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 이슈.국,내외.

"53~54세 접종 사전예약 '먹통'에..!? 당국 "대상자 150만명인데 600만명 접속"

728x90

"53~54세 접종 사전예약 '먹통'에..!? 당국 "대상자 150만명인데 600만명 접속",

동시접속 예상치 30만명보다 20배 넘는 대기자 몰려,
당국 "예약 우회 접속 경로, 최대한 찾아서 조치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만 53~54세 접종 사전예약이 일시 중단된 것과 관련해 접종 당국은 사전예약이 시작된 19일 오후 8시 이후 600만명 이상이 동시에 몰렸다고 밝혔다.

정우진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시스템관리팀장은 20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동시 접속해서 처리할 수 있는 양은 30만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버를 증설한 어제(19일) 같은 경우 600만명에 대한 동시 처리를 하는 수준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된 53~54세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지난 두 번에 이어 또 ‘먹통’ 현상이 발생했다.

접속 대기에만 수십 분이 걸리거나, 홈페이지 접속이 아예 안 되는 경우다.

당국에 따르면 55~59세 대상 첫 번째 예약 당일인 12일 예약 대기자 수는 100~120만명, 두 번째 예약일인 14일에는 300~320만명이 몰렸다.

만 53∼54세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일인 19일 오후 한 시민이 8시에 시작되는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 대기를 하고 있다. 

결국 예약 사이트는 동시접속 예상치인 30만명보다 20배 많은 600만명의 대기자를 소화하지 못하면서 당국은 밤 8시40분쯤부터 밤 10시까지 예약을 일시 중단하고, 클라우드 서버를 4대에서 10대로 늘렸다.

그러나 서버 증설 이후에도 접속 지연 등의 문제가 계속 발생했고, 예약이 재개된 오후 10시에서 2~3시간이 지난 후에 정상화됐다.

53~54세에 해당하는 사전예약 대상자는 150만5074명이다.

이날 낮 12시 기준 예약률은 53.9%로 81만827명이 접종 예약에 성공했다.

이를 고려하면 실제 예약에 참여하지 않은 접속자로 인해 예약대상자가 피해를 봤을 가능성도 있다.

정 팀장은 이 같은 과다 접속 현상에 대해 “어떤 이유에서 대기자 수가 많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 또는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발표해 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상세하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또 정 팀장은 온라인상에서 특정 입력어를 통해 바로 예약페이지로 이동하는 우회 접속경로가 공유되는 것과 관련해 “SNS를 통해 공유되는 방법들은 최대한 찾아서 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중접속제어 기관과 협의를 통해 그동안 우회경로를 통해 접속한 사례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원인 분석을 하고 오늘 20시 개통하는 시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서버란?

서버개발을 함에 있어 서버구성은 클라우드서버와 하드웨어적인 물리서버로 나눌 수 있고 우리는 오늘 이 두가지의 차이점에 대해 보고자 한다

일단 물리서버란 소위 말하는 컴퓨터 및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물리적 장치에 서버프로그램을 개발하는것을 말하는 것으로 아래와같은 모습을 많이 봤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카페24와 같은 업체가 하드웨어적인 장치를 판매하고 관리를 담당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물리적인 서버의 문제점으로는 컴퓨터 성능의 한계와 정전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되고 관리적인 면이나 서버 확장적인 면에서도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여기에서 등장하는것이 클라우드서버 가상 사설서버이다

클라우드 서버란 말 그대로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나누어 여러개의 가상서버로 사용하는 가상화 방법의 한 형태이다

즉 하나의 물리적장치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나누어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방법,

예를들어 위와같이 하나의 공간을 세명이 나누어 쓴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공간을 물리적 방법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나누기 때문에 만약 현재 사항보다 더 필요하거나 덜 필요할때 확장 및 축소가 용이하다

요즘은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많은 게임 업체나 유명 업체들 또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는 상황이다

가상서버의 가장 장점으로는 샌드박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 예를들어 어떤 하나의 물리적인 서버가 두개의 사설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면

하나는 실제 운영되는 웹 사이트를 맡고 있고 하나는 그것의 복사본을 운영한다

아주 중대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면 그들은 두번째 복사본 서버에 테스트가 가능하다

비용적인 측면이나 관리측면에서 물리적서버보다 클라우드가 훨씬 강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서버개발은 요새 클라우드가 대세인것 같다,

 

무료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비교,

이번 시간에는 클라우드 서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중 믿을 수 있고 유명한 곳 세 군데의 무료 서비스 범위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무료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는 이유

서버를 운영하려면 전기세부터 여러가지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이 발생하는데 왜 무료로 서버를 빌려주는 걸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를 확보하려는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우선 사람들에게 무료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확보한 후 나중에 사용자가 운영하는 서비스가 커지거나 추가되는 경우 무료로 제공하는 서버로는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에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고 아마도 이런 부분을 예상하고 무료로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해주지 않나 싶습니다.

어쨌든 저희야 덕분에 무료로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수 있어 정말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서버를 제공해주는 회사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사용자가 무료 서버의 한계에 부딪혀야 하기 때문에 아주 관대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지는 않으며 또한 무료로 제공하는 서버의 서비스 범위가 회사마다 다릅니다.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범위 비교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해주는 회사는 상당히 많은데 그 중에서 유명한 회사 3군데의 서비스 범위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교할 3가지 회사는 바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시작하고 유명해진 아마존, 그리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구글, 마지막으로 셋 중 가장 후발주자인 오라클입니다.

     
아마존 AWS 구글 GCP 오라클 클라우드
- 메모리 : 1GB
- 디스크 : 30GB
- 트래픽 : 15G
- 무료기간 : 1년
- 한국서버 : 가능
- 메모리 : 614M
- 디스크 : 30GB
- 트래픽 : 1G
- 무료기간 : 평생
- 한국서버 : 불가
- 메모리 : 1GB
- 디스크 : 100GB
- 트래픽 : 10TB
- 무료기간 : 평생
- 한국서버 : 가능
아마존 AWS 바로가기 구글 GCP 바로가기 오라클 클라우드 바로가기

가장 서비스를 먼저 시작하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아마존 AWS는 아쉽게도 평생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1년이 지나면 해지 후 다시 서버를 구축해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과 오라클에서는 크레딧이라는 일종의 적립금 같은 금액을 지급해 주고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데 크레딧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종료되더라도 일부 제약이 있지만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는 3사 모두 비슷하고 메모리는 구글 GCP를 제외하고는 모두 1G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디스크는 유일하게 오라클에서만 100G의 무료 용량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트래픽 역시 오라클에서 타사보다 월등히 높은 10TB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버가 물리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을 말하는 리전이 있는데요. 

주로 한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려면 리전이 한국에 있는 것이 속도 측면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에 리전이 없는 구글 GCP는 조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아마존에는 서울 리전이 있으며 오라클은 서울과 춘천 두 곳에 리전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 다룰 무료 클라우드,

앞에서 간단히 3사의 무료 서비스 제공 범위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누가 보아도 오라클 클라우드의 압승인 것 같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 범위는 사실 상당히 고 스펙에 속합니다. 

100G의 용량과 10TB의 네트워크 트래픽은 유료 서버 호스팅에서도 기본 이상의 서비스에 해당되는 정도 입니다. 

게다가 서울 및 춘천에 리전이 있어 국내 유저들이 접속하는데 속도 측면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단점으로는 회원 가입이 조금 불안정하고 까다로운 편입니다. 

한 번에 성공하면 계정이 바로 생성되지만 신용카드 오류나 기타 불안정한 서비스로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만들지 못하거나 소명을 해야 하는 절차를 거치는 등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에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TECH&FIN 블로그에서 다룰 프로젝트에서는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 제공범위가 훌륭한 오라클 클라우드를 사용할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지금 서버를 운영할 계획이 없으시더라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언제라도 제공사 사정에 따라 종료될 수 있으니 평생 무료 옵션이 있을 때 가입해 두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다음 포스트에서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 서버 만들기,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무료버전)에 무사히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앞으로 사용할 서버를 할당 받기 위해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아직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어 가입을 먼저 진행 부탁 드립니다.

2021.06.02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목차,

 

준비물 및 소요시간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이 필요하며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① PuTTYgen 프로그램 : SSH Key 생성 용 프로그램

PuTTYgen 프로그램은 PuTTY를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며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개발관련] -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는 Linux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하기 위한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uTTY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

technfin.tistory.com

 

서버 인스턴스 생성하기

PuTTYgen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지금부터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로그인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오라클 클라우드 홈페이지로 이동해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① Cloud Account Name :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할 때 입력한 ID입니다. 

이메일 주소 형식이 아닙니다. 

잘 모르겠는 경우 가입 후 오라클에서 보낸 이메일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사용자 이름 : 가입 때 사용한 이메일 주소
②비밀번호 : 가입 때 입력한 비밀번호

위의 정보를 입력한 후 ③사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완료 합니다.

 

서버 인스턴스 생성

① Create a VM Instance 를 클릭 합니다.
② 참고로 오른쪽에 싱가폴 달러 $400의 크레딧이 무료로 제공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별다른 것을 하지는 않을 예정이오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위의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왼쪽 상단의 3줄로 표시된 메뉴를 열어서 Compute 메뉴에서 Instance 를 클릭하여 Create Instanc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인스턴스 이름 정하기

① Name 칸에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자유롭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instance-wordpress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종류 및 버전 선택하기

① Image and shape 에서 우측 상단에 Edit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집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기본으로 Oracle Linux 7.9 버전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운영체제는 여러가지 종류와 버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념은 거의 비슷하지만 Ubuntu와 RedHat 계열인 CentOS 및 Oracle Linux는 사용하는 명령어가 조금씩 다릅니다.

추후 운영체제를 변경하는 것은 컴퓨터를 포맷하는 것과 같은 절차를 거쳐 다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 알맞은 OS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지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TECH&FIN에서 진행할 연재에서는 RedHat 계열의 Oracle Linux 8 버전을 이용할 예정이오니 선택이 어려우시다면 Oracle Linux 8 버전을 선택하시는 것이 앞으로 진행될 내용을 따라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SSH KEY 생성 및 등록하기

클라우드 서버가 생성되면 우리는 원격지(예, 집)에서 접속하여 작업을 해야 하는데 서버는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SSH KEY라는 것을 서버에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SSH KEY는 열쇠 같은 것이라서 해당 키를 보유한 곳에서만 접속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보안장치 같은 것입니다.

SSH KEY는 서버 인스턴스 생성 과정에서만 등록할 수 있고 차후에 등록은 서버에 로그인을 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서버 인스턴스 생성 과정에서 이 부분을 그냥 넘어가면 안됩니다.

SSH Key 생성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개발관련] - SSH Key 생성 - PuTTYgen

SSH Key 생성 시 클립보드에 복사해 둔 Public Key 내용을 붙여 넣습니다.

 

부트 볼륨(디스크 용량) 설정하기

오라클 클라우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부트 볼륨(디스크 용량)이 100GB이지만 하나의 계정으로 총 2개의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0으로 입력하시면 두 번째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니 2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실 분들은 적절한 용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50을 입력하면 다음에 추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나머지 50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 인스턴스 생성 완료,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서버가 생성됩니다. 

처음에는 잠시동안 노란색의 Provisioning 상태였다가 곧 Running 상태로 변경되고 이 때부터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코딩스토리 > 클라우드 서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오류 - Out of Capacity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 접속하기 - PuTTY 

오라클 클라우드 포트 개방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고정IP 설정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 서버 만들기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무료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비교 

 

#53~54세 접종 사전예약 '먹통 #당국 "대상자 150만명인데 600만명 접속 #동시접속 예상치 30만명보다 20배 넘는 대기자 몰려 #당국 "예약 우회 접속 경로, 최대한 찾아서 조치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만 53~54세 접종 사전예약이 #일시 중단된 것과 관련해 #접종 당국 #사전예약이 시작된 19일 오후 8시 이후 #600만명 이상이 동시에 몰렸다고 밝혔다 #정우진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시스템관리팀장 #20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브리핑 #동시 접속해서 처리할 수 있는 양은 30만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버를 증설한 어제(19일) 같은 경우 #600만명에 대한 동시 처리를 하는 수준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오후 8시부터 진행 #53~54세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지난 두 번에 이어 또 ‘먹통’ 현상이 발생했다 #접속 대기에만 수십 분이 걸리거나, 홈페이지 접속이 아예 안 되는 경우다 #당국에 따르면 55~59세 대상 #첫 번째 예약 당일인 12일 예약 대기자 수는 100~120만명 #두 번째 예약일인 14일에는 300~320만명이 몰렸다 #서버 생성 #서버 인스턴스 생성 #오라클클라우드 서버 만들기 #오라클클라우드 서버 생성 #오라클클라우드 인스턴스 만들기 #오라클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오라클클라우드무료서버 #오라클클라우드프리티어 #인스턴스 생성 #클라우드서버 #코딩스토리 #클라우드 서버 #카테고리 글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오류 #Out of Capacity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 접속하기 #PuTTY #오라클 클라우드 포트 개방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고정IP 설정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서버 만들기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오류 및 주의사항 #무료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비교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서버가 생성됩니다 #처음에는 잠시동안 노란색의 Provisioning 상태 #Running 상태로 변경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 #SSH Key 생성 시 #클립보드에 복사해 둔 #Public Key 내용을 붙여 넣다 #부트 볼륨(디스크 용량) 설정하기 #리눅스 운영체제는 여러가지 종류와 버전이 있다 #기본적으로 개념은 거의 비슷 #Ubuntu #RedHat 계열인 CentOS #Oracle Linux는 사용하는 명령어가 조금씩 다릅니다 #추후 운영체제를 변경하는 것 #컴퓨터를 포맷하는 것 #Image and shape #우측 상단에 Edit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집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 #기본으로 Oracle Linux 7점9 버전이 선택

 

***~^0^~ 다른 youtu.be 영상 보러가기,

아래 클릭 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CZRbUDsmBBKCau3SveIKg

https://youtu.be/oJTSkrOVZ84

https://youtu.be/uOEmGTnRAFk

https://youtu.be/jdYkDlNXPyA

https://youtu.be/rktF3SIiYgI

https://youtu.be/K8JjfMPlDuc

https://youtu.be/kMw5EOid2jI

https://youtu.be/g15Y5X9HIAw

https://youtu.be/3Xb2b_cXub8

https://youtu.be/fN_0uy4KKwE

https://youtu.be/gaIQWP5LtXo

영상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을 꼭 누르셔서 다음 영상도 함께 해주세요.

^^ 영상 구독 좋아요 누르시면 그 이익금 일부는 불우 이웃에 쓰여집니다ㅡ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무료입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