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자연, 산, 바다, 강,호수, (국내, 외),

Grand Canyon National Park,

728x90

그랜드캐니언 

애리조나(州) 북서부에 있는 그랜드캐니언 북부에 있는 거대한 협곡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관을 자랑한다. 하는 국립공원. 넓이 4930km. 협곡의 광대함과 웅장함은 세계 제일의 협곡으로 일컬어짐. 암옥() 거주민의 유적 및 옛 기물, 동식물의 화석이 많이 발견됨.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주위에는 나바호 등 5종족의 인디언 보호구가 있음. 콜로라도 강에 의한 침식으로 깎여 있는 그랜드 캐니언은 깊이가 약 1,500m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난 협곡이다. 애리조나 주에 있으며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을 가로지른다. 


그랜드캐니언의 수평 단층은 20억 년 전 과거의 지질학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에서는 또한 선사 시대부터 가혹한 환경에 적응해 온 인간의 역사도 추적해 볼 수 있다. 콜로라도 강에 의한 침식으로 깎여 있는 그랜드 캐니언은 깊이가 약 1,500m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난 협곡이다. 


애리조나 주에 있으며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을 가로지른다. 그랜드캐니언의 수평 단층은 20억 년 전 과거의 지질학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에서는 또한 선사 시대부터 가혹한 환경에 적응해 온 인간의 역사도 추적해 볼 수 있다. 수억 년도 넘는 세월 동안 물과 공기는 한 시각도 쉬지 않고 변화를 계속하며 장엄한 천연의 조각물들을 지상의 각처에 만들어 놓았다. 


특히 미국 유타주와 아리조나주를 중심으로 장구하게 펼쳐 보이는 수억 년 세월의 풍화 흔적은 지구 역사의 장엄한 광경이며, 지상 최대의 볼거리라 할 수 있다.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불가사의한 경관을 자랑하는 그랜드캐니언을 둘러싸고 있다. 


그랜드캐니언은 리스페리 및 유타 주와 애리조나 주의 북부 경계 지역인 파리아 강의 어귀에서 네바다 주 경계 부근에 있는 그랜드워시 절벽까지 446km가량 이어져 있다. 과거 600만 년 동안 콜로라도 강의 침식 작용으로 형성된 폭이 넓고 깊은 협곡이 빚어낸 봉우리와 우뚝 솟은 산, 골짜기 및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협곡의 가장자리 아래에는 폭 29km, 깊이 1,800m에 이르는 강이 남쪽에서 시작하여 서쪽과 북서쪽으로 굽이쳐 흐르는데, 가장 넓고 깊은 부분은 파월 호(湖)에서 미드 호까지 강을 따라 뻗어 있는 약 90km이다. 


콜로라도 강에 의한 침식으로 깎여 있는 그랜드 캐니언은 깊이가 약 1,500m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난 협곡이다. 애리조나 주에 있으며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을 가로지른다. 그랜드캐니언의 수평 단층은 20억 년 전 과거의 지질학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에서는 또한 선사 시대부터 가혹한 환경에 적응해 온 인간의 역사도 추적해 볼 수 있다. 


국립공원 곳곳에는 나바호족과 하바수파이족, 후알라파이족 등이 살았던 아메리카 인디언 보호구역의 경계선이 남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카이밥 국립산림지가 국립공원의 주요 지구를 북쪽과 남쪽에 걸쳐 둘러싸고 있으며, 2000년에 조성된 그랜드캐니언패러섄트 국립기념물이 네바다 주 경계 쪽으로 국립공원 북쪽 지역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공원과 인접한 북동쪽과 서쪽 경계에는 각각 글렌캐니언 국립휴양지와 레이크미드 국립휴양지가 있다. 총체적인 물 부족과 예측할 수 없는 강수량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풍부한 식물군을 갖추고 있어 다채로운 경관이 펼쳐진다. 대부분 방목장이 있는 이 지역은 바위투성이인데다 고립되어 있어 개발이 되지 않았으며, 포장도로와 관광객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다. 정식으로 벽지 야영 허가증을 받고 장비를 갖추면 이곳에서 야영할 수 있다. 


그랜드캐니언은 경관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학술적인 가치도 높은 곳이다. 1500m에 이르는 협곡의 벽에는 시생대 이후 20억년 동안의 많은 지층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지질학 교과서’라고도 불린다. 또한 콜로라도 소나무를 비롯한 식물 1500여 종, 조류 300여 종, 줄무늬다람쥐를 비롯한 포유류 90여 종이 서식하고 있다. 곳곳의 녹지대에는 수천 년 전부터 이곳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하바수파이(Havasupai) 족,나바호(Navajo) 족 등의 인디언 보호지구들이 흩어져 있다. 


그랜드 캐니언은 계속 진행되는 지구의 지질학적 장관을 연출하는 곳이다. 그 광대함은 충격적일 뿐만 아니라 지구 역사에 대한 증거로는 가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1.5㎞(0.9마일)로 깊게 팬 협곡 지대는 너비가 500m에서 30㎞(0.3~18.6마일)에 이른다. 445㎞(276.5마일)를 구불구불 돌아가는 협곡은 융기된 지각 위에서 6,000,000년 동안의 지질학적 활동과 콜로리다 강에 의한 침식으로 형성되었다. 


협곡 내에 있는 둔덕, 소용돌이, 메사(mesa, 탁자 모양의 대지), 사원들은 가장자리에서 굽어보면 사실상 산맥이다. 협곡에 노출되어 있는 수평 단층들은 20억 년에 걸친 역동적인 지각 활동의 역사로서, 크게 4개의 지질 시대를 보여 준다.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 북쪽 지역과 국립기념물 내에 있는 레이크미드 국립휴양지를 포함하며 네바다 주 경계 서쪽까지 뻗어 있다. 또한 모하비 사막의 동쪽 끝을 서쪽과 남쪽으로 가로지르는 콜로라도 평원 남서부 지역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북서쪽으로는 그레이트베이슨 국립공원과 경계를 이룬다. 


협곡과 기이한 바위들이 연출하는, 신이 빚은 자연 예술품들을 좀 더 가까이 만나 보자. 지구의 역사라 일컫는 그랜드캐니언의 속살을 만나기 위해 말을 타고 그랜드캐니언 승마투어에 참가해 보자. 장구한 세월을 거슬러온 콜로라도의 물줄기를 바라보면 오감으로 전해지는 전율은 가슴속 ‘침묵의 탄성'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소리 없이 세상을 연주하는 신은 인간 세상에 허락한 비와 바람, 눈과 태풍으로 이토록 위대한 자연의 흔적을 창조해낸 것이다. 문명의 땅, 미국 속에 가장 미국답지 않은 '신의 섭리' 속으로 떠난다. 홀로 자연으로 돌아가 거대한 바위에 새겨진 세월의 흔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 깊은 협곡 안으로 콜로라도 강의 줄기가 격렬하게 흘러 드는 그랜드캐니언의 심장을 말을 타고 만나보자. 그곳, 장엄한 대자연의 숨소리를 만나 거칠게 호흡하며 내 존재와의 고요한 마주함도 한껏 누려보자. 


그랜드캐니언의 진가는 공간적인 것보다 이 계곡이 현재 형태를 갖추기까지의 20억 년에 가까운 유구한 시공에 있지 않을까. 그랜드캐니언은 바로 지구의 역사 그 자체인 것이다. 실제로는 높지 않은 곳이지만 높은 산의 효과를 그대로 만끽할 수 있는 미국 대자연의 대명사, 그랜드캐니언의 장관은 경이롭다는 말로는 부족하다. 신이 빚은 위대한 자연 건축물 앞에서 초라한 인간은 전율할 것이며, 몇천만 년 후 이 위대한 자연 건축물들은 무너지든지 아니면 더욱더 환상적으로 재건축될 것이다. 미국 애리조나 주 북서부 그랜드캐니언 북쪽 가장자리에 있는 천연 자연 지역이다. 


콜로라도 평원의 4,103㎢를 차지하며, 콜로라도 강 북부 유역을 보호하기 위해 2000년에 국립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미국 국립공원 관리공단과 미국 토지관리국이 공동으로 관리한다. 미국 남서부 애리조나 주 북서부 지역에 있는 거대하고 경관이 빼어난 명승지이다. 그랜드캐니언은 경관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학술적인 가치도 높은 곳이다. 


1500m에 이르는 협곡의 벽에는 시생대 이후 20억년 동안의 많은 지층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지질학 교과서’라고도 불린다. 또한 콜로라도 소나무를 비롯한 식물 1500여 종, 조류 300여 종, 줄무늬다람쥐를 비롯한 포유류 90여 종이 서식하고 있다. 곳곳의 녹지대에는 수천 년 전부터 이곳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하바수파이(Havasupai) 족,나바호(Navajo) 족 등의 인디언 보호지구들이 흩어져 있다. 


그랜드캐니언은 전 세계에서 건조 지역의 침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알려져 있다. 콜로라도 강과 매서운 바람이 이 일대의 고원들을 깎아 미로 같은 협곡들을 완성했다. 그 결과 20억 년이라는 지구의 지질학 역사를 보여주는 암석층의 속살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그랜드캐니언을 만든 또 다른 작용은 화산작용과 대륙이동, 얼음이다. 


1,700만 년 전, 지구 깊숙한 곳의 압력이 위쪽의 땅덩어리를 들어 올려 오늘날의 콜로라도 고원이 만들어졌다. 그 고원이 500만 년 동안 침식작용을 거쳐 오늘날 보는 이의 경탄을 자아내는 세계에서 제일 깊은 협곡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그랜드캐니언(Grand Canyon)은 미국 애리조나주 콜로라도 강이 콜로라도 고원을 가로질러 흐르는 곳에 형성된 대협곡이다. 길이 447㎞, 너비 6~30㎞, 깊이는 1500m로 폭이 넓고 깊은 협곡은 불가사의한 경관을 보여준다. 깎아지른 듯한 절벽, 다채로운 색상의 단층, 높이 솟은 바위산과 형형색색의 기암괴석, 콜로라도 강이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파웰 호수에서 미드 호수까지 447㎞에 이르는 그랜드캐니언 중에서도 사우스림(South Rim)은 가장 교통이 편한 곳이자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전체 관광객의 90%이상이 이곳을 찾는다. 


사우스림의 절벽을 따라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협곡을 내려다 볼 수 있으며, 노새를 타거나 걸어서 협곡으로 내려가는 트레일 코스와 경비행기를 타고 공중에서 내려다보는 관광도 가능하다. 강에 의해 침식된 계단 모양의 협곡과 색색의 단층, 기암괴석들은 일출이나 일몰 때 훨씬 풍부한 색감을 드러낸다. 


대중적인 관광지를 벗어나서 홀로, 고독한 나 자신을 만나러 떠나보자. 내면과의 대화가 가능한 색다른 풍경을 접하게 되는 그랜드캐니언의 대자연 코스를 훈련된 말을 타고 떠나보는 것이다. 단 이 코스를 여행하려면 철저한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물론 장거리 말타기의 즐거운 고통과 허벅지 쓸림의 고생도 감수해야 한다. 튼튼한 안장과 함께 허리춤에는 갈증을 해소할 물통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공원은 장관을 연출하는 그랜드 캐니언이 주로 차지하고 있다. 


그랜드 캐니언은 구불구불한 형태에 깊이 1.5㎞, 길이 445.8㎞이다. 융기된 지각(해발 고도 2.5㎞) 위에서 600만 년 동안의 지질학적 활동과 콜로라도 강에 의한 침식으로 형성되었다. 공원은 강 북쪽의 노스 림(NorthRim)과 강 양쪽의 사우스 림(SouthRim) 두 지역으로 나뉘며, 보이는 협곡의 너비는 200m에서 30㎞이다. 브라이트 엔젤 트레일은 대협곡의 중앙을 흐르는 콜로라도 강 지척까지 내려갈 수 있는 코스로 생에 한 번 누구나 꿈꾸는 코스다. 


약 20㎞에 달하는 거리로 왕복 10~12시간 정도 소요된다. 등산 코스와는 반대로, 먼저 내려갔다가 거꾸로 올라오는 코스이기에 더욱더 힘이 든다. 그러나 그랜드캐니언에서 콜로라도 강을 만나고 북벽 노스 림(North Rim)을 아래에서 위로 쳐다볼 수 있는 기회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도전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계곡 내에 있는 둔덕, 소용돌이, 메사와 사원 들은 가장자리에서 내려다보면 사실상 산맥으로 보인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강물의 침식 작용이 계속되면서 긴 협곡과 그 지류를 따라 곳곳에 반들반들해진 바위로 인상적인 폭포와 급류를 만들어 낸다. 


20억 년에 걸친 역동적인 지각 활동 결과, 계곡 안에 노출된 수평 단층은 선캄브리아대 초기와 말기,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등 크게 4개의 지질 시대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비슈누 편암(VishnuSchist) 형태로 알려진 초기 


선캄브리아시대 편암은 화석이 전혀 없다. 화석에 대한 증거가 처음 나타나는 것은 후기 선캄브리아대 베이스 석회석(BassLimestone)으로, 초기 식물 형태가 남아 있다. 그다음의 단층은 고생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해양과 육지 화석들이 발견되는데, 이 땅 전체가 가라앉고 융기했을 당시의 먼 옛날 모습을 보여 준다. 


중생대는 이 공원 안에서 잘 보이지 않지만 초기 파충류에 의해 만들어진 자취가 나바호인디언 보호구역(NavajoIndianreservation) 내의 동쪽에서 발견되었다. 이것들은 초기 신생대 포유동물의 몇 안 되는 화석 유물이다. 플래토우(고원)라고 불리는 아래쪽은 위와는 달리 사막기후를 보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덥다. 이 코스는 지그재그로 길이 나 있는데, 중간에 몇 개의 포인트가 있으므로 적당한 곳에서 1박을 하며 둘러보아도 좋다. 


여정을 함께하는 동료들과 10여 마리의 말들이 함께 움직이므로 외로움은 없다. 좁고 위험해 보이는 길이지만 베테랑 가이드와 노련한 말들의 발걸음으로 쉬엄쉬엄 다녀오면 추억은 영원히 가슴속에 남을 것이다. 고도가 높은 지역은 사막으로부터 산악에 이르는 다양한 상태의 기후와 서식지를 제공한다. 


협곡은 광대한 5개의 다른 동식물 지역이 펼쳐져 있는 생물학 박물관이다. 즉, 콜로라도의 푸른가문비나무(bluespruce)와 로키산단풍나무(RockyMountainmaple)가 자라는 노스 림 고원의 허드슨 지역, 높이 2,500m로서 사시나무(aspen)와 폰데로사소나무(Ponderosa), 더글러스전나무(Douglasfir), 미국산전나무(whitefir)가 자라는 노스 림 근방의 캐나다 지역, 고지 이행() 지역의 폰데로사소나무(Pinusponderosa)와 감벨참나무(gambeloakQuercusgambelii)가 자라는 숲, 유타향나무(Utahjuniper), 피논소나무(pinonpine), 세이지브러시(sagebrush)가 자라는 상부 소노란(Sonoran)과 사우스 림의 아래쪽, 사막선인장(desertcacti), 래빗브러시(rabbitbrush), 메스키트(mesquite), 모먼티(Mormantea)와 만자니타(Manzanita) 등이 자라는 협곡 아래와 맨 밑바닥에 해당하는 하부 소노란 등이다.


 1,000종이 넘는 식물종이 공원 내에서 확인되어 왔다. 여기에는 팔머앰소니아(Palmeramsonia), 골든위드(goldenweed), 플레인선인장(plains cactus), 스쿨러캐치플라이(scoulercatchfly), 야생메밀(wildbuckwheats), 최초로 인간이 거주한 것으로 알려진)의 증거를 포함하는 이 공원은 2,600개 이상의 선사 시대 유적을 간직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사우스 림을 따라 코호니나 인디언(CohoninaIndian)과 사우스 림과 노스 림과 계곡 내에 아나사지 인디언(AnasaziIndian)이 살았다. 이때 이 협곡 안으로 이주해 온 후알라파이(Hualapai)와 하바수파이(Havasupai) 인디언은 1860년 앵글로아메리칸이 도착하기 전까지 방해받지 않고 살았다. 남아 있는 고고유적지들은 가혹한 기후와 물리적 환경에서 인간 사회가 어떻게 적응해 왔는지 보여 준다. 


협곡 내에 있는 둔덕, 소용돌이, 메사(mesa, 탁자 모양의 대지), 사원들은 가장자리에서 굽어보면 사실상 산맥이다. 협곡에 노출되어 있는 수평 단층들은 20억 년에 걸친 역동적인 지각 활동의 역사로서, 크게 4개의 지질 시대를 보여 준다. 협곡은 애치슨-토피카-샌타페이철도회사가 1901년에 계곡의 남쪽 가장자리인 사우스림과 연결하는 철도를 건설하고, 1905년에 엘토바르 호텔이 문을 연 뒤 여러 숙박 시설들이 갖추어진 20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노스림과 사우스림은 도로가 포장되어 접근이 쉬우며, 2곳 모두 리스페리 지역에 있는 다리를 거쳐 346km로 뻗어 있는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그밖에도 두 협곡 사이를 가로지르는 34km의 길이 있다. 


노새를 타고 협곡으로 내려가거나 강에서 보트를 타고 가는 것이 장엄한 협곡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또한 헬리콥터나 경비행기를 타고 공중에서 협곡을 내려다보거나 윌리엄스 지역 북쪽에서 사우스림까지 100km의 관광 철도를 이용할 수도 있다. 매년 400만~500만 명의 관광객들이 그랜드캐니언을 방문한다. 


그랜드캐니언은 깊이가 1.6킬로미터이고 폭은 15킬로미터에 달하며, 두 주()에 걸쳐 450킬로미터나 뻗어 있다. 줄무늬가 쳐진 벽은 시간에 따라 색을 달리한다. 아침에는 은색과 금색으로 반짝이다가 정오에는 연한 갈색으로 바뀌고 해질 무렵에는 타오르는 붉은색이 된다. 달빛이 은은한 날이면 주위는 어느새 시원한 푸른색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언제 어느 때 그랜드캐니언을 가더라도 그 모습에 결코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협곡 바닥에서 한참 위로 올라오면 콜로라도 강이 계단처럼 켜켜이 쌓인 바위 지형 사이를 은빛 실처럼 굽이굽이 흐른다. 콜로라도 강의 크기와 위력을 제대로 보려면 하늘 높이 올라가야 한다. 특히 돌발 홍수가 발생하면 강물은 금세 급류로 변한다. 그러나 강물의 위력은 글렌캐니언 댐의 건설로 한풀 꺾인 상태이다.


다양한 서식지와 기후대가 존재하는 그랜드캐니언은 소중한 야생생물 보호지구이기도 하다. 이곳에는 조류 355종 이상, 포유류 89종, 파충류 47종, 양서류 9종과 어류 17종이 있으며, 퓨마와 분홍방울뱀까지 다양한 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은 동서로 길게 이어지는 중앙의 협곡을 중심으로 남쪽과 북쪽으로 나뉜다. 


입구는 사우스 림, 노스 림 그리고 데저트 뷰(DesertView) 등에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접근하기 쉽고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은 사우스 림이다. 사우스 림으로 가기 위해서는 LA나 라스베이거스에서 비행기로 직접 그랜드캐니언 공항으로 가는 방법이 있고, 앰트랙이나 그레이하운드를 이용해 플래그스태프를 경유해 그랜드캐니언으로 향하는 방법이 있다. 그레이하운드를 이용한다면 윌리엄스를 거쳐 그랜드캐니언으로 향한다. 


항공편으로 라스베이거스에서는 1시간, 로스앤젤레스에서는 3시간이 소용된다. 서부 최대의 관광지이므로 반드시 들러야 하는 플래그스태프에서부터 다양한 숙소들이 여행객을 기다리고 있다. 우선 모텔은 $60~ 90 수준이면 충분히 머물 수 있으며, 젊은 여행자나 버짓 트레블러를 위한 유스호스텔도 다양하다. 


그랜드캐니언 내로 들어오면 숙박의 선택이 많이 줄어드는데 우선 로지와 호텔, 캠핑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로지의 경우 브라이트 엔젤 포인트 바로 앞에 위치해 접근성과 편리성이 최고 인BrighAngelLodge & Cabin과 YavapaiLodge를 꼽을 수 있으나 요금은 $150~200으로 비싸다. 공원 내 관광 안내소 인근에 위치한 MatherCampground에서는 캠핑과 야영이 가능하며 취사와 샤워도 할 수 있다. 


광객들은 대부분 연중 내내 개방하는 사우스림을 찾는데, 이곳은 42킬로미터 거리의 데저트뷰 드라이브가 공원까지 나 있다. 노스림은 5월 중순에서 10월까지만 개방된다. 이곳의 최고봉인 포인트임피리얼에서는 페인티드 사막이 한 눈에 내려보인다. 케이프 로열은 동서로 나 있으며 일출과 일몰에 경치가 가장 아름답다. 이곳에 서면 에인절스윈도우로 부르는 천연 아치 사이를 흐르는 콜로라도 강을 볼 수 있다. 기준 : 비할 데 없는 아름다움과 세계에서 가장 시각적으로 압도하는 경관으로 널리 알려진 그랜드 캐니언은 깊은 협곡, 신전 형태의 둔덕, 광대하고 다채로우며 미로 같은 지형으로 이름이 높다. 


공원 경내의 아름다운 풍광에는 고원, 평원, 사막, 삼림, 분석구, 용암류, 개울, 폭포, 미국에서 가장 큰 급류가 흐르는 강의 하나 등이 있다. 이 공원의 경계 안에서 선캄브리아시대부터 신생대까지 모든 지질학적 시대에 걸친 지구 진화의 역사가 펼쳐졌다. 선캄브리아시대와 고생대 부분은 그랜드 캐니언 협곡 벽에 잘 노출되어 있으며, 화석이 풍부하게 나타난다. 수많은 동굴은 플라이스토세에 이르는 화석들과 동물 잔해들을 보호한다. 


그랜드 캐니언은 각기 다른 생물학적 환경의 예외적인 사례로서 북아메리카 내에 있는 7군데의 생물 분포대(lifezone) 가운데 5군데를 깊이 있게 보여 준다. 동식물 종들은 여러 분포대에서 겹치고 있으며 협곡 전체에서 발견된다. 


공원 안으로 차를 가지고 들어갈 수 있으므로 직접 드라이브하면서 돌아보는 것이 편리하다. 공원 내에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되므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셔틀버스는 그랜드캐니언 빌리지를 순환하는 것과 그랜드캐니언 빌리지에서 웨스트 림까지 운행하는 것 두 가지가 있다. 


1.빌리지루프(VillageLoop) - BrightAngelLodge웨스트 림 교차점 ,  방문자 센터 YavapaiPoint Grand Canyon Village 등을 운행한다. 운행시간: 7:00a.m.~10:00p.m.(15분에서 20분 간격으로 운행) 


2. 웨스트 림 루프(WestRimLoop) - 

WestRimJunction에서 Hermit'sRest까지 왕복 운행하면서 중간의 모든 포인트(Point)에서 멈춘다. 


운행시간: 7:00 a.m. ~일몰 후 1시간까지(15~20분 간격으로 운행) 이 국립공원은 다양한 지형만큼 생태 시스템 역시 다양하다. 협곡 내의 생물 분포대 5군데는 아주 작은 지리적 지역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협곡 바닥에서 한참 위로 올라오면 콜로라도 강이 계단처럼 켜켜이 쌓인 바위 지형 사이를 은빛 실처럼 굽이굽이 흐른다. 콜로라도 강의 크기와 위력을 제대로 보려면 하늘 높이 올라가야 한다. 특히 돌발 홍수가 발생하면 강물은 금세 급류로 변한다. 그러나 강물의 위력은 글렌캐니언 댐의 건설로 한풀 꺾인 상태이다. 


다양한 서식지와 기후대가 존재하는 그랜드캐니언은 소중한 야생생물 보호지구이기도 하다. 이곳에는 조류 355종 이상, 포유류 89종, 파충류 47종, 양서류 9종과 어류 17종이 있으며, 퓨마와 분홍방울뱀까지 다양한 동물이 서식하고 있다.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생태 시스템(아한대 숲과 사막강 공동체 같은)과 많은 토종, 희귀하거나 위험에 처한 동식물 종들이 상대적으로 방해받지 않고 남아 있는 생태적 피난처이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1893년 채광, 벌목과 사냥을 계속 허락한다는 전제하에 숲을 보존하는 보호가 처음 시작되었다. 사냥감 보존에 대한 법이 1906년 강화되어 야생동물을 보호하게 되었으며, 1908년 국립 기념물을 다시 설계했다.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은 1919년 2월 26일 의회법에 의해 탄생되었다.1906년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사냥감 보존이 강화됨. 1908년 국립기념물로 다시 설계. 1979년 10월 24일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으로 받아들여져 세계문화유산 에 등제되었다.  


협곡 관광은 애치슨-토피카-샌타페이철도회사가 1901년에 계곡의 남쪽 가장자리인 사우스림과 연결하는 철도를 건설하고, 1905년에 엘토바르 호텔이 문을 연 뒤 여러 숙박 시설들이 갖추어진 20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노스림과 사우스림은 도로가 포장되어 접근이 쉬우며, 2곳 모두 리스페리 지역에 있는 다리를 거쳐 346km로 뻗어 있는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그밖에도 두 협곡 사이를 가로지르는 34km의 길이 있다. 


노새를 타고 협곡으로 내려가거나 강에서 보트를 타고 가는 것이 장엄한 협곡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또한 헬리콥터나 경비행기를 타고 공중에서 협곡을 내려다보거나 윌리엄스 지역 북쪽에서 사우스림까지 100km의 관광 철도를 이용할 수도 있다. 


매년 400만~500만 명의 관광객들이 그랜드캐니언을 방문한다. 미국 남서부 애리조나 주 북서부 지역에 있는 거대하고 경관이 빼어난 명승지이다. 1919년에 국립공원 으로 지정되었다. 


1975년에 이전의 그랜드캐니언 과 마블캐니언 국립기념물, 글렌캐니언 국립휴양지의 일부와 다른 인접 지역을 추가로 지정하여 국립공원의 면적이 4,927㎢로 늘어났다. 


1979년에는 국제연합 교육과학 문화기구 (UNESCO)에 의해 세계자연유산 으로 지정되었다.



또다른 볼거리,


또다른 볼거리,


https://happyday6200.blogspot.com            


https://happyday2162.blogspot.com                                     


https://happyday2100.tistory.com             


https://goodlucks6200.tistory.com            


http://blog.daum.net/bumin2110/187 


http://blog.naver.com/happyday2162/221511275079


https://www.facebook.com/hyunbong


트윗트= @nt8XwBMKaPK0Hr1


http://www.youtube.com/channel/UCfgPqvH1s_8mwfICMcBq2Zw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1721344?msgid=4797194


https://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live


YouTube 사용자 ID: rFjsn71IQ2H96NLh4-xusg


YouTube 채널 ID: UCrFjsn71IQ2H96NLh4-xusg


YouTube 채널 ID: UCZEP9XjYcDQi-wIX4UO7RWA


YouTube 사용자 ID: 9meg4B9AL4h1BqYTE8M9Fw


YouTube 채널 ID: UC9meg4B9AL4h1BqYTE8M9Fw


https://youtu.be/HRlLFVcDdBs?t=16


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


https://youtu.be/0ezy25PUkTU


sHJs6yThSUehE1-F9wSC3w


rtmp://a.rtmp.youtube.com/live2


https://youtu.be/xpqCHcEUvaU


rtmp://a.rtmp.youtube.com/live2<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data-ad-slot="8283195497"></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https://youtu.be/gR9Q6KlBpA4


goodday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