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초. 약수, 약제. 버섯, 식물, (한방, 의학),

땅두릅, (독활),

728x90

독활(땅두릅),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전국의 높은 산 숲 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높이 150cm크며 속은 비어있다.꽃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있다.

독활은 뿌리를 약재로 쓰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강장, 두통, 현기증에 효과적이다.

과명 : 드릅나무과
* 학명 : Aralia continentalis Kitagawa
* 분포 : 전국, 산지 야생.지리적으로 만주, 우수리
* 다년초. 전체에 짧은털 산포. 향기가 좋다.
* 잎 : 2회3출.우상복엽. 작은잎은 넓은 난형
* 꽃 : 엷은녹색 7-8월 개화. 암수한그루. 산형화서. 꽃다수. 꽃잎5 토란형.
        5개수술
* 용도 : 약용(뿌리). 식용(어린잎)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여 독활이라고도 하며, 땃두릅이라고도 한다. 작은 나무처럼 보이지만 풀이다.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쓰고 맵다.

뿌리를 약용
두통/
진통/ 진정작용/ 혈관확장작용(혈압강하)/ 최면(호흡중추를 흥분시키는 작용)
근육통이나 마비(특히 목 주위의 근육이나 허리 척추 무릎의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하반신에 마비를 일으키는 증상에 적용)
혀에 백태가 끼는 감기증상.

강활(羌活:미나리과의 풀)에 비하여 해열.발한작용이 약하고 완만하므로 강활과 합해서 쓰면 신경통 치료에 더욱 효과적이다. 독활은 체내의 수분을 배설하는 효능이 강활보다 강하다.

"중풍의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

피부의 가려움증

항염증/
항경련/ 항궤양/ 햇빛알러지

외감성 발열

관절염/
요통
봄에 올라오는 새순을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는다. 튀김이나 전을 만들어도 좋고, 묵나물로 먹어도 향이 독특하다.
성질이 온화하므로 한여름에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영양성분
- 탄수화물 : 4.79g/ - 단백질 : 2.4g/ - 지방 : 0.22g/ - 당류 : 0.81g/ - 나트륨 : 2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7g

데친 것 영양성분
- 탄수화물 : 4.56g/ - 단백질 : 2.3g/ - 지방 : 0.25g/ - 당류 : 1.08g/ - 나트륨 : 2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7g

어느 농부가!,,,

"땅드릅(독할)은 약초로도 종기지만 나물로도 대단히 종기라 눈을 꼽꼬 구할라꼬 애씬 보람있어 망잉(많이) 구했따. 아마 한 20년전쯤일텐데 경주 질에 영천 건천 어듸멘가 높은 산만댕잉에 갔실때 생식생활하는 마실에 간는데 그네들은 감자든 콩이던 머시던지 생걸로(생) 묵꼬(먹고) 살고 있었따.

일행은 손님이라꼬 감자랑 땅드릅 등 여러가지를 잘 익카서 주던데 그중 땅드릅(독할)이 특히 내눈을 끌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후 백방으로 구할라케도 안듸덩잉 얼마전 군위로 가다가 이 땅드릅을 발견하고 급히 다부 돌아와 검색으로 땅드릅임을 확인 및뿡잉(몇뿌리) 나 가서 씨를 구해올 방법을 찾다가 주인장을 용케 만나 허락을 받응기라 온ㄹ은 디기 가슴벅찬 날이다. 땅드릅 주인장은 인심도 넝넉케(충분하게) 감이랑 고치랑 주션는데 온ㄹ은 또 고치 단을 깍 무까서(묶어서) 내다놓고 가셨따.

땅드릅은 7~9월 석달간 꽃에서 꿀이 망애 꿀 생산을 위한 한여름의 밀원식물로도 아주 중요한 몫을 한다.

심폐기능 강화

독활의 뿌리는 심장운동을 촉진시켜  심장 수축으리 진폭을 크게하여 심폐기능을 향상시킨다.

진통, 풍습작용

독활은 강황보다 진통효과가 크다. 독활의 효능 중 가장 큰 특징이 진통제로서 해열, 진통,두통, 신경통, 치통, 피부염, 혈압을 낮춰준다.

소화 작용 촉진

독활에 함유된 점유성분은 위장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장내세균의 활성을 높여 소화불량과 복통, 급만성 위염에 효과적이다.

거습작용

습한 환경으로 인하여 몸이 저리고 붓고 뼈마디가 쑤시는 거습작용에 효과적이다.

복용법,

뿌리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 씻어 말린 후 사용한다. 차를 우려내 마시거나 발효약을 담그기도 하는데 줄기나 잎보다는 뿌리의 효능이 가장 많아 한약재로 많이 사용한다.

독할 뿌리,

새순과 어린 줄기 껍질 

말려서 차로 우려 먹거나 샐러드, 튀김, 부침개 또는 나물로 무쳐먹는다. 어린 줄기 껍질은 날것으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먹읍니다.

두릅 하면 참두릅에 개두릅 두종이 있읍니다,

참두릅과 개두릅이 나무에 나오는 새순을 따서 먹는반면 땅두릅은 독활 이리는 약초의 새순으로 향도 좋고 쌉싸레한 그맛에 입맛 돋우는 그런 봄나물입니다.

뿌리가 약재이기 때문에 땅에서 새순이 나올때 순만 잘라내어 나물로 무쳐 먹거나 하구 부침에 튀김을 만들어 먹어도 좋읍니다.

열매

열매와 설탕은 2:1 배합으로 섞은 후 소주 1되에 담가 그늘진 곳에 2개월 정도 지난 후 먹으면 감기초기에 좋으며 관절염증을 일으킨 통증에 좋다.

술로 먹는 법

독활의 열매나 뿌리 200~250g에 소주1000ml를 붓고 밀봉한 뒤 시원한 곳에 보관하여 3개월 뒤 개봉하여 거른다.

약찌꺼기1/5정도를 다시 넣고 1년 숙성 시킨 뒤에 1회 20ml를 하루에 1~2회 식사 사이에 마시면 좋다

"뿌리로 담근 술은 호박색, 열매로 담근 술은 포도색이 난다. 특이한 향과 맛을 가지고있다..

손질해서 삶은 땅두룹,

숙회,

"살짝 데처내어 무침으로 먹기도 좋지만 살감나게 데쳐서 초장 만들어 깔끔하게 찍어 먹으면 맛도 깔끔하고 쌉싸레한 본연의 맛을 더 잘 느낄수 있구요.

땅에서 나오는 땅두릅 숙회 요리랗 것도 없지만 맛있게 먹을수있읍니다.

재료 ; 땅두릅,초고추장(고추장,식초,매실액, 다진마늘,올리고당,개소금,참기름).

잎은 참두릅과 비슷하지요. 줄기부분이 졸깃거리고 잎은 살캉한 식감이지요.

워낙 깨긋하게 올라오는새순을 채취했기때문에 손질할것도 별로 없어요. 생김은 이러합니다.

숙회를 먹기위해 초장도 만들어 놓구, 끓는물에 소금좀 넣어 줄기부분부터 넣어 주고 잠시후 잎부분까지

넣어 데쳐 줍니다. 나물 맛있게 먹는법은 삶기만 잘 하면 다됨~~

줄기가 두꺼워 반 갈라서 데치니 익는시간이 비슷해져서 좋더라구요.

찬물에 식혀 물기짜서 초장과 상에내면, 이상 끝~~

떵두릅 먹을 준비가 다된사진모ㅅ,,,

양념된장이나 강된장도 어울릴듯~~

각종 약재 약초들의 간단 설명,,

독활의 효능
독활(토당귀,대활,뫼두릅,땅두릅,땃두릅)은 여러해 살이 풀로써 두툼한 녹색 줄기에 어린 가시 같은 털이 많고 잎이나 줄기를 뜯으면 참두릅 보다 더 진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활의 잎은 둥근모양의 다섯개의 잎이 모여 하나를 이루고 있습니다. 독활은 해열, 강정, 거담, 위암, 당뇨병 등에 쓰며 특히 강장제 및 신경통 등에 특효약으로, , , 
 백두구의 효능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폐, 비장, 위에 작용합니다. 기를 잘 돌게 하여 비위를 덥혀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기체로 헛배가 부르며 아픈 데나 비위가 허한하여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아프며 트림이 나고 메스껍거나 토할 때 딸꾹질 등에 쓸 수 있습니다. 위액분비를 항진시키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 시켜 장내 이상발효를 억제하고 가스가 ...
복신의 효능
맛은 달고 밋밋하며 성질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하다.신경과민으로 인한 가슴두근거림, 건망증, 유정에 쓰이고 배와 전진이 붓는 증상에 사용된다.약리작용으로는 이뇨, 억균작용, 장관이완작용, 궤양예방효과, 혈당강하작용, 심장수축력 증가,면역증강작용, 항종양작용 등이 보고되었다.한창 두뇌발달을 하는 아이들에게 먹이면 두뇌발다 , , .
맥아의 효능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며, 비장과 위와 간에 작용하여 소화불량, 식욕부진, 구토, 설사를 다스립니다. 또한 유즙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부인이 소아에게 단유하고자 할 때나 유즙의 찌꺼기가 쌓여 유방이 아픈 사람에게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유기간에 복용하는 것은 유즙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좋지 못합니다 성숙한 과실을 ..
 백작약의 효능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갑습니다.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백작약은 간과 비장에 작용하여 수렴작용과 해열작용을 나타내고 간의 기운이 뭉친 것을 풀어주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각종 통증과 함께 생리불순, 생리통, 식은 땀, 가슴, 옆구리와 배 아픈 증상, 팔다리의 경련과 통증 등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여름과 가을에 ...
 전호의 효능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갑습니다. 폐에 작용합니다. 전호는 폐나 기관지계통에 작용하여 담을 없애고 열기를 없애며 기침을 멎게하는 약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나 감기로 인해 열이 나고 기침과 머리아픈데 사용하며 기타 백일해, 노인 야뇨증 등에 사용합니다.  뿌리를 채취해서 깨끗이 씻어 햇볕 ..
 목향의 효능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은 따스하며 폐와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장위의 기운이 체한 것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으로, 가슴과 배가 부풀고 아픈 것, 구토, 설사, 아랫배에서 대퇴부 쪽으로 당기는 증상 등을 다스립니다.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쪄서 말려서 사용하며, 한번에 2∼6g을 복용합니다. 기를 운행하고 통증을 멈추는 데는 대개 생용하고, , .
반하의 효능
맵고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있으며, 비장과 위와 폐에 작용합니다. 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는데, 만약 비장이 습하게 되면 담이 모이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습담이 폐에 침범하면 기침과 가래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담이 위를 침범하면 토하거나 트림, 딸꾹질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하는 습담으로 인한 모든 증상을 다스리는 가 ...

생약명은 독활이라 한다.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독활이라고 부른다. 이른봄 어린 순은 식용하며, 가을에 잎이 죽은 다음 흙을 덮어서 어린 순이 길게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뿌리는 약용하는데, 근육통.하반신마비.두통.중풍의 반신불수 등에 많이 쓰인다. 동아시아 지역의 산지에 분포한다.

독활은 땅두릅이라 하여 봄철 새순을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향기나 맛이 아주 좋다. 약성은 맵고 쓰며 약간 따뜻하다. 주로 인체의 아래쪽에 작용하여 허리나 대퇴부 등의 근골이 저리고 아픈 데에 효과가 있다. 류머티즘, 관절통 등 각종 신경통에 통증과 경련을 진정시키는 중요한 약재이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복합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 중추를 마비시키는 진통작용을 한다. 감기, 두통, 치통, 해열작용, 강장, 거담, 위암, 당뇨병 등에도 쓰여지며 조습 작용이 있어 피부가려움증을 치료한다.

약리 실험에서 강장작용, 혈당량감소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성선자극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등이 밝혀졌다. 몸이 약해지면서 기운이 없는 데, 정신적으로 몹시 피로한 데, 당뇨병, 신경쇠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성기능쇠약, 기침 등에 쓴다.  하루 6~9그램을 탕약으로 먹거나 팅크제를 만들어 먹는다."

지리산주위에서 나는 약용 약초들,

**까마중/ 지리산 농산물/ 금은화/ 인동꽃(야생)/ 개회상황버섯(야생)/ 구기자(토종)

담금주용 희귀약초      

감초(토종)/ 곰보배추(야생)/ 구지뽕(야생)/ 개똥쑥(야생)/ 금전초(야생)/ 녹차잎(국내산)/ 능이버섯(야생)/ 느릅나무,유근피(야생)/ 담쟁이덩굴(야생)/ 돼지감자(야생)/ 달맞이(야생)/ 더덕(야생)/ 둥글레(야생)/ 땅두릅(야생)/ 도라지(야생)/ 산당귀(야생)/ 산돌배(야생)/ 겨우살이(참나무야생)/ 덕다리버섯(야생)/ 노각나무(야생)/ 달개비/닭의장풀(야생)/ 광나무/여정목(야생)/ 감국(야생)/ 노박덩굴(야생)/ 감태나무(야생)/ 단풍마(야생)/ 개다래(야생)/ 갈대뿌리/노근(야생)/ 두충나무껍질(야생)/ 누리장나무[야생]/ 골쇄보(야생)

늘리알려진이름은 땅두릅이다, 한의원에서는 독할로 많이 불리고도 있읍니다,

새봄에 입맛내기 먹거리로 한번 드셔 보세요. 맛나게드시고 코르나 이겨냅시다,

들러주셔서 감사 감사합니다. hi ting -^0^-

#땅두릅 #독활 #어린순 #뿌리 한의원 #복용법 #땅두릅 숙회 #약재 #약초 #땅두릅요리 #땅두룹데치기 #땅두릅맛있게먹기 #몸이 약해지면서 기운이 없는 데 #정신적으로 몹시 피로한 데 #당뇨병 #신경쇠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성기능쇠약 #기침 #하루 6~9그램 #탕약 #팅크제 #지리산주위 #약용 약초 #야생 #이른봄 #어린 순 #식용 #가을 잎이 죽은 다음 #어린 순 #뿌리의 약용 #근육통 #하반신마비 #두통 #중풍 #반신불수 #동아시아 지역 산지에 분포 #봄철 새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향기나 맛이 아주 좋다 #약성 #맵고 쓰며 #약간 따뜻 #주로 인체의 아래쪽에 작용 #허리 대퇴부 등의 근골 #저리고 아픈 데에 효과 #류머티즘 #관절통 #각종 신경통 #통증 #경련 #진정시키는 #중요한 약재 #스테로이드 #호르몬 #복합물질 함유 #신경 중추 #마비 #진통작용 #감기 #두통 #치통 #해열작용 #강장 #거담 #위암 #당뇨병 #조습 작용 #피부가려움증 #치료 #약리 실험 #강장작용 #혈당량감소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성선자극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담금주용 #희귀약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