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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룬산맥.崑崙山脈. Kūnlún Shānm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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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륜산맥). 崑崙山(곤륜산)


중국의 전설에서 멀리 서쪽에 있어 황허강[黃河]의 발원점으로 믿어지는 성산(聖山).

‘곤륜( ·)’이라고도 쓴다. 

하늘에 닿을 만큼 높고 보옥()이 나는 명산으로 전해졌으나, 전국시대() 이후 신선설()이 유행함에 따라 신선경()으로서의 성격이 두드러지게 되어, 산중에 불사()의 물이 흐르고 선녀인 서왕모(西)가 살고 있다는 신화들이 생겨났다.


길이 2,500km, 최고봉은 무쯔타거산[:7,723m]이다. 북쪽으로는 아얼진[]산맥에 이어지는 치롄[]산맥 이외에 코코실리산맥 등 여러 개의 지맥으로 갈라진다. 


동부 북쪽에 타림분지(), 서부 지맥 사이에 차이다무분지 등이 있다. 


5,000m를 넘는 높은 봉우리가 많아 기후가 극도로 건조하며 추위가 심하여 서식하는 동 ·식물도 적다. 동부에서 황허강[] ·양쯔강[]이 발원한다. 


중국의 주요 산맥은 대부분이 쿤룬 산계()에 포괄되어 있어 중국의 지형상 쿤룬산맥이 지니는 의미는 매우 크다. 


쿤룬 산맥은 타지키스탄이 파미르 고원에서 동쪽으로 이어져 티베트-신장 지구를 거쳐 칭하이 성의 시노-티베트 산맥까지 장장 2,000킬로미터나 이어진 아시아 최대 산계이다. 


쿤룬 산맥을 경계로 북부의 높은 티베트 고원과 중앙아시아의 평원이 나뉜다. 이 산맥에는 해발 5,791미터 봉우리가 200개가 넘는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무쯔타거, 콩구르타흐와 동베이이다. 

쿤룬 산맥의 동쪽 사면은 폭이 600킬로미터에 달하며 넓은 골짜기와 수많은 산으로 다시 나뉜다.


1) 중국의 전설 속에 나오는 큰 산. 멀리 서쪽에 있어 황화강()의 발원점으로 믿어지는 성산(). ‘곤륜()’이라고도 쓴다. 

하늘에 닿을 만큼 높고 보옥()이 나는 명산으로 전해졌으나, 전국시대() 이후부터 신선설()이 유행함에 따라 신선경()으로서의 성격이 두드러지게 되어, 산중에 불사()의 물이 흐르고 선녀인 서왕모(西)가 살고 있다는 신화들이 생겨났다.

2) 불교 선종에서는 불교의 근본이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원불교에서는 주로 부처님의 진중한 모습을 곤륜산에 비유하여 쓴다. 

《정산종사법어》 권도편 53장에 옛말인 ‘심심창해수 구중곤륜산()’이라는 글귀를 통하여 진중한 몸과 마음자세를 유지하라는 말을 전하고 있다. 

그 의미를 해석하면, 수행인은 마음을 쓰되 창해수(동해바다 물)같이 깊이 써서 쉽사리 헤아릴 수 없게 하고, 입은 곤륜산같이 무겁게 지킨다는 뜻으로 천만경계에 마음이 쉽게 동()하지도 말고, 함부로 가벼이 말을 하지도 말라는 뜻이다.


중국서부의 간선 산맥으로 서쪽 파미르고원으로부터 신장위구르자치구()를 횡단하며 신장위구르자치구()와 시짱자지구의 경계를 이루고 칭하이성() 서부 및 쓰촨성() 북부에까지 맞닿아 있는 산맥으로 길이가 2,500㎞에 달한다.


서단(西)은 타림분지() 남쪽 가장자리에서 서북~동남주향()을 보이며 동북 비탈은 험준하고 서남은 카라코람산맥(, 객라곤륜산맥)과 접하고 있다. 

주요 산으로는 궁커얼산(, 공격이산) 7,719m, 궁커얼주볘봉() 7,595m, 무스타커산() 7,546m, 무스산() 7,282m 등 높은 봉우리가 많다.


중국 서쪽에 있는 최대의 영산(). 서방의 낙토[西]로 서왕모(西)가 살며 아름다운 옥이 나고, 산위에 예천 요지()가 있다고 함.<사기 대완전찬> 곤강(). 곤산().

(곤산지하이옥저조 ; 곤륜산 아래에서는 옥을 던져 새를 쫓는다. 

-흔한 물건은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유자신론>

 (악수출기기 곤산생봉황 ; 악와 강에서 천리마가 나오고, 곤륜산에서는 봉황이 태어난다.)<두보 송대리봉주부오랑친사불합각부통주簿>


쿤룬산맥은 동단에서 동서방향에서 전환되어 3개의 가지로 갈라지는데 북쪽은 기만탑격산()으로 차이다무분지(, 시달목분지)의 서남 가장자리를 구성하며 중간부분은 아얼커산()으로 동쪽으로 포이한포달산(), 아니마칭산(, 아니마경산)과 연결되고 있다. 


남쪽은 커커시리산(西, 가가서리산)으로 바옌카라산(, 파언객랍산)으로 연결되어있으며 바옌카라산()은 황하()와 창강()의 분수령이다.


서쪽 사면은 동사면보다 더 작은데 세 개의 산줄기가 평행하게 달리고 있으며 폭은 95킬로미터이다. 

인도양과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계절풍이 이 지역까지 미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건조하다. 

이곳은 하루 중 기온과 계절별 기온의 차가 매우 심하며 바람도 몹시 센 편인데 특히 가을이 더 심하다. 

토양이 척박하고 물이 부족하며 추위 때문에 쿤룬 산맥에 서식하는 동식물은 매우 한정되어 있다. 

이곳에는 사람이 거의 살지 않으며 접근하기도 매우 어렵다.


서쪽으로 파미르 고원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청해성[]에서 사천성[] 서북부를 거쳐 신강[]과 티베트를 관통하는 산. 

고대의 신화전설에 따르면 곤륜산에는 요지[]와 낭원[] 등의 선경[]이 있다고 함.

이 산의 위치는 중국 북서쪽 끝에 있다고 전한다. 실제로 존재하는 쿤룬산맥(: 타클라마칸 사막과 티베트 고원 사이에 있다)과는 상관이 없다. 

곤륜이라는 단어는 원래 '혼륜()=카오스(혼돈)'를 뜻하는데, 모든 중국인들의 뿌리인 황하의 원류가 이 산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이 산의 정상은 북극성과 마주보고 있다고 한다. 우주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포박자()』에 따르면 곤륜산에는 440개의 문과 다섯 개의 성, 열두 개의 누각이 있다고 한다. 

이 산에 살 수 있는 것은 신들이나 신선들뿐이다. 

그들의 지도자는 옥황상제라 불리는 도교의 최고신이나, 고대의 신화적인 황제인 황제()라고 하는데 후한()시대 이후로는 이 글에도 나오는 서왕모(西)라는 여신이 군림한다고 믿었다.

일반 사람들은 당연히 이 성스러운 영역에 입산할 수 없지만 수행을 쌓아 신선의 경지에 달하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회남자()』에 의하면 이 산을 높이 올라가는 자는 그 높이에 따라 불사()→영()→신()이 될 수가 있다고 했다. 

이 산의 모양은 위쪽이 넓고 아래쪽이 좁은 역삼각형이라고 한다. 

정상에는 신기한 식물들이 자라나며 보통 사람들은 아예 올라갈 수조차 없는데, 만약 등산에 성공한 사람이 있으면 그는 정상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복숭아 또는 앵두로 추측된다)를 먹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어떤 설에 의하면 이 산 주위에는 사물을 띄울 힘(부력)이 없는 '약수()'가 흐르고 있어서 보통 방법으로는 절대로 접근할 수 없다고 한다. 

천자(황제)만은 용에 올라타서 산꼭대기에 오를 수 있다고 한다.

쿤룬산은 도교의 성산()으로 신화 상의 여신 서왕모(西)가 이곳에 살고 있다고 전해져왔다.

중국에는 풍수()라는 일종의 지리학이 있는데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인 '기()'를 고찰하는 사상이다. 

풍수사는 궁전이나 묘지 등의 터를 잡을 때 기의 흐름인 '용맥()'을 찾아서 길상()을 일러주는 것을 특기로 하고 있다. 

인체에 존재하는 경락()처럼 대지를 종횡으로 흐르는 용맥의 원천, 즉 '기'의 원류 또한 이 곤륜산에서 나온다고 한다.

지역의 특산물로는 신장 화톈(화전)의 쿤룬산록()에서 산출되는 최고 등급의 옥()으로 고대로부터 중원지구 옥석()의 주요 원천이었으며 이로 인해 천자문()에도 옥출곤강()이라는 문구가 있다. 

중국의 신화나 전설에는 여러 가지 '낙원'들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영험이 강한 신선들의 땅이라 일컬어지는 곳이 곤륜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