 재개방 예정이었으나 자연훼손 및 여타 제주도 예산 문제로 인해 무기한 연기.) 어리목과 영실코스는 넉넉잡아서 서너 시간이면 하산까지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등산 초보자들도 쉽게 오를수 있고, 가족단위 등반객이 많은 편이다.

 

정상등반이 불가능한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코스의 수월성과 좋은 경치 덕분에 등산객들이 굉장히 많으며,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그야말로 사람에 치이며 등산을 하게 된다.

 

영실코스로 오르면 영주십경 중 하나인 영실기암을 옆으로 감상하며 등반할 수 있으며, 어리목코스에 있는 사제비동산-만세동산의 탁 트인 절경 역시 볼만하다.

 

정상을 밟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 아니라면 영실이나 어리목코스를 오르는 것이 한라산 경치를 감상하는 데에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어리목 코스의 경우는 버스 교통으로 접근하기에도 좋은 편이다.

돈내 코스는 유일하게 서귀포 방면으로 하산할 수 있는 코스이다. 서귀포 시내에서 보면 한라산의 남쪽 사면의 전망이 탁 트인 것처럼 보여서 왠지 풍광이 관음사나 영실 못지 않게 아름다우리라고 착각할 수도 있지만, 남벽분기점 이후로는 볼 만한 경치가 거의 없이 여기가 한라산인지 어딘지 실감도 못할 만큼 울창한 숲속을 줄창 걷다시피 하기 때문에 사람이 정말 없으며, 대중교통도 불편하기 짝이 없고, 등산로 입구에 매점 하나 없다. 등산로 전세낸 기분 내며 조용히 걷고 싶은 위키러가 아니면 돈내코 코스로는 안 가는게 좋다.

 

어승생악코스와 석굴암 코스는 한라산 정상과는 별 관계가 없는 별도의 독자적인 탐방로이다.

숙박이 가능한 대피소가 없기 때문에 한라산은 당일 산행이 원칙이며, 국립공원 내 전 지역에서 야영과 취사는 금지되어 있다. 또한 해먹(그물침대) 사용도 금지되니 참고. 산행로 도중에 있는 매점은 윗세오름과 진달래밭 두 군데뿐이었으나 진달래밭 대피소도 이제는 매점을 운영하지 않는다.

2011년부터 한라산 입산 시 톱이나 도끼, 소음 유발 도구, 개와 고양이 등의 동물, 화학물질을 가지고 들어가는 것이 금지되었다. 또한 계곡목욕이나 세탁행위도 금지된다. 이를 어기면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어두워지면 길을 잃는 사고가 자주 나서 계절별 탐방로 통제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 고산답게 날씨 변화무쌍 그 자체이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하고, 관음사코스는 삼각봉 아래부터 대부분 습지이기 때문에 뻘에 발을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한반도 본토보다 남쪽에 위치했기 때문에 아열대고원기후에 속하지 않나 하고 오해할 수 있겠지만, 한라산 근처는 기후상으로도 냉대기후로 간주된다. 높은 곳은 겨울엔 종종 영하 15도 밑으로도 내려간다.

돌출된 지형으로 강수대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수 밖에 없는 탓에 비도 많이 오고 눈도 많이 온다. 눈은 1 m 넘게 쌓일 때도 흔하며 때때로 2 m 넘게 쌓이기도 한다. 비도 많이 오는데, 자동관측지점이 설치되어 있다. 2020년 태풍 마이삭의 영향으로 2020년 9월 2일 한라산 남벽에 하루동안 1,004 mm의 강수량이 기록되는 등 장마, 태풍 등의 영향으로 지점에 따라 500 mm가 넘는 일 강수량이 기록되는 해가 드물지 않다.

등산로 외에 어리목 코스에서 등산 모노레일을 운영하는 계획이 나오고 있다. 어리목 코스를 비롯한 등산로에는 등산로 보수용 자재 등을 운반하기 위해 설치한 모노레일이 있는데 이를 관광용으로 개량해서 운영한다는 것. 2016년에 시범적으로 운행한 뒤 보완점을 찾아서 개선한 뒤 운용할 계획이나 2018년 9월까지 별다른 진척은 없다.

정상에서 인증샷을 찍은 다음 한라산관리사무소에 가서 보여주는 경우 천원의 요금을 지불하고 한라산등반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정상에서 내려오는 시간이 늦어진 경우 관리사무소가 닫아 당일에 발급을 못받는 경우도 있다.

 

한라산국립공원이 걸어온 길

남한 최고봉, 민족의 영산인 한라산은 1966년 한라산 천연보호구역으로, 1970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그리고 2002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0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008년에는 물장오리오름 산정화구호 습지가 람사르 습지로 등록되어 보호 관리되고 있다.

 

2018

  • 2018. 8. 23 : 행정기구조직 개편 (제주특별자치도 조례 제2090호)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2과6팀)

 

2016

  • 2016. 7. 28 : 행정기구조직 개편 (제주특별자치도 규칙 제492호)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2015

  • 2015. 3. 24 : 한라산국립공원 산악박물관 개관

 

2011

  • 2011. 1. 19 : 행정기구조직 개편 (제주특별자치도 조례 제683호)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2010

  • 2010. 10. 4 :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인증

 

2009

  • 2009. 10. 12 :'1100고지습지로' 람사르습지 등록

 

2008

  • 2008. 10. 13 : 물장오리 오름 람사르습지 등록
  • 2008. 04. 21 :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 개관
  • 2008. 03. 05 : 행정기구조직 개편 (제주특별자치도 조례 제324호)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 한라산국립공원보호관리부

 

2007

  • 2007. 06. 27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2006

  • 2006. 07. 01 : 한라산연구소 독립기구 개편분리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설치조례 제2620호)

 

2003

  • 2003. 10. 14 : 한라산연구소 연구실 신설 (제주도 규칙 제1928호)

 

2002

  • 2002. 12. 16 : 유네스코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2001

  • 2001. 01. 15 : 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부설 한라산연구소 개소 (제주도 훈련 제743호)

 

1998

  • 1998. 09.14 : 관리사무소 직재개편(제주도 직재규칙 제1771호)

 

1995

  • 1995. 04. 07 : 관음사지구 야영장 개장

 

1987

  • 1987. 08. 07 : 관리사무소 기구 확대 (제주도 조례 제 1348호)

 

1973

  • 1973. 09. 01 : 관리사무소 개소 (제주도 조례 제 457호)

 

1970

  • 1970. 03. 24 : 국립공원 지정 (건설부 고시 제 28호)

 

1966

  • 1966. 10. 12 : 천연보호구역 지정 (천연기념물 제 182호)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는 학교라면 많이들 간다. 올레길 마라도라는 강력한 경쟁상대가 등장했으나 그 명성은 오래 갈 것 같다. 여담이지만 여길 갔다온 날이면 다들 쓰러져 자기 바빠서 숙소는 정말로 쥐 죽은 듯이 조용하다. 여길 정상까지 등반한 날 저녁에 장기자랑 하는 학교도 있다 여기 갔다 온 다음 날에는 늦잠을 자다 일어난 후 관광지에서 팔자걸음을 하거나 절름거리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다.요즘은 몇 시간이 걸리는 정식 코스 대신 어승생악 코스를 택해 신속하게 등반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천백고지라고 해서 1100 m 지점까지 차를 몰고 올 수 있는데, 높이가 높이다보니 맑은 날에는 한라산 정상부를 볼 수 있다. 희한하게도 1000 m가 넘는 그 고도에 어울리지 않게 습지가 분포하고 있는데, 목재 데크로 탐방로를 조성해 관광객들에게 개방했다. 데크 길 깔아 놓은 데가 넓지 않아 천천히 걸어도 30분 정도면 다 볼 수 있으며, 겨울철의 맑은 날에 가면 나무의 눈꽃과 시너지를 이뤄 극상의 설경을 볼 수 있다. 도심에서 보기 어려운 까마귀가 많다.

 

영실 코스의 경우 주차사정이 괜찮을 경우 - 비수기 일요일(다들 집에 갈 때)이나 평일이라는 이야기다 - 영실 통제소까지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여기는 1280미터 지점이다. 성판악 지못미. 그런데 영실코스로는 현재 백록담까지 못 간다.

 

1974년부터 한라산 탐방객 수가 기록되는데 2019년말까지 한라산을 찾은 누적 탐방객은 2442만 9722명이다. 인구(약 5185만 명)로 보면 약 47% 수준.

 

KT와 LG U+는 잘 안 터지는데 SK텔레콤만 뻥뻥 터지는 곳이 많으며, 백록담에는 T와이파이존까지 있다.  튕긴다

 

정상에서 관음사 코스로 내려가는 부분에서 멧돼지소리가 자주 들린다.

 

제주도민들에게 나름 유효한 떡밥으로 "북쪽에서 바라보는 한라산과 남쪽에서 바라보는 한라산의 풍경 중 어느쪽이 더 아름다운가" 라는 떡밥이 있다. 일반적으로 육지 사람들이 한라산 하면 인식하는 광경은 대개 남쪽 서귀포에서 바라본 광경이고, 위에 링크된 사진은 서쪽에서 바라본 광경이다. 북쪽 제주시에서 바라본 광경은 바위산이 정상에 불쑥 솟아있는 듯한 광경이라 이 문서에서의 사진과 유사하며 산 아래를 보면 V자 형태의 계곡이 보인다. 제주도 사진에서 한라산은 흔히 나오므로, 한라산 정상 모습을 보고 대충 제주도 동서남북 중 어디에서 찍었는지 가늠해볼 수도 있다.

 

제주시에서는 이제 고층 건물이 많이 생겨서 어디에서나 바다가 보이지는 않지만, 한라산은 워낙 고도차가 크고 상대적으로 내륙 개발은 계획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편이다. 그래서 넓게 사진을 찍으면 한라산도 종종 같이 나온다.

 

여담으로 만약 동쪽에서 한라산을 보게 되면 한라산 밑으로 여러 오름들이 줄줄이 솟아있어 왜 제주도가 오름의 왕국이라 불리는 지 알 수 있으며 서쪽에서 한라산을 보면 언덕배기 위로 정상부인 백록담이 우뚝 솟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라산은 동서남북으로 4개의 도로로 둘러싸여 있는데 동쪽은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516로'로 성판악 코스가 있으며, 서쪽은 '1100로'로 역시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고 영실코스와 어리목코스로 들어갈 수 있다. 남쪽은 '산록남로'로 516로와 1100로를 연결하고 돈내코 코스가 있으며 산록서로라는 도로와 통해 있어 평화로로 갈 수 있다. 북쪽은 '산록북로'라는 도로로 516로와 1100로를 연결하며 관음사 코스가 있다.

 

제주도의 특산품이자 의 품종 중 하나인 한라봉의 이름이 여기서 따 온 것이다.

 

한라산 내부는 물론 입구부터 공원 전체가 금연구역이다. 그런 거 무시하고 아무 데서나 몰래 피우고 싶어도 등반객들이 너무 많아 사실상 불가능. 애초에 한라산 그 자체도 소중한 데다 남한 최고봉인 한라산의 상징성, 한라산에 대한 국민들의 사랑을 생각한다면, 여기서 담배를 피다 실수해 산을 태워먹는 사람은 숭례문 방화 사건 범인 이상의 역대급 인간 쓰레기 취급을 받을 것이다. 문은 어찌어찌 형태라도 비슷하게 다시 지은다 쳐도 잿더미가 된 생태계를 노력으로 순식간에 복구할 수는 없다. 

남한 최고봉인 한라산

정상에 있는 백록담의 아름다운 정경을 기대하고 간다면 실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리 날씨가 맑아도 정상은 고도가 높아서 하루 대부분 안개가 끼어있다. 맑은날에도 제주시에서 한라산을 보면 정상 부근은 구름으로 뒤덮여 있어, 보이는 날이 거의 없다.

 

실제 정상에 오르면 10미터 앞도 안 보일 정도. 정상 전망대에서 백록담까지는 최저 몇백 미터는 떨어져 있기에, 안개가 끼어있는 동안은 백록담 끄트머리조차 보기가 불가능하다. 낮 12시에 정상에 올라왔는데 제주도 섬끝자락까지 다보이는 경우라면 로또 맞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백록담을 보고 싶다면 백록담 정상의 일기예보를 철저히 체크한 뒤 아침 일찍 등반해서 낮시간 내내 안개가 걷히기를 기도하면서 대기하는 수밖에 없다. 어쩌다 태풍 시즌과 맞물리면 태풍이 지나간 후 맑을 때를 노려 가면 엄청나게 쾌청한 풍경을 볼 수 있다.

 

한 관광객은 태풍이 오기 바로 전에 갔는데 제주시는 구름 한 점 없이 아주 잘 보이는데 서귀포 쪽에는 구름이 잔뜩 낀 반반피자(...)같은 광경을 보았다고 한다,

 

대개 화산은 주변에 온천이 발달하기 마련인데, 희한하게도 한라산 주변에는 온천이 개발되지 않았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일이다. '현무암질 지반 때문에 지하수가 발달하지 못해서.'라는 의견도 있다. 아예 없는 것은 아니고 서귀포시 안덕면에 산방산 탄산온천이 있다.

 

북한에서 자기들 위주 통일을 에둘러 말할 때 '한라산을 가보고 싶다.'고 한다. 심지어 김현희의 자서전에 따름 김일성도 '한라산에 가보고 싶어했다.'는 언급이 있을 정도였다. 사실 한국에서도 북한 권역에 있는 백두산 이나 금강산 에 못가는 건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금강산은 한때나마 관광이 가능했고 백두산은 중국을 통해서 볼 수나 있지만 남쪽바다 한가운데 있는 한라산을 북한사람들이 가볼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고 한국에서 중국으로 가 백두산 보는 것처럼 편법도 못 쓰는 북한 사람들에겐 그야말로 미지의 지역이다. 외교나 친선 활동 등을 위해 남한을 방문한 북한 인사들 중에서도 한라산을 공식 방문한 사례는 전무하다.천하의 김정은도 문대통령과 말한 끝에 겨우겨우 가는데 북한 주민들은 제주도로 파견된 간첩을 제외한다면 아마 통일이 되지 않는 이상 영원히 가지 못할 듯하다.

 

북한에서는 남한으로 온 탈북자를 가족으로 둔 집안을 통칭해 '한라산 줄기'로 부른다고 한다. 이들 탈북자 가족들은 그 탈북자 전과로 인해 정치적으로는 탄압을 당하는 '적대계층'에 속하지만, 정작 남한의 탈북자들이 북한의 가족들에게 송금하는 돈 덕택에 경제적으로는 부족함이 없이 사는 모습을 보고 붙인 별칭이다. 게다가 이들 한라산 줄기들은 넉넉한 생활로 인해 흠모와 동경의 대상인데다 심지어는 간부 집안에서도 어떻게든 이들과 사돈을 맺기 위해 애쓴다는 것이다. 이러다보니 일부 주민들 가운데는 '우리 집안에도 탈북자가 있어야 한다'는 말은 물론이요 아예 집안의 자녀들에게 '(남들은 남한으로 가서 송금도 하는데) 넌 뭐냐, 이 칠칠치 못한것!'이라고 야단을 칠(...) 정도라는 후문. 비슷한 표현으로 재일교포를 가족으로 둔 집안을 '후지산 줄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산 줄기'란 표현은 본래 북한의 상류 계급인 '핵심계층' 중 김일성의 측근들의 친인척 집단인 '백두산 줄기', 한국전쟁 당시 북한군 참전군인의 가족들을 뜻하는 '낙동강 줄기' 등에서 파생된 표현이다.

 

서해 북방한계선 해상(NLL)에서 우리 함정의 무선통신이 북측 함정과 교신을 할 때 쓰는 호출부호가 "한라산"이다. 반대로 북측은 "백두산"이라 답하게 돼 있다.

 

민속씨름의 체급 가운데 최고 중량인 백두급 다음 가는 것이 '한라급'(90.1 Kg 이상 ~ 105 kg 이하)이다.

 

최근에 밝혀지게 된 사실이지만 성판암 코스로 올라가는 한라산 남벽 정상인 해발 1900m 지점에 1982년 4월에 조난사고로 사망한 한 신혼부부의 돌무덤이 묻혀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곳에 묻혀져있는 최고지묘이며 무려 36년째 등산객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서 더욱 접근이 쉽지가 않으며 비석까지 있어서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으며 돌무덤은 대부분 현무암으로 조성되어 있다.

 

당시 신문기사에 따르면 이들은 홍익대학교 학생출신의 20대 신혼부부이며 동사 내지 번개에 의한 사망으로 보고 있다. 또한 거친 환경이라서 수습에 어려움을 겪어서 유족들의 동의를 얻어서 돌무덤을 만들게 된것이라고 한다.

 

한라산 둘레길과 올레길, 중산간 지역의 들판과 오름에서 멧돼지와 들개가 출몰해 가축을 공격하거나 사람을 위협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기타 매체의 한라산

1874년 최익현이 제주도 유배 기간 중 한라산에 오르며 쓴 '유 한라산기'라는 기행문에서 한라산의 모습이 상세히 잘 담겨있다.

 

거상에선 던전으로 등장한다. 전투 퀘스트와 검은 상단 퀘스트 때문에 들릴 수밖에 없는 곳이다. 등장 몬스터는 돌하르방, 도깨비, 황룡, 독개구리.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나오는 숨겨진 던전인 한라산 비밀통로와 화구산이 있는데 화구산의 불도마뱀은 권율의 2차 전직인 선무공신을 만렙 찍기 위한 주 사냥터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후지산이 등장하면 로컬라이징시 이 산으로 대부분 바꾼다. 산 높이는 배는 있는데 같은 화산이라는 것은 같지만. 솔직히 좀 억지가 있기는 있다. 물론 본토 쪽으로의 로컬라이징일 경우 백두산으로 번역한다.

 

게임 바람의 나라에서는 이 산의 봉우리 중 하나인 혈망봉이 던전으로 등장한다. 가장 쉬운 구간의 레벨 제한이 480인 초 고레벨 컨텐츠이고, 몹의 공격이 상당히 빠르고 아프기에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자세한 정보는항목참조.  

 

울펜슈타인 2: 더 뉴 콜로서스에서 에니그마를 해석하면 플레이할 수 있는 로스웰 추가 미션에서 얻는 편지에서 언급되는데 한라산의 중심부를 파고 들어 광물을 채취하고 있다고 한다.

 

심연의 하늘 시즌5에서는 한라산이 분화한다.

 

탐방 안내

실시간 탐방로정보 확인하시고 안전한 산행 되세요

어리목6.8km / 3시간정상운영어리목 > 사제비동산 > 윗세오름 > 남벽분기점영실5.8km / 2시간 30분정상운영영실 > 병풍바위 > 윗세오름 > 남벽분기점성판악9.6km / 4시간30분정상운영성판악입구 > 속밭 > 사라악 > 진달래밭 > 정상관음사8.7km / 5시간정상운영관음사야영장 > 탐라계곡 > 삼각봉 > 정상어승생악1.3km / 30분정상운영어승생탐방안내소 > 어승생악돈내코7km / 3시간30분정상운영탐방안내소 > 평궤대피소 > 남벽분기점석굴암1.5km / 50분정상운영충혼묘지 주차장 >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탐방로는 제주시와 인접해 있어 승용차로 약 20분 정도면 탐방로 입구에 도착 할 수 있다. 1100도로(1139번도로)변 천왕사사찰 입구에서 삼나무 숲길을 10여분 걸으면 탐방로가 시작되는 충혼묘지 주차장에 도착한다. 석굴암 암자까지 편도 1. 5Km에 50분이 소요된다.

 

골짜기와 산세가 뛰어난 아흔아홉골에 위치한 석굴암 탐방로는 도심에서 벗어나 가벼운 산책을 원하는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 코스다. 한라산의 깊은 계곡, 소나무와 활엽수가 혼재한 울창한 숲 사이로 스쳐가는 바람 소리가 도심속의 찌든 때를 씻어 주기에 더없이 안성맞춤인 곳이다. 계곡에 있는 석굴암은 우뚝 우뚝 선 바위들과 함께 암벽에 “南無 十六 大阿羅漢 聖衆”이란 마애명이 새겨져 있기도 하다.

 

 

대중교통 접근법,

성판악 코스 : 5.16도로 버스(181번, 182번, 281번)를 이용한다. 배차간격이 10분~15분으로 짧아서 접근성은 가장 좋다.

 

어리목, 영실 코스 : 1100도로 버스(240번)을 이용한다. 배차간격은 1시간. 또한 겨울철 한정으로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관음사 코스 : 제주시 시내버스(475번)를 이용한다. 시내로는 들어가지 않는 버스이므로 제주대 입구에서 내려서 갈아타야 한다. 예전에는 주말, 휴일에만 운행했으나, 2017년 버스노선 개편으로 평일에도 이용할 수 있다. 관음사발 막차가 20:02라 늦은 하산에도 큰 걱정은 없다.

 

돈내코 코스 : 서귀포시 시내버스(611, 612번)를 이용한다. 예전에는 하루 6회만 운행하여 버스시간 맞추기가 힘들었으나 2017년 버스노선 개편으로 이제는 40분에 한번씩 버스가 운행하므로 상당히 편해졌다

 

한라산국립공원에 오시는 길

세계자연유산 한라산국립공원.
제주도의 중심부에 우뚝 솟은 한라산은 남한에서 제일 높은 1,950m로서 산정상에 자리한 화구호인 백록담,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영실기암 등은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며 탐방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어리목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중문동을 잇는 1139번 도로 (1100도로)- 240번 버스 이용,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어리목탐방안내소 약 35분소요, 중문로터리-어리목탐방안내소 약 50분 소요, 어리목 입구에서 내려 10분쯤 걸으면 어리목 탐방로가 있다

탐방로 자세히보기

 

영실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중문동을 잇는 1139번 도로 (1100도로)- 240번 버스 이용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영실 탐방안내소 약 50분소요, 중문로터리 -영실 탐방안내소 약 30분 소요.

탐방로 자세히보기

 

성판악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1131번 도로 (516도로) -281번 버스 이용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성판악 탐방안내소 약 30분소요, 서귀포시-성판악 탐방안내소 약40분 소요.

탐방로 자세히보기

 

관음사탐방로

제주시 아라동 산천단과 탐라교육원, 천왕사를 잇는 1117번도로를 이용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관음사 탐방 안내소 25분 소요, 서귀포시-관음사 탐방 안내소 50분소요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 방면(5.16도로) - 281번  시외버스 이용(25분)-제주대학교 내려 관음사방향(1117번 도로) 시외버스 475번 이용 (15분) 관음사 등산로 입구에 내리면 관음사 야영장이 있다.

 

탐방로 자세히보기

 

돈내코탐방로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돈내코탐방안내소 약1시간소요, 서귀포시-돈내코탐방안내소 25분 소요
5.16 도로 버스 -281번 버스 이용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앞에서 하차-시내버스 611,612 환승 충혼묘지광장에서 내려20분쯤 걸으면 돈내코 등산로 입구가 있다.

탐방로 자세히보기

 

대중교통 자세한 버스 이용 문의?

 ◎ 대중교통 버스운영 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 http://bus.jeju.go.kr/ 을 통해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 대중교통 240번 버스운영 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 http://bus.jeju.go.kr/ 을 통해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 매     점 :  없음
  • 기타 문의 :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064)713-9950~1
  •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한라산 국립공원관리소 담당자고영숙 연락처064-710-7854

 

Hallasan Mountain

제주도 중앙에 있는 화산.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정상에는 칼데라 호인 백록담이 있다. 고도에 따라 다양한 식물이 자라며 경관이 수려하여 관광지로 유명하다.

 

A volcano located in the center of Jejudo Island; as the highest mountain in South Korea, it has a crater lake, Baengnokdam Lake on its top; it is home to a variety of vegetation growing at different elevations and recognized as a major tourist destination due to its beautiful natural scenery.

 

 

#한라산 #漢拏山 #한라산국립공원 #탐방로는 어리목 영실 성판악 관음사 돈내코 어승생악 석굴암 7개가 있다 #어승생악과 석굴암은 짧은 시간을 들여 올라갈 수 있는 #초심자용 코스 #코스는 성판악과 관음사 코스 #정상을 오르는 가장 무난한 코스는 #성판악(9점6km)으로 등산하고 관음사(8점7 km)로 하산하는 것이다 #성판악 코스는 길이는 가장 길지만 비교적 평탄한 편이고 헬게이트 #관음사 코스는 한라산의 모든 탐방로 중 가장 험한 편이다 #관음사 코스 #제주 #한라산여행 #제주여행 제주영상업로드 #한라산을 찾은 탐방객 #게임 바람의 나라에서는 이 산의 봉우리 중 하나인 혈망봉이 던전으로 등장 #위세오름 #한라산 둘레길과 올레길 #중산간 지역의 들판과 오름 #유한라산기 #기행문#최익현 #권율 #민속씨름 #민속씨름 체급 가운데 최고 중량인 백두급 다음 가는 것이 한라급 #중문 #돌하르방 #국립공원공단 #제주특별자치도 #어리목 #사제비동산 #남벽분기점영실 #병풍바위 #윗세오름 #남벽분기점 #성판악 #속밭 #사라악 #진달래밭 #관음사 #관음사야영장 #탐라계곡 #삼각봉 #어승생악 #어승생탐방안내소 #어승생악돈내코 #탐방안내소 #평궤대피소 #남벽 #석굴암 #충혼묘지 #석굴암 #제주관광 #한라산관광 #칼데라 호인 백록담 #다양한 식물 #관광지 #천왕사사찰 #삼나무 숲길 #석굴암 암자 #아흔아홉골 #Hallasan Moun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