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 뿌리, 잎,식용. 채소(식용)./채소. 과일,

밤. chestnut. 1

728x90

밤. chestnut.


산기슭이나 밭둑에서 자란다. 

높이 10∼15m, 지름 30∼40cm이다. 

나무껍질은 세로로 갈라진다. 

작은가지는 자줏빛을 띤 붉은 갈색이며, 짧은 털이 나지만 나중에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곁가지에서는 2줄로 늘어서며, 타원형·긴 타원형 또는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다. 

길이 10∼20cm, 나비 4∼6cm이고 물결 모양의 끝이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겉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이 나고, 뒷면은 성모(: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난다. 

잎자루는 길이 1∼1.5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6월에 핀다. 

수꽃은 꼬리 모양의 긴 꽃이삭에 달리고, 암꽃은 그 밑에 2∼3개가 달린다. 

열매는 견과로서 9∼10월에 익으며, 1송이에 1개 또는 3개씩 들어 있다.

밤나무속() 식물은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북아프리카 등의 온대지역에 13종이 분포한다. 

이중 과실로 이용하는 중요한 종은 일본밤(C. crenta)·유럽밤(C. sativa)·중국밤(C. mollissima)·미국밤(C. dentata)이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그냥 내버려두는 방식으로 재배해왔다. 

뚜렷한 품종이 많지 않았으나, 지역의 특산물로 이름을 붙인 평양밤(함종밤)·양주밤(불밤) 등이 유명하였다. 

1958년 무렵에는 외부에서 들어온 밤나무혹벌이 큰 피해를 주어 거의 전멸하기에 이르자, 일본에서 해충에 강한 품종을 들여왔다. 

1961년부터는 임업시험장에서 한국 재래종 가운데, 해충에 강한 밤 우량종 선발사업을 시작하여 10여 품종을 발표하였다. 


알밤


일반적으로 재래종 밤은 달콤한 맛이 강하며, 일본밤은 단맛이 적다. 


다른 과일나무에 비하여 저절로 잘 자라고, 산간지에서도 비교적 쉽게 재배할 수 있다. 

운반이 쉽고 저장성이 크기 때문에, 재배면적은 더욱 늘어난 전망이다. 

연평균기온 10∼14℃와 4∼10월의 평균기온이 16∼20℃인 지방에서 잘 자란다. 

접목묘()는 -15∼-16℃ 이하의 고장에서는 동해()가 발생하기 쉽다. 

강수량은 연간 1,000∼1,500mm 정도가 좋으나 6월 개화기의 강우는 결실률을 떨어뜨리기 쉽다. 

너무 그늘진 북향이나 산간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뿌리를 깊이 내리므로 건조에 강하며 여러 토양에도 잘 적응하나 지하수위가 너무 높으면 수명이 짧아진다. 

지형에 따라 동해와 밤나무줄기마름병의 발생 정도가 다른데 동향보다 서향인 곳에서 심하다.

여러 종이 있으나, 한국 재래종에는 중국종과 한국종이 있다. 

중국종은 알이 작고 속껍질이 잘 벗겨지며 단맛이 많다. 

품질이 매우 뛰어나지만, 밤나무혹벌에 약하기 때문에 재배가 부적당하다. 

해충에 강한 품종에는 한국에서 선발한 것과 일본에서 들여온 것이 있다.


지름 2.5∼4㎝로 짙은 갈색으로 익는다.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북부아프리카 등이 원산지로서 한국밤·일본밤·중국밤·미국밤·유럽밤 등이 있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품종이다. 

한국밤은 서양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힌다. 

주로 중·남부지방에서 생산하며 8월 하순∼10월 중순에 수확한다.

탄수화물·단백질·기타지방·칼슘·비타민(A·B·C) 등이 풍부하여 발육과 성장에 좋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으며 생밤은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주어 술안주로 좋다.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

날로 먹거나 삶아서 먹는데, 수분이 13% 정도 되도록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진다. 

꿀·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이유식을 만들어 먹고 통조림·술·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는다. 

각종 과자와 빵·떡 등의 재료로도 쓰이며, 유럽 밤과자인 마롱글라세(marrons glaces)가 유명하다.



밤수프는 달콤하고 고소해요. 

밤은 간식으로도 좋지만 가끔 밤수프 같은 별식을 만들어주면 아이가 잘 먹어요. 

밤에는 5대 영양소가 풍부해 아이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아이가 배탈이나 설사가 났을 때 밤을 먹으면 속이 편안해져요. 

아이가 12개월이 지났으니 수프를 만들 때 우유를 넣으세요. 

수프 맛이 담백하고 고소해져요.

요리법

요리재료

주재료 :  100g, 양파 25g, 우리밀식빵 1/2장, 물(또는 채소 육수) 2 1/4컵, 우유(50g) 1/4컵

대체재료 : 밤 → 고구마

기본정보

조리시간 : 40분
분량 : 1인분 기준

요리과정

밤은 겉과 속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고, 양파는 채 썬다.

우리밀 식빵 1/2장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1cm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썬다.

냄비에 밤, 양파, 물 2 1/4컵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밤이 익을 때까지 15분 이상 끓인다.

밤이 익으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힌 후 믹서에 넣고 간다.

4를 냄비에 넣고 5~6분 정도 끓인다.

5에 우유 1/4컵을 붓고 2분 정도 끓이다가 수프를 먹기 직전에 구운 식빵을 얹는다.


요리팁

아이에게 밤을 먹일 때는 삶거나 쪄서 주세요. 생밤을 많이 먹으면 기운이 빠질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는 되도록 생밤을 먹이지 마세요.

식빵을 구워 작게 잘라 수프 위에 띄우는 것을 크루통 이라고 해요. 

먹고 남은 식빵이 두어 장 남았다면 구워 작게 잘라 냉동 보관했다가 수프를 만들 때 수프 위에 띄우세요. 

바삭한 빵조각을 건져 먹으려고 아이가 집중해서 숟가락질을 더 열심히 하더라고요.


밤양갱 만드는 법.


요리법

요리재료

주재료 : 팥(고운 팥 앙금) 500g

부재료 : 한천(가루 한천) 1작은술, 물 250g, 설탕 75g, 소금(약간), 밤 10톨, 물엿 40g


기본정보

분량 : 4인분 기준


요리과정

밤은 삶아서 껍질을 깐 후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둔다.

가루 한천을 찬물에 넣어 불린 후 물기 없는 냄비에 넣어 녹을 때까지 끓이다가 설탕을 넣고 설탕이 다 녹으면 1분 정도 더 끓인다. 

이때 물의 양은 한천 양의 3배로 한다.

②를 불에서 내린 다음 고운 팥 앙금을 넣고 고루 섞어 물, 설탕을 넣고 다시 불에 올려 끓인다. 

내용물이 끓기 시작하면 주걱으로 바닥을 긁으면서 한 방향으로 저어가며 5분 정도 끓인다.

 ③에 소금과 ①의 밤과 물엿을 넣고 밤이 깨지지 않도록 저어가며 2분 정도 졸이고 나서 플라스틱 틀에 붓고 실온 상태에서 2∼3시간 정도 굳힌다.

 ④를 틀에서 빼낸 후 길이로 2등분하고 다시 2㎝ 정도 두께로 썬다.


요리팁

밤은 철, 나트륨 등 인체의 뼈와 피를 구성하는 무기질과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식품이다. 

비타민 B1은 쌀의 4배가량 되며,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 예방에 좋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밤의 당질은 소화가 잘되고 위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밤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놓으면 속껍질이 불어서 잘 벗겨진다. 

껍질 벗긴 밤은 설탕물에 담가놓으면 갈변하지 않고 단맛도 빠지지 않는다.


우엉 밤수프 만드는 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우엉 밤수프, 밤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의 기능을 튼튼히 하며 근육을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우엉은 암을 예방 하고 항균 작용을 하는 리구닌이라는 성분이 유명한데요, 우엉을 썬 단면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엉의 썬 단면적이 넓어지도록 어슷 썰거나 연필 깎듯이 썰면 성분의 효능이 더 잘 발휘되지요. 

우엉은 6~7월에 새롭게 수확된 것이 나와 그때가 가장 연하고 맛있으며 그 후 12월까지는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우엉을 고를 때는 두꺼운 부분의 지름이 2㎝ 정도 되는 것이 적당하니 너무 두껍거나 가는 것은 피하세요. 

구부러지지 않고 곧게 뻗어 잔수염이 적은 것, 그리고 두꺼운 부분을 보아 갈라져 있거나 색이 거무스름한 것은 피하세요. 

우엉 밤수프는 우엉의 떫고 투박한 맛을 밤이 부드럽게 혀에 감기도록 보완해주는 맛있는 수프입니다. 

몸이 으슬으슬 한기가 느껴질 때 먹으면 더 좋답니다.
천연 분말 조미료 대신 국물용 다시마(5×5㎝ 1장)와 마른 표고버섯(2개)을 넣어 국물이 우러나도록 푹 끓인 다음 다시마는 건지고 표고버섯까지 전부 곱게 갈아 만들어도 좋아요.

요리법

요리재료

주재료 : 우엉 1대, (생율) 8개, 양파 1/2개, 다시마가루(천연 분말 조미료) 1작은술, 표고버섯가루(천연 분말 조미료) 1작은술, 물 4컵, 콩물 4큰술, 식물성 기름(조금) 조금, 소금(조금) 조금, 후춧가루(조금) 조금

기본정보

분량 : 2인분 기준


요리과정

우엉은 깨끗이 씻어서 칼등으로 살살 긁어 껍질을 벗긴 뒤 얇게 어슷 썬다. 

냉수에 5분 정도 담가두어 쓴맛과 색을 뺀다.


밤은 4등분으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썬다.

냄비에 식물성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중간 불에서 양파가 완전히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이어서 물기를 뺀 우엉과 밤을 넣어 같이 볶는다.

3에 물을 재료를 덮을 정도로(약 4컵) 붓고 다시마가루와 표고버섯가루를 넣은 뒤 약한 불에서 우엉이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도중에 거품이 올라오면 걷어낸다.


4를 믹서나 커터에 넣고 곱게 간 다음 다시 냄비에 붓고 농도가 너무 걸쭉하면 물을 좀 더 부어 불에 올려 데운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그릇에 담은 후 콩물을 모양 내어 끼얹는다.


알밤


'과일, 뿌리, 잎,식용. 채소(식용). > 채소. 과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 . persimmon. 1  (0) 2018.02.16
감 . persimmon.  (0) 2018.02.16
밤. chestnut.  (0) 2018.02.16
감귤. 柑橘.Citrus. 1  (0) 2018.02.16
밀감.(귤. 橘.)  (0) 2018.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