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역사,(국외) 각지역.

베트남.2

728x90

베트남 전쟁

강대국 미국의 굴욕으로 남다


전쟁

국가 : 미국 vs. 베트남

연도 : 1964~1975년

목차

베트남, 남과 북으로 나뉘어 싸우다

미국, 베트남전에 본격적으로 참가하다

라오스와 캄보디아로 확대된 전쟁


미국, 북베트남의 공격과 반전 여론에 몰리다

북베트남, 미국에 승리하고 베트남을 통일하다

베트남은 1883년부터 프랑스의 식민지였어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일본의 지배를 받기도 했지요. 

일본이 전쟁에서 패배한 다음 해인 1946년, 프랑스는 다시 베트남을 자기네 식민지로 삼았어요. 

베트남은 독립을 위해 프랑스와 전쟁을 벌였지요.



1954년, 프랑스에 승리를 거두고 기뻐하는 베트남 독립군

1954년, 프랑스에 승리를 거두고 기뻐하는 베트남 독립군

베트남, 남과 북으로 나뉘어 싸우다


베트남에는 오랫동안 독립 운동을 이끈 호찌민이라는 지도자가 있었어요. 

그는 사회주의자로, 베트남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었어요. 

결국 호찌민이 이끄는 베트남군은 1954년에 프랑스를 베트남에서 몰아냈답니다.




Vietnam War

베트남의 통일 과정에서 미국과 벌인 전쟁 (1960~1975).
음성듣기

요약베트남의 통일 과정에서 미국과 벌인 전쟁 (1960~1975).
언제1960∼1975년
어디서베트남
누가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북베트남 : 남베트남 정부군과 미국
베트남의 통일

1960년에 결성된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NLF)이 베트남의 완전한 독립과 통일을 위해 북베트남의 지원 아래 남베트남 정부와 이들을 지원한 미국과 벌인 전쟁이다.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프랑스와 벌인 제1차 인도차이나전쟁(1946〜1954)과 구분해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이라고도 하며, ‘월남전()’이라고도 한다. 


1955년 남베트남에 응오딘지엠[Ngo Dinh Diem]을 대통령으로 하는 베트남공화국(Republicof Vietnam)이 수립되었으나, 지엠 정권은 토지개혁으로 농지를 분배받은 농민들에게서 다시 토지를 회수하고, 제네바 협정에 합의된 총선거의 실시를 거부하는 등의 조치로 민중의 반발을 샀다. 

지엠 정권은 미국의 지원을 받아 1958년 반공법을 시행하고 남베트남 내의 노동당 조직을 대대적으로 탄압하며 반발을 억누르려 했다. 

이러한 지엠 정권의 대규모 학살에 맞서 각지에서 봉기가 일어났으며, 1960년 12월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ational LiberationFront of South VietnamNLF)이 결성되어 정부군에 대한 게릴라 활동이 시작되었다.


남베트남 정부가 붕괴된 1975년 4월 30일까지 지속되었다. 

초기에는 북베트남의 지원을 받은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 정부 사이의 내전()이라는 성격을 띠었으나, 1964년 8월 7일 미국이 통킹 만 사건을 구실로 북베트남을 폭격한 뒤에 전쟁은 북베트남과의 전면전으로 확대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냉전 체제 하에서 한국, 타이,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중국 등이 참전한 국제적인 전쟁으로 비화되었으며, 미국이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으로 군사개입의 범위를 넓히면서 전장도 인도차이나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전쟁 중에 미국, 한국군에 의해 미라이 학살, 빈호아 학살, 퐁니 퐁넛 양민 학살 등 베트남 민간인 학살이 자행되었다.

전쟁의 배경

베트남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독립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1927년에는 베트남국민당이, 1930년에는 인도차이나공산당이 조직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뒤 일본이 베트남을 점령하자 호찌민[]을 중심으로 1941년 5월 19일 베트민(Viet Minh, 베트남독립동맹)이 결성되었고, 이들은 일본군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벌였다. 

1945년 8월 일본이 항복한 뒤에 베트민은 하노이를 점령하고 그해 9월 2일 베트남민주공화국의 수립과 독립을 선포했다. 


프랑스는 베트남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1946년 11월 23일 하이퐁(Haiphong) 항구에 함포 사격을 가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일으켰고, 전쟁은 1954년 5월 7일 프랑스군의 거점인 디엔비엔푸(Dien Bien Phu)가 함락될 때까지 9년 동안 지속되었다. 

그해 7월 제네바에서 휴전협정이 성립되어, 북위 17°선을 경계로 베트남은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제네바협정에서는 1956년 국제감시위원회의 감독 아래 베트남 전역에 걸쳐 자유선거를 실시하도록 규정했으나 1955년 미국의 지원을 받아 남베트남(베트남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이 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은 선거 실시를 거부했다. 


농민들이 베트민의 토지개혁으로 분배받은 농지를 다시 회수하고, 친 가톨릭 정책을 펼쳐 민중의 반발을 샀다. 

이에 대한 불만으로 각지에서 봉기가 일어났는데, 초기에 카오다이(Cao Dai)나 호아하오(Hoa Hao) 등의 종교집단을 중심으로 시작된 봉기에 베트민의 구성원들이 합세하면서 1950년대 중반에는 이른바 ‘베트콩(Viet Cong)’이라고 불리는 게릴라 군사조직으로 발전했다. 


지엠 정권은 1958년 반공법을 시행하는 등 대대적인 탄압으로 반발을 억누르려 했으나, 남베트남의 반란 세력은 1960년 12월 20일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을 결성해 정부군과 본격적으로 맞섰다. 

이들은 민족민주정부의 수립, 토지개혁, 평화통일, 중립외교 등 10개 항을 강령으로 내세웠다. 


전쟁의 경과

지엠 정권에 대한 반발이 확대되자 1963년 즈엉반민(Dưong Van Minh) 등은 미국의 방조 아래 군사쿠데타를 일으켜 응오딘지엠을 죽이고 정권을 장악했다. 

1964년 응우옌칸(Nguyen Khanh)이 다시 쿠데타를 일으키는 등 남베트남 정권은 잇따른 쿠데타로 크게 불안정해졌다. 

이렇듯 남베트남의 상황이 악화되자 미국의 존슨(Lyndon Baines Johnson) 정부는 남베트남에 주둔하는 미군의 숫자를 늘렸다. 


미국의 구축함이 북베트남의 어뢰 공격을 받았다는 이른바 ‘통킹 만 사건’을 구실로 1964년 8월 7일 북베트남에 폭격을 가해 전쟁을 북베트남과의 전면전으로 확대했다. 

미국은 그 뒤 1968년까지 북베트남에 약 1백만 톤에 이르는 폭탄을 퍼부었으며, 약 55만 명에 이르는 지상군을 파병했다. 

동남아시아조약기구(SEATO) 등에 파병을 요청해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태국, 필리핀 등의 참전을 이끌어냈다.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은 1968년 1월 30일 음력 설날을 이용한 구정대공세를 펼쳐 주요 도시들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의 주요 시설을 점령했다. 

그 성과를 배경으로 1969년 6월 8일에는 남베트남공화국 임시혁명정부를 수립했다. 

미군과 남베트남 정부군은 곧바로 빼앗겼던 도시와 시설들을 탈환했지만, 이 사건은 미국의 여론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전쟁의 승리를 낙관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에서는 반전 여론이 높아졌고, 결국 존슨 대통령은 재선에 실패하고 군사개입의 중단을 내세운 닉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닉슨은 1969년 ‘닉슨 독트린(Nixon Doctrine)’을 새로운 안보ㆍ외교 전략으로 내세우며 미군의 철수 계획을 발표하였다.

구정대공세 이후인 1968년 5월부터 미국과 북베트남의 정전 협상이 시작되었으나, 1972년까지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오히려 1970년 이후에는 미국이 캄보디아의 내전에 군사적으로 개입하면서 전장이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1972년 4월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이 각지에서 대규모 봉기를 일으키자, 미국은 북베트남의 모든 항만에 기뢰를 부설하고, 하노이와 하이퐁에 대규모 폭격을 가하는 등 북베트남에 대한 공세를 더욱 강화하기도 했다. 

1972년 여름부터 미국과 북베트남 사이의 정전 협상이 비밀리에 재개되었고, 마침내 1973년 1월 27일 파리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었다. 


파리평화협정은 남북의 휴전과 선거를 통한 통일정부 구성, 60일 안에 모든 미군의 철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평화협정을 체결한 뒤 미군은 남베트남에서 완전히 철수했고, 북베트남과 미군 사이에 포로 교환도 이루어졌다. 


미국은 남베트남에 대한 원조 규모를 크게 줄였고, 오일쇼크로 촉발된 경제위기를 배경으로 1974년 1월부터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 정부 간의 갈등은 다시 무력충돌로 확대되었다. 


결국 북베트남은 1975년 대규모 공세를 벌여 그해 4월 30일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을 점령했고, 남베트남의 대통령이던 즈엉반민의 항복을 받았다. 

사이공이 점령된 뒤 남베트남공화국이 수립되었고, 1976년 7월 2일 남북 베트남이 통합해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수립하면서 베트남은 하나의 국가로 통일되었다.


베트남전쟁과 한국

한국은 베트남전쟁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파병한 국가이다. 

한국은 1964년 9월 의료진을 중심으로 한 비전투요원을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맹호부대와 청룡부대, 백마부대 등 30만 명이 넘는 전투병력을 베트남에 파병했다. 

그 과정에서 1만6천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많은 참전 군인들이 고엽제 피해 등의 후유증에 시달렸다. 


1999년에는 1만6천여 명의 고엽제 피해자들이 고엽제 제조사들인 미국의 다우케미칼과 몬산토 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양의 강대국들은 베트남이 사회주의 국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베트남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았지요.


호찌민(1890~1969년)

호찌민(1890~1969년)

이에 따라 베트남의 북쪽에는 호찌민이 이끄는 독립 국가가 들어섰고, 남쪽에는 미국이 지원하는 정권이 세워졌어요. 

남베트남의 대통령인 응오딘지엠은 사람들을 탄압하는 독재 정치를 했어요. 

호찌민을 지지하는 남쪽 사람들이 많았어요.


이들은 통일을 위해 베트콩(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을 만들어 남베트남 정권과 싸웠지요. 

호찌민은 이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어요.



미국, 베트남전에 본격적으로 참가하다

미국은 남쪽 정부를 지원했어요.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은 남베트남 정권을 돕기 위해 군대를 보냈지요. 

뒤를 이어 대통령이 된 존슨은 북베트남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어요.


존슨 대통령은 1964년 8월에 미국 전함 두 척이 베트남과 중국 사이에 있는 통킹 만에서 북베트남의 공격을 받았다고 발표했어요. 

이것이 바로 '통킹 만 사건'이에요. 사실 이것은 미국이 북베트남과 전쟁을 하기 위해 꾸민 일이었어요. 

이로써 본격적인 베트남 전쟁이 시작되었어요.



통킹 만 사건과 미국의 베트남 전쟁 참여를 보도한 신문

통킹 만 사건과 미국의 베트남 전쟁 참여를 보도한 신문

라오스와 캄보디아로 확대된 전쟁

미군은 북베트남을 무자비하게 공격했어요. 

밀림에 불을 지르고 고엽제(식물의 잎을 말려 죽이는 약품)를 뿌렸지요. 

베트콩들이 숨을 곳을 없애고 식량 보급을 막기 위해서였어요.


하지만 전쟁은 쉽게 끝나지 않았어요. 

베트콩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정글에 숨어 미군과 맞써 싸웠지요. 

그러면서 전쟁은 이웃 나라인 라오스와 캄보디아까지 번지게 되었답니다.



무장한 채 강을 건너는 베트콩들

무장한 채 강을 건너는 베트콩들

미국, 북베트남의 공격과 반전 여론에 몰리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을 치르며 유럽 나라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어요.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뉴질랜드 등의 도움을 받아 전쟁을 계속했지요. 

미군은 전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어요.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이 점점 강해졌기 때문이에요.


1968년,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은 베트남의 음력 설날인 1월 30일에 남베트남의 서른여섯 개 도시를 기습적으로 공격했고,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까지 빼앗았어요.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에서 열린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에서 열린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

이렇게 되자 미국은 전쟁을 계속하기 힘들어졌어요. 

상황이 역전되어 베트남에서 점점 힘을 잃고 있었던 데다가, 미국 안에서도 전쟁에 반대하는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이에요.



베트남 전쟁 본문 이미지 1

북베트남, 미국에 승리하고 베트남을 통일하다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던 닉슨은 북베트남과 평화 회담을 하기로 했어요. 

1969년 6월 이후부터 남베트남에서 미국 군대를 조금씩 철수했지요. 

결국 1973년 1월, 프랑스 파리에서 미국, 남베트남, 북베트남, 베트콩의 대표가 모여 평화 회담을 열고, 전투를 중단하기로 하는 휴전 협정을 맺었어요.




정국의 혼란이 계속되자 1963년 지엠 정권은 즈엉반민(Dưong Van Minh)의 쿠데타로 붕괴되었다. 

1964년 응우옌구엔 칸(Nguyen Khanh)이 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하는 등 남베트남 정권은 쿠데타의 악순환에 빠졌다. 

미국은 남베트남의 정세가 불안정해지자 북베트남군이 남베트남 게릴라에 대한 지원로로 활용했던 ‘호찌민 트레일(Ho Chi Minh Trail)’을 공격하는 한편, 1964년 8월에 일어난 통킹만 사건(Gulf of Tonkin Incident)을 계기로 1965년 2월부터는 북베트남에 대한 폭격에 나서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67년 11월까지 미국은 약 50만 명에 이르는 지상군을 베트남에 파병하였다. 

한국도 1964년 9월 의료진을 중심으로 한 비전투요원을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1965년 10월 이후에는 맹호부대와 청룡부대, 백마부대 등 30만명의 전투병력을 파견하며 참전하였다. 

그외 필리핀, 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도 파병하였다.

 

하지만 1968년 1월 31일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LF) 소속 게릴라들이 구정을 맞아 사이공 등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미국의 주요 시설을 대규모로 공격한 이후 미국 국내에서는 반전 여론이 높아졌다. 

그 결과 미국에서는 베트남 전쟁에 대한 군사적 개입 중단을 내세운 닉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1969년 ‘닉슨 독트린(Nixon Doctrine)’을 새로운 안보·외교전략으로 내세우며 ‘베트남전쟁의 베트남화’를 주장하였다. 

1968년부터 미국과 북베트남 사이에 평화교섭이 시작되며 전쟁이 일시적으로 소강상태에 빠졌으나, 1970년 초에 다시 전쟁이 재개되었다. 

베트남에 주둔하고 있던 미군의 감축은 꾸준히 진행되어 한때 54만 명에 이르던 미군은 33만 명으로 줄었다.

 

1972년 미국과 북베트남의 평화교섭이 다시 재개되었고, 1973년 1월 파리에서 휴전협정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남베트남 정부와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LF)이 민족화해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휴전협정의 합의는 또 다른 정치적 불안정을 가져왔다. 

1975년 북베트남의 대규모 공세로 사이공이 함락되고 즈엉반민(Duong Van Minh) 대통령이 항복하면서 전쟁은 끝이 났다.




휴전 협정에 서명하는 미국 국무 장관

휴전 협정에 서명하는 미국 국무 장관

하지만 이듬해 12월에 북베트남이 다시 전투를 시작했고, 1975년 4월에 결국 남베트남은 항복했어요. 

베트남이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통일되면서 비로소 베트남 전쟁이 끝난 거예요.


베트남 전쟁은 미국이 패배한 최초의 전쟁으로 남았어요. 

베트남은 많은 희생을 치렀지만 통일 국가를 건설하여 민족의 자존심을 지켰지요.



흥미진진 전쟁 상식! 베트남 전쟁이 남긴 상처, 고엽제 후유증

베트남 전쟁 때 미군이 뿌린 고엽제를 맞은 많은 사람들은 두통, 피부 질환, 암 등의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어요. 

고엽제에는 몸에 해로운 다이옥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1994년에 베트남 정부는 약 200만 명이 고엽제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발표했어요.



베트남 전쟁에 참가한 우리나라 군인들 중에도 고엽제 후유증을 앓는 사람들이 많아요. 

정부는 법을 만들어 이들의 치료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베트남 밀림에 고엽제를 뿌리는 미군 헬리콥터


베트남 전쟁 - 강대국 미국의 굴욕으로 남다 .

'나라.역사,(국외) 각지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바나 , savanna.  (0) 2018.07.23
베트남. 3  (0) 2018.06.28
베트남.1  (0) 2018.06.28
베트남.  (0) 2018.06.28
소련, Soviet Union , 蘇聯. (러시아) 3  (0) 2018.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