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 역사 (국내)

강감찬 장군" (고구려무신).

728x90

강감찬.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조선 초기의 문신인 성현(成俔:1439~1504)이 쓴 [용재총화(慵齋叢話)]에는 강감찬이 몸집이 작고 귀도 조그마했다고 전한다. (정확하지 는않음 고구려때 사람과 글쓴이는 조선때 인물이니까) 관상이 실제 맞는지 어떤지는 모를 일이지만,고려시대의 명장. 


거란이 10만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왔을 때 서북면 행영도통사로 상원수(上元帥)가 되어 흥화진(興化鎭)에서 적을 무찔렀으며 달아나는 적을 귀주에서 크게 격파하였다. 거란이 다시 쳐들어왔을 때 이를 물리친 사람이 바로 강감찬이에요.1018년 거란은 소배압 장군이 10만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왔습니다. 이때 고려를 이끌었던 장군은 70세의 강감찬이었어요. 뛰어난 작전을 바탕으로 귀주 대첩을 승리로 이끌었답니다. 전쟁 후 도읍 주위에 나성을 쌓고 국경에 천리 장성을 쌓았어요. 거란의 왕은 직접 40만 대군을 이끌고 고려를 침략했어요. 하지만 고려군 총 사령관이었던 강조가 작전을 잘못 짜는 바람에 크게 패했지요. 이 바람에 고려는 도읍인 개경까지 무너졌어요. 이것이 거란의 2차 침입입니다.


고려는 거란의 1차 침입 때 서희의 활약으로 강동 6주를 얻었어요.거란은 강동 6주를 되돌려 받기 위한 핑계거리를 찾았어요. 이때 마침 고려에 정변이 일어났어요. 정변이란 합법적이지 않은 수단으로 생긴 정치상의 큰 변동을 말해요.당시 고려에서는 강조라는 장군이 제7대 목종을 강제로 물러나게 하고 제8대 현종을 왕의 자리에 앉힌 사건이 일어났어요.


거란은 ‘이웃 나라로서 예의에 어긋나는 일을 저지르는 것은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는 구실을 내새워 고려를 침략하기로 했어요.북이십일 아울북) 본관 금주(衿州:서울 관악구 봉천동), 초명 은천(殷川). 983년(성종 2)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예부시랑이 되었다. 1010년(현종 1) 거란의 성종이 40만 대군으로 침입하자, 조신(朝臣)들은 항복할 것을 주장하였으나, 이를 반대하고 하공진(河拱辰)으로 하여금 적을 설득하여 물러가게 하였다. 그 뒤 한림학사·승지·중추원사(中樞院使)·이부상서·서경유수·내사시랑평장사를 역임하였다. 1018년 거란의 소배압(蕭排押)이 10만 대군으로 침입해 오자 이듬해 서북면행영도통사로 상원수(上元帥)가 되어 군사 20만 8000명을 이끌고 흥화진(興化鎭)에서 적을 무찔렀다. 그 위에 쫓겨가는 적을 귀주에서 크게 격파하고 개선할 때 영파역(迎波驛)에서 왕의 영접을 받았으며, 검교태위(檢校太尉) 문하시랑동내사문하평장사(門下侍郞同內史門下平章事) 천수현개국남(天水縣開國男) 식읍 3백호에 봉해지고 추충협모 안국공신(推忠協謀安國功臣)의 호를 받았다.


그 이듬해 벼슬을 사양하고 물러났다가 1030년 왕에게 청하여 성을 쌓고 문하시중이 되었으며, 이듬해 특진검교 태사시중 천수군개국후(天水郡開國侯)에 봉해졌다. 현종 묘정(廟庭)에 배향, 수태사 겸 중서령에 추증되었다. 저서에 《낙도교거집(樂道郊居集)》 《구선집(求善集)》 등이 있다.강감찬의 관상만은 귀인상이었다. 어느 날 키 크고 잘생긴 선비를 관리 복장을 하게 하고 자신은 허름한 옷을 입고 그 뒤에 섰는데, 송나라 사신이 한눈에 강감찬을 알아봤다고 한다. 


송나라의 사신이 가난한 선비를 보고, “용모는 비록 크고 위엄이 있으나 귀에 성곽(城郭)이 없으니, 필연코 가난한 선비다.” 하고, 강감찬을 보고는 두 팔을 벌리고 엎드려 절하며, “염정성(廉貞星)이 오랫동안 중국에 나타나지 않더니, 이제 동방(東方)에 있습니다.” 라고 했다. 위인전을 읽었다면 유치원생도 들어봤을 이름이 귀주대첩의 신화를 만든 강감찬(姜邯贊, 948~1031)이다.


강감찬은 고려 정종과 현종 년간에 국가를 위기에서 구해낸 영웅 중의 영웅으로 고구려의 을지문덕, 조선의 이순신과 더불어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3대 영웅으로 회자되는 인물이다. 강감찬이 막아낸 외적은 거란이다. 우여곡절 끝에 목종을 이어 현종이 즉위하자, 거란의 성종은 목종을 끌어내린 강조의 정변을 구실 삼아 여러 차례 고려를 침공하였고,1018년의 세 번째 거란의 침략을 물리친 인물이 강감찬이다. 이후 현종의 친조를 들어 강동 6주의 반환을 요구하며, 재차 침입한 거란의 소배압을 귀주에서 뛰어난 계략으로 물리침으로써 명장과 명신으로 추앙받는 삶을 살았다. 구국의 영웅 강감찬은 서기 948년 금주(衿州)에서 태어났다. 금주지역은 조선시대에 금천이라 불린 곳으로 현재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과 금천구 일대 등 관악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 해당된다. 


강감찬의 5대조인 강여청(姜餘淸)이 신라시대부터 이 지역에서 터를 잡고 살았다고 전해지며, 부친인 강궁진(姜弓珍)이 태조 왕건을 도와 고려 건국에 공을 세우고 벽상공신이 되면서 명망가 집안으로 부상했다. 강감찬의 탄생일화는 꽤 유명하다. [고려사] 열전에는 세상에 전해내려 오는 이야기라고 전제하며 다음과 같은 소개 하고 있다. 세상에 전해 오는 말에 의하면, 어떤 사신(使臣)이 한밤중에 시흥군으로 들어 오다가 큰 별이 어떤 집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사람을 보내어 찾아보게 하니, 마침 그 집 부인이 사내를 낳았었다. 이 말을 듣고 사신이 마음속으로 신기하게 여기고 그 아이를 데려다가 길렀는데 그가 바로 강감찬으로 재상이었다고 전하며, 그가 재상이 된 후 송나라 사신이 그를 보고는 자신도 모르게 가서 절하며 말하기를 “문곡성(文曲星)이 오래 보이지 않더니 여기 와서 있도다!”라고 하였다는 전설도 있다.


강감찬이 다른 역사 인물과 다른 점은 역사기록은 물론이고 문헌 혹은 구비설화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의 평양인 서경 시장으로 갔을 때, 거란의 장군 소배압이 10만 대군을 이끌고 고려에 쳐들어왔다. 강감찬은 일흔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군사를 이끌고 거란군에 맞섰다. 정면으로 맞서면 이기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던 강감찬은 전투가 예상되는 곳의 지형을 관찰하고 거란군이 올 만한 길목을 살폈다. 적은 흥화진을 건너올 것이야. 그러니 강의 상류를 막아 적이 강을 건널 때 공격하자.” 


강감찬은 장수들을 불러 쇠가죽을 엮도록 했다. 그리고 엮은 쇠가죽으로 강물을 막았다. 그리고 곳곳에 군사를 숨겨 두었다. 쇠가죽으로 강을 막았기 때문에 강물은 평소보다 훨씬 적은 양이 흘렀다. 거란군이 흥화진에 이르렀을 때는 강의 수심이 얕아 보였다거란군이 안심을 하고 강을 건너는 순간, 강감찬은 둑을 무너뜨렸다. 그러자 거란군은 순식간에 물길에 휩쓸려 떠내려갔고, 많은 거란군이 목숨을 잃었다. 


소배압은 살아남은 군사들을 정비해 개경 가까이까지 밀고 내려왔다. 강감찬도 포기하지 않고 전략을 세워 끈질기게 맞섰다. 강감찬은 적군이 달아나는 길목에 숨어 있다가 총공격을 벌였다. 남은 적군들은 앞다투어 달아나기 시작해 귀주에 이르렀다. “한 놈도 남김없이 쳐라! 적군은 지칠 대로 지쳐 있다!” 


강감찬의 명령에 귀주 벌판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었다. 결국 소배압은 10만 대군 가운데 2,000여 명만 데리고 달아났다. 이것이 바로 귀주 대첩으로, 고구려 장군 을지문덕의 살수 대첩과 조선 장군 이순신의 한산도 대첩과 더불어 우리 나라의 ‘3대 대첩’으로 불린다. 강감찬은 사후에 역사와 문학작품 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오랫동안 회자되었을 뿐만 아니라, 설화 속 주인공으로 신격화되고 민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역사 속 인물이 설화 속 주인공으로 환생한 것은 아마도 그의 공적이 인간의 힘을 뛰어넘는 그 무엇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강감찬의 탄생일화는 막 태어난 아이를 사신이 데리고 가서 키웠다는 앞뒤 안 맞는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꾸며진 이야기일 가능성이 크지만, 이 전설의 흔적을 오늘날 낙성대에서 찾을 수 있다. 강감찬을 가리켜 문곡성의 화신이라 했고, [용재총화]는 염정성의 화신이었다 전한다. 아마도 구전되는 설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 내용상 차이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일화에 등장하는 문곡성은 북두칠성의 4번째 별로 문운(文運)을 주관한다. 반면에 북두칠성의 5번째 별인 염정성은 형살(刑殺)을 주관한다. 


북두칠성은 일곱 별마다 도교적 색채의 이름이 있다. 국자의 맨 앞별에서부터 차례로 탐랑성∙거문성∙녹존성∙문곡성∙염정성∙무곡성∙파군성이라 한다. 강감찬이 과거에 장원급제한 문신이면서도 거란을 물리친 무장의 재능을 갖추었기 때문에 두 별이 등장한 듯싶다. 중국에서는 문곡성의 화신을 판관 포청천으로 봤다. 그 문곡성이 중국에서 고려로 건너온 셈이니 그가 바로 강감찬 장군이다. 1010년(현종 1년) 강조가 목종을 죽이고 현종을 추대하는 정변이 일어나자, 이를 구실로 거란의 2차 침입이 시작되었다.


개경이 함락되고 현종이 나주까지 피신하였지만, 현종의 친조를 조건으로 이듬해 1월에 거란군이 철수하였다. 이후 현종은 병을 핑계로 친조를 거절하였고, 결국 고려와 송, 거란 3국의 관계는 거란의 침략이 시작되었던 10여 년 전과 같이 다시 미묘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1014년(현종 5년) 9월 소적렬이 이끄는 거란군이 통주와 흥화진을 공격하는 것을 신호로 거란의 3차 침입이 시작되었다. 거란의 공격이 계속될 기미를 보이자 고려는 송나라에 구원군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송나라는 국력이 쇠퇴한데다 그 무렵 거란과 동맹을 맺고 있었다. 송나라의 도움을 받지 못한 가운데 고려는 1016년(현종 7년) 또다시 거란의 침입을 받았다. 이렇듯 쉴 새 없이 소모전을 벌이던 거란의 공격은 소합탁이 패배한 뒤로 약 1년 동안 잠잠하였다. 잠시 소강기를 갖게 되자 고려는 거란에 화해의 손짓을 보내는 척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빈틈없는 준비에 온 힘을 기울였다.


고려가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사이 마침내 거란의 성종은 1018년 12월 소배압에게 10만 대군을 이끌고 고려를 침공하게 했다. 소배압은 앞서 1차 침입 때에 왔던 소손녕의 형으로 2차 침입 때에는 거란 성종을 따라 개경까지 왔던 인물이다. 거란의 대대적인 공격이 시작되었지만, 고려 역시 거란의 대규모 침략을 예상하고 20만 군대를 조성해 놓고 있었다. 이 20만 군대를 지휘한 상원수가 바로 평장사 강감찬이었다. 결국 이듬해 정월, 그는 개경에서 백여 리 떨어진 황해도 신은현(신계)까지 진출하였다. 그러나 개경을 코앞에 둔 소배압은 기습부대들의 공격을 받고 전의를 상실, 철군하기 시작했다. 


거란군이 회군을 시작하자 강감찬은 곳곳에 군사를 매복시켜 두었다가 이들을 급습했다. 퇴각하는 소배압이 외나무다리에서 강감찬과 만난 곳이 바로 ‘귀주’였다. 강감찬이 처음 병력을 이끌고 진을 친 곳은 영주(안주)였다. 흥화진으로 나아가 기병 1만 2천을 복병으로 배치해 놓고 흥화진 앞을 흐르던 내를 소가죽으로 꿰어 막았다. 그런 다음 거란군이 건너기를 기다렸다가 일시에 물을 터트려 흘려보내고 복병으로 하여금 거란군을 공격하게 하였다. 흥화진에서 불의의 일격을 당한 소배압은 퇴각하지 않고 개경으로 진군하였다. 이후에도 부원수 강민첨과 시랑 조원의 공격으로 꽤 많은 부하가 죽었음에도 소배압은 개경 입성을 고집했다. 


처음 양 진영은 서로 팽팽하게 맞선 채 좀처럼 승부에 나서지 않았다. 그러다가 개경에 내려갔던 김종현의 부대가 가세하고 갑자기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 거란군이 있는 북쪽으로 불기 시작하였다. 전세가 불리하다는 것을 깨달은 거란군은 북쪽으로 달아나기 시작했고, 고려군은 도망치는 적을 맹렬히 추격하여 거의 몰살시켜 버렸다. 당시 살아서 본국으로 도망친 거란군은 단지 수천 명밖에 안 되었으며, 게다가 적장 소배압은 갑옷에 무기까지 버리고 죽기 살기로 압록강을 헤엄쳐 달아났다. 


소배압에게는 그야말로 한 맺힌 압록강이었다. 소배압이 패전하고 돌아오자 거란 성종은 진노하여 “네 낯가죽을 벗겨 죽여 버리겠다.”며 노발대발하였다. 소배압의 낯가죽이 실제로 벗겨졌는지는 알 수 없으나, 파직되어 귀양갔다고 하는 기록으로 보아 다행히 목숨만은 건진 듯하다.거란군은 눈 깜짝할 사이에 압록강 건너 평안북도의 흥화진을 포위했어요. 


강감찬은 흥화진 강물을 막았다가 터트려 거란군에게 큰 피해를 주었어요. 게다가 돌아가는 거란군을 공격하여 귀주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것이 유명한 흥화진 전투와 귀주 대첩이에요. 강감찬의 지휘로 거란군의 침략야욕을 분쇄해 버린 이 날의 전투는 우리 역사상 귀주대첩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거란역사에서는 가장 비참한 패전으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거란패장 소배압이 자신의 낯가죽을 걱정하는 사이, 승장 강감찬은 3군과 포로를 이끌고 당당히 개선했다. 


강감찬이 개경에 온다는 소식을 들은 현종은 친히 영파역으로 나가서 그를 맞이하고 금화 8가지를 강감찬에게 꽂아 주었다. 이날을 기념하여 영파역은 흥의역으로 개칭되고 이곳의 역리는 지방관리와 같은 관대(冠帶)를 받았다.위기에서 구한 영웅으로 강감찬은 수많은 설화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그가 일궈낸 귀주대첩이야말로 신화라 불릴 만 한 대사건이기 때문이다. 강감찬과 관련한 설화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이 호환(虎患)을 없앤 이야기다.국가를 위해 헌신한 강감찬은 이후 연로함을 이유로 여러 차례에 걸쳐 은퇴를 청원하기도 했다. 현종이 지팡이까지 하사하며 만류하는 바람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1030년에는 벼슬이 문하시중에까지 올랐으며, 1032년(덕종 원년)에 생을 마감하였으니 향년 84세였다. 


강감찬이 죽자 덕종은 3일간 조회를 멈추고 장례식을 국장으로 치르게 했다.고려의 강감찬이 현종 때 판관이 되었는데, 한양에 범이 많아 백성의 걱정이 많았다. 강감찬이 편지 한 장을 적어서 아전에게 주며 말하기를, “북문 밖 북동에 가면 늙은 중이 바위 위에 앉아 있을 것이니, 네가 불러서 데리고 오너라.”고 하였다. 아전이 그의 말대로 하니 과연 중이 있었다. 아전을 따라온 중을 보고 강감찬이 꾸짖으며 “너는 빨리 무리를 데리고 멀리 가거라.” 하니, 주위 사람들이 이상하게 여겼다. 이어 강감찬이 본색을 드러내라고 명령하니, 중이 크게 울부짖고는 한 마리의 큰 호랑이로 변하고 사라졌는데, 이후로 한양에 호환이 사라졌다고 한다. 


귀주대첩으로 거란에 씻을 수 없는 치욕을 안겨다 준 강감찬은 전란 이후에는 개성 외곽에 성곽을 쌓을 것을 주장하는 등 국방에 힘썼다. 낙향한 뒤에는 [낙도교거집(樂道郊居集)]과 [구선집(求善集)] 등 저술에도 힘써 몇 권의 저서도 남겼으나, 현재는 전해지지 않는다. 강감찬의 활약 이후, 거란과 고려는 외교적 평화 관계가 만들어졌어요. 

고려가 거란을 물리친 덕분이었고, 강감찬 장군은 거란과의 전쟁에 승리한 공으로 최고 벼슬인 문하시중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겉보기에 강감찬은 매우 보잘것 없었다 전해지고있으며. 의복도 검소했고 겉치장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전해지며 나라일을 할 때는 앞서서 열심히 다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모으던 여느 관리들과 달리 자신의 토지마저 부하 가족에게 나누어 줄 정도였다. 워낙 청렴 결백하여 많은 백성들이 따랐던 강감찬은 벼슬자리에서 물러나 자연과 벗삼아 책을 읽으면서 조용히 살다가 여생을 마쳤다.


또 다른 볼거리.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template?uid=NqkwKRQ8S1GKnKCGuGJ74w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template?uid=aAFLI5dLRVOXKFWxqTXeng


http://www.youtube.com/channel/UCfgPqvH1s_8mwfICMcBq2Zw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1721344?msgid=4797194 


https://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live


https://happyday6200.blogspot.com             


https://happyday2162.blogspot.com                                      


https://happyday2100.tistory.com              


https://goodlucks6200.tistory.com             


http://blog.daum.net/bumin2110/187  


http://blog.naver.com/happyday2162/221511275079


https://www.facebook.com/hyunbong


https://youtu.be/fKNbbj5Mjic .  


good day 

'인물. 역사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희.  (0) 2017.09.30
김유신.(金庾信).  (0) 2017.09.25
이순신,  (0) 2017.09.11
조선시대 의 학자 이이.  (0) 2017.09.11
이황.  (0) 2017.09.11